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실탄 장전' SK배터리 자회사, 글로벌 확장 가속도

SKIET IFC서 4000억원 차입
폴란드 배터리분리막 공장 증설
SK온 1조2400억 추가 투자 유치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분리막 분야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폴란드 생산공장 증설을 위한 투자자금 3억달러(4000억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앞서, SK온도 프리 기업공개(IPO)를 통해 9억4400만달러(1조24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자금을 확보한데 이어 현대차·기아로부터 2조원을 차입하는 등 SK의 배터리 관계사들이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IET는 전날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호텔에서 세계은행그룹 산하 국제금융기구인 국제금융공사(IFC)와 3억달러 규모의 그린론 차입 서명식을 개최했다.

SKIET가 이번에 확보한 3억달러는 폴란드에 구축중인 리튬이온 배터리 분리막(LiBS) 생산공장 증설을 위한 투자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SKIET는 폴란드법인(SKBMP)을 설립하고 지난 2021년 유럽 내 최초의 LiBS 생산공장을 구축해 1공장을 운영중이며 2~4공장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024년 제4공장이 완공되면 1~4공장은 유럽내 최대 생산 규모인 연간 15억4000만㎡ 규모의 분리막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SKIET는 한국, 중국, 폴란드에 분리막 공장을 운영 중이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발표 등을 고려해 북미 시장 진출 또한 검토 중이다.

SK온은 전날 투자유치를 위한 SK이노베이션, MBK컨소시엄간 주주간 계약체결 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SK온은 미국, 중동 지역 등의 글로벌 재무적투자자(FI)가 참여한 MBK컨소시엄으로부터 8억달러 한도로 투자를 받게 된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