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가상현실(VR) 게임 콘텐츠 전문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스토익엔터)는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제페토’에 리듬액션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제페토는 글로벌 누적가입자가 3억 명을 돌파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등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다. 글로벌 월간활성이용자(MAU)는 2000만 명이며, 아이템 누적 판매량 역시 23억 개를 달성했다. 스토익엔터는 ‘제페토 월드’라는 개발 도구를 활용해 메타버스 이용자에게 친숙한 음악들을 기반으로 리듬 액션게임 ‘비트 레이싱(가제)’을 연내 출시 목표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스토익엔터는 리듬액션 게임 ‘알투비트’ 핵심 개발자들을 영입했다. 또 리듬액션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음원 저작권 이슈를 해결하고, 각 이용자 실력에 적합한 게임 난이도를 제공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자율주행 연구소 출신 박사인력들과 협업한다. 메타버스 게임 내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도입도 적극 진행할 방침이다. 스토익엔터 최윤화·김홍석 대표는 “지난 8년간 다수 3차원(3D)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했던 노하우에 AI 기술을 융합해 언제나 즐거운 게임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재미있는’ 메타버스 세상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스토익엔터는 지난해 12월 30억 원 규모로 시리즈 프리A 투자를 유치했다. 당시 투자에는 라인스튜디오, 카이트창업가재단, KB인베스트먼트, 한화투자증권 등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2-03-25 08:27:36[파이낸셜뉴스] 가상현실(VR) 콘텐츠 전문 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스토익엔터)는 30억 원 규모로 시리즈 프리A 투자를 유치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라인스튜디오, 카이트창업가재단, KB인베스트먼트, 한화투자증권 등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스토익엔터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메타(옛 페이스북) ‘퀘스트’를 비롯해 바이브, 피코 등 글로벌 VR 콘텐츠 시장에 ‘월드워툰즈: 탱크 아레나 VR(월드워툰즈)’로 도전장을 내밀 예정이다. VR 게임 월드워툰즈는 가상의 세계대전 현장 속에 들어가 ‘셔먼’과 ‘타이거’ 등 실존했었던 다양한 탱크에 탑승, 전투하는 대전 게임이다. ‘짐벌 조인트 알고리즘’ 등 특허기술로 멀미를 최소화한 게 강점이다. 또 △북미풍 그래픽 △탱크 조종 몰입감 및 타격감 △올인원 형태 HMD(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다. 스토익엔터는 7년 동안 ‘제주 981파크 레이싱’과 ‘라바 레이싱’ 등 레이싱 콘텐츠 6종, ‘좀비 버스터즈’ 등 1인칭 슈팅게임(FPS) 3종, ‘마이리틀셰프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 3종 등 총 12종 VR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했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멀미 저감 기술을 비롯해 자체 개발한 그래픽 최적화 엔진, 가상공간의 오브젝트들과 상호작용 기술, 네트워크 분산 기술 등을 기반으로 ‘오큘러스 퀘스트2’ 콘텐츠 시장 타겟형 콘텐츠들을 개발하고 있다. 또 VR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해 VR 콘텐츠에 인공지능(AI) 개인 튜터 및 음성 인식 동작 등 AI 기술을 도입했다. 이용자 실제 표정으로 가상공간에서 동기화가 가능한 ‘텔레 프레즌스(Telepresence)’를 확보,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콘텐츠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다. 카이트창업재단 김철환 이사장은 “사업 기회를 기다리는 뚝심과 축적된 기술력, 시대 흐름에 적합한 개발사여서 투자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한화투자증권 서종우 차장은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메타버스 환경, 특히 게임 분야에서 스토익엔터는 인지도 높은 지식재산권(IP)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함과 동시에 우수한 VR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라며 “향후 해외 진출을 통한 시장 선도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KB인베스트먼트 윤소정 이사는 “스토익엔터는 VR, AR 관련 원천기술을 고도화해 완성도를 높인 개발사”라며 “VR게임 약점으로 여겨지는 멀미를 줄여주는 솔루션인 ‘GJ알고리즘(Gimbal Joint)’ 등 최적의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노하우를 축적했다”고 평가했다. 스토익엔터 김홍석 대표는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 VR 산업협회 초대 사무국장’ 및 서강대 게임교육원 교수로 활동했다. 또 엔씨소프트(엔씨) 등의 게임 업계 경력을 보유했다. 최윤화 대표는 2014년 창업 이후 7년 동안 14종의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게임을 서비스하며 고도화한 기술로 우수한 VR 개발팀을 이끌고 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1-12-31 10:52:46가상현실(VR) 게임 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와 비접촉 생체신호 측정 스타트업 '지비소프트'가 나란히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8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스토익엔터테인먼트는 최근 60억원 규모의 시리즈A(본격적인 시장 진출 전 받는 투자)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한화투자증권, KB인베스트먼트, 하나증권의 후속 투자를 비롯해 웰투시벤처투자, 에스더블유 인베스트먼트, 이에스인베스터 등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스토익은 멀미 저감 기술, 텔레 프레즌스(원거리 영상회의) 기술 등 VR 콘텐츠 관련 핵심 기술을 보유한 VR 게임 전문 개발 업체다. 