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단지 분양 성적 따라간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 단지 내 상가 주목

“단지 분양 성적 따라간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파인베르’ 단지 내 상가 주목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_주경투시도

아파트 분양 성적이 뛰어난 단지 내 상업시설이 안정적인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성공적인 분양 단지는 교통망, 교육환경, 개발 호재, 배후수요 등의 요소를 갖추고 있어 주거 수요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의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단지의 상업시설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해 10월 오산시 세교2지구에서 공급된 ‘오산세교 한신더휴’ 단지 내 상가는 입찰과 동시에 진행한 계약에서 전 호실이 당일 100% 분양 완료됐다. 이 단지는 청약 당시 최고 20.4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정당계약 개시 3개월 만에 완판됐다. 또한, 지난해 4월 검단신도시에서 분양한 ‘제일풍경채 4차’ 단지 내 상가 역시 공급 시작과 동시에 완판되며 높은 인기를 증명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단지 내 상업시설의 안정적인 투자 가치를 방증한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빠르게 완판된 단지일수록 상업시설의 가치도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며 “특히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아파트는 대규모 고정 수요를 기반으로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대우건설이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에서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단지 내 상가를 분양 중이다. 트레센츠 상가는 지상 1층, 17호실 규모이며, 파인베르 상가는 지상 1층, 19호실로 공급된다. 두 단지는 청약 당시 평균 경쟁률 8.54대 1을 기록하며 조기 완판된 바 있어, 상업시설 역시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상가는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트레센츠(796세대)와 파인베르(770세대) 총 1,566세대의 고정 수요를 확보했으며, 반경 1km 내 23개 단지, 총 1만7,500여 세대가 입주해 있어 안정적인 상권 형성이 예상된다. 또한, 망포초, 잠원초, 망포중, 망포고 등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어 구매력이 높은 30~40대 학부모 및 학생, 교사 등 다양한 소비층을 확보할 수 있다.

4월 개관 예정인 망포복합체육센터도 상업시설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연면적 1만980㎡ 규모의 해당 센터는 수영장, 실내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도보권 내 글빛누리공원, 지성공원 등도 있어 유동인구 증가가 예상된다.

유동인구 유입을 고려한 설계도 강점으로 꼽힌다.
전 호실이 지상 1층에 배치되며, 대로변에 위치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돼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기존 박스형 구조에서 벗어나 길가에 배치해 수요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효율적인 쇼핑 동선을 제공할 계획이다.

영통 푸르지오 트레센츠와 영통 푸르지오 파인베르 단지 내 상가의 분양홍보관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망포초교 인근)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