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팝스타 리한나가 수녀복을 연상시키는 옷을 입고 신체 일부를 노출한 화보를 공개하면서 '신성모독'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9일(현지시각) 미국 잡지매체 인터뷰 매거진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554호 표지 사진과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잡지는 유명예술가 앤디 워홀이 1969년 창간한 것으로 미술과 음악, 패션, 문화, 영화 등 예술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공개된 표지 사진을 보면 리한나는 수녀복을 연상시키는 옷을 입고 있다. 또 얼굴에는 윔플(턱받이처럼 얼굴 주위를 감싸는 천)을 둘렀고 머리에는 검은색 베일을 썼다. 여기에 리한나는 옷의 단추를 풀어헤쳐 가슴 일부와 어깨 한쪽을 드러냈다. 얼굴에는 푸른색 아이섀도우와 새빨간 립스틱으로 색조 화장을 했다. 이와 관련해 사진과 함께 공개된 영상에는 표지 촬영 당시 모습이 담겼다. 영상 속 리한나는 표지 사진에서보다도 셔츠를 더 풀어헤쳐 신체가 많이 노출됐다. 해외 네티즌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한 누리꾼은 “기독교는 너무 노골적으로 조롱받는다”, “나는 무슬림이지만 이 게시물이 매우 무례하다고 생각한다” 등 해당 표지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보였다. 이 두 댓글들은 각각 1만4700여개, 9600여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또 이 외에도 “무례하다”, “왜 종교를 무시하냐”, “저것(수녀복) 말고 다른 것을 입을 수 있었을 텐데” 등 댓글을 남겼다. 해당 논란과 관련해 리한나와 잡지사 측은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04-11 16:09:03[파이낸셜뉴스]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법정이 13세 소년에게 신성모독 혐의로 10년 형을 선고해 국제적인 이목을 끌고 있다.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이번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고 재심을 요구했다. CNN에 따르면 유니세프는 16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의 샤리아 법원이 아동인권을 무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샤리아는 이슬람교도(무슬림)의 종교 및 사회적 율법을 의미하며 세계 각국의 무슬림들은 현지 국가의 공식 법원 외에 무슬림 전용 샤리아 법원을 만들어 자체 판결을 내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북부 무슬림 12개주에서 샤리아 법원과 일반 법원을 함께 운영하고 있고 샤리아 법원의 판결은 일반 항소법원 및 대법원에서 파기될 수 있다. 유니세프와 CNN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카노주의 샤리아 법원은 지난달 10일에 13세 소년 오마르 파루크에게 10년형을 선고했다. 그는 친구와 말다툼을 벌이다가 알라를 상대로 욕설했다는 혐의로 기소됐다. 해당 법원은 지난달 22세 이슬람 종교음악 가수 야하야 샤리프 아미누에게 신성모독 혐의로 교수형을 선고하기도 했다. 샤리프 아미누는 지난 3월에 지역 이슬람 성직자를 선지자 무함마드와 비슷하게 칭송해야 한다는 노래를 배포해 체포됐다. 파루크의 변호사 콜라 알라핀니는 지난 7일 항소했다며 파루크에 대한 처벌은 나이지리아의 아동 인권 및 복지 헌장은 물론 나이지리아 헌법을 위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알라핀니 변호사는 "신성 모독은 나이지리아 법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헌법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알라핀니 변호사는 파루크의 모친이 폭도들이 집으로 몰려들자 이웃 마을로 도망쳤다며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은 보복 공격을 두려워하며 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조차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유니세프는 16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판결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피터 호킨스 나이지리아 유니세프 대표는 "13살의 오마르 파루크에게 10년형을 선고한 것은 잘못"이라며 나이지리아 연방정부 및 카노주 정부가 형량을 번복할 것을 요구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2020-09-17 09:27:39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목사가 신성 모독 논란에 휩싸였다. 9일 유튜브 채널인 '너알아TV'에 오른 '10월혁명 20일차-10월 22일 청와대앞 집회현장(저녁 예배)' 영상에 따르면 전 목사는 당일 청와대 앞 도로에서 열린 집회에서 연설을 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은, 문재인은 벌써 하느님이 폐기처분 했다"며 "대한민국은 누구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냐. 