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고선웅 서울시극단장이 부임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연출작 ‘겟팅아웃’이 23일 개막한다. 오는 7월 9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되는 ‘겟팅아웃’은 ‘잘자요, 엄마(Night, Mother)’로 잘 알려진 퓰리처상 수상자 ‘마샤 노먼’이 1977년에 발표한 첫 희곡이다. 8년의 복역을 마치고 출소한 여성 ‘알린’이 낡고 허름한 아파트로 돌아와 겪는 하루 동안의 이야기이다. 감옥에서 낳은 아이를 재회하고,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 평범한 엄마가 되기를 바라지만, 한번 일탈했던 알린이 제자리를 찾기는 쉽지 않다. 부모에게조차 보호받지 못했던 어린 시절을 지나, 음흉한 속내를 가지고 있는 교도관들과 감옥에서 10대를 보내고, 포주였던 남자친구는 출옥한 알린에게 다시 매춘을 권할 뿐이다. 알린은 오랫동안 바라던 자유와 새로운 삶에 가까워질 수 있을까? ‘알린’ 역은 연극 ‘오만과 편견’ ‘해롤드와 모드’ 뮤지컬 ‘펀 홈’의 이경미가 맡는다. ‘알린’의 과거 존재 ‘알리’ 역은 연극 ‘아마데우스’의 유유진이 연기한다. 또 박윤정, 구도균, 서우진이 각각 알리 엄마, 교도관, 칼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극단 단원 강신구, 김신기, 정원조, 최나라, 이승우가 함께한다. 고선웅 단장은 앞서 “연극성과 캐릭터가 살아있는 작품들로 2023 서울시극단 라인업을 선정했다”며 “그 중에서도 ‘겟팅아웃’은 연극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의 ‘알린’과 과거의 ‘알리’로 분열되어 있지만 한 여성이 만들어내는 캐릭터 대비를 통해 커져가는 극적인 긴장감이 서서히 누적되는 감동으로 바뀌는 경험을 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3-06-23 16:29:07[파이낸셜뉴스] 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오는 3일부터 23일까지 제13기 시민연극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시극단의 시민연극교실은 2009년 시작한 이래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으로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이다. '나의 삶, 나의 바람을 무대로!' 라는 주제로 시민들에게 연극 창작 및 실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제13기 시민연극교실은 다음달 개강을 시작으로 총 20주, 36회의 수업이 진행된다. 서울시극단 문삼화 단장을 비롯해 단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며 참가 시민들은 전문 공연예술가들의 지도하에 연극 이론부터 표현, 움직임 등 연극의 전반적인 이론 및 창작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연극은 11월 27일과 28일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시민연극교실은 지난 12년간 총 26편의 작품에 366명의 시민이 무대에 올랐으며, 취업준비생, 회사원, 주부, 엔지니어, 시니어 등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가진 시민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문삼화 단장은 "시민들이 연극 창작, 제작 과정에 직접 경험하면서 연극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시민연극교실의 취지를 전했다. 시민연극교실은 20세 이상 서울에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 연극인, 전공자 등 관련 종사자는 제외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21-06-02 10:39:42[파이낸셜뉴스] 세종문화회관이 서울시극단 단장을 공개채용한다. 25일 세종문화회관은 “예술적 통찰력과 뛰어난 단체 운영능력을 겸비한 분을 서울시극단장으로 모시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류전형 마감은 4월 8일이며, 1차 면접전형, 최종면접전형, 채용검진 및 신원조회를 거쳐 6월 1일 신임 단장을 임용할 예정이다. 현 김광보 단장의 임기는 오는 5월 31일까지다. 서울시극단 2020년 상반기 공연은 코로나19 여파로 모두 취소됐다. 김광보 단장은 지난 2015년 서울시극단 단장에 임용됐다. 2018년 5월까지 3년 임기를 다 채운 뒤 다시 2년 연임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0-03-26 17:00:52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신진 예술인 발굴 및 양성 프로그램인 '창작플랫폼-희곡작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되어 온 '창작플랫폼'은 한국 연극을 이끌어갈 참신하고 열정적인 신진 희곡작가를 모집해 서울시극단 김광보 예술감독과 지난해 동아연극상 희곡상과 차범석 희곡상을 수상한 고연옥 작가가 멘토로 참여해 집필 활동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공모전과 달리 경쟁을 배제해 작가가 쓰고 싶은 글을 다양한 토론을 통해 최종 완성해 나가는 창작 인큐베이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결과물보다 작업의 과정에 중요성을 두고 완성해 나가는 것으로 신진 작가들에게는 외부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다. 