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스마트빌리지 기술, 스마트시티 조성의 기준점 되길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수상소감

스마트빌리지 기술, 스마트시티 조성의 기준점 되길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
2023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실증단지인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가 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는 '워터에너지 사이언스 실증단지 조성사업 기술협력 협약'으로 공공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조성됐습니다. 또 민관협력 기반의 '보텀업(Bottom-up)' 방식으로 시민이 직접 온·오프라인 아이디어를 제안, 혁신기술을 공모 및 선정해 다양한 기업의 혁신 기술 실증을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유일의 물 전문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의 실시간 워터케어, 친수 정보 플랫폼 및 국내 최초 분산형 스마트정수장 등 물·환경 분야의 물관리 기술을 적용했고, 외단열 등 패시브 기술 도입과 청정에너지(태양광, 지열, 수열)를 생산 기술을 도입해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주택단지를 조성했습니다.

이런 주요 혁신 기술의 데이터는 스마트빌리지 내 플랫폼센터에서 모니터링되고 수집돼 보다 더 나은 새로운 서비스 및 가치 창출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니다.
2021년 12월 준공 이후 현재까지 스마트시티에 관심 있는 수많은 지자체, 기업, 해외 방문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가 스마트시티 조성의 첫걸음이자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조성해 지속가능한 도시 및 탄소중립도시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