현재 미국 특허 9종을 포함해 총 35개 이상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스토익은 메타버스 콘텐츠와 가상현실 분야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소프트웨어 고성장 클럽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서울시 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지정되는 동시에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올해부턴 본격적인 글로벌 기업과소비자간거래(B2C)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김홍석 스토익엔터테인먼트 대표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B2C 시장에 진출하는 2023년부터는 매출의 90% 이상을 해외에서 확보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비접촉 생체신호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비소프트도 최근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이번 투자는 KB-솔리더스 헬스케어 투자조합, 코메스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가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지난 2017년 설립된 지비소프트는 별도의 장비 없이 일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로 누구나 쉽게 맥박, 산소포화도, 혈압, 발열, 스트레스 지수, 졸음도 등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다.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지비소프트는 건설현장 근로자의 건강상태 진단 및 근태관리 서비스를 발전시켜 현재는 국내외 자동차, 전자, 병원, 보험 등 다수의 대기업과 협력하며 사업을 확장 중이다.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고 비즈니스 스케일업을 통해 대표적인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 회사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welcome@fnnews.com 장유하 기자
2023-01-08 18:34:28[파이낸셜뉴스] 국내 가상현실(VR) 게임 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이하 스토익)이 60억원 규모로 시리즈A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2일 벤처투자업계에 따르면 스토익은 지난해 12월 31일 목표 금액 60억원 이상의 시리즈A 펀딩을 완료했다. 이번 투자는 지난해 말 프리A라운드에 참여했던 한화투자증권, KB인베스트먼트, 하나증권 외에 웰투시벤처투자, 에스더블유 인베스트먼트, 이에스인베스터 등이 새로 참여했다. 월드워툰즈 지적재산권(IP)을 소유한 미국 라스칼리LLC 역시 지난해 10월 외국인 투자를 진행했다. 스토익은 가상공간의 멀미 저감 기술, 메타버스 공간 내에서 중요한 텔레 프레즌스 기술 등 VR 콘텐츠 관련 핵심 기술 및 360도 가상환경의 광고 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미국 특허 9종을 포함, 총 35개 이상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한 기술 지향 콘텐츠 기업이다. 메타(구 페이스북)가 운영하는 메타 퀘스트 스토어의 공식 서비스 이후 지난해 12월 8일 한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WWT: 탱크 아레나 VR' 게임을 오픈하면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김홍석 스토익 공동 대표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B2C 시장에 진출하는 올해부터 매출의 90% 이상을 해외에서 확보할 예정”이라면서 “긴 시간 호흡을 맞춘 개발팀의 실력과 수준 높은 마케팅 재원을 확보한 만큼 연내 목표 매출 이상의 성적을 거두겠다”고 전했다. 스토익은 지난해 12월 9일 소프트웨어 고성장클럽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서울특별시의 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지정됐으며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올해는 기술평가를 다시 준비하며 기술특례상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2023-01-02 12:39:48[파이낸셜뉴스] 멀티플랫폼 콘텐츠 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는 그동안 개발했던 가상현실 콘텐츠를 넘어서 PC 및 모바일 게임시장을 정조준해 '타이니슈터:스위칭 뷰'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타이니슈터는 2차 대전 당시 연합군(미국/영국/프랑스)과 추축군(독일/이탈리아/ 일본)을 귀엽게 변형, 개발된 슈팅 게임인 원작 중에서 PC게임의 특징을 살려 캐릭터별 스토리를 강조해 구성됐다. 이용자는 연합군과 추축군 중에서 선택, 지속적으로 몰려드는 적군 몬스터들을 물리치고 살아남는 생존 모드와 이용자들끼리 팀을 형성해 승패를 겨루는 데스 매치 모드, 개인 전 데스 매치 모드 등 세 가지 형태 중에서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기존 슈팅 게임과 비교해 타이니슈터의 차별점은 스위칭 뷰라는 표현에 걸맞게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화면과 일반 FPS에서 자주 쓰이는 조준 화면을 간단한 조작으로 오가면서 필요한 화면을 선택하도록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 일반 탄환의 특성에 튕김 속성, 분리 속성, 유도 속성, 관통 속성 등을 추가로 제공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총알 성향을 조합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성을 갖췄다는 점도 특징이다. 타이니슈터는 온라인 PC게임 시장이 급성장 중인 동남아시아를 주요 타겟으로 설정했다. 