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보통신이 'CES 2024'에서 공개한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 칼리버스로 첫번째 도시 '오리진시티'에 뉴트로 느낌의 골목을 실감나게 연출했다. 롯데정보통신 제공
롯데정보통신이 자회사인 칼리버스와 함께 10일(한국시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4'에서 메타버스 기술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칼리버스'를 전격 공개했다. 단 몇초만에 현실 속 인물을 메타버스 공간에 만들어내 사용자가 공간의 제약없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체험을 제공했다.
특히 롯데정보통신은 이번 CES 2024에서 '칼리버스'에 새롭게 적용되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즉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쉽게 생성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들을 선보였다. 여러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코리아세븐과 롯데하이마트, 롯데면세 등 다수의 유통 채널과 함께하고 있으며, 패션 브랜드로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의 지방시, 프레시, 메이크업포에버와 MCM, 록시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칼리버스는 3D 아바타의 키, 체형, 눈 크기, 미간, 코 높이 등 개인에 취향에 맞게 섬세한 설정이 가능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은 물론 건물에 반사되는 빛 묘사까지 초현실적으로 구현돼 있다. 또 라이브 메타버스 기술은 실제 인물의 모습을 가상공간에 구현해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단 몇 초 내에 현실 속 인물을 가상 공간의 디지털 오브젝트에 합성하기 때문에 메타버스 속 인물과 사용자가 공간의 제약없이 서로 소통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돌, DJ와 같은 아티스트는 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모습 그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공연을 펼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쇼핑, 콘서트, 팬미팅, 교육, 면접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어질 전망이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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