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컴투스가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728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3분기 ‘주술회전’ 지식재산권(IP)와의 초대형 컬래버레이션으로 높은 성과를 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와 더 강화된 게임성 및 역대급 야구 인기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는 야구 게임 라인업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거두며,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게임사업의 해외 매출은 약 69.1%로, 북미 28.2%, 아시아 24.4%, 유럽 14.2% 등 세계 전역에서의 고른 흥행 기록을 보이고 있다. 컴투스는 지속 성장하는 주력 게임 라인업에 자체 개발 및 퍼블리싱 신작 등을 더해 다양한 장르의 히트작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선다. ‘서머너즈 워’는 8회째 성황리에 개최하고 있는 글로벌 e스포츠 대회 ‘SWC2024’ 월드 파이널과 10주년 연말 프로모션 등을 통해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가고, 한국과 미국의 프로야구 인기로 상승 시너지를 얻고 있는 야구 게임 라인업 역시 연간 최대 매출 기록을 새롭게 쓰고 있다. 여기에 차별화된 게임성을 갖춘 다양한 자체 개발 및 퍼블리싱 신작들로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일본 야구 게임 시장을 겨냥한 기대작 '프로야구라이징’은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막바지 담금질에 돌입했다. 컴투스의 20여년 야구 게임 개발 노하우를 집대성해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리얼리티를 살려, 일본 야구 게임 팬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퍼블리싱 라인업인 AAA급 MMORPG ‘더 스타라이트’도 2025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 유명 디렉터들이 참여해 탄탄한 스토리와 고퀄리티 아트 및 사운드 등을 고루 갖춘 작품으로, PC∙모바일∙콘솔의 크로스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장르의 신작 라인업을 개발 및 퍼블리싱하며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갈 예정이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11-07 08:50:51[파이낸셜뉴스] 컴투스가 자사 대표 지식재산권(IP) '서머너즈 워' 웹툰을 일본 애플 북스에서 글로벌 최초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서머너즈 워' 웹툰은 일본 애플 북스에 신설된 웹툰 장르 섹션, '세로 읽기 만화(Tate-Yomi-Manga)'를 통해 독점 서비스된다. 디지털 미디어에 최적화된 부드러운 스크롤링과 풀 컬러 채색을 특징으로 하는 해당 섹션은 애플 북스 애플리케이션 내 만화 스토어를 통해 제공된다. 이번에 공개된 작품은 컴투스 대표작 '서머너즈 워' 세계관에 기반한 웹툰 6종으로, 게임 및 코믹스 등으로 기존 팬들에게 친숙한 여러 캐릭터의 개별 서사와 각 콘텐츠를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스토리가 담겼다. 컴투스는 6편 가운데 △크로스 △캡틴 이브 △오컬트 탐정 니키 △로열 블러드 등 4개 타이틀을 먼저 론칭한다. △서머너즈 아카데미 △트래커스 등 2종은 순차 공개할 계획이다. 제작은 컴투스 계열사인 정글스튜디오가 맡았다. 정글스튜디오는 지난 2021년 컴투스가 국내 웹툰 제작 기업 케나즈와 함께 설립한 콘텐츠 전문 제작사로 컴투스 게임 IP를 활용한 다양한 웹툰을 제작하고 있다. 작화 및 스토리에는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웹툰 작가 그린비가 참여했다. 배급은 케나즈가 맡아 글로벌 유통과 서비스를 진행한다. 한지훈 컴투스 게임사업부문장은 "서머너즈 워 웹툰은 글로벌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서 K-콘텐츠를 선도하는 컴투스의 비전이 담긴 프로젝트"라며 "코믹스, 라이트 노벨과 더불어 이번 웹툰을 통해 서머너즈 워의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5-08 10:16:50컴투스의 소환형 역할수행게임(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글로벌 공개 이후 300억원 매출을 돌파했다. 4일 컴투스에 따르면 지난달 9일 글로벌 공개된 크로니클은 25일 만에 올해 매출 목표 1000억원의 30%를 넘기는 성과를 달성했다. 크로니클은 글로벌 전역에서 고른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일 평균 매출 10억 원을 상회하는 기록을 내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차트 상위권 진입 지역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태국, 프랑스, 아시아, 유럽 등 여러 국가에서 높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크로니클은 애플 앱스토어 13개, 구글플레이스토어 10개 지역에서 매출 상위 10위권을 달성했다. PC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도 지난 3월 24일 전 세계 종합 최고 매출 9위를 달성했다. 크로니클 흥행에 힘입어 컴투스는 연초에 발표한 '1000억 클럽 게임 라인업 확대' 목표 달성에 다가섰다. 한지훈 컴투스 게임사업부문장은 "연간 3000억원 이상을 기록하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1000억원 이상 매출의 야구 게임 라인업이 올해도 그 이상의 성과를 올려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크로니클도 목표 초과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4-04 18:47:39컴투스의 소환형 역할수행게임(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글로벌 공개 후 나흘간 5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컴투스는 '크로니클'이 한국 시각 기준으로 지난 9일 오후 3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 출시 후 4일 연속 매출과 이용자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크로니클은 전 세계적으로 1억8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컴투스의 슈퍼 지식재산권(IP)인 '서머너즈 워'를 기반으로 제작된 신작이다. 크로니클은 지난 주말(11일~12일) 태국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프랑스, 홍콩, 라오스, 필리핀 등 7개 지역에서 매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게임 이용자도 빠르게 증가하며 12일 동시접속자수 11만 명을 돌파했으며, 한국과 북미를 포함한 누적 이용자 수도 500만을 넘어섰다. 한지훈 게임사업부문장은 "크로니클이 서머너즈 워 IP 파워와 특유의 게임성에 힘입어 화제성뿐 아니라 흥행 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임수빈 기자
