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1999년 법인화 이후 23년만에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사진)이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겼다. 2023년도 예산결산에 따르면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수입 등으로 이뤄진 자체 수입은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한 219억원으로 집계됐다.
공연 수입과 대관 수입이 전년대비 12% 증가한 112억원, 후원금·매장 임대수입 등 기타수입은 23% 증가한 107억원이었다. 이중 소속 예술단 중심의 공연 수입이 전년 대비 14% 증가한 76억원에 이른다. 지난 2022년 '제작극장' 선언 이후 세종문화회관은 소속 6개 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의 공연 품질 개선에 집중했다. 그 결실이 숫자로도 증명된 것이다.
2023년 세종문화회관의 유료 관람객 수는 49만5537명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49만7320명)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 소속 예술단 전체 관람객 수는 8만6275명으로 2022년(5만9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예술단 공연 수입은 2022년 21억원에서 2023년 3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 상승했다.
지난해 뉴욕 링컨센터에서 공연돼 전 회차 매진을 기록한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세종문화회관 제공
예술단 공연 매진 사례도 이어졌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서울시합창단 '가곡시대', 서울시극단 '키스' 등이 화제를 모았는데, '일무'는 특히 뉴욕 링컨센터에 진출해 공연 전회차를 매진시켰다.
올해는 세계 정상급 오페라 디바 안젤라 게오르규가 출연하는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와 한국무용 거장 국수호와 김재덕이 손잡은 신작 '국수호, 김재덕의 사계' 등 예술단 중심의 29개 작품 229회 공연을 선보인다.
안호상 사장은 앞서 '2024 세종시즌' 라인업을 공개하며 "단체(예술단) 제작을 늘리려고 했다"며 "극장의 자체 콘텐츠 제작은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또 야외공연, 싱크넥스트24 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 펼칠 예정이다.
안호상 사장은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긴 것은 광화문광장 개장과 함께 세종문화회관 1층을 활짝 열어 시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주효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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