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예능 레전드 PD' 김영희 여행썰 '짐 챙겨'..재미와 지혜 주다 [책을 읽읍시다]

'예능 레전드 PD' 김영희 여행썰 '짐 챙겨'..재미와 지혜 주다 [책을 읽읍시다]
짐 챙겨 / 김영희 / 상상

'예능 레전드 PD' 김영희 여행썰 '짐 챙겨'..재미와 지혜 주다 [책을 읽읍시다]
김영희 PD. 상상 제공

[파이낸셜뉴스] "여행 작가로 변신한 김영희 PD, 과연 그의 도전은 어디까지일까? 가볍게 읽다가 푹 빠진다." (방송인 유재석)
"김영희 PD의 센세이셔널한 세계 여행담, 여행 떠날 땐 '짐 챙겨' 챙겨" (방송인 강호동)
"예능판 날아다니던 PD가 이젠 여행 작가가 되었다. 전에 없던 감성으로 펴낸 세계 여행기. 직접 그린 그림 솜씨도 놀랍다" (방송인 김구라)

‘양심 냉장고’,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나는 가수다’ 등 수많은 히트 프로그램으로 한국 방송 예능 프로에 굵직한 족적을 남긴 김영희 PD가 세계 곳곳을 누비며 얻은 지혜를 유쾌하게 담아 책으로 출간했다.

김 PD가 저술한 '짐 챙겨 - 쌀집아저씨 김영희 PD의 유쾌한 여행썰'(상상)는 일본과 중국 등 이웃 나라부터 유럽과 남미, 아프리카까지 지구촌 구석구석을 다니며 겪은 에피소드를 그려낸다.

다만 관광지나 유적지에서의 뻔한 이야기가 아닌, 직접 겪은 기상천외한 실화를 예능 PD 특유의 유머 감각으로 전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네팔에서는 수도승과 복채를 두고 눈치싸움을 한 일, 비비 원숭이에게 호텔 방을 털리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 보는 독자의 웃음을 자아낸다.

이 책은 우리에게 '옆으로 난 길'을 보여 주기도 한다. 즉, "인생엔 옆으로 난 길도 많다"는 이야기다. 정해진 길에서 옆으로 빠질 수 있는 샛길도, 관광지가 아닌, 현지인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골목길도 있다.

그것은 우리가 새로 개척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는 게 김 PD의 지론이다. 호텔 키를 잃어버리면 모래 마당 한가운데서 자면 된다. 그곳은 '아타카마 사막의 별빛 쏟아지는 하늘'이 열린 길이니깐. 그가 삶을 대하는 태도는 여유롭기까지 하다.

또 책 군데군데에는 여행하며 느낀 문화 차이에 대한 저자의 관점도 들어가 있다. 그는 문화마다 동물에 대한 이미지가 다른 점을 소개하며 "엄청난 문화의 차이들은 세계 곳곳에 존재하며 우리를 당황케 한다", "악당인 용, 지혜로운 닭, 신성한 소와 돼지, 나쁜 까치, 좋은 까마귀를 접하면서 내가 가진 고정관념을 깨뜨려 가는 과정, 이번엔 이것이 여행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아울러 대중들이 궁금할 만한 해외 촬영 뒷이야기도 이야기한다. 방송가에서 ‘전설의 해외 촬영’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유럽 촬영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유쾌하게 전한다. 6박8일 일정 동안 7개국 촬영, 6회 방영이라는 빠듯한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겪은 고되고 험난한 일주일이 책 안에 생생히 담겨있다.

책에는 직접 그린 김 PD의 다양한 그림도 그려져 있다. 저자가 여행지에서 느낀 감정을 그대로 옮긴 그림은 보다 깊이 책에 몰입할 수 있도록 현장감을 더한다.

그는 여행의 의미를 ‘내가 가진 고정관념을 깨뜨려 가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우리에겐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길을 개척할 ‘자격’이 있다"고 강조하는 김 PD는 망설임을 떨쳐내고 지금 당장 짐을 챙겨 떠나라고 권유한다.

중동의 사해에서는 "마음을 비우고 몸을 던질 때 비로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아시아 히말라야는 "어쨋든, 닥치면 할 수 있다"는 용기를 북돋아 줬다는 그의 경험은 여행을 망설이는 이들을 여행 가방 앞으로 이끈다.

김 PD는 "숨만 제대로 쉴 수 있다면, 못할 게 뭐가 있나"며 "여행을 계획하는 이, 혹은 여행을 망설이는 이, 모두 이 책을 통해 우리 자신을 찾고,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여행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PD는 '일요일 일요일 밤에', '양심 냉장고', '이경규의 몰래카메라'를 비롯해 '칭찬합시다', '!느낌표',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나는 가수다' 등 한국 방송 역사에 길이 남을 프로그램을 기획한 최고의 PD로 손 꼽힌다. 그는 재미와 공익을 동시에 잡는 획기적인 예능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아 대통령상, 서울시장상, 한국방송대상, PD대상, 백상예술대상, ABU특별상, 골든로즈본상 등을 수상했다.

그는 독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오는 10일 오후 2시 교보문고 광화문점에서 사인회를 마련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