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가 또 다시 비슷한 장르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법정 대응 카드를 꺼냈다. 엔씨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카카오게임즈와 레드랩게임즈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민사)을 접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엔씨는 이날 대만 지혜재산및상업법원에도 저작권법 및 공평교역법 위반에 대한 소장(민사)을 냈다. 엔씨 측은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고, 레드랩게임즈가 개발한 신작 롬(ROM)이 당사의 대표작인 '리니지W'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다수 모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롬은 레드랩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정통 하트코어 MMORPG다. 한국, 대만, 일본, 태국 등 글로벌 10개 지역에서 5개 언어로 동시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정식 출시일은 오는 27일이다. 엔씨는 롬의 △게임 콘셉트 △주요 콘텐츠 △아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연출 등이 리니지W의 종합적인 시스템(게임 구성 요소의 선택, 배열, 조합 등)을 무단 도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엔씨 측은 "MMORPG 장르가 갖는 공통적, 일반적 특성을 벗어나 창작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엔씨의 지식재산권(IP)을 무단 도용하고 표절한 것이라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엔씨는 지난해 카카오게임즈가 출시한 ‘아키에이지 워'에서도 '리니지2M'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다수 모방했다며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이 같은 적극적인 법정 대응 대해 엔씨는 "자사 지식재산권(IP) 보호를 넘어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며 "기업이 장기간 연구개발(R&D)한 성과물과 각 게임의 고유 콘텐츠는 무분별한 표절과 무단 도용으로부터 보호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2-22 14:11:30[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의 멀티플랫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리니지W'가 유명 만화 지식재산권(IP) '진격의 거인'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진격의 거인'은 리니지W의 두 번째 글로벌 컬래버레이션 IP다. '진격의 거인'은 압도적인 힘을 가진 미지의 거인과 그에 맞서는 인간들의 싸움을 그린 일본의 다크 판타지 만화로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은 작품이다. 엔씨는 리니지W에 '진격의 거인' 세계관과 스토리를 결합한다. 이용자는 이벤트 퀘스트 '진격의 거인'을 수행하며 차원의 균열을 통해 아덴 월드 '거인의 협곡'으로 넘어온 '엘런', '미카사' 등을 만날 수 있다. '진격의 거인'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2종의 이벤트 던전도 열린다. '아덴 시가전'은 퀘스트 수행 후 입장할 수 있는 1인 이벤트 던전이다. 이용자는 '진격의 거인'으로 변신해 마을을 파괴하는 거인을 물리치고 최종 보스 '갑옷 거인'과 싸워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다. 이벤트 던전 '월 아덴'은 이용자들끼리 협력해 성벽을 수비하는 콘텐츠다. 초대형 거인과 사이클롭스에 맞서 성벽을 지켜내면 클리어 가능하다. 이벤트 던전 클리어 시 '빙폭석(각인)'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받는다. 한편 진격의 거인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는 오는 7월 19일 업데이트되며,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해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도 진행한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7-12 09:14:07[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는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 2조5718억원, 영업이익 5590억원을 달성했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11% 증가해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영업익도 49% 늘었다. 특히 모바일 게임 부문이 전년대비 20% 성장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또 2021년 11월 출시된 멀티플랫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 게임 ‘리니지W’의 경우, 누적 매출이 1조3284억원에 달한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3-02-09 07:56:01[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 홍원준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는 12일 2·4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리니지W 글로벌 관련 대체불가능토큰(NFT) 전략은 P2E(Play to Earn, 돈 버는 게임) 모델을 추구하고 있지 않다”며 “게임 내 여러 가지 재화를 NFT화해서 게임에서 소화할 수 있고 다른 게임과 호환될 수 있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웹3(Web3) 기반 NFT에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사장은 블록체인 메인넷 관련 전략도 제시했다. 