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더 똑똑하고 빨라져"...오픈AI, 최신 AI 모델 'GPT-5' 공개

"더 똑똑하고 빨라져"...오픈AI, 최신 AI 모델 'GPT-5' 공개
(출처=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오픈AI의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 GPT-5가 7일(현지시간) 출시됐다. GPT-5는 오픈AI의 일반 모델과 'o' 시리즈의 추론 모델을 통합한 것으로, 이전보다 한 단계 진보한 프런티어 모델이다.

오픈AI에 따르면 GPT-5는 이 같은 최고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해, 모델을 고를 필요 없이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전보다 더 정확해졌고, 환각(hallucination)은 줄어든 것이 특징이다.

환각이 줄어들어 이전의 어떤 추론 모델보다 더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는 것이 오픈AI 설명이다. 또 '안전한 응답'도 강화됐다. 사용자의 프롬프트에 따라 단순히 거부하거나 그대로 따르지 않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제공하는 것으로,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수학과 과학, 코딩 등 주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최첨단 성능을 기록했다. GPT-5는 지금까지 출시한 모델 중 코딩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프론트엔드 디자인에도 강하며, 코딩 지식이 전혀 없어도 웹사이트, 앱,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다고 오픈AI 측은 전했다.

오픈AI는 챗GPT를 무료 이용자를 포함해 챗GPT 모든 이용자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다만 구독 티어 간에는 이용 한도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플러스(Plus) 유료 사용자들은 더 높은 사용량과 향상된 버전을 경험할 수 있고, 프로(Pro) 사용자들은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무료 이용자가 추론 모델을 이용 가능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오픈AI 측은 GPT5가 한국어 평가 벤치마크(KMMLU) 내부 테스트에서 전문가 수준을 뛰어 넘는 점수를 기록하며 기존 모델과 비교해 더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GPT-4o에서 도입한 한글 토크나이제이션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거쳐 새로운 SOTA(Standard of the Art)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KMMLU는 현대 한국어부터 깊은 문화 및 역사 지식까지 평가하는 종합 언어 벤치마크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