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거래소, 제3회 KRX 금융 언어모델 경진대회 시상

거래소, 제3회 KRX 금융 언어모델 경진대회 시상
2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제3회 KRX 금융 언어 모델 데이터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5개 수상팀과 주요 참석인사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세번째부터) 함기호 AWS 한국지사장,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윤창현 코스콤 사장.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한국거래소는 20일 서울 사옥에서 '제3회 KRX 금융 언어모델 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부터 약 두 달간 개최된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에 기반한 데이터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사업본부 출범 후 KRX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거래소는 참가자의 ‘오픈소스 언어 모델과 공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금융특화 거대언어모델(LLM)에 대해 △KRX-Bench 점수(언어모델 성능 평가를 위한 표준데이터), △현장 발표점수 △학습계획서를 종합해 평가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224팀이 예선에 참가했으며, 이중 본선 진출 30개 팀 중 5개 팀을 최종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거래소 정은보 이사장은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최근 금융 산업에도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써 AI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며 “장기적으로는 거래소도 데이터 제공 환경을 클라우드로 전환해 고객이 직접 AI를 활용 분석하는 환경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거래소는 데이터 경진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한국 자본시장 대표 데이터 경진대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hippo@fnnews.com 김찬미 기자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