올해는 총 2명의 참가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장막 또는 단막희곡 1편 이상을 발표한 이력이 있고 활동기간 내 장막희곡 한 편의 집필이 가능한 만 35세 미만 극작가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발된 참가자들은 활동기간 내 서울시극단 무대상연을 우선 전제한 창작 희곡 1편을 집필하게 되며 활동기간 내 작품 집필을 위한 창작제작비와 주 1~2회의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 및 연말 서울시극단 단원이 참여하는 낭독공연 무대를 지원받게 된다. 또 최종 완성된 작품은 완성도에 따라 서울시극단의 공연으로 추진이 검토될 예정이다. 참가자 접수는 오는 7일부터 7월 4일까지다.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의 공모 안내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18-06-05 08:36:45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연극 창작에 직접 참여하길 원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제10기 '시민연극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민연극교실은 서울시극단이 매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전문 공연예술가와의 교류 기회 및 세종문화회관 무대에 서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09년 첫 문을 연 '시민연극교실'은 매해 1기씩 진행돼 올해 10회를 맞이했다. 이번 제10기 '시민연극교실'은 7월 첫째 주를 시작돼 20주 동안 총 36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서울시극단 김광보 예술감독을 비롯해 단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작품선정부터 장면과 스토리 구상, 공연 제작, 실연 등 연극 이론을 비롯해 연기실습 등 연극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참가자들의 마지막 발표공연은 오는 12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진행된다. '시민연극교실'은 20세 이상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연극인이나 연기전공자 등 관련 종사자는 제외된다. 모집은 다음달 6월 22일까지 진행된다.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의 '시민연극교실' 안내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참가비는 27만원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18-05-21 08:36:13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2018 서울시극단 정기공연 창작대본 공모'를 오는 10월 16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작품은 내년 5월 서울시극단 제 42회 정기공연이자 세종문화회관 블랙박스 극장 개관기념작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2018 서울시극단 정기공연 창작대본 공모'는 장막 또는 단막희곡 1편 이상을 발표한 개인이 미발표된 창작대본을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작품은 독창성과 예술성(40%), 극의 무대화(30%), 희곡의 완성도(30%)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선정된 대본은 추후 제작 진행과정에서 수정 및 보완을 거쳐 무대화될 예정이다. 서울시극단 김광보 예술감독이 직접 연출해 우수 창작연극 개발과 작가 발굴에 힘을 보태며 선정작 1편에는 1000만원의 대본료가 지급된다. 작품 공모는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의 '2018 서울시극단 정기공연 창작 대본공모'에서 신청서 양식을 내려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17-07-24 08:44:45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은 2017 '창작플랫폼-희곡작가' 프로그램의 작가로 임주현(27)씨와 장정아(30)씨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달 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 '창작플랫폼-희곡작가' 모집 공모에는 많은 신진작가가 참여했으며 최종 5: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김광보 예술감독은 "이 시대에 난 왜 연극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온몸으로 던지고 있는 작가들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은 큰 행복이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임주현 작가는 그의 작품 '봉화'에서 결핍된 인물과 문제적 인물의 충돌을 통해 현대인들의 내면을 포착하는 힘을 선보였다는 평이다. 