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홀로서기를 응원합니다… 미혼·한부모 가정 보듬는 위니아

편견 없는 세상을 위한 진심
아이와 엄마의 축복 빌어주는 파티
'베이비 샤워' 프로젝트 분기별 진행
한부모 가정 초대해 글램핑 추억 선물
공기청정기·김치냉장고·에어워셔 등 취약계층 위한 물품 기부도 활발

홀로서기를 응원합니다… 미혼·한부모 가정 보듬는 위니아
한국위기임신출산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미혼·한부모를 대상으로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프라이빗 다이닝 룸에서 진행한 베이비샤워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즐거웠던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고 있다. 위니아 제공
홀로서기를 응원합니다… 미혼·한부모 가정 보듬는 위니아
박상덕 위니아 광주공장장(왼쪽)이 지난해 11월 10일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건강담은 김치' 2000㎏을 전달한 뒤 김동기 광주사랑의열매 아너 소사이어티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위니아 제공
아이와 장거리 여행을 한 번 가려고 해도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한부모 가정에게

1박 2일 글램핑 추억을 선사하고,

미혼 엄마의 임신과 출산을

축하하는 파티를 열어주는 기업.

위니아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인

'베이비 샤워 프로젝트'다.

'위니아'하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딤채'의 이미지를 살려

지난해까지 17년째 아동 복지시설과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김치 후원에도 나서며 따뜻한 겨울나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 밖에도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이웃사랑 나눔 실천부터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 지원까지,

위니아는 지속적 나눔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 실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미혼·한부모 가정을 위한 '베이비 샤워'

위니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는 미혼·한부모 가정을 위한 '베이비 샤워 프로젝트'가 꼽힌다. 베이비 샤워 프로젝트는 △글램핑 △힐링 육아 강연 △쿠킹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혼·한부모 가정에 정서적 위로와 정신적 휴식시간을 선물한다. 지난 4월에는 한부모 가족 복지시설인 '성심모자원'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가정을 초대해 베이비샤워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아이와 멀리 여행을 가기 어려운 한부모 가정에게 특별한 추억과 휴식을 선물하기 위해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푸른산 페어웨이' 글램핑장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됐다. 전문 레크리에이션 강사와 함께하는 림보게임, 신발 던지기 등의 다양한 게임을 비롯해 숯불 바비큐 파티, 미니 캠프파이어를 진행하며 가족 모두가 즐겁게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을 선물했다. 글램핑의 추억을 사진으로 담아 갈 수 있도록 포토그래퍼와 함께하는 가족별 사진 촬영 시간을 운영하고, 육아 및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위니아 공기청정기 등도 선물하며 한부모 가정의 앞날을 응원했다.

베이비 샤워 프로젝트는 지난해 분기별로 총 네 번이 진행됐다. 1월에는 미혼·한부모 복지시설인 애란원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임산부, 출산모가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위니아 공기청정기를 기부했다. 4월에는 미혼 엄마의 임신과 출산을 축하하는 파티를, 9월에는 '나·너·우리 한국한부모가족복지상담소'를 이용하는 한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교육 강연 및 클래스를 진행했다. 11월에는 미혼·한부모를 대상으로 '아기와 엄마에게 축복과 선물이 샤워처럼 쏟아진다'는 의미를 담아 베이비 샤워 파티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레크리에이션 강사와 다양한 게임을 즐겼고, 포토그래퍼가 생화와 풍선으로 꾸며진 포토존에서 개인별 기념 사진 촬영을 도왔다. 이와 함께 위니아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한 고객 참여형 기부금 모금도 진행했다.

■'딤채'의 명성, 이웃사랑으로 보답

위니아는 지난해까지 17년째 매년 겨울 김장시즌에 아동 복지시설과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해 김치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아동복지시설 '(재)기쁨나눔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에서 제17회 사랑 나눔 김치 후원행사를 진행하며, 딤채 식품이 생산한 김치 2000㎏을 전달했다.

서울특별시 꿈나무마을은 아동 청소년의 자립 성장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위니아와 2009년부터 결연관계를 맺으며, 위니아 임직원들이 직접 김치를 담가 전달하거나, 기관의 정리정돈과 건물 외부 청소를 돕는 등의 다양한 활동도 진행했다.

■지역사회와 상생으로 이웃사랑 실천

위니아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생산 공장이 위치한 전라도 광주와 종합 연구개발(R&D) 센터가 위치한 경기도 성남 지역에서 다양한 기부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우선 광주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매년 겨울 필요한 물품을 전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는 '건강담은 김치' 2000㎏을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2021년에는 광주지역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딤채 김치냉장고 10대를 전달하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 가정을 응원하고, 광주 외국인 복지센터와 민중의 집에 소정의 성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위니아 광주 공장 임직원들은 2017년부터 매년 2회 이상 생명 나눔 실천을 위한 헌혈운동을 진행하며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 성남 지역 내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웃사랑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 미세먼지 와 공기 오염물질에 쉽게 노출되어 생활하는 취약계층을 위해 위니아 에어워셔를 기부하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해 위니아 KF94 마스크 5만장을 기부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도움 손길 필요한 곳에 온기 전달도

장마철 집중호우, 태풍, 화재 등 재난 재해 발생 시 빠른 재해 복구와 지역민들의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긴급 구호 물품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3월에는 울진 산불 피해 지역에 1억원 상당의 구호 물품을 전달했다.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인 대유플러스가 생산하고 있는 '슬라임 DC 카본매트(온열매트)' 400개를 울진 군청에 전달해, 쌀쌀한 날씨 임시 대피소에서 생활하는 이재민들에게 따뜻한 잠자리를 제공했다. 또한, 피해 복구를 위해 힘쓰고 있는 현장 구호 인력들이 잠시 휴식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줬다.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워진 문화예술계에도 손을 내밀었다. 신진 일러스트레이터와의 협업, 체육시설 소상공인 대상 기부 등을 통한 지원 활동도 진행했다.

위니아는 예술계 지원을 위해 2021년 여름, 신진 일러스트레이터 3인의 작품을 에어컨 바람창 전면에 디자인한 위니아 '아트 에디션'을 선보였다.


위니아 아트 에디션은 △단순화 한 형태에 다채로운 컬러를 조합해 감각적인 작품을 만드는 문민지 작가 △아기자기하면서 독특한 그림체로 다양한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 김잼 작가 △회화와 같은 감성적 표현으로 따스함을 전달하는 싸비노 작가 등 3인이 참여했다. 또한, 체육시설 인원 제한 및 운영 중단으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들을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위니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소외 계층에 따뜻한 온정을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