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NHN은 2·4분기 연결 매출 5994억원, 영업이익 285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이는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7%, 36.3% 증가한 결과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한 1064억원을 기록했다. 1·4분기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의 10주년 이벤트 호조에 따른 역기저 효과로 전 분기 대비 전체 게임 매출은 감소했으나 웹보드게임은 비수기인 2·4분기에도 전 분기 대비 매출이 성장하며 견조한 트래픽을 이어갔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매출 연계 사업 성과 확대와 NHN KCP의 분기 최대 해외 거래액 달성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2958억원을 달성했다. 페이코의 2·4분기 매출 기여 거래금액은 1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성장세를 이어갔고, 전략 사업인 기업복지솔루션 매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다. 커머스 부문은 지난해 하반기 인수한 ‘아이코닉’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574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98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광주 국가 인공지능(AI)데이터센터’ 발생 매출을 본격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NHN클라우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하며 기술 부문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534억원을 기록했다. NHN코미코는 안정적 트래픽이 지속되고 있으며, NHN링크는 2·4분기 역대 최다 관중을 모객한 프로야구 관련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8% 성장했다. 향후 NHN은 소셜카지노 게임 ‘페블시티’를 연내 북미를 포함한 타깃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달 8일에는 ‘우파루 오딧세이’가 일본과 대만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런칭될 예정이다. 최근 2차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를 성공적으로 마친 ‘다키스트 데이즈’는 PC 버전 출시를 희망하는 테스트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모바일 버전 우선 출시 계획에서 모바일, PC 버전 동시 런칭 변경을 검토하는 등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성 확보를 위해 출시 일정을 내년 1·4분기로 일부 조정했다. NHN페이코는 최근 선보인 페이코 포인트 카드의 신규 라인업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2·4분기 신규 발급량이 전분기 대비 45% 증가했으며, 이는 페이코의 핵심 사업인 페이코 포인트 관련 매출과 오프라인 결제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NHN클라우드는 안정성을 갖춘 ‘리전형 클라우드’를 통해 금융 산업 공략을 강화하고, 국내 메시징 플랫폼 1위 서비스 ‘노티피케이션’의 활약에 힘입어 ‘버티컬 클라우드’ 경쟁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는 등 향후 공공 시장을 넘어 민간 수주 또한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우진 NHN 대표는 “NHN은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핵심 사업 위주의 지속 성장과 그룹 전반의 경영 효율화 성과에 힘입어 2·4분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하반기에도 불투명한 경영변수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비하는 한편, 게임 부문을 중심으로 본연의 사업 경쟁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8-06 08:33:41[파이낸셜뉴스] 비유테크놀러지가 최근 지분 투자를 통해 입점 모델을 탑재한 블록체인 온라인 소셜카지노 플랫폼에 진출했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비유테크놀러지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소셜카지노 오픈을 추진 중인 유토피아게임즈(UtopiaGames)의 지분 15%를 취득하고 사업 영역을 글로벌 게임 시장으로 대폭 확장한다"고 밝혔다. 비유테크놀러지가 투자한 유토피아게임즈는 블록체인 기술을 토대로 제작된 온라인 소셜카지노 플랫폼 '베가스토피아(Vegastopia)' 출시를 앞둔 게임사다. 베가스토피아는 온라인 아바타를 활용해 실제 게임장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는 온라인 카지노 플랫폼으로 '블러핑' 등 다양한 심리전을 3D 아바타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베가스토피아 플랫폼에 입점한 글로벌 카지노 기업들은 자사의 카지노를 오픈해 리얼리티가 극대화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비유테크놀로지 측은 "베가스토피아 내 카지노 월드에 판매 및 광고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알려지며 소셜카지노 시장 진출을 주저하던 글로벌 파트너들이 플랫폼 입점을 대거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저들은 디지털 퍼스널(Digatal Personal)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다. 