전광훈 목사 중심으로 돌아가게 돼 있어. 기분 나빠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10년 동안의 대한민국은 전광훈, 대한민국은 전광훈 목사 중심으로 돌아가게 돼 있다니까"라고 강조했다. 전 목사는 이러한 주장의 근거로 "나에게 '기름 부음'이 임했기 때문"이라며 "나는 하나님 보좌(寶座)를 딱 잡고 살아. 하나님 꼼짝마. 하나님 까불면 나한테 죽어. 내가 이렇게 하나님하고 친하단 말이야. 친해"라고 주장했다. '기름 부음'이 임했다는 말은 '하나님의 종'으로 선택됐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교내에선 전 목사의 발언을 신성모독이라 지적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전 목사는 지난 10월 청와대 함락과 문재인 대통령 체포를 논의했다는 의혹을 받아 고발됐다. 같은 달 광화문 집회에서 헌금을 모집해 기부금품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이외에도 숱한 막말로 논란을 일으켜 왔다. #전광훈 #신성모독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2019-12-09 17:22:13파키스탄에서 불과 15세 밖에 안된 이슬람교도 소년이 자신의 손목을 절단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18일(현지시간) CNN이 보도했다. 경찰 조사를 받은 목격자들에 따르면 파키스탄 북동부 펀자브주에 사는 무하마드 안와르 알리(15)는 지난 10일 마을 모스크(이슬람 사원)에서 성직자 샤비르 아흐메드의 설교를 듣고 있었다. 아흐메드가 "예언자 무하마드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하자, 소년은 "예언자를 사랑하는 이는 누구냐"는 질문으로 잘못 알아듣고 손을 들었다. 그러자 아흐메드는 "신성을 모독한 자"라며 안와르를 비난했고, 신도들까지 가세해 비난을 퍼부었다. 소년은 '실수로' 예언자를 모독한 것으로 몰리게 됐다. 소년은 집으로 돌아가 설교 시간에 잘못 들어 올린 자신의 오른손을 직접 절단한 후, 잘려진 손을 쟁반에 받쳐서는 성직자에게 바쳤다. 파키스탄 경찰은 파키스탄 테러 방지법에 따라, 아흐메드를 폭력을 조장하는 증오연설 혐의로 체포했다. 지역 언론에 이 사건이 보도되기까지 경찰은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았으며, 마을 사람들도 이 일을 고발하지 않았다. 다행히 잘려나간 손은 지역병원에서 봉합됐지만 소년은 이번 일을 후회하지 않았다. 그는 "내가 한 일은 예언자 무하마드에 대한 사랑에 따른 것"이라고 자랑스레 말했다. 마을 주민들에게는 영웅시되고 있으며 소년의 아빠도 아들의 행동을 자랑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2016-01-19 14:42:33[파이낸셜뉴스] 독일에서 공연된 한 오페라의 수위가 너무 높아 관객들이 구토를 하고 병원에 실려가기까지 한 일이 벌어졌다. 1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오페라극장에서 오페라를 보던 관객 18명이 메스꺼움 등을 호소하다 병원 치료를 받았다. 이들이 관람한 오페라는 ‘성스러운 수산나’(Sancta Susanna)로 억압된 틀에서 벗어나려는 한 수녀의 여정을 다룬 작품이다. 힌데미트가 1921년 작곡해 192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오페라극장에서 초연한 해당 작품은 당시에도 엄청난 논란을 일으키며 “우리의 문화 기관에 대한 모독”이라는 혹독한 비판을 받았다. 다만 음악적으로는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기독교계의 거센 반발로 금기시됐지만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극에서는 예수 역을 맡은 배우가 반나체 여성을 때리거나 수녀끼리 성관계를 하는 모습이 담겼다. 또 진짜 피와 신체 상해 등의 모습도 담겨 선정성 논란과 신성모독 논란이 동시에 일고 있다. 그렇게 충격적인 장면들이 이어지자 관객들은 메스꺼움과 쇼크 증상을 호소하며 현장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 오페라 공연 관계자는 “토요일에는 8명, 일요일에는 10명을 치료를 받았다”며 “몇 차례에 걸쳐 의사가 치료를 위해 공연장으로 오는 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해당 작품은 지난해 오스트리아 빈에서 공연됐을 당시에도 오스트리아 교회 인사들로부터 신성모독이라는 강력한 항의를 받았다. 