2023-03-13 18:27:52[파이낸셜뉴스] 컴투스의 소환형 역할수행게임(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글로벌 공개 후 나흘간 5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컴투스는 '크로니클'이 한국 시각 기준으로 지난 9일 오후 3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 출시 후 4일 연속 매출과 이용자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크로니클은 전 세계적으로 1억80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컴투스의 슈퍼 지식재산권(IP)인 '서머너즈 워'를 기반으로 제작된 신작이다. 크로니클은 지난 주말(11일~12일) 태국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1위를 달성했으며, 프랑스, 홍콩, 라오스, 필리핀 등 7개 지역에서 매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게임 이용자도 빠르게 증가하며 12일 동시접속자수 11만 명을 돌파했으며, 한국과 북미를 포함한 누적 이용자 수도 500만을 넘어섰다. 한지훈 게임사업부문장은 "크로니클이 서머너즈 워 IP 파워와 특유의 게임성에 힘입어 화제성뿐 아니라 흥행 면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서머너즈 워에 버금가는 글로벌 K-게임 저력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3-13 15:37:54[파이낸셜뉴스] 컴투스 신작 역할수행게임(RPG)인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글로벌 초읽기에 돌입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컴투스는 ‘타이페이 게임쇼 2023’ 참가를 확정했다. 오는 2월 2일부터 5일까지 대만 타이페이 난강 전시장에서 열리는 타이페이 게임쇼에 크로니클 부스를 설치키로 한 것. 크로니클은 2014년 출시된 글로벌 메가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IP(지식재산권)를 기반으로 한 작품이다. 앞서 컴투스는 지난해 8월 한국에 크로니클을 론칭해 구글플레이와 애플앱스토어 양대 앱마켓 인기 게임 1위와 매출 상위 10위권을 달성했다. 또 11월 북미 출시 후 글로벌 PC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미국 매출 50위권, 캐나다 20위권에 올랐다. 또 싱가포르와 프랑에서도 각각 4위와 12위를 달성했다. 컴투스는 한국과 북미 등에서 호평 받은 크로니클을 대만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남미 등 전 세계를 타깃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이번 타이페이 게임쇼에 마련되는 부스는 크로니클 작품 속 배경인 라힐 왕국의 모습을 그대로 옮겨왔다. 또 대만 인플루언서들이 함께 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마련해 현지 팬들에게 크로니클을 미리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컴투스 측은 “유럽, 남미, 아시아 등에서 크로니클 글로벌 서비스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다”며 “10여 개 이상 언어 대응으로 서비스 완성도를 높여 서머너즈 워 IP를 세계에서 탄탄히 다져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3-01-21 17:03:36"관건은 입소문이다.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게임성 자체에 대한 자신감은 있기 때문에 북미에서 성공한 MMO(대규모 멀티플레이어형 게임)가 되는 것이 목표다." 이은재 컴투스 제작본부장(크로니클 총괄 PD·사진)은 14일 크로니클 북미 출시를 맞아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크로니클'은 전 세계 1억6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제작된 최초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지난 8월 국내 출시된 이후 양대 앱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애플앱스토어) 인기 1위와 매출 순위 상위 10위를 달성하고, 서비스 27일만에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는 등 해외 진출에 앞서 국내 성과를 차근차근 다져왔다. 이 본부장은 "다양한 조합으로 전략적인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게 우리 게임의 장점"이라며 "이용자들이 소환수를 성장시키고 조합을 연구하는 재미를 계속해서 제공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컴투스는 지난 10일(현지시간) 크로니클을 북미 시장에 첫 선보였다. 글로벌 출시 중 첫 번째 지역으로 북미를 택한 이유엔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북미는 '서머너즈 워' 팬덤이 전 세계에서 가장 넓게 포진한 지역이다. 컴투스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북남미 주요 도시에서 서머너즈 워 아메리카 투어를 진행한 바 있다. 매 회 수백 명의 현지 서머너즈 워 이용자들이 모여 이벤트·토론 등을 진행했고, 길드 단위의 다양한 규모 토너먼트도 진행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는 설명이다. 