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암미술관이 젠더 관점에서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호암미술관의 대규모 기획전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이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그간 불교미술에서 주목받지 못한 여성에 초점을 맞춘 만큼 관람객의 주목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삼성문화재단에 따르면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전은 현재까지 누적 관람객 6만명을 돌파한 상황이다.
동아시아 최고 종교 미술품을 한자리에 모은 이번 전시는 여성을 주제로 한·중·일 불교미술을 조명한 세계 첫 전시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도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과 이번 전시를 5차례 관람해 한국 전통문화를 소개했을 정도다.
이승혜 삼성문화재단 큐레이터는 "여성 불교신자가 많음에도 불교 역사에서 여성의 공헌을 돌아보는 전시는 지금까지 없었다"며 "진흙 속에서 피는 연꽃은 청정함을 잃지 않는 모습으로 여성을 비유한다"고 설명했다.
전시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에 처음 공개되는 백제 '금동 관음보살 입상'을 만나볼 수 있다. 7세기 중반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높이 26.7㎝ 불상으로, '백제의 미소'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호암미술관 기획전에서 '디지털 돋보기'를 시연하고 있는 관람객 모습. 삼성문화재단 제공
고려시대 국보급 작품 '나전 국당초문 경함' 역시 전 세계에 단 6점이 남아있는 진귀한 명품으로 평가된다.
삼성문화재단이 소장 중인 '감지금니 묘법연화경 권1-7', '아미타여래삼존도', '아미타여래도', '석가여래설법도' 등 4점도 이번 전시를 통해 일반에 처음 공개했다.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궁중숭불도', '자수 아미타여래도' 등도 감상할 수 있다.
앞서 삼성문화재단은 이번 전시를 위해 5년 동안 공을 들였다.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 등 27개 컬렉션에서 블교미술 92점(한국 48점, 중국 19점, 일본 25점)을 들여와 한자리에 모은 전시는 이례적이라고 평가된다. 92점 중 절반 이상인 47점이 한국에 처음 들어왔다.
이데 세이노스케 일본 규슈대 교수는 "귀중한 작품들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재회해 한 자리에 늘어선 모습이 장관이었다"며 "연구자들의 염원을 이뤄 준 전시회"라고 말했다.
해당 전시는 오는 16일 폐막을 앞두고 하루 평균 1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고 있다. 미술애호가로 알려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방문 사실을 알리기도 했다.
한편, 이 회장과 유가족은 지난 2021년 이건희 선대회장이 수십년간 모아 온 작품 2만3000여점을 국가에 기증한 바 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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