잘츠부르크 대주교 프란츠 라크너는 “신자들의 종교적 감정과 신념을 심각하게 손상함으로써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의 한계를 넘어섰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성스러운 수산나’는 11월 3일까지 독일 슈투트가르트 슈타츠오퍼에서 공연되며, 이후 베를린 공연을 앞두고 있다. 이 공연들은 전석 매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10-13 18:54:13[파이낸셜뉴스] 스님 컨셉 DJ로 인기를 끌고 있는 DJ뉴진스님(개그맨 윤성호)의 공연이 말레이시아에 이어 싱가포르에서도 금지됐다. 22일(현지시간) AFP통신과 싱가포르 일간지 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무부 장관은 뉴진스님이 싱가포르 클럽에서 공연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K.샨무감 장관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경찰은 클럽 운영자에게 공연을 강행할 경우 조처할 것이라고 전했다"며 "클럽 측은 우리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조하기로 동의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어 "이 소식이 부처님 오신 날에 나온 것은 불행한 우연의 일치"라며 "그러나 불교계는 정부가 이러한 사안에 대해 확고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싱가포르 불교연맹(SBF)은 싱가포르 당국에 내달 19일과 20일에 예정되어 있던 뉴진스님의 클럽 공연을 금지해달라고 요청했다. SBF는 "뉴진스님은 승려가 아니므로 승복을 입고 공연해서는 안 되며 이는 승려의 규율인 율장에 위배된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관계 당국은 불교 신자들에게 당혹감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 공연을 허가하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뉴진스님은 지난 3일 말레이시아의 한 클럽에서 한 차례 디제잉 공연을 진행한 바 있다. 승복 차림으로 클럽에 나타난 뉴진스님은 목탁 같은 불교용품을 사용하는 등 무대를 꾸렸다. 이와 관련해 말레이시아 불교계는 뉴진스님이 불교의 신성함을 모독했다며 비판했다. 파문이 확산하자 클럽 측은 한 차례 더 예정되어 있던 뉴진스님의 공연을 취소했다. 한편 불교는 싱가포르의 주요 종교 중 하나다. 2020년 싱가포르 인구 조사에 따르면 15세 이상의 싱가포르 주민 중 31.1%가 자신을 불교도라고 밝혔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05-22 16:20:19얼마 전 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와인 라벨에 강렬한 메두사 그림이 그려져 있는 와인을 꺼내들었습니다. 비뇨블 벨라스((Vignobles Vellas)가 프랑스 랑그독 루시옹(Languedoc-Roussillon) 지방에서 비오니에 100%로 만드는 '메두사 비오니에(Medusa Viognier)' 와인입니다. 동석자들은 비오니에 품종이 주는 우아한 향과 고급스런 맛보다는 라벨 속 메두사 그림에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비뇨블 벨라스 오너인 니콜라스 벨라스가 직접 디자인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메두사 비오니에 와인 맛은 굉장히 좋지만 그림 실력은 별로인 듯 합니다. #1. 누구나 다 아는 그림 속 주인공인 메두사는 그리스 신 고르고네스의 막내딸로 바다의 신 포세이돈과 아테네 신전에서 사랑을 나누다 아테네 여신의 분노를 삽니다. 아테네는 그녀의 머리카락을 온통 뱀으로 변하게 만들고, 메두사는 나중에 프로세우스에게 머리가 잘려 죽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 못지않게 유명한, 혹은 더 유명할 수도 있는 메두사는 카라바조가 그린 '메두사(1597년, 60x55, 유채, 우피치미술관)'입니다. 페르세우스에게 목이 잘린 순간을 마치 옆에서 사진 찍듯 잡아낸 그림으로 튀어나올 듯 한 눈동자와 비스듬한 시선, 비명을 지르며 벌어진 입이 압권입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메두사의 부릅뜬 두 눈은 목이 잘린 고통보다는 자신의 지금 상황이 믿을 수 없다는 듯 충격과 분노가 그대로 읽혀집니다. 비명을 지르는 일그러진 입과 잘려진 목에서 쏟아지는 붉은 피는 사건이 방금 일어난 것 같이 생생함을 더 합니다. 특히 메두사의 얼굴이 신화 속 아름다운 여성이 아닌 남성의 얼굴은 보는 사람에게 더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카라바조 자신의 얼굴입니다. 카라바조로 더 잘 알려진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는 20대 중반에 이 한 장의 그림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릅니다. 그러나 불같은 성격이 문제였습니다. 늘 음주와 도박에 빠져 지내고 툭하면 폭행에 연루되곤 했습니다. 