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호칭 제대로 부르라고 발끈했던 북한, 정작 대한민국은 괴뢰? [항저우AG]

호칭 제대로 부르라고 발끈했던 북한, 정작 대한민국은 괴뢰? [항저우AG]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가 10얼 2일 메인 뉴스에서 아시안게임 여자축구 준준결승 남북 간 경기 결과를 보도하면서 대한민국을 '괴뢰'로 표기했다. 북한은 일반적으로 남한을 지칭할 때 '남조선'으로 표기하거나 특별한 상황에서는 종종 '대한민국'으로 표현해왔다. 이날 경기에서 대한민국 여자 축구 대표팀은 북한 팀에게 1:4로 패배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파이낸셜뉴스] 북한 선수단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국가 호칭을 두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여자축구 남북 대결을 중계하면서 남한을 ‘괴뢰’로 표기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가 10월 2일 메인 뉴스에서 아시안게임 여자축구 준준결승 남북 간 경기 결과를 보도하면서 대한민국을 '괴뢰'로 표기했다.


북한은 일반적으로 남한을 지칭할 때 '남조선'으로 표기하거나 특별한 상황에서는 '대한민국'으로 표현해왔다. 따라서 괴뢰라고 표기하는 것은 현재 매우 냉랭한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경기에서 대한민국 여자 축구 대표팀은 북한 팀에게 1:4로 패배했다.

jsi@fnnews.com 전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