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제이스코홀딩스·EVMDC, 니켈광산 기반 시설 착공 개시 "5월 채굴 시작"

제이스코홀딩스·EVMDC, 니켈광산 기반 시설 착공 개시 "5월 채굴 시작"
(왼쪽 두번째부터) 최광범 제이스코홀딩스 사장, 한상민 제이스코홀딩스 대표이사, 롱고스 카그디아나오 시장과 (왼쪽 여섯번째) 잘디 MGB 디나가트 국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이스코홀딩스


[파이낸셜뉴스] 제이스코홀딩스는 필리핀 현지 파트너사 EVMDC(EV마이닝&디벨롭먼트)가 니켈원광 채굴을 위한 기반 시설 공사에 본격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난해 EVMDC에 투자해 지분 10%를 확보하고 있다.

착공식에는 드메리 디나가트 주지사를 비롯해 롱고스 카그디아나오 시장, 잘디 필리핀 광산지질국(MGB) 디나가트 국장 등이 참석했다. 한상민 제이스코홀딩스 대표이사와 최광범 사장도 현장을 방문했다.

EVMDC에 따르면 완공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약 5~8개월로 △야적장 △선착장 △숙소 및 사무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다만 니켈원광에 대한 채굴은 이보다 이른 오는 5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EVMDC가 필리핀 광산지질국으로부터 확보한 니켈광산 구역은 총 세 구역으로, 강변과 가장 가까운 D구역에서 채굴이 가장 먼저 이뤄질 예정이다.
해당 구역은 성분 분석 및 지질탐사보고 결과 1억t 이상의 고순도 니켈원물이 매장된 것으로 확인됐다.

제이스코홀딩스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 채굴이 시작될 예정이기 때문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성분분석 의뢰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분석 결과는 내달 중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본격적인 원물 판매가 시작되면 관련 신사업에서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전망”이라며 “제이스코홀딩스는 지분 투자 소득과 니켈원광 판매 수익의 5%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