그러다 나중에는 살인까지 저지르게 됩니다. 결국 도망자 신세가 되어 시라큐사, 시칠리아, 몰타 등을 떠돌아다니며 그림을 그려주고 연명하다 1610년 30대 후반 나이에 쓸쓸히 객사합니다. 이처럼 온갖 기행을 저질렀지만 카라바조는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서 있습니다. 너무도 유명한 '테네브리즘(명암법)'의 창시자이자, 르네상스를 완성하고 바로크 시대를 연 주인공이었습니다. 테네브리즘은 그림의 배경을 암흑에 가깝게 처리한 후 주인공과 그 주변의 등장 인물에 한 줄기 빛을 비추는 듯한 느낌을 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키는 기법입니다. 마치 캄캄한 어둠속에서 성냥불을 그어대는 순간, 밝아지며 드러나는 등장인물의 모습을 마치 카메라 셔터처럼 잡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라바조는 여기에 더해 그림 속 등장인물의 얼굴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랑자나 노숙자, 창녀 등 하층민의 얼굴로 그려 넣었습니다. 종교화를 그릴 때도, 성인의 모습을 표현할 때도 예외가 없었습니다. 이는 그림 속 상황에 맞는 극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등장인물의 내면적 심리까지 드러낼 수 있게 만들어 진짜 극도의 몰입감을 줬습니다. 하지만 늘 신성모독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은 나중에 루벤스를 거쳐 렘브란트를 '위대한 빛의 화가'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작은 바로 카라바조였습니다. #2. "하하하. 그렇게 작은 활로 뭘 할 수 있다고.."거대한 뱀을 쏘아 죽인 궁술의 왕 아폴론이 작은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니는 에로스를 얕잡아보며 약을 올렸다. 화가 난 에로스가 납화살을 꺼내 근처를 지나던 요정 다프네를 향해 쐈다. 그러고는 금화살을 꺼내들더니 아폴론을 향해 활시위를 놨다. 그러자 아폴론을 본 다프네는 황급히 도망가고 아폴론은 그 뒤를 쫒기 시작했다. 에로스가 쏜 납화살은 처음 본 이성을 죽을 때까지 증오하고, 금화살은 처음 본 이성을 죽을 때까지 사랑하게 되는 화살이었다. 그렇게 쫓고 쫓기다 아폴론의 손이 다프네에 닿기 직전 다프네가 다급하게 아버지인 강의 신에게 기도했다. "아버지, 땅을 열어 나를 숨겨주세요. 그럴 수 없다면 위험을 불러온 저의 몸을 변하게 하소서." 순간 다프네의 머리카락이 월계수 잎으로 변하고, 아름답던 팔과 다리가 쩍쩍 갈라지며 나무껍질로 바뀌기 시작했다. 로마를 대표하는 조각가 잔 로렌초 베르니니는 이 장면을 마치 옆에서 지켜본 것처럼 찰나의 순간으로 잡아냈습니다. '아폴론과 다프네(1622~1625년, 243, 대리석, 보르게세미술관)'입니다. 아폴론의 손이 다프네 허리에 막 닿는 순간 기겁하는 다프네의 표정과 몸짓이 압권입니다. 너무 놀라 비명마저 지르지 못하는 듯 벌어진 입과 아폴론으로 향해 돌아간 눈에선 원망이 가득하고, 그의 손에서 떨어지려 휘어진 몸과 허우적대는 손가락 끝에서는 공포와 절규가 뚝뚝 묻어납니다. 우르바노 8세, 인노첸시오 10세까지 두 교황의 총애를 한 몸에 받던 베르니니는 20년 뒤 또 하나의 충격적인 작품을 내놓습니다. '성녀 테레사의 환희(1647-1652, 대리석, 산타마리아 비토리아 성당)'로 예술사에 손꼽히는 걸작입니다. 오른손에 황금화살을 들고 있는 천사가 성녀 테레사의 가슴쪽 옷깃을 조심스럽게 열어젖히고 심장에 화살을 꽂아넣으려는 모습의 작품입니다. 천사는 성녀의 가슴에 수차례 화살을 넣었다뺐다를 반복하고, 성녀는 누 눈을 반쯤 감은 채 입을 벌리고 축 늘어져 황홀경에 빠져 있습니다. 묘한 미소를 띤 천사의 모습과 옷 속에서 벌어진 성녀의 두 다리와 맨발은 야릇한 상상력마저 불러옵니다. "작은 천사가 내려오는 게 보였어요. 천사는 황금 창을 들고 있는데 창 끝에서는 불꽃이 피어오르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는 그 창을 들어 내 심장을 여러 차례 찔렀고 그 순간 내 몸이 관통되는 듯 했어요. 그 고통은 너무나 강렬해서 신음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그 고통만큼 내 몸은 신에 대한 위대한 사랑으로 맹렬히 타올랐고 그 격렬한 고통으로 얻은 희열은 잊고 싶지 않을 만큼 벅찼어요." 이 작품은 에스파냐 아빌라의 성녀 테레사(1512~1582년)가 자서전에서 천사가 신성한 사랑의 창으로 자신의 가슴을 꿰뚫는 환상을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찰나의 순간을 표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3. 1506년 1월14일 로마의 에스퀼리노 언덕에서 포도밭을 갈던 한 농부가 소스라치게 놀라 자빠졌다. 땅을 파던 중 고통스런 얼굴을 한 남자의 얼굴이 튀어나왔는데 죽은 사람인 줄 알았던 것이다. 티투스 황제 궁전에 있다가 1500년 동안 사라졌던 '라오콘 군상(BC 175~150, 205 x 158 x 105, 대리석, 바티칸미술관)이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었다. 