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
2024 대한민국 국토대전에서 귀중한 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경부동탄터널)은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등 여러 기관의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을 통해 추진됐습니다. 이 기회를 빌려 많은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고속도로는 국가 경제발전과 국토 균형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고속도로가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대를 선도해 나갈 성장 동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지상 고속도로로 인한 도시 단절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급속한 도심 팽창과 차량 증가로 도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지상에서의 도로 확장은 공간 부족과 높은 토지 가격 등의 이유로 한계에 도달해 있는 상황입니다.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이를 해결할 최적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경부동탄터널은 첫 시범사례입니다.
이 터널은 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동탄1·2 신도시를 연결함으로써 차량 정체 해소와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또한 미래 지향적 디자인과 첨단시설을 갖춰 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환경을 제공하고, 터널 상부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공간으로 재창조될 것입니다.
동탄터널은 향후 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기술적·정책적·경제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기준이 될 것입니다.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