또 아이템 숍 관람, 보물찾기, 스피드 로또, 게임 관전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글로벌 소셜 카지노 마켓은 코로나19 팬더믹을 거치며 64조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이에 100여개국 약 3000여개의 오프라인 카지노는 물론 수십만개에 이르는 홀덤펍들이 소셜 지노와의 비즈니스 연계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비유테크놀러지가 자사가 보유한 초고속 블록체인 기술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토피아게임즈에 지분을 투자했다고 보고 있다. 또한 64조원에 이르는 글로벌 온라인 소셜카지노 시장에도 진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비유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동되는 온라인 소셜카지노 플랫폼은 베가스토피아가 전 세계 최초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며 “모든 게임 플레이어 간 상호 검증을 블록체인으로 하도록 설계돼 카드의 위·변조를 원천 차단하는 등 온라인 겜블링의 신뢰성 문제를 블록체인으로 완벽히 해결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베가스토피아는 동남아 전역과 프랑스, 멕시코 등에 오픈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중 미국,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150여개국으로 서비스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해외 소재 유력 글로벌 게임 퍼블리싱 전문기업과 배급 계약을 추진 중이며 곧 발표를 앞두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2023-12-18 13:45:35[파이낸셜뉴스] 위메이드플레이가 자회사 2곳을 합병해 소셜카지노 장르 공략에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자회사 플레이링스와 플라이셔 양사의 합병을 의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1일 '플레이링스'라는 법인명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2015년 애니팡플러스로 설립된 플레이링스는 '애니팡 맞고' 등을 대표작으로 국내 웹보드 게임 시장에 진입했다. 2018년 '슬롯메이트'로 해외 소셜 카지노 시장에 진출, 지난해에는 동종 개발사 링스게임스와 합병해 해외 페이스북 소셜 카지노 장르 매출 1·2위 게임을 보유한 게임사가 됐다. 플라이셔는 2014년 설립 이후 '락앤캐쉬' 카지노의 150여개 슬롯, 20만명이 넘는 하루 이용자를 바탕으로 지난해 매출 300억원을 기록한 개발사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이번 합병을 통해 지난해 기준 연매출 528억원, 하루 이용자 80만명에 달하는 개발사로 발돋움할 것으로 내다봤다. 플레이링스와 플라이셔 간 기술 교류, 고객서비스 확장을 비롯해 블록체인 기반 신작 출시 등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신임 대표는 애니팡플러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플레이링스 임상범 대표가 내정됐다. 플레이링스 임상범 대표는 "이번 합병은 치열한 해외 소셜 카지노 시장에서 자체적인 이용자 생태계를 만드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주력인 소셜 카지노 게임과 블록체인 신작은 물론 연관 사업, 기술 등에 대한 다양한 투자,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플라이셔 안병환 대표는 "2021년부터 다양한 협업을 통해 공통의 화두와 특화된 기술들을 결합해온 양사에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기술, 서비스, 마케팅 등 다방면의 합병 효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2022-05-27 16:41:11[파이낸셜뉴스] 세계 최초 소셜카지노 게임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는 31일 대규모 인재 채용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인재 수혈을 바탕으로 제2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더블다운의 대규모 인재 채용은 ▲기획 ▲개발 ▲디자인 등 전 직군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람인과 게임잡, 잡코리아, 링크드인 등 다양한 채용 플랫폼뿐만 아니라 자사 홈페이지 간편 지원 서비스를 통해서도 지원 가능하다. 나스닥 상장사 더블다운은 2010년 설립된 세계 최초 소셜카지노 게임사다. 세계 첫 라스베이거스 카지노 기반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는 등 선제적인 행보로 글로벌 탑티어 소셜카지노 게임사로 자리매김했다. 이어 지난해 8월 모바일 RPG 게임 ‘언데드월드: 히어로 서바이벌’을 출시하며 글로벌 종합 게임사로의 변모를 준비 중이다. 이를 위해 더블다운은 지난 1월부터 공격적인 인재 채용에 나섰다. 전 직원 연봉 일괄 30% 인상과 직군 상관없이 신입 초봉 4500만 원을 단행했다. 또한 임직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연간 인센티브 제도 ▲장기근속 수당 ▲복지 포인트 ▲식대 지원금 등 기존 복지 혜택을 대폭 강화했다. 이 외에도 ▲개인용 법인카드 ▲유연근로제 ▲사내 헬스 키퍼 운영 등 다양한 복지 제도를 운영 중이다. 더블다운은 업계 최고 수준의 연봉과 다양한 복지제도로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청년 친화 강소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미국 시애틀의 스타트업 커뮤니티 ‘빌트 인 시애틀’에서는 ‘일하기 좋은 기업’, ‘최고 보수를 주는 기업’, ‘최고의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꼽혔다. 