이 소식을 들은 교황 율리우스2세가 미켈란젤로를 발굴 현장에 보냈는데 미켈란젤로는 조각 작품을 본 순간 그 자리에 주저앉았다. 너무도 아름다워서. 조각 중앙에서 온 몸을 뒤틀고 있는 남자는 트로이 신관 라오콘이고 양쪽 두 아이는 그의 아들입니다. 왼쪽 아이는 이미 뱀에 물려 숨이 넘어가기 직전이고, 오른쪽 아이는 뱀에 휘감겨 꼼짝 못한 채 고개를 돌려 아버지를 원망스런 눈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때 바다뱀 한 마리가 라오콘의 옆구리를 덥석 물어버립니다. 순간 라오콘의 몸이 고통에 뒤틀리고 얼굴은 하늘을 향해 몸부림칩니다. 비명조차 지르지 못하는 입과 일그러진 얼굴에서 고통보다는 탄식과 허무함이 더 느껴집니다. 라오콘과 그 두 아들은 어쩌다 이같은 고통에 처해졌을까요. 트로이 전쟁에서 성문을 열지 못한 그리스연합군은 커다란 목마를 남기고 그리스로 철수합니다. 당시 사제이던 라오콘은 그리스 군의 음모를 간파하고 그 목마를 성 안으로 들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러자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바다뱀 두 마리를 보내 라오콘과 아들들을 물어죽이는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원전 그리스 시대 로도스 섬의 예술가 아게산드로스, 플뤼도로스, 아타나도로스 세 명이 공동작업으로 탄생시킨 걸작입니다. 그런데 라오콘 군상이 발견됐을 때 라오콘의 오른쪽 팔이 없었습니다. 이를 복원하기 위해 당대 예술가들이 격렬한 논쟁을 벌입니다. 1500년 동안 본 적이 없어 사라진 팔이 어떤 모습일지 주장이 다 달랐습니다. 미켈란젤로는 몸의 형태와 근육을 볼 때 팔이 굽어져 있을 것이라 했지만 다른 예술가들은 쭉 뻗어있을 것이라 추정했습니다. 결국 쭉 뻗은 상태의 팔로 복원이 이뤄집니다. 그런데 1905년 본체가 발견됐던 근처에서 부러진 팔로 추정되는 조각이 발견됩니다. 라오콘 군상에 맞춰보니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그 팔은 구부러져 있었습니다. 지금 바티칸 벨베데레 정원에 있는 모습입니다. #4. 다시 돌아와 비뇨블 벨라 메두사 비오니에 와인을 엽니다. 비오니에는 프랑스 론 지역 화이트 품종입니다. 흰꽃과 약간의 장미꽃이 섞인 정말 화려한 향을 뿜어내며 살구, 복숭아 등 핵과류 과일향도 이 품종의 특징입니다. 산도는 미디엄이나 그 이하로 묵직하지만 우아한 맛과 향으로 향수같은 와인으로 표현됩니다. 잔을 가까이 하면 역시 절제된 유질감 있는 꽃향이 먼저 반깁니다. 중간중간 산뜻하고 관능적인 장미향도 들어옵니다. 과실향은 많지 않습니다. 입에 흘려보면 그제서야 알맞게 익은 복숭아, 살구 등의 아로마가 얹혀집니다. 산도는 굉장이 절제돼 있어 와인이 전체적으로 무겁습니다. 과실 아로마도 열대과일 등은 없습니다. 비오니에는 본고장인 론이나 다른 지역에서도 언제나 한결같은 고급스런 향수의 모습을 보입니다. kwkim@fnnews.com 김관웅 기자
2024-02-22 18:16:50[파이낸셜뉴스] 얼마 전 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와인 라벨에 강렬한 메두사 그림이 그려져 있는 와인을 꺼내들었습니다. 비뇨블 벨라스((Vignobles Vellas)가 프랑스 랑그독 루시옹(Languedoc-Roussillon) 지방에서 비오니에 100%로 만드는 ‘메두사 비오니에(Medusa Viognier)’ 와인입니다. 동석자들은 비오니에 품종이 주는 우아한 향과 고급스런 맛보다는 라벨 속 메두사 그림에 관심이 모아졌습니다. 비뇨블 벨라스 오너인 니콜라스 벨라스가 직접 디자인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메두사 비오니에 와인 맛은 굉장히 좋지만 그림 실력은 별로인 듯 합니다. #1.누구나 다 아는 그림 속 주인공인 메두사는 그리스 신 고르고네스의 막내딸로 바다의 신 포세이돈과 아테네 신전에서 사랑을 나누다 아테네 여신의 분노를 삽니다. 아테네는 그녀의 머리카락을 온통 뱀으로 변하게 만들고, 메두사는 나중에 프로세우스에게 머리가 잘려 죽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 신화 못지않게 유명한, 혹은 더 유명할 수도 있는 메두사는 카라바조가 그린 ‘메두사(1597년, 60x55, 유채, 우피치미술관)’입니다. 페르세우스에게 목이 잘린 순간을 마치 옆에서 사진 찍듯 잡아낸 그림으로 튀어나올 듯 한 눈동자와 비스듬한 시선, 비명을 지르며 벌어진 입이 압권입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메두사의 부릅뜬 두 눈은 목이 잘린 고통보다는 자신의 지금 상황이 믿을 수 없다는 듯 충격과 분노가 그대로 읽혀집니다. 비명을 지르는 일그러진 입과 잘려진 목에서 쏟아지는 붉은 피는 사건이 방금 일어난 것 같이 생생함을 더 합니다. 특히 메두사의 얼굴이 신화 속 아름다운 여성이 아닌 남성의 얼굴은 보는 사람에게 더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카라바조 자신의 얼굴입니다. 카라바조로 더 잘 알려진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는 20대 중반에 이 한 장의 그림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릅니다. 그러나 불같은 성격이 문제였습니다. 