그는 “(NFT 등) 실행을 위해 기술적으로 집중하고 있는 것은 메인넷을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한 부분”이라며 “웹3 기반으로 했을 때 기반이 되는 기술을 해결하고 우리가 추구하는 방식으로 게임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메인넷과 연결된 게임 시스템을 고민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거래처리 속도, 안정성 때문이다”라며 “메인넷 기반으로 파생되는 게임 관련 기술이 제대로 돌아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임수빈 기자
2022-08-12 11:46:08[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는 올 2·4분기 매출 6293억원, 영업익 1230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17%, 영업이익은 9% 늘었다. 각 지역별 매출은 한국 4088억원, 아시아 1446억원, 북미와 유럽 399억원이다. 북미와 유럽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4% 늘었다. 로열티 매출도 360억원이다. 해외 및 로열티는 전체 매출의 35%를 차지한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4752억원을 기록했다. 각 게임별로 살펴보면 리니지W 2236억원, 리니지M 1412억원, 리니지2M 962억원, 블레이드 & 소울 2 142억원이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257억원, 리니지2 226억원, 아이온 142억원, 블레이드 & 소울 61억원, 길드워2 272억원이다. 리니지M은 5주년 업데이트 효과로 전분기 대비 22%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길드워2는 올해 2월 출시한 세 번째 확장팩 매출이 본격 반영되며 전년동기대비 70% 증가하는 등 8개 분기 연속 전년동기대비 성장세를 보였다. 엔씨는 △TL(MMORPG) △프로젝트R(배틀로얄) △프로젝트M(인터랙티브 무비) △BSS(수집형 RPG)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개발 중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8-12 08:33:26[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의 멀티플랫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W가 ‘베르세르크’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고 6일 밝혔다. ‘베르세르크’는 고(故) 미우라 켄타로 작가의 작품이다. 검과 마법, 마물이 존재하는 세계를 무대로 주인공인 ‘가츠’의 장대한 삶을 그렸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엔씨는 리니지W와 베르세르크의 세계관이 연결된 ‘차원의 틈새’를 선보인다. 게임 이용자는 리니지W의 대마법사 ‘엑시드’의 부름으로 ‘차원의 틈새’ 조사 퀘스트를 진행한다. 그 과정에서 베르세르크 캐릭터와 협력하며 원작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차원의 틈새는 3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오는 26일까지 입장 가능하다. ‘검은 괴수’ 등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틈새의 봉인석’을 얻는다. 리니지W는 ‘베르세르크’의 캐릭터를 스킨 형태로도 보여준다. 이용자는 26일까지 매주 열리는 이벤트 퀘스트 진행 등을 통해 주요 캐릭터의 변신·마법인형 스킨을 획득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엔씨는 ‘베르세르크’를 시작으로 다양한 글로벌 지식재산권(IP)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2-07-06 09:51:48[파이낸셜뉴스] 한국투자증권은 2일 엔씨소프트에 대해 리니지W, 프로젝트TL이 북미, 유럽에서 성공하면 밸류에이션이 리레이팅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봤다. 전방시장 확대 및 새로운 IP 창출 개념이다. 정호윤 연구원은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엔씨소프트의 핵심 라인업 3종의 흥행이 시장 우려 대비 훨씬 견조하다는 것이 확인됐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이 비교적 부진했던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반등에 성공했으며 리니지W도 41.5억원의 일매출액을 기록하며 시장의 기대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하반기부터 엔씨소프트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과 결합된 리니지W가 4분기 중 북미, 유럽, 남미 등에 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IP인 프로젝트TL(Throne and Liberty)이 PC와 콘솔 플랫폼을 통해 출시 될 예정"이라며 "TL은 티저 영상이 유저들의 호평을 받으며 흥행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2-06-02 05:34:31[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W가 ‘최초의 공성전 : 켄트성’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첫 공성전은 한국 시간으로 4월24일 오후 9시에 시작한다. 