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조정세 끝나간다..."그레이스케일 매도 흐름 끝나가" [코인브리핑]

비트코인 조정세 끝나간다..."그레이스케일 매도 흐름 끝나가" [코인브리핑]
연합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고점 대비 1000만원 가량 빠진 비트코인의 조정세가 끝나간다는 주장이 나왔다. 비트코인에 부정적인 JP모건이 한 주장이 특기할 만하다.

26일 블록체인 전문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JP모건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에서 이미 43억달러가 빠져나간 상황에서 GBTC의 차익 실현은 거의 끝났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라고 밝혔다.

비트코인에 대한 하방 압력이 대부분 사라졌다는 의미다. JP모건은 GBTC에서 유출된 자금 중 약 13억달러가 수수료가 낮은 비트코인 ETF로 옮겨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주 전 JP모건은 "GBTC에서 최대 30억달러의 자금 유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실제로 글로벌 코인시황 플랫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0.47% 오른 5369만원을 가리키고 있다. 지난 23일 5100만원대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의 가격이 소폭 반등에 성공해 현재까지 횡보세를 보이고 있다.

가상자산 전문매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가상자산 애널리스트 마이클 반 데 포페도 비트코인의 최근 조정이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는 "비트코인은 이번 조정의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며 "시장이 10일 동안 20%의 조정을 겪었고 이제 변동성이 줄어들고 있다. 박스권 저점은 여전히 3만6000~3만9000달러이며, 여기서부터 반감기까지의 상승 모멘텀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 채굴자의 보상을 절반으로 줄여 시장에 출시되는 신규 공급량을 줄이는 이벤트이다. 다음 반감기는 올해 4월로 예정되어 있다.

크립토퀀트의 기고자 조아오웨슨도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채굴자들의 보유량이 현저히 감소했고, 거래소로의 이체는 급증했다. 이는 반감기에 앞서 수익을 실현해 운영비를 충당하고 추후 투자에 나서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이다. 반감기마다 채굴 경쟁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채굴자들은 효율적인 채굴장비와 기술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포페는 "시장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영향에 대해 더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매도 압력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참여자로부터 막대한 양의 신규 자금이 시장에 유입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비트코인은 이번 사이클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상승할 수 있다"며 낙관론을 폈다.

그는 지난 15일 "비트코인 반감기 전 41,000달러 이하에서 BTC를 매수하는 게 현명한 전략일 것이며 비트코인은 반감기 이후 30만 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