늘 음주와 도박에 빠져 지내고 툭하면 폭행에 연루되곤 했습니다. 그러다 나중에는 살인까지 저지르게 됩니다. 결국 도망자 신세가 되어 시라큐사, 시칠리아, 몰타 등을 떠돌아다니며 그림을 그려주고 연명하다 1610년 30대 후반 나이에 쓸쓸히 객사합니다. 이처럼 온갖 기행을 저질렀지만 카라바조는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서 있습니다. 너무도 유명한 ‘테네브리즘(명암법)’의 창시자이자, 르네상스를 완성하고 바로크 시대를 연 주인공이었습니다. 테네브리즘은 그림의 배경을 암흑에 가깝게 처리한 후 주인공과 그 주변의 등장 인물에 한 줄기 빛을 비추는 듯한 느낌을 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키는 기법입니다. 마치 캄캄한 어둠속에서 성냥불을 그어대는 순간, 밝아지며 드러나는 등장인물의 모습을 마치 카메라 셔터처럼 잡아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라바조는 여기에 더해 그림 속 등장인물의 얼굴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랑자나 노숙자, 창녀 등 하층민의 얼굴로 그려 넣었습니다. 종교화를 그릴 때도, 성인의 모습을 표현할 때도 예외가 없었습니다. 이는 그림 속 상황에 맞는 극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하고, 등장인물의 내면적 심리까지 드러낼 수 있게 만들어 진짜 극도의 몰입감을 줬습니다. 하지만 늘 신성모독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은 나중에 루벤스를 거쳐 렘브란트를 ‘위대한 빛의 화가’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시작은 바로 카라바조였습니다. #2.“하하하. 그렇게 작은 활로 뭘 할 수 있다고..”거대한 뱀을 쏘아 죽인 궁술의 왕 아폴론이 작은 활과 화살을 들고 다니는 에로스를 얕잡아보며 약을 올렸다. 화가 난 에로스가 납화살을 꺼내 근처를 지나던 요정 다프네를 향해 쐈다. 그러고는 금화살을 꺼내들더니 아폴론을 향해 활시위를 놨다. 그러자 아폴론을 본 다프네는 황급히 도망가고 아폴론은 그 뒤를 쫒기 시작했다. 에로스가 쏜 납화살은 처음 본 이성을 죽을 때까지 증오하고, 금화살은 처음 본 이성을 죽을 때까지 사랑하게 되는 화살이었다. 그렇게 쫓고 쫓기다 아폴론의 손이 다프네에 닿기 직전 다프네가 다급하게 아버지인 강의 신에게 기도했다. "아버지, 땅을 열어 나를 숨겨주세요. 그럴 수 없다면 위험을 불러온 저의 몸을 변하게 하소서.” 순간 다프네의 머리카락이 월계수 잎으로 변하고, 아름답던 팔과 다리가 쩍쩍 갈라지며 나무껍질로 바뀌기 시작했다. 로마를 대표하는 조각가 잔 로렌초 베르니니는 이 장면을 마치 옆에서 지켜본 것처럼 찰나의 순간으로 잡아냈습니다. ‘아폴론과 다프네(1622~1625년, 243, 대리석, 보르게세미술관)’입니다. 아폴론의 손이 다프네 허리에 막 닿는 순간 기겁하는 다프네의 표정과 몸짓이 압권입니다. 너무 놀라 비명마저 지르지 못하는 듯 벌어진 입과 아폴론으로 향해 돌아간 눈에선 원망이 가득하고, 그의 손에서 떨어지려 휘어진 몸과 허우적대는 손가락 끝에서는 공포와 절규가 뚝뚝 묻어납니다. 우르바노 8세, 인노첸시오 10세까지 두 교황의 총애를 한 몸에 받던 베르니니는 20년 뒤 또 하나의 충격적인 작품을 내놓습니다. ‘성녀 테레사의 환희(1647-1652, 대리석, 산타마리아 비토리아 성당)’로 예술사에 손꼽히는 걸작입니다. 오른손에 황금화살을 들고 있는 천사가 성녀 테레사의 가슴쪽 옷깃을 조심스럽게 열어젖히고 심장에 화살을 꽂아넣으려는 모습의 작품입니다. 천사는 성녀의 가슴에 수차례 화살을 넣었다뺐다를 반복하고, 성녀는 누 눈을 반쯤 감은 채 입을 벌리고 축 늘어져 황홀경에 빠져 있습니다. 묘한 미소를 띤 천사의 모습과 옷 속에서 벌어진 성녀의 두 다리와 맨발은 야릇한 상상력마저 불러옵니다. “작은 천사가 내려오는 게 보였어요. 천사는 황금 창을 들고 있는데 창 끝에서는 불꽃이 피어오르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는 그 창을 들어 내 심장을 여러 차례 찔렀고 그 순간 내 몸이 관통되는 듯 했어요. 그 고통은 너무나 강렬해서 신음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그 고통만큼 내 몸은 신에 대한 위대한 사랑으로 맹렬히 타올랐고 그 격렬한 고통으로 얻은 희열은 잊고 싶지 않을 만큼 벅찼어요.” 이 작품은 에스파냐 아빌라의 성녀 테레사(1512~1582년)가 자서전에서 천사가 신성한 사랑의 창으로 자신의 가슴을 꿰뚫는 환상을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찰나의 순간을 표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3. 1506년 1월14일 로마의 에스퀼리노 언덕에서 포도밭을 갈던 한 농부가 소스라치게 놀라 자빠졌다. 땅을 파던 중 고통스런 얼굴을 한 남자의 얼굴이 튀어나왔는데 죽은 사람인 줄 알았던 것이다. 티투스 황제 궁전에 있다가 1500년 동안 사라졌던 ‘라오콘 군상(BC 175~150, 205 x 158 x 105, 대리석, 바티칸미술관)이 다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이었다. 