장정아 작가는 그의 작품 '바닷물맛 여행'을 통해 익숙한 가정비극의 틀 속에서도 인간의 낙천성을 믿는 특유의 발랄한 정서로 비극에 맞서는 법을 보여줬다. 심사위원은 선정된 두 작가에 대해 "자신에게만 보이는 독특한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끈질기게 분투하는 모습"이 주목된다며 "오랜 단막극 습작기간을 거친 단단함이 무대를 경험함으로써 우리시대의 빈곳을 채워줄 중요한 작가로 성장할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작가는 약 5개월간 김광보 연출과 고연옥 작가의 멘토링을 통해 무대 상연을 전제한 장막희곡 1편을 집필하며 창작제작비와 독회공연 무대를 지원받는다. 또 최종 완성된 작품은 완성도에 따라 추후 서울시극단 공연으로 검토될 예정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2017-07-20 15:10:57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 단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연출가 김광보(사진·52)가 올해 이해랑연극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해랑연극상 심사위원회는 7일 "절제의 원칙에 눈뜨고 세련된 작품들을 연달아 쏟아냄으로써 우리 현대 연극사를 풍요롭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김광보 연출은 1994년 극단 청우를 창단한 이후 많은 화제작을 연출하며 국내 주요 연극상을 휩쓴 중견 연출가다. 지난해 6월 1일 서울시극단의 단장으로 임명된 후에는 온 가족을 위한 셰익스피어 공연, 시민연극교실을 추진하며 대중의 예술향유를 위해 노력했다. 또 젊은 극작가를 양성하는 '창작플랫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한국 연극 발전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왔다. 최근에는 셰익스피어 사극 '헨리 4세 Part1&Part2-왕자와 폴스타프'를 직접 연출했다. 오는 9월에는 '햄릿'을 강남 재벌로 바꾼 창작극 '함익'을 올릴 예정이다. 김광보 연출은 "연극 인생을 성찰하도록 하는 상인 것 같다"며 "서울시극단 단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보편적이고 쉬운 연극,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연극'을 통해 연극의 공공성을 실현하겠다"고 수상 소감과 의지를 밝혔다. 김광보 단장에게는 상금 5000만원과 상패가 수여될 예정이다. 시상식은 오는 18일 오후 5시 조선일보 미술관에서 열린다. dalee@fnnews.com 이다해 기자
2016-04-07 14:03:47첫 작품은 '나는 형제다' 보스톤마라톤 테러가 모티브 이번 작품도 상징·은유 많아 어렵지만 계속 생각하게 돼 인간에 대한 통찰 숨어있죠 고연옥 작가와 또 만났네요 명콤비라는 말 부담스럽지만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 김광보(51)는 한국 연극계가 인정하는 대표적인 '스타 연출가'다. 1994년 극단 청우를 만들고 연출가로 데뷔한지 올해로 22년째. 백상예술대상 신인연출상부터 시작해 히서연극상, 대한민국 연극대상, 동아연극상 등 굵직한 상은 모두 휩쓸었다. 동아연극상 연출상은 2012년과 지난해 두 번이나 받았다. 그가 손댄 작품은 작품성에 흥행까지 따라왔다. 연극 '사회의 기둥' 'M 버터플라이' '프로즌', 뮤지컬 '신과 함께' 등 최근작들은 줄줄이 히트를 쳤다. 한해 동안 7~8개의 작품을 소화하며 활약하던 그가 지난 6월 1일자로 역대 최연소 서울시극단장에 임명됐다. 극단 청우의 대표로 자유로운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는데도 공공극단장으로서 감당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선택했다. 지난 11일 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 사무실에서 만난 그는 "그동안 내 연극을 만드는데 주력해 왔다면 이제는 연극계 전체로 시야를 확대시켜야겠다는 책임의식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두번째 동아연극상의 수상 소감이기도 했다. 서울시극단장에 오르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2009년부터 2년간 부산시립극단을 이끈 경험에다 마침 지난 5월 서울시극단의 '여우인간'을 연출한 것도 인연이 됐다. 김광보 단장은 서울시극단의 공공성을 되살리는 것부터 시작할 생각이다. "공공성은 거창한 게 아닙니다. 서울시 산하 단체의 역할을 제대로 하겠다는 겁니다. 시민들이 양질의 작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죠." 서울시극단의 활성화는 지난 2월 임명된 이승엽 세종문화회관 사장이 꼽은 현안이었다. 