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디비피아(DBpia)ㆍ㈜뤼튼테크놀로지스 제휴…논문 콘텐츠를 뤼튼 플러그인 서비스에 연동


디비피아(DBpia)ㆍ㈜뤼튼테크놀로지스 제휴…논문 콘텐츠를 뤼튼 플러그인 서비스에 연동


국내 최대 학술 논문 플랫폼 디비피아(DBpia)는 지난달 31일 생성형 AI 서비스 전문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와 AI를 활용하여 학술/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제휴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고 5일 밝혔다.

학술 논문 콘텐츠·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디비피아는 한글을 바탕으로 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뤼튼테크놀로지스의 플러그인 서비스에 얼리 액세스 파트너(Early Access Partner)로 참여하여, 이용자들에게 학술 자료를 비롯한 전문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디비피아의 학술 관련 메타 데이터를 뤼튼에 제공하고 ㈜뤼튼테크놀로지스의 플러그인 서비스에 디비피아 데이터를 연동하여, 이용자가 뤼튼에서 전문 정보를 찾을 경우 바로 디비피아의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디비피아를 운영하고 있는 누리미디어의 최순일 대표는 “최고의 학술 콘텐츠 제공이라는 가치뿐만 아니라 학술 콘텐츠 생산을 위한 제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연구 지원 플랫폼’ 이 디비피아의 지향점”이라며 “이번 제휴는 디비피아가 AI 시대를 맞이하여, 변화된 연구자와 학계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최적의 방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뤼튼테크놀로지스의 이세영 대표는 “수많은 연구자가 이용하는 국내 최고의 학술논문 플랫폼 디비피아가 뤼튼 플러그인 서비스에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
AI 시대에는 오히려 검증된 전문 지식의 가치가 더 부각되는 시대가 될 거라 생각한다. 뤼튼의 인공지능 서비스가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을 효과적으로 돕고, 전문 지식을 대중화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를 드러냈다.

한편, 디비피아는 400만 편의 학술 콘텐츠를 전국 4년제 대학, 전문대학, 공공기관, 국책연구기관, 기업체, 글로벌 기관 등 2,000여 곳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뤼튼테크놀로지스는 한국어 기반의 생성형 AI 전문 기업으로 최근 오픈한 플러그인 서비스에 G마켓, 하나은행 등 주요 회사들이 얼리 액세스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amosdy@fnnews.com 이대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