이 소식을 들은 교황 율리우스2세가 미켈란젤로를 발굴 현장에 보냈는데 미켈란젤로는 조각 작품을 본 순간 그 자리에 주저앉았다. 너무도 아름다워서. 조각 중앙에서 온 몸을 뒤틀고 있는 남자는 트로이 신관 라오콘이고 양쪽 두 아이는 그의 아들입니다. 왼쪽 아이는 이미 뱀에 물려 숨이 넘어가기 직전이고, 오른쪽 아이는 뱀에 휘감겨 꼼짝 못한 채 고개를 돌려 아버지를 원망스런 눈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때 바다뱀 한 마리가 라오콘의 옆구리를 덥석 물어버립니다. 순간 라오콘의 몸이 고통에 뒤틀리고 얼굴은 하늘을 향해 몸부림칩니다. 비명조차 지르지 못하는 입과 일그러진 얼굴에서 고통보다는 탄식과 허무함이 더 느껴집니다. 라오콘과 그 두 아들은 어쩌다 이같은 고통에 처해졌을까요. 트로이 전쟁에서 성문을 열지 못한 그리스연합군은 커다란 목마를 남기고 그리스로 철수합니다. 당시 사제이던 라오콘은 그리스 군의 음모를 간파하고 그 목마를 성 안으로 들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러자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바다뱀 두 마리를 보내 라오콘과 아들들을 물어죽이는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원전 그리스 시대 로도스 섬의 예술가 아게산드로스, 플뤼도로스, 아타나도로스 세 명이 공동작업으로 탄생시킨 걸작입니다. 그런데 라오콘 군상이 발견됐을 때 라오콘의 오른쪽 팔이 없었습니다. 이를 복원하기 위해 당대 예술가들이 격렬한 논쟁을 벌입니다. 1500년 동안 본 적이 없어 사라진 팔이 어떤 모습일지 주장이 다 달랐습니다. 미켈란젤로는 몸의 형태와 근육을 볼 때 팔이 굽어져 있을 것이라 했지만 다른 예술가들은 쭉 뻗어있을 것이라 추정했습니다. 결국 쭉 뻗은 상태의 팔로 복원이 이뤄집니다. 그런데 1905년 본체가 발견됐던 근처에서 부러진 팔로 추정되는 조각이 발견됩니다. 라오콘 군상에 맞춰보니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그 팔은 구부러져 있었습니다. 지금 바티칸 벨베데레 정원에 있는 모습입니다. #4.다시 돌아와 비뇨블 벨라 메두사 비오니에 와인을 엽니다. 비오니에는 프랑스 론 지역 화이트 품종입니다. 흰꽃과 약간의 장미꽃이 섞인 정말 화려한 향을 뿜어내며 살구, 복숭아 등 핵과류 과일향도 이 품종의 특징입니다. 산도는 미디엄이나 그 이하로 묵직하지만 우아한 맛과 향으로 향수같은 와인으로 표현됩니다. 잔을 가까이 하면 역시 절제된 유질감 있는 꽃향이 먼저 반깁니다. 중간중간 산뜻하고 관능적인 장미향도 들어옵니다. 과실향은 많지 않습니다. 입에 흘려보면 그제서야 알맞게 익은 복숭아, 살구 등의 아로마가 얹혀집니다. 산도는 굉장이 절제돼 있어 와인이 전체적으로 무겁습니다. 과실 아로마도 열대과일 등은 없습니다. 비오니에는 본고장인 론이나 다른 지역에서도 언제나 한결같은 고급스런 향수의 모습을 보입니다. kwkim@fnnews.com 김관웅 기자
2024-02-20 15:25:38[파이낸셜뉴스] 국왕을 신성시하는 태국의 20대 야당 의원이 왕실을 모독했다는 혐의로 징역 6년형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할 위기에 놓였다. 13일 방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태국 형사법원은 이날 제1당이자 야당인 전진당(MFP)의 락차녹 시녹(29) 의원에게 왕실모독죄 위반과 컴퓨터범죄법 위반 혐의로 각각 3년 형을 선고했다. 지난 5월 총선에서 방콕 지역구 의원으로 당선된 락차녹은 2021년 7∼8월 자신의 SNS에 국왕 사진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배분에 대해 불만을 표하는 글을 올렸다. 락차녹 측은 혐의에 대해 무죄를 주장했으며, 판결 이후 항소 의사를 밝히며 보석을 신청했다. 그러나 보석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왕실모독죄로 불리는 태국 형법 112조는 왕과 왕비 등 왕실 구성원은 물론 왕가의 업적을 모독하거나 왕가에 대해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등의 경우 최고 징역 15년에 처하도록 한다. 국왕을 신성시하는 태국에서 왕실모독죄는 군주제를 보호하는 상징적인 법이다. 그러나 개혁 세력은 이 법이 반정부 인사 처벌에 악용된다며 개정을 요구해왔다. 지난 5월 총선과 이후 총리 선출 과정에서도 왕실모독죄를 둘러싼 논란이 일었다. 왕실모독죄 개정을 공약으로 내건 전진당은 젊은 층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제1당에 올랐다. 그러나 친군부 정당 등 기득권 세력이 왕실모독죄 개정을 추진하는 전진당에 반대하면서 당시 전진당 대표였던 피타 림짜른랏 총리 후보는 의회 총리 선출 투표를 통과하지 못해 집권에 실패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3-12-13 22:20:08"200년 전 만들어진 오페라를 지금 보면 우스꽝스럽죠. 현실에 맞게 각색이 필요합니다." 예술의전당이 오는 26~29일 전관 개관 30주년을 맞아 영국 로열오페라하우스 제작 '노르마'를 공연한다. 2016년 로열오페라하우스 시즌 개막작으로 초연됐던 이 작품은 압도적인 무대와 파격적인 연출로 화제를 모았다. 