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HD현대마린솔루션, 부산에 스마트 서비스센터 구축

HD현대마린솔루션, 부산에 스마트 서비스센터 구축
HD현대마린솔루션의 HD 스마트케어 부산센터 직원이 선박 방문 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HD현대마린솔루션이 부산을 '선박 생애주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운영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HD 스마트케어 부산 센터'를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센터는 국내 입항하는 선박의 90%가 머무는 부산, 울산, 광양 등 동남권 항구의 선박 관리 서비스를 총괄한다.

HD 스마트케어 센터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새롭게 구성한 선박 생애주기 서비스 조직으로 기존 보증 서비스 부문을 개편하여 출범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현재 부산과 싱가포르에 센터를 운영 중이며 향후 유럽과 미국 등지로 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각 지역 센터를 통해 선박 및 엔진,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한 보증 업무를 지속하고 전문인력을 추가로 배치해 선박 방문 점검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센터는 24시간 운영한다. 친환경 선박에 관한 고객 문의가 늘어난 만큼 이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 중복되는 문의 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건조 단계부터 폐선까지 전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HD 스마트케어 센터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기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28년까지 약 6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주요 거점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구축, HD 스마트케어 센터와 함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양대 축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