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에튀드’ 낸 임윤찬
"첫음이 심장 강타할 때까지 반복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연주했다"
피아니스트 임윤찬 유니버설뮤직 제공
"알프레드 코르토, 이그나츠 프리드만, 요제프 레빈 등 내게 거대한 우주 같은 피아니스트들이 '쇼팽 에튀드'를 연주해왔다. 저 역시 어릴 적부터 연습했던 작품이라 뭔가 10년간 속에 있었던 용암을 이제야 밖으로 토해낸 느낌이다."
지난 19일 첫 스튜디오 앨범 '쇼핑 에튀드'를 발매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남다른 소감을 밝혔다. 임윤찬은 이날 화상 인터뷰에서 "어릴 때부터 이들처럼 근본 있는 음악가가 되고 싶었다. 그 뿌리를 따라가고 싶은 마음에 '쇼팽 에튀드'를 선택했다"라며 "'쇼팽 에튀드' 안에는 대지의 신음, 나이 든 이의 회한, 사랑의 편지, 그리움과 먹먹함 그리고 자유 같은 여러 감정이 있다. 에튀드를 연습하지 않았던 시기에도 에튀드의 노래들이 내 마음속에서 계속해서 깊어지고 있었다"라고 부연했다.
첫 스튜디오 녹음에 대해선 만족감을 표했다. 그는 "제 마음껏 쳤다. 가끔 너무 벗어난다 싶으면, 너무 훌륭한 디렉터가 절 잡아줬다. 하고 싶은 것을 여러 가지로 한 다음에 마음에 드는 연주를 고를 수 있어서 아주 기분좋게 끝냈다"라고 말했다.
앨범에는 쇼팽의 에튀드 작품번호 10번과 25번이 담겼다. 이중 25번 중 9번은 왼손 음을 아예 다르게 바꾼 마디가 있다. 그는 "이그나츠 프리드만처럼 저도 왼손을 완전히 다른 음악처럼 쳐봤다"며 "디렉터가 굉장히 즉흥적인 왼손인 것 같다며 제 해석을 수용해줬다"고 귀띔했다.
25번 제7번 '첼로'에 대해선 "가장 까다로우면서도 연주의 즐거움을 줬다"며 "곡의 서사가 첫 음부터 마지막 음까지 이어지는데 첫 두 마디에 내 감정을 표현해 보고 싶었다. 이를 위해 두 마디를 7시간 연습했다"고 말했다. "첫 음을 누를 때 제 심장을 강타하지 않으면 다시 하고, 심장을 강타하면 다음 음으로 넘어간다. 이어 첫 음과 두 번째 음을 연결해 심장을 강타하지 않으면 다시 하고, 세 번째 음으로 넘어가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임윤찬은 이날 "귀가 들을 시간도 없이 심장을 강타하는 음악이 좋다"고 했다. 그러면서 "심장을 강타하는 연주를 하는 음악가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깊고, 두려움 없이 표현하면서 진실되고 예측불가능한 타이밍에 가볍게 던지는 유머가 있는 음악가'와 함께 근본 있는 음악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심장을 강타하는 음악은 시대가 내린 천재만 가능하기에 저 같은 평범한 사람은 매일매일 연습하면서 진실하게 사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고 부연했다.
연주법에 대해선 "호로비츠의 말처럼 늘 음표 뒤에 숨겨진 내용을 알려고 노력한다"며 "그 내용을 찾아가는 과정이 굉장히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독서광인 그는 이번 앨범을 준비하며 알프레드 코르토가 쓴 '쇼팽을 찾아서'를 자주 읽었다.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최연소로 우승한 2년 전과 다른 연주자라는 한 전문가의 평가에 대해서는 "그때는 제 진짜 모습이 일단 아니었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콩쿠르라는 힘든 환경에서 제가 너무 딱딱해져 있었다.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고, 연습도 많이 했기에 제가 제 입으로 말하기 그렇지만, 좋게 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임윤찬은 앨범 발매를 기념해 오는 6월 전국 순회 리사이틀을 계획하고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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