이 본부장은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성공하려면 (기존 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는 게 중요하다"며 "서머너즈 워를 즐겼던 분들 중에 게임을 그만둔 분들도 기대감에 돌아오실 수도 있고, 그분들이 재밌다고 주변에도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면 게임은 더 흥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다양한 소환수의 활용과 고도의 전략적인 덱 구성, 플레이 맛을 살린 수동 전투 등 국내 여러 MMORPG와의 차별점은 북미 시장 공략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본부장은 "플레이 방식은 이용자분들의 호불호 영역"이라며 "그 점을 고려해서 자동과 수동 플레이를 적절히 섞었는데, 이 부분이 컨트롤하는 재미를 즐기는 북미 이용자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어 "서로 감정을 상하게 하고, 패배감이 심한 PvP(한 게임 이용자 캐릭터가 다른 이용자가 조작하는 캐릭터와 대적하는 행동)가 아니라 스포츠 형식의 PvP라는 점도 매력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컴투스는 '크로니클'을 비아시아권에서 성공하는 한국의 첫 MMORPG로 자리매김시키고, '서머너즈 워'를 잇는 또 하나의 K-게임으로 세계에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이 본부장은 "초월 번역 등 북미 서비스에 필요한 부분들을 계속 검토하고 점검해나가고 있다"며 "국내 북미에 이어 향후 글로벌 서비스까지 시장을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수빈 기자
2022-11-14 18:12:21[파이낸셜뉴스] 컴투스의 소환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북미 지역 서비스를 개시한다. 서머너즈 워 IP 팬덤이 넓게 분포한 북미를 시작으로, 향후 글로벌 서비스 지역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10일(현지시간) 컴투스는 '크로니클'을 모바일∙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 북미 시장에 첫 선보인다고 밝혔다. 게임은 현지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앱스토어를 비롯해 글로벌 PC 플랫폼 스팀과 컴투스 그룹의 하이브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서비스한다. 또한 구글의 PC게임 지원 플랫폼 '구글플레이 게임즈'에도 탑재해 편의·접근성을 강화하고 다양한 기기에서의 자유로운 플레이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크로니클은 전 세계 1억 6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제작된 최초의 MMORPG다. 다양한 소환수의 수집과 이를 활용한 전략적 덱 구성의 묘미 등으로 지난 8월 국내 출시 후, 이용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IP의 흥행 요소를 계승한 크로니클이 웨스턴에서 MMORPG 장르로서 게임성을 인정받고, 또 한번 IP의 저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크로니클이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인 북미부터 글로벌 공략을 시작한다"며 "한국과 북미에서 거둔 노하우와 성과를 기반으로 크로니클을 향후 세계에서 서머너즈 워를 잇는 또 하나의 K게임으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2-11-10 13:35:35[파이낸셜뉴스] 컴투스의 대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지식재산권(IP)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북미 시장에 진출한다. 컴투스는 크로니클의 북미 출시일을 오는 10일로 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IP 팬덤 문화가 형성돼 있는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점차 글로벌 진출 국가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크로니클은 전 세계 1억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MMORPG다. 지난 8월 한국에서 출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 양대 앱마켓 인기 게임 1위, 매출 순위 상위권에 들기도 했다. 크로니클이 글로벌 진출 거점으로 점찍은 북미는 전작 서머너즈 워 IP가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지역이기도 하다. 서머너즈 워는 지난 204년 글로벌 출시 이후 현재까지 미국과 캐나다에서 게임 매출 순위 2위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컴투스는 향후 성공적인 북미 서비스를 위해 다양한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출시르 확정, 현지 이용자를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북미게임 시장의 경우, 콘솔과 PC 비중이 높은 만큼 컴투스 그룹의 하이브 크로스 플레이를 통해 모바일·PC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글로벌 PC 게임 플랫폼 스팀을 통해서도 콘텐츠를 제공한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2022-11-02 10:11:00[파이낸셜뉴스] 컴투스는 소환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크로니클)'이 한국 출시 27일 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크로니클은 8년 넘게 전 세계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지식재산권(IP)를 기반으로 개발된 MMORPG다. 지난 8월 16일 앱마켓(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앱스토어, 원스토어)을 비롯해 컴투스 그룹의 모바일-PC 크로스 플랫폼 하이브로 동시 출시된 바 있다. 이번 누적 매출 100억원의 성과는 '서머너즈 워'가 한국에 출시돼 같은 기간 일궈낸 매출의 5배에 이르는 기록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원스토어와 PC버전에서 거둔 매출은 전체의 37%에 이른다. 크로니클이 IP 원작과 같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면서 오는 11월로 예정된 해외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컴투스 관계자는 "서머너즈 워는 한국 모바일 게임 최초로 글로벌 누적 매출 1조 원을 달성한 이래로 현재까지 2조 9000억원의 매출, 1억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며 "크로니클의 성공적인 국내 서비스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사랑하는 한국의 MMO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2-09-13 17:5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