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한화오션 "장보고-III 잠수함, 폴란드 해군에 최적"

폴란드 언론사 초청 K-잠수함 기술력 소개
탄도미사일 탑재, 최고 잠항능력 등 강조
잠수함 성능 유지 위한 유지·보수도 제공
"후발주자 한화오션, 잠수함 수주에 최선"

한화오션 "장보고-III 잠수함, 폴란드 해군에 최적"
한화오션은 2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현지 언론 매체를 대상으로 폴란드 해군 잠수함 현대화 사업 참여를 위한 한화오션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한화오션 관계자가 폴란드향 장보고-III 잠수함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화오션이 폴란드 잠수함 수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폴란드는 해군 잠수함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수조원 규모의 현대화 사업(오르카 ORKA)을 추진 중이다.

한화오션은 29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장보고-III(KSS-III) 잠수함의 기술력 및 지원 방안 등을 알리는 한화오션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폴란드 주요 30여개 매체가 참가해 한화오션이 개발한 장보고-III 잠수함 및 기술 협력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장보고-III가 대한민국 해군의 실전 운용으로 성능이 검증된 잠수함이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이날 정승균 한화오션 특수선 해외사업단장은 "입증된 기술력과 뛰어난 성능의 장보고-III 잠수함을 바탕으로 폴란드 해군이 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할 것"이라며 "진입장벽이 높기로 유명한 유럽 잠수함 시장에서 한화오션이 후발주자이지만 오르카 사업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차별화된 억제력을 갖춘 장보고-III 잠수함이 폴란드 안보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임을 강조했다. 장보고-III 잠수함은 전세계 디젤 잠수함 중 최고의 잠항 능력을 갖추었다. 공기불요추진장치(AIP)와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이날 한화오션은 폴란드 해군의 잠수함 유지보수 역량 향상을 위한 유지보수지원시스템(TOMS)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오션만의 TOMS는 잠수함의 수명 주기에 필요한 성능을 유지하고 수리 부속 및 단종 부품을 관리, 실시간으로 잠수함 정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오르카 사업은 폴란드 정부가 해군에서 운용할 잠수함 2∼3척을 새로 도입하는 프로젝트다. 폴란드 정부는 연내 잠수함 도입 입찰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독일·프랑스·스웨덴 등 유럽 잠수함 제조 강국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