한국 공연을 앞두고 처음 내한한 스페인 연출가 알렉스 오예(63)는 오페라 비전공자다. "전통적인 오페라에는 관심이 없다"고 밝힌 그는 "내 무대는 굉장히 현실적이고, 전통적인 틀에서 벗어나 있어 리스크도 있다"도 말했다. "오페라는 종합예술이기 때문에 음악과 춤, 연기 그리고 특수효과도 많이 사용합니다. 무엇보다 관객이 무대에 공감하고 참여한다는 느낌을 주는 게 중요하죠." 인형극을 전공한 그는 프랑코 독재정권(1936~1975년) 후 자유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거셌던 1970~80년대 획기적 연출로 유명했던 '라 푸라 델스 바우스'의 예술감독 중 한명으로 활약했다. 폐공장, 폐가, 거리 등 다양한 공간에서 공연하며 관객과 호흡하는 법을 체득했고, 1992년 바로셀로나 올림픽 개막식을 연출하며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그는 이날 '올드보이' 박찬욱과 배우 황정민을 언급하며 "한국영화 빅팬"이라며 팬심도 드러냈다. ■"아직도 노르마처럼 억압받는 여성 많아" 소프라노의 고난도 가창력이 요구되는 '노르마'는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 벨리니의 손꼽히는 수작이다. 이탈리아 지폐에 새겨진 유일한 오페라로 역사적 의미도 있다. 사랑을 위해 조국을 버린 노르마의 비극적인 운명을 그린다. 로마의 지배를 받는 갈리아 지방의 여사제 노르마는 점령군 수장과 사랑에 빠져 아이까지 낳지만, 남자의 배신으로 삼각관계에 빠지고 시기와 질투, 복수의 소용돌이 속에서 신성 모독의 여론 재판에 내몰린다. 오예는 "아직도 노르마처럼 사회·문화적으로 억압받는 여성은 많다"며 "노르마는 권력을 가진 여성이면서 누군가의 연인이자 엄마였다. 그저 누군가를 사랑하고 아이를 낳았다는 이유로 노르마를 화형까지 몰고 간 것은 사회의 광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노르마'의 테마로 증오, 광기, 희생, 종교 등을 꼽았다. "모든 종교를 존경하나, 종교가 도가 지나치면? 종교가 권력을 잡았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집중해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2016년 초연 당시 그로테스크하다는 평가가 있었는데 그는 동의하지 않았다. 오예는 "그렇게 평가한 사람은 카톨릭 문화를 잘 몰라서 그렇게 받아들였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내 작품은 매우 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을 "프랑코 독재치하가 끝날 무렵 나고 자란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참고로 스페인 국교는 카톨릭이고, 프랑코 역시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다. "아이들이 원뿔 모양 마스크를 쓰고 나오는데, 이는 사순절의 흔한 풍경입니다. 사람들이 채찍으로 자신을 때리며 회개하는 퍼포먼스도 펼치죠." 3500개의 십자가를 공간 연출에 활용한 것과 관련해선 "리투아니아의 성지, 십자가 언덕 이미지에서 차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프랑코의 흑백 사진과 고야의 그림, 아이를 안고 있는 앵글로색슨교 여성 사제 사진을 보여주며 "이렇게 현실에 있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의상 및 무대디자인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국 성악가 여지원이 연기해 더 의미" 로베르토 아바도가 지휘봉을 잡는 이번 공연에서 시그니처 아리아 '정결한 여신이여'를 부를 주역은 소프라노 여지원과 이탈리아 대표 성악가 중 한 명인 데시레 랑카토레다. 유럽서 활동하는 여지원이 국내에서 노르마를 연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예는 "한국인 소프라노가 노르마 역을 맡아서 더 의미가 있다"며 "연기도 노래도 잘하기 때문에 여지원의 노르마를 보면 감명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지원은 앞서 "사랑과 배신 등 감정 변화부터 높은 음역대의 어려운 기법에 우아함까지 '노르마'는 이 모든 것을 조화롭게 표현하는 무대"라며 "'정결한 여신이여'뿐 아니라 정말 주옥같은 아리아와 장면들이 많다. 특히 피날레는 노르마와 더불어 합창, 테너의 슬픈 멜로디가 합쳐져 벨리니 음악의 정수를 느낄 것"이라고 전했다. 벨칸토 오페라의 극치로 평가받는 '노르마'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성악가 마리아 칼라스(1923~1977)와 인연이 깊다. 1831년 초연된 이 오페라는 1948년 칼라스가 '노르마'의 주역이 되면서 다시금 주목받았다. 1958년 칼라스가 공연 전 목 상태가 좋지 않아 출연 취소를 간청했는데 '누구도 칼라스를 대신할 수 없다'며 공연을 강행했다 중단사태를 맞았던 공연 역시 '노르마'였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3-10-02 18:4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