더블다운 관계자는 “소셜카지노 게임 개발이 주력이지만 최근에는 언데드월드와 같은 타 장르의 게임도 개발 중이다”면서 “서울과 시애틀에 오피스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서 세계 경험을 쌓고 싶은 분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2022-03-31 12:48:25[파이낸셜뉴스] 네오위즈는 강원랜드와 게임 콘텐츠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보유한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온라인 소셜 게임 및 오프라인 슬롯머신 리소스를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O2O(Online to Offline, 온·오프라인 연계) 비즈니스를 위한 사업 모델 개발과 시장 대응 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협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네오위즈는 지난 3월 강원랜드가 자체 개발한 ‘케이엘 사베리(KL Saberi)’ 슬롯머신 10종에 이어 추가 5종에 대한 콘텐츠 계약도 진행했다. 이에 따라 강원랜드가 개발한 슬롯 모두를 네오위즈가 5년간 독점 사용하게 된다. 네오위즈는 확보한 콘텐츠를 국내 및 글로벌 소셜 카지노 게임 제작에 활용할 예정이다. 문지수 네오위즈 공동대표는 "양사가 축적한 역량을 기반으로 시너지 창출에 집중한다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강원랜드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 사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네오위즈 #강원랜드 #소셜카지노게임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2021-08-20 09:55:33[파이낸셜뉴스] 리오나르도인터렉티브 인수에 나선 넷마블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위기에 처했다. 인수액이 지난해 자기자본의 40%를 넘고 대부분 차입으로 대금을 조달할 예정인 탓에 재무안전성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다. 5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4일 넷마블의 기존 장기 및 단기 신용등급(AA-, A1)을 하향검토 대상에 올렸다. 중단기적 재무안전성이 급격히 저하될 것이라는 게 주요 이유다. 하향검토 대상 등재는 기업이 6개월 안에 채무 상환 능력이 떨어졌다고 판단될 경우 등급이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마블은 지난 2일 공시를 통해 모바일 소셜 카지노 분야 3위 게임사 '스핀엑스(SpinX)'의 지주회사인 리오나르도인터렉티브 지분 100% 인수 계획을 발표했다. 게임 포트폴리오를 글로벌 차원에서 다각화하겠다는 게 목표다. 문제는 약 2조5100억원의 총 인수금액이 넷마블 지난해 연결기준 자기자본(약 5조7000억원)의 44.5%에 해당한다는 점이다. 인수 대금 대부분이 차입으로 충당될 거란 점도 넷마블의 재정안정성을 끌어내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나이스신평 최경희 연구원은 "인수대금 전액을 외부 차입으로 조달한다면 지난 3월 각각 49.6%, 마이너스(-)3.9% 수준이던 연결기준 부채비율 및 순차입금의존도는 인수 후 92.5%, 17.9%로 낮아질 것"이라며 "9월 중 즉시 지급되는 2조원만을 반영해도 해당 지표는 각각 83.8%, 14.0%로 재무안정성의 급격한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최 연구원은 이어 "피인수회사의 현금 차출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인수 성과 창출을 통한 전사적 재무부담 완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이스신평은 이 같은 제반 조건들을 신용등급 결정에 반영할 방침이다. 리오나르도인터렉티브의 지난해 매출액은 4억3208만달러(약 4941억원), 영업이익은 1억221억달러(약 1169억원)로 수익성이 높고 영업이익률 23.7%로 성장성도 밝다. 하지만 악화된 재무안정성을 단기간에 회복시킬 수준은 아니라는 게 나이스신평측의 평가다. 지난해 1조7400억원을 투입해 코웨이 지분 25.1%를 확보할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웨이 인수) 당시만 해도 넷마블 유동성이 풍부하고 재무 상태도 양호했다. 하지만 현재는 해당 인수로 인해 이전 대비 충격이 생긴 상태"라며 "현금 보유보다는 이를 활용한 투자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날 한국기업평가의 경우 재무 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비교적 빠른 회복세를 내다봤다. 김승범 한기평 연구원은 “피인수 회사의 영업현금창출력에 기반해 재무안정성 지표가 점진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자회사의 IPO 추진 및 시장성 높은 투자자산 등을 고려하면 재무지표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될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1-08-05 12:52:11[파이낸셜뉴스] 넷마블이 글로벌 소셜카지노 업체 '스핀엑스'(스핀X)를 품으면서 3일 주가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23분 현재 넷마블 주가는 전날보다 4.01%(5500원) 오른 14만2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넷마블은 스핀엑스 지분을 100% 소유한 레오나르도 인터랙티브 홀딩스를 2조5100억원에 인수했다고 2일 장마감 후 공시했다. 2014년 홍콩에 설립된 스핀엑스는 글로벌 소셜카지노 3위 업체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99.1%, 119.8% 증가한 4701억원, 1101억원이었다. 넷마블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단 계획이다. 이에 증권가에서도 이번 인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스핀엑스 인수는 소셜 카지노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단 점, 안정적인 캐시플로우를 확보하고 글로벌 매출 비중을 확대할 수 있단 점 등에서 긍정적"이라며 "인수대금 21조5000억원은 경영권 인수 프리미엄 등을 감안할 때 크게 비싸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jo@fnnews.com 조윤진 기자
