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회장 신귀철) 시행, 2024년도 제1회 국가공인 반려견스타일리스트 실기시험이 오는 2월 1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2회 필기시험은 3월 9일에 시행되며 원서접수는 2월13일에서 22일까지 진행된다.
반려견스타일리스트는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가 주관하는 애견미용 실무역량을 검증하는 시험으로, 2020년 국가공인을 받은 국내 유일의 반려동물 분야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다.
민간자격의 국가공인제도는 자격기본법 제2조에 의거 자격의 관리ㆍ운영 수준이 국가자격과 같거나 비슷한 민간자격을 자격기본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국가가 인정하는 것을 말하며, 2024년 02월 기준 현재 등록된 민간자격은 총 51,972개 종목이다. 이 중 국가공인 자격은 95개에 불과하다.
반려견스타일리스트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활용하여 구축한 자격체계를 통해 표준화된 내용과 기준으로 자격검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공인을 받은 자격으로 국가공인으로 시행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총 9,200명이 자격을 취득하였다.
반려견스타일리스트 공인등급을 취득할 경우(1급,2급,3급)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점이 인정되는 혜택이 있다.
또한 한국애견협회에서는 학교 및 산업체 등에 반려견스타일리스트 국가공인 민간자격에 대한 홍보와 협조 요청을 통해 자격소지자가 입학 및 채용과 승진 등에 우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반려견스타일리스트 자격시험의 응시자격, 시험형식, 시험과목, 출제영역, 시험일정, 시험장소 및 유의사항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반려견스타일리스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애견협회는 반려견스타일리스트 공정한 운영과 자격의 질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출제위원과 신규감독 인력풀을 확대・교육중이며 2024년 1월부터 2월 현재까지 감독위원 대상 세미나를 6회에 걸쳐 개최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