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HDC현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 발간··"·ESG 경영 체계 고도화"

탄소중립 로드맵, 기후변화 대응 전략, 기타 간접 배출 산정 등 '의지'

HDC현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 발간··"·ESG 경영 체계 고도화"
HDC현대산업개발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파이낸셜뉴스] HDC현대산업개발이 글로벌 ESG 공시기준을 준수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보고서는 기후변화대응, 안전보건경영, 건설품질 관리,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정도경영과 같이 HDC현대산업개발이 중점적으로 관리 중인 핵심 이슈 중심으로 작성됐다.

이번 보고서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기후 관련 공시기준,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 지표 및 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태스크포스 등 국제 공시 표준을 반영했다.

또 '추진체계, 리스크관리, 성과' 중심의 기존 보고서와 달리 올해는 '거버넌스, 전략, 리스크관리, 관리 지표 및 목표' 등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지속가능성 공시 및 기후 관련 공시기준을 적용해 공시 수준을 강화했다. 주요 ESG 성과에 대해 제3자 검증을 완료해 객관성과 신뢰도도 높였다.

주요 성과는 건설현장 재해율, 폐기물 발생량 등 주요 안전·환경 지표의 3년 연속 개선, KCGS ESG종합평가 A등급 획득, 2024 한국의 경영대상 ESG부문 대상 등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과 함께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기후 리스크에 대한 정량적 대응 전략을 강화했다. 기후변화 대응의 하나로 기타 간접 배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범위를 확대하고 협력사 및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탄소 배출 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등급도 2년 연속 우수를 획득하는 등 공급망 관리를 고도화했하고 협력사 ESG 지원 체계도 강화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ESG 정책을 수립하고 금융, 기술, 교육 등의 측면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받는 협력회사가 확대되도록 지속가능한 건설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수립한 중장기 배당정책의 이행 결과도 투명하게 공시해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보고서에 적용된 간지 디자인은 장애인 예술단이 참여해 완성했다. 장애 예술인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활용해 HDC현대산업개발이 ESG 경영을 통해 추구하는 포용적 사회 가치 실현 의지를 반영했다. 앞으로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장애 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며 ESG 가치가 기업 문화 전반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설맞이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협력사와의 상호 신뢰도 제고를 위한 베스트파트너스데이 개최 등을 통해 상생협력에 힘쓰고 있다. 상반기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릴레이 봉사활동에 이어 하반기에는 기존 봉사와 기부활동에 더해 서울시의 주거개선사업 봉사활동과 심포니 작은 도서관 신규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며 ESG 경영 실천에 집중할 계획이다.

going@fnnews.com 최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