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의 과학 지식 플랫폼 ‘SOAK'. 그래디언트 제공
[파이낸셜뉴스] 사이테크(Sci-tech) 선도기업 그래디언트는 지난 14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5)'에서 AI 기반의 과학 지식 플랫폼 ‘SOAK(Scientific Odyssey Along the Knowledge, 쏙)’을 소개했다고 15일 밝혔다.
SOAK은 지난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정식 출시했다. 기존의 일방향적인 지식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고, 사용자의 자발적인 과학 탐구를 유도하는 차세대 지식 플랫폼이다.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환경과학, 천문 등 기초과학 분야의 콘텐츠는 물론 키워드 탐색, 퀴즈, 토론 등과 같은 다양한 참여형 기능을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한 게 특징이다.
특히 모든 콘텐츠는 이 플랫폼의 핵심 기술인 AI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다. 국내외 저명한 과학자들이 검증한 원고를 바탕으로 AI 보이스 합성(TTS)과 다국어 번역, 컴피(Comfy)UI 기반의 이미지 자동 생성이 결합되며 텍스트, 오디오, 비주얼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몰입형 콘텐츠가 완성된다.
이번 부스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회원가입 시 'SOAK 액정 클리너'를 선착순 100명에게 증정하는 현장 이벤트도 진행한다.
SOAK 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있는 그래디언트 퍼블리싱WG 김병민 그룹장은 "SOAK은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사용자가 주체적으로 탐구하며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많은 분들께 SOAK이 제안하는 새로운 과학 콘텐츠 경험을 선보일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8회를 맞은 ‘AI EXPO KOREA’는 AI 인프라 및 플랫폼, AI 솔루션 등 최신 AI 기술을 아우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AI 전문 전시회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