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 작가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긴긴밤'은 2020년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을 받은 50만 부가 넘게 팔린 베스트셀러 동화다. 작품이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서 책은 진작에 사뒀다가, 공연 관람 전에 고이 모셔둔 책장에서 책을 꺼내 읽었다. 멈추지 않고 한숨에 끝까지 읽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어린 시절 네 평 남짓 작은 서점에서 용돈 모아 한 권 한 권 사 읽었던 '어린 왕자', '갈매기의 꿈',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등에서 느낀, 그 뭉클했던 감동이 다시 밀려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음 날 저녁, 무대도 좁은 대학로 소극장에서 단 네 명의 배우들이 코뿔소와 펭귄이 주인공인 이야기를 어떻게 뮤지컬로 만들었을까라는 궁금증을 안고 공연을 관람했다. 그리고 100분이 지난 후 철딱서니 없게도 객석에서 눈물을 훌쩍이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이야기는 뿔이 잘린 코뿔소와 부모 없는 어린 펭귄이 바다를 찾아 여행하는 이야기이다. 코끼리 무리에서 자란 코뿔소 '노든'은 세상에서 유일하게 남은 흰바위코뿔소다. 자유를 찾아 야생으로 나갔지만 아내와 아이는 밀렵꾼에게 죽었고, 동물원 친구였던 '앙가부'도 잃게 된다. 그래서 인간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을 갖고 있다. 펭귄은 동물원의 펭귄 '윔보'와 '치쿠'가 품고 있던 알에서 태어났다. 아무것도 모르고 노든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어린 펭귄이지만 바다를 찾아가는 여행을 멈추지 않는다. '긴긴밤'은 그들이 가족과 친구를 잃고도 바다를 향해 하루하루 걸어갔던, 아픔과 슬픔을 이야기를 통해 견뎌냈던 기나긴 밤들의 이야기다.
네 배우들은 간단한 소품과 동작만으로 코뿔소와 펭귄 등을 연기했다. 이들의 긴 여정은 바닥의 LED 조명으로 동선을 만들어 보여줬다. 연출 뿐만 아니라 각색도 원작을 매우 효과적으로 재구성해 작품에 내재돼 있는 디테일한 의미들을 최대한 담아내려는 노력들이 엿보였다. 배우들의 연기에는 진심이 묻어나 있으며, 펭귄 역 설가은의 연기는 아주 매력적이었다.
뮤지컬 프로듀서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다양성'인데 뮤지컬 '긴긴밤'은 대학로에 아이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창작 뮤지컬로서도 너무 사랑스럽다. 물론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더 감동받을 공연이다.
'갈매기의 꿈'이 '더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난다'는 이야기를 전해줬다면 '긴긴밤'은 '긴긴밤을 함께 견디며 살아내는 모든 존재들'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막연한 희망도 어설픈 강요도 없기에 감동은 더 진솔하게 다가온다. 이것이 지금 우리의 이야기이다.
김덕희 서울시뮤지컬단 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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