IT >

'우영우 신화' 쓴 KT… "신작 30편 장전, 연매출 5兆 목표"

'제2의 우영우' 발굴 총력전
IPTV·인터넷·AI 스피커 통합
사운드바 형식 셋톱박스 공개

'우영우 신화' 쓴 KT… "신작 30편 장전, 연매출 5兆 목표"
2023 KT 그룹 미디어데이가 18일 서울 동대문구 노보텔에서 열려 KT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 Customer부문장 강국현 사장, ENA 윤용필 대표(왼쪽부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KT는 KT스튜디오지니, ENA와 함께 미디어데이를 열고 KT그룹의 미디어콘텐츠 사업 성과를 알리고 앞으로의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KT가 제2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우영우)'를 찾기 위해 내년까지 30여편의 신작을 발표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5년 미디어 분야 매출 5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IPTV·인터넷·인공지능(AI)스피커를 통합한 '올인원 셋톱박스(STB)'도 공개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시청하는 플랫폼을 더 원활히 제공하고 프리미엄 셋톱박스로 유료방송시장에서의 점유율과 매출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KT는 18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KT스튜디오지니, ENA와 함께 'KT그룹 미디어데이'를 개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IPTV 서비스 브랜드를 '올레TV'에서 '지니TV'로 변경한지 약 1년 만의 발표다.

지난해 KT그룹의 전체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9% 성장한 4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분야 매출은 처음으로 5000억원을 돌파했다. 넷플릭스 글로벌 1위 및 ENA 채널 최고시청률 17.5%를 기록한 '우영우 효과'가 컸다. 이에 지난해 skyTV(스카이TV) 채널을 새로 브랜딩한 ENA의 채널 순위는 13계단 뛰어오른 11위를 기록했고, 매출은 67% 성장해 110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와 내년 KT스튜디오지니는 30여편의 신작 오리지널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이다. ENA도 외부 김태호, 남규홍 PD 등 제작자와의 협업을 통해 흥행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한다. 이를 통해 KT 미디어 계열사는 2025년 매출 5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KT 커스터머부문장 강국현 사장은 "목표보다 조금 더 빨리 가고 있는 느낌이다. 목표로 한 2025년까지의 5조원 매출은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KT는 IPTV·인터넷공유기·AI스피커를 동시에 제공하는 STB도 함께 공개했다. 고성능의 미디어 시청 경험 전달뿐 아니라 엔데믹(코로나19 대유행 종료) 시기에 알맞는 세련된 셋톱박스로 정체기에 접어든 유료방송시장을 돌파하겠다는 포부다. 강 사장은 "(팬데믹으로) 그동안 가정에 있던 셋톱박스는 인테리어 측면에서 지금 시대에 어울리지 않게 됐다"며 "이에 편하고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는 올인원 사운드바 형식의 셋톱박스를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TB는 종합 기능뿐 아니라 삼성전자와 LG전자 TV가 각각 제공하는 HDR10+, 돌비비전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셋톱박스 기능뿐 아니라 최상의 TV 시청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디자인도 기존 정형화된 셋톱박스의 모습에서 벗어나 가구 인테리어와 어울릴 만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KT는 새로운 STB로 정체된 유료방송시장을 정면돌파할 계획이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