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 전경. 삼성물산 제공
[파이낸셜뉴스] 오는 29일과 30일 이른바 ‘슈퍼 청약데이’가 예고돼 있어 관심이다.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 일반청약과 경기 화성시 ‘동탄역 롯데캐슬’·양천구 신정동 ‘호반써밋 목동’ 등의 ‘줍줍(무순위청약)’이 치러질 예정이다.
눈여겨 볼 것은 중복청약 여부다. 청약자 본인 기준으로 서울 거주자의 경우 조건만 충족하면 ‘래미안 원펜타스’와 ‘통탄역 롯데캐슬(미계약)’, 양천 ‘호반써밋 목동’에 모두 청약이 가능하다. 화성시 거주자는 동탄역 롯데캐슬 계약취소와 미계약 물량에 모두 청약할 수 있다.
'계약취소' 줍줍도 당첨자 명단관리...중복 여부 보니
우선 큰 원칙은 이렇다. 중복청약는 당첨자 발표일이 기준이다. 부부간은 예외지만 한 명의 청약자가 당첨자 발표일이 같은 단지에 신청해 중복 당첨된 경우 모두 부적격 처리된다.
아울러 줍줍도 규제지역 여부에 상관없이 계약취소 주택은 당첨자 명단이 관리된다. 즉, 당첨자 발표일이 같으면 계약취소주택 간 중복청약도 금지돼 있다. 반면 전국구 청약이 가능한 미계약 줍줍은 당첨자 명단을 관리하지 않는다. 중복청약이 가능한 것이다.
자료 : 청약홈
우선 로또 '3대장'의 당첨자 발표일을 보자. 래미안 원펜타스는 8월 7일이다. 동탄역 롯데캐슬과 호반써밋 목동은 같은 8월 2일이다.
서울 거주자 기준으로 요건만 맞으면 당첨자 발표일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래미안 원펜타스와 호반써밋 목동에 중복 청약해도 상관없다.
계약취소 4가구, 미계약 1가구 등이 나온 동탄역 롯데캐슬의 경우 입주자 모집공고가 계약취소분과 미계약이 따로 나왔다. 눈여겨 볼 것은 두 단지 모두 당첨자 발표일은 8월 2일이다.
계약취소는 화성시 거주 무주택자, 미계약은 만 19세 이상이면 전국서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미계약 1가구는 당첨자 명단이 관리되지 않기 때문에 화성시 거주자의 경우 계약취소에도 넣고, 미계약에도 넣을 수 있다.
아울러 서울 거주자의 경우 당첨자 발표일이 같아도 호반써밋 목동 계약취소 주택과 동탄역 롯데캐슬 전국구 청약(미계약)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셈이다. 미계약 줍줍은 당첨자 명단을 관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줍줍도 세대주만 가능...단지마다 달라
한가지 또 알아둘 것은 세대 구성원 모두가 청약할 수 있는 단지가 있고, 세대주만 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통상 세대 구성원 모두 가능한데 비규제지역도 세대주로 한정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호반써밋 목동의 경우 계약약취소 주택 2가구가 나온다. 전용 84㎡로 1가구는 특별(기관추천), 다른 1가구는 일반이다. 특별공급은 요건을 갖춘 세대 구성원, 일반은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로 청약자격이 제한돼 있다.
경기 화성시 '동탄역 롯데캐슬'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
동탄역 롯데캐슬 줍줍의 경우 계약취소 주택 4가구(신혼특공 2가구 포함)와 미계약 1가구 등 5가구가 줍줍이다. 신혼특공은 요건을 갖춘 화성시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청약요건이다. 나머지 계약취소 2가구는 화성시 거주 무주택 세대주로 돼 있다. 미계약 1가구는 국내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이면 주택 보유 여부에 상괸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래미안 원펜타스의 경우 현재 준공을 모두 마치고 지난 6월 조합원부터 입주를 시작한 뒤 이번 달 일반분양을 진행하는 후분양 아파트다. 분양가는 84㎡ 기준 최고 23억3310만원으로 책정돼 인근 아파트 시세와 비교하면 20억원 저렴하다.
줍줍인 동탄역 롯데캐슬의 경우 전용 84㎡ 기준으로 주변 시세 대비 10억원 가량 저렴하다. 분양가는 2017년 당시 가격으로 5억원 이하다.
현 시세는 14~16억원이다.
호반써밋 목동은 양천구 신정2-2구역 재개발로 조성된 아파트다. 이번 취소 후 재공급 물량 2가구는 모두 전용 84㎡로 분양가는 7억9863만원이다.
ljb@fnnews.com 이종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