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책을 읽읍시다] 예비 크리에이터에 도움 주는 책이 있다?

[책을 읽읍시다] 예비 크리에이터에 도움 주는 책이 있다?
유튜브 백과 / 김남훈 / 이은북

[파이낸셜뉴스]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 예비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을 주는 안내서 '유튜브 백과'가 출간됐다.

이 책은 현재 유튜브 시장과 100만 구독자를 가진 크리에이터의 성공 이유, 새로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방향, 채널 운영 코치까지, 유튜브의 모든 것을 담은 정석 백과다.

현재 유튜브는 전세계의 모든 콘텐츠를 담은 초거대 플랫폼이다. 이미 미디어 생태계의 최강자로 등극한 유튜브에서 사람들은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쇼핑을 하며 지낸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유튜브 환경에서 성공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유튜브라는 미디어의 원리를 파악하고 유튜브 시청자들이 어떤 생각과 어떤 활동 패턴을 보이며, 유튜브가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남들과 다른 유튜브 채널 기획 방법과 유튜브 콘텐츠의 기본인 영상을 기획하고 구성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유튜브 백과’는 모든 미덕을 갖췄다. 저자 김남훈은 현업의 노하우와 전문가의 이론을 모두 갖춘 영상 전문가이자 유튜브 전문가로 다수의 유튜브 강의와 채널 컨설팅을 한 베테랑이다. 저자는 실무 현장에서 여러 질문을 받으며, 유튜브에 대한 제대로 된 안내서이자 활용서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한 면만을 바라보며 유튜브 운영을 하다 보니 첫 기획부터 잘못해서 나중에 고생을 하거나, 열심히 해도 채널 성장이 더딘 것을 컨설팅하던 저자는 여러 사람들의 고민을 정리해 이 책의 바탕을 삼았다.

‘유튜브 백과’는 많은 곳에서 알려주지 않는 알찬 정보를 가득 담고 있다. 또한 대세가 된 생성 AI를 활용해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실무에서 활용하는 법까지 담았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