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마인크래프트로 코딩교육" 전국민 '코딩파티' 열린다

"마인크래프트로 코딩교육" 전국민 '코딩파티' 열린다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중 블록코딩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4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가 다음달 17일까지 6주간 열린다.

7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온라인 코딩파티는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전 국민 대상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 행사다. 초등학생부터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까지 누구나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익히고 코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지난 시즌1 프로그램과 더불어 BTS 등 글로벌 가수들의 노래에 맞춰 나만의 댄스와 배경화면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댄스파티: AI에디션)이 추가됐다. 이에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인공지능, 컴퓨팅 사고력, 데이터과학, 디지털 리터러시 총 6개 부문에서 32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부문별로 코딩 입문자를 위한 블록코딩 부문은 문자로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블록을 조합해 코딩해 볼 수 있다. 게임으로 친근한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인기 캐릭터 ‘펭수’ 등이 등장하는 프로그램들과 ‘코드 아카데미’,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 등 1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체험하기 적합한 텍스트코딩 부문에서는 코딩 미션을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 언어로 차근차근 풀어나가며 코딩의 기초 문법과 구조를 배워볼 수 있다. '피아이타운’, ‘대왕 브로코드트리 수확’, ‘처음 시작하는 코딩’ 등 7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인공지능(AI) 부문은 모든 연령이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AI의 데이터 학습 및 모델링, AI 윤리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신규 프로그램인 ‘댄스파티 : AI에디션’을 포함, ‘인공지능 스마트팜’, ‘코드모스 인공지능 윤리’ 등 6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온라인 코딩파티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코딩 체험 행사로,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교육부와 함께 우수한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해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