공성전은 혈맹들이 성의 지배권을 놓고 대결하는 리니지 지식재산권(IP)의 핵심 콘텐츠다. 리니지W의 공성전에는 12개 출시 국가 모든 이용자들이 함께 참여한다. 첫 공성전은 켄트성에서 열린다. 50레벨 이상 캐릭터부터 참여할 수 있다. 매주 일요일 저녁 8시부터 공성 선포가 가능하고, 저녁 9시에 공성전이 시작된다. 승리한 혈맹은 ‘승리 보상’을 즉시 획득하며, 매일 세금 정산 시 ‘점령 보상’을 얻는다. 리니지W의 공성전은 기존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수호탑을 파괴 후 군주가 ‘면류관’을 획득하면 성을 점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용자는 신규 콘텐츠인 공성 병기 2종(방벽, 강화 방벽)을 제작해 리니지W만의 차별화된 공성전도 즐길 수 있다. 공성 병기는 종류별로 한주에 최대 2개까지만 제작 가능하며, 공성 전투 지역에 배치할 수 있다. 공성/수성 혈맹에 소속되지 않은 이용자도 용병으로 공성전에 참여할 수 있다. 용병으로 참전 시 기여도에 따라 다이아, 아데나, 명예코인 등의 보상을 얻는다. 리니지W는 최초의 공성전을 기념해 △공성전 진행 중 전장에 1회 이상 진입 시 보상을 획득하는 ‘붉은 기사단장의 초대’ △출석을 통해 전투에 유용한 아이템을 선물하는 ‘붉은 기사단원의 자격’ △푸시 우편 보상을 제공하는 ‘붉은 기사단의 지원상자’ 등 이벤트 3종을 진행한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2022-04-22 11:04:55엔씨소프트(엔씨)가 PC 및 콘솔 신작인 'TL(Throne and Liberty)' 글로벌 론칭 시점을 연내로 제시했다. 또 다른 대작 '리니지W'도 올 하반기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김택진 엔씨 대표는 3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엔씨 R&D센터에서 제25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글로벌 이용자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는 오픈형 연구개발(R&D) 기조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엔씨 최우선 목표는 글로벌 게임 회사로의 더 확고한 도약"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게임 장르 다양화도 강조했다. 그는 "엔씨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뿐 아니라 액션 배틀로열,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인터랙티브 무비 등 다양한 장르 신작을 개발 중"이라며 "신작을 PC, 모바일에 이어 콘솔 플랫폼까지 확대 탑재해 엔씨 무대를 더 크고 넓은 세계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엔씨는 지배구조 투명성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 게임사 중 처음으로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 글로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기관으로부터 국내 게임사 중 가장 우수한 평가 등급을 획득했다. 배당 성향은 2014년 이후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연결 당기순이익의 30%를 현금 배당할 계획이다. 올해 배당 총액은 1190억 원 규모(1주당 5860원)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3-30 18:09:24[파이낸셜뉴스]엔씨소프트(엔씨)가 PC 및 콘솔 신작인 ‘TL(Throne and Liberty)’ 글로벌 론칭 시점을 연내로 제시했다. 또 다른 대작 ‘리니지W’도 올 하반기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김택진 엔씨 대표는 3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엔씨 R&D센터에서 제25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글로벌 이용자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는 오픈형 연구개발(R&D) 기조를 만들어가고 있다”면서 “엔씨 최우선 목표는 글로벌 게임 회사로의 더 확고한 도약”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게임 장르 다양화도 강조했다. 그는 “엔씨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뿐 아니라 액션 배틀로열,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인터랙티브 무비 등 다양한 장르 신작을 개발 중”이라며 “신작을 PC, 모바일에 이어 콘솔 플랫폼까지 확대 탑재해 엔씨 무대를 더 크고 넓은 세계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엔씨는 지배구조 투명성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 게임사 중 처음으로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 글로벌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기관으로부터 국내 게임사 중 가장 우수한 평가 등급을 획득했다. 배당 성향은 2014년 이후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연결 당기순이익의 30%를 현금 배당할 계획이다. 올해 배당 총액은 1190억 원 규모(1주당 5860원)다. 김 대표는 “주주, 고객, 조직 구성원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청취하며 기업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글로벌 종합 게임 기업으로서의 자세를 견지하며 한층 강력한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3-30 14:2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