그간 서울시극단의 존재 이유를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셌던 탓이다. 김 단장은 "서울시극단이 숨 쉬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게 최우선 목표"라고 힘주어 말했다. "워낙 침체돼 있었어요. 숨통을 틔워야죠. 그 방법이 뭘까,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게 뭘까, 단순하게 생각해봤어요. 좋은 연극을 만드는 것밖에 없죠. 그러면 관객은 자연스럽게 찾아오는거니까요." 김광보가 생각하는 '좋은 연극'이란 "연극적인 재미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연극"이다. 그는 "다소 어렵고 심각하더라도 '연극만이 줄 수 있는 재미'를 살리면 연극을 잘 안보는 관객도 공감대를 형성한다"며 "'프로즌'은 관객을 의식하지 않고 만든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런데도 그토록 흥행할 줄 몰랐다"고 말했다. '프로즌'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와 초연작이라는 핸디캡을 뚫고 전회 매진에 앙코르 공연까지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취임 후 첫 작품으로 그가 꺼내든 '최고의 카드'는 극작가 고연옥의 신작 '나는 형제다'(9월 4~20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이다. 김광보와 고연옥은 연극계에서 알아주는 '명콤비'다. '인류 최초의 키스' '내 이름은 강' '내 심장을 쏴라' '웃어라 무덤아' 등 고연옥이 창작·윤색·각색하고 김광보가 연출한 작품은 대부분 화제가 됐다. 고 작가는 '나는 형제다'를 탈고하자마자 김광보에게 보여줬다. 김광보는 읽자마자 마음이 동했다. 서울시극단장으로 임명되기 전이었다. 김 단장은 "글을 직접 쓰는 연출가가 아니라 내 연극은 텍스트가 많이 좌지우지한다"며 "'명콤비'라는 말이 많이 부담스럽지만 당장 내가 꺼낼 수 있는 유일한 카드였다"고 털어놨다. "고 작가 희곡은 어려워요. 상징이 많죠. 그래도 자꾸 하게 되는 건 인간, 사회에 대한 통찰이 있기 때문이에요. 제가 그런 작품을 선호해요. 관객이 재미 이면에 생각할 수 있는 메시지까지 얻어갔으면 해서요." '나는 형제다'는 지난 2013년 미국 보스톤 마라톤 테러사건의 범인이었던 러시아 체첸공화국 이민가정 형제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현대사회 폭력의 본질을 파헤치는 작품이다. 하지만 사건 자체와는 하등의 관련이 없다. 김 단장은 "그들이 왜 테러리스트가 되었는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모범적으로 살려던 두 형제가 사회에서 배척당하면서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내면세계로 빠져들면서 테러리스트가 돼 갑니다. 상징과 은유가 많은 작품이에요." 이 작품을 시작으로 창작극, 고전명작, 어린이극을 골고루 선보일 예정이다. 3년간 선보일 작품 계획을 이미 다 세웠다. 올 겨울에는 '쉽게보는 셰익스피어'라는 타이틀로 가족극 '템페스트'를 올린다. 모두 김 단장이 직접 연출한다. 작품 수도 늘릴 예정이다.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지하에 들어서는 블랙박스 씨어터 형태의 소극장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시극단뿐만 아니라 적은 예산으로 움직이는 외부 단체들의 작품도 공연한다. "지금은 서울시극단의 색깔을 말하기도 어려운 단계에요. 정체성을 찾는 게 우선이죠. 그게 제가 할 일이고요. 3년간 집중할 생각이에요. 바빠지겠죠. 바쁜 게 좋은 것 아닙니까." dalee@fnnews.com 이다해 기자
2015-08-17 18:25:58세종문화회관은 1일 김광보 전 극단 청우 대표(사진·51)를 서울시극단 단장에 임명했다. 김광보 신임단장은 지난 2009년부터 2년간 부산시립극단 예술감독으로 재직하면서 소통형 리더쉽으로 단원들의 협력과 결집을 이끌어 부산시립극단이 시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참신한 연극 단체로 거듭나게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김 신임단장은 1994년부터 극단 청우 대표이자 연출가로 활동하면서 다수의 개성있는 창작극과 번역극을 무대에 올려 극단 청우만의 독특한 세계를 연극계에 인식시켰다. 또 연극 '뙤약볕' '그게 아닌데' 등 다수 작품의 연출로 백상예술대상 신인 연출상, 대한민국연극대상 연출상, 제49회 동아연극상 작품상, 연출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특히 김 신임단장은 지난 13년간 한일연극교류협회와 일한연극센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희곡과 인적자원, 각종 공연물 자료의 교류에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한일연극교류협의회 회장을 맡아 한국 작가와 연출가의 성공적인 일본 무대 데뷔와 일본 작가와 작품을 공연물로 한국에 소개하는 데 노력하며 양국 간의 우호 및 문화교류 증진에 일익을 담당했다는 평가다. 임기는 오는 2018년 5월까지 3년이다. dalee@fnnews.com 이다해 기자
2015-06-01 08:1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