태국에 본사를 두고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실크로드 온라인, 헌팅월드, 블루마블, 와라편의점, 루나 온라인 등을 활발하게 서비스하고 있는 갓라이크와도 퍼블리싱 계약 협상을 진행했다. 또 북미 대륙과 유럽 등을 대상으로는 스팀으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스토익엔터테인먼트 최윤화 대표는 “그동안 가상현실 콘텐츠에 집중해서 월드워툰즈: 탱크 아레나VR, 워터바이크 VR 등을 개발해 지난 11월26일에는 아프리카TV와 함께 가상현실 e스포츠 시범 대회 글로벌 생중계까지 진행했었다”며 “이제는 멀티 플랫폼 콘텐츠 개발로 거듭나기 위해 PC 버전으로 타이니슈터를 개발했고 곧이어 모바일 및 애플 아케이드용으로 추가 개발해 명실상부한 콘텐츠 개발사로 성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20-12-14 08:49:11"가상현실(VR)게임을 통해 그 속에서 내가 영웅이 될 수도 있고 세상을 구할 수도 있고 해보지 못한 체험을 간접적이지만 매우 현실적으로 느껴볼 수 있어 매력적이다."14일 최윤화 스토익엔터테인먼트 대표는 VR게임의 매력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스토익엔터는 VR 1인칭 슈팅게임(FPS)과 시뮬레이터 연동형 레이싱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는 VR게임 전문기업이다. 최 대표는 의상학을 전공하고 사회 초년병 시절에 의류 회사에서 상품기획 업무를 진행하다 새로운 분야인 인터넷 쇼핑몰이 급격하게 부상하는 것을 보고 평소 자신 있던 분야인 요리, 특히 수제케이크와 꽃다발을 합쳐서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는 쇼핑몰을 기획하고 8년간 운영했다. 이후 주전공이었던 케이크 만들기와 2014년 당시로서는 다소 생소한 개념이었던 증강현실(AR)을 접목, 케이크 요리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창업경진대회에서 서울지역 최우수상을 받았다. AR 요리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요리 VR 콘텐츠도 만들던 중 개발진의 희망에 따라 VR게임에 집중하게 됐다. 최 대표는 "게임 내 밸런스 유지 등에 기존의 요리교육을 하면서 체득한 섬세함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스토익엔터는 국내외 다양한 회사들의 시뮬레이터 장비와 연동했던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VR 콘텐츠를 어지러움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시뮬레이터 장비에 어울리도록 맞춤 개발 가능하다는 점이 스토익엔터의 최대 경쟁력이다.이 같은 기술력에 힘입어 VR 축구게임인 '라스트어템트'는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에서 서비스되고 수상스포츠인 플라이보드를 형상화한 에어서퍼게임으로 지난해 '유나이트 서울'에서 XR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좀비버스터즈 VR'은 현재 한국뿐 아니라 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일본, 미국 6개국에서 독자적인 공간으로 서비스되고 있고 '워터바이크 VR'은 스타필드 등 국내뿐 아니라 자카르타에 이어 발리에서도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달에는 초기 투자유치도 성공, 보다 빠른 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다.그는 "아직 서른살이 되지 않은 다수의 개발진의 창의력과 10년 차 이상의 개발 경험을 지닌 팀장급 인력들의 조화 속에서 새로운 분야인 VR게임에 집중해 개발 노하우를 쌓아가면서 점차 시장의 인정을 받아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VR게임 분야에서 킬러 콘텐츠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세상이 깜짝 놀랄 만한 레이싱 VR 콘텐츠의 서비스 개시를 기대하고 있다. 최 대표는 "북미지역에서 게임성을 인정받은 '월드워툰즈' 지식재산권(IP)의 VR 개발권도 확보해 2차 세계대전 배경의 귀엽고 고품질인 VR 탱크 아레나게임도 개발되고 있다"며 "유저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가상현실이 제공할 수 있는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9-08-14 18:31:57소니 플레이스테이션 VR로 북미지역 베타 서비스에서 8개월 간 8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던 2차 대전 밀리터리 VR게임 월드워툰즈가 글로벌 패밀리 테마파크로 개발된다. 월드워툰즈 지식재산권(IP) 보유사인 미국 라스칼리는 9일 킨텍스에서 개막한 플레이엑스포에 방한, VR콘텐츠 전문 개발사 ㈜스토익엔터테인먼트와 탱크 시뮬레이터 네트워크 VR 콘텐츠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시뮬레이터 전문기업 ㈜이노시뮬레이션과 밀리터리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3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월드워툰즈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연합군과 추축군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귀여운 고품질 SD캐릭터를 활용해 코믹한 대결을 펼치는 VR FPS 게임으로 이미 북미지역의 베타 서비스를 통해 인기도가 검증됐다. 또 총 24종의 탱크 프라모델도 개발 돼 20만 개 이상 판매됐고 애니메이션도 준비 중인 글로벌 밀리터리 콘텐츠로서 이를 활용한 탱크 시뮬레이터 게임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9년 첨단융복합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월드워툰즈는 올해 탱크 시뮬레이터 네트워크 게임을 비롯, FPS 게임으로 개발되고 내년에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과 콘텐츠들이 추가 개발되어 우선 중소 규모의 독립된 공간 서비스 모델로 국내외 테마파크와 쇼핑몰 내 서비스를 시작하고 곧이어 대규모 가족형 테마파크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스토익엔터터엔먼트 김홍석 대표는 “군번 인식표와 계급체계, 전투식량, 탱크 및 다양한 무기류 등 밀리터리 분야의 소재들은 콘텐츠에 재미있게 응용돼 테마파크 사업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월드워툰즈의 코믹하면서도 고품질인 그래픽 에셋들을 적용시키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2019-05-09 15:5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