2021-08-03 09:23:46[파이낸셜뉴스] 넷마블이 글로벌 3위 모바일 소셜 카지노 게임사를 인수한다. 넷마블은 해외사업 경쟁력 확대 및 강화를 위해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사 ‘스핀엑스(SpinX)’ 지분 100%를 21억9000만 달러(약 2조5000억 원)에 인수한다고 2일 밝혔다. 스핀엑스는 지난 2014년 설립된 모바일 소셜카지노게임 전문업체로, 올 2분기 기준 글로벌 모바일 소셜카지노시장 3위 사업자다. 대표작으로 ‘캐시 프렌지’, ‘랏처 슬롯’, ‘잭팟 월드’ 등이 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6% 증가한 3289억원을 기록하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소셜 카지노'란 오프라인 카지노에서 할 수 있는 슬롯머신, 빙고, 포커 등 게임을 온라인 및 모바일로 옮겨 놓은 게임이다. 실제 돈이 아닌 사이버 머니로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글로벌시장에선 ‘3매칭 퍼즐’ 장르와 함께 이용자가 많은 캐주얼 게임 장르 중 하나다. 해외에서는 순수 게임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사행성을 우려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승원 넷마블 대표는 "소셜카지노 게임장르는 글로벌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스핀엑스는 이 장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며 "넷마블은 기존 주력 장르인 역할수행게임(RPG)과 더불어 소셜카지노 장르를 확보함으로써 캐주얼 게임 라인업을 확대, 게임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이루게 됐다"고 밝혔다. 폴 장(Paul Zhang) 스핀엑스 대표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기업 넷마블과 함께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모바일 소셜카지노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인 만큼 넷마블과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1-08-02 18:15:58[파이낸셜뉴스] 삼성증권은 12일 더블유게임즈에 대해 캐주얼 게임 출시 및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소셜카지노 시장 성장 둔화세를 극복 중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기존 7만7000원에서 8만원으로 3.9% 상향했다. 더블유게임즈의 지난 1·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9.2%, 31.2% 증가한 1639억원, 503억원이었다. 시장의 예측치(컨센서스)를 4.7% 상회한 수준이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야외 활동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올해 소셜카지노 시장의 성장률 둔화는 불가피하다"며 "더블유게임즈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마케팅비 비중을 18~19%까지 올린 공격적인 영업활동으로 시장을 상회하는 거래액 성장을 지속 중"이라고 말했다. 오 연구원은 더블유게임즈가 캐주얼 게임 개발에 나선 것도 호재라고 분석했다. 더블유게임즈는 오는 6월 언데드네이션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수집형 RPG 언데드 월드를 출시하고, 하반기에는 캐주얼 보드게임과 슬롯 게임 1종씩을 출시할 계획이다. 오 연구원은 "캐주얼 신작 흥행 시 소셜카지노 업체로서 받고 있는 밸류에이션(가치 대비 주가 수준)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월 예정된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DDI)의 미국 상장 역시 더블유게임즈 전체의 밸류에이션 재평가 계기가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jo@fnnews.com 조윤진 기자
2021-05-12 08:18:50[파이낸셜뉴스] 미투온이 글로벌 소셜카지노 기업들이 최근 가상자산(가상화폐)를 활용한 성장 기대감으로 재평가 받고 있다는 증권가의 호평에 강세다. 15일 오전 9시 55분 현재 미투온은 전일 대비 340원(+4.9%) 상승한 72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최성환 리서치알음 수석 연구원은 “비트코인이 최근 다양한 플랫폼에서 결제수단으로 허용중인 점이 부각되면서 주말새 사상 처음 7000만원을 돌파했다”며 “미투온이 속한 소셜카지노 산업도 가상자산(가상화폐) 등장으로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상자산 거래가 가능한 소셜카지노 출현으로 나스닥에 상장된 Scientific Games, Sciplay 등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며 “또한 메타버스 시대 도래로 VR 카지노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동사는 오큘러스에 VR 카지노, VR 텍사스 홀덤을, 구글 스토어에 VR 데이트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어 주목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한편 미투온은 2010년 설립된 소셜카지노 게임 개발·퍼블리싱 업체로 2016년 10월 코스닥에 상장됐다. 종합 카지노, 클래식 Slot류, Solitaire류 게임을 온라인 및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해 글로벌 시장에 서비스하고 있다. 소셜카지노는 SNS와 카지노 게임이 접목된 형태로 ‘소셜’ 기능을 바탕으로 한 ‘카지노’를 뜻한다. 특히 소셜카지노는 온라인 리얼 카지노와 달리 환금이 불가능한 칩 또는 코인 형태의 가상의 재화(Virtual Money)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2021-03-15 09:5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