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국립정동극장(대표이사 정성숙)이 봄날에 맞춰 현대무용가 안은미, 안애순, 안성수의 걸작 세 편을 선보이는 기획공연 '봄날의 춤'을 개최한다. 27일 국립정동극장에 따르면 4월 3일과 5일, 7일에 차례대로 공연을 선보인다. '봄날의 춤'은 지난해 열린 국립정동극장 '한여름 밤의 춤'의 후속 시리즈다. 작년 전통무용에 이어 올해는 현대무용 장르 거장을 초청했다. 첫날인 4월 3일에는 안무가 안은미의 '거시기모놀로그'가 무대에 오른다. 2019년과 2021년 영등포문화재단에서 공연된 작품으로 그간 잘 다뤄지지 않았던 할머니 세대의 첫날밤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언어가 부족해 수치와 부끄러움의 기억으로만 남아있던 6-90대 여성들의 목소리를 무대 위에 재생시키고 무용수의 몸을 통해 주체적인 메시지를 회복하는 과정을 그리는 작품이다. 4월 5일에는 안무가 안애순의 '척'이 관객들을 만난다. '척'은 2021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아시아무용커뮤니티레퍼토리 제작 공연으로 초연된 작품이다. 아시아의 전통적 측량법 도량형 ‘척(尺)’이라는 절대적 기준 아래 사라졌던 개인의 세계에 주목한다. 해당 공연은 오는 5월부터 영국 런던과 맨체스터에서 투어 공연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4월 7일 공연은 안무가 안성수의 '스윙어게인'이 장식한다. 2018년과 2019년 국립현대무용단에서 공연된 '스윙'을 발전시킨 작품이다. 리드미컬한 에너지의 스윙 음악에 1980년대 유행곡들과 영화 ‘그린북’의 OST 등을 추가해 음악적으로 더욱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작곡가 라예송의 해설이 함께한다. 국립정동극장과 인터파크티켓을 통해 오는 2월 29일부터 예매할 수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2-27 09:18:20문화체육관광부는 1일자로 재단법인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에 안성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를 임명했다. 안 신임 예술감독은 미국 뉴욕 줄리아드 무용과를 졸업한 후 1999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로 재직하며, 촉망받는 신진 무용수의 배출과 안무가의 육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1992년에 무용단체 안성수 픽업그룹을 결성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왔으며, 안무가로서도 꾸준히 활동해 왔다. 주요 작품으로 한불 수교 130주년 기념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6월 프랑스 국립샤요극장에서 초연한 '혼합', 2009년 초연 이후 현재까지 폴란드, 독일 등 해외의 여러 무대에서 공연하며 호평을 받고 있는 '장미(봄의 제전)', 2000년부터 2014년까지 10개의 버전으로 안무자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볼레로' 등의 작품이 있다. 아울러 1993년 보니 버드 북아메리카 상(영국), 2005년 올해의 예술상 무용 부분 최우수상, 2009년 제17회 무용예술상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안무가로서 탄탄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안성수 신임 예술감독의 임기는 2016년 12월 1일부터 3년 동안이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2016-12-01 19:03:42문화체육관광부는 1일자로 재단법인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에 안성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를 임명했다. 안 신임 예술감독은 미국 뉴욕 줄리아드 무용과를 졸업한 후 1999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로 재직하며, 촉망받는 신진 무용수의 배출과 안무가의 육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1992년에 무용단체 안성수 픽업그룹을 결성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왔으며, 안무가로서도 꾸준히 활동해 왔다. 주요 작품으로 한불 수교 130주년 기념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6월 프랑스 국립샤요극장에서 초연한 '혼합', 2009년 초연 이후 현재까지 폴란드, 독일 등 해외의 여러 무대에서 공연하며 호평을 받고 있는 '장미(봄의 제전)', 2000년부터 2014년까지 10개의 버전으로 안무자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볼레로' 등의 작품이 있다. 아울러 1993년 보니 버드 북아메리카 상(영국), 2005년 올해의 예술상 무용 부분 최우수상, 2009년 제17회 무용예술상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안무가로서 탄탄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안성수 신임 예술감독의 임기는 2016년 12월 1일부터 3년 동안이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2016-12-01 16:26:10"가문의 영광입니다." 올해로 창단 50주년을 맞은 국립발레단의 기념작은 유리 그리고로비치의 대작도 아니고, 장 크리스토프 마이요, 롤랑 프티의 작품도 아니다. 한때 영화학도를 꿈꾸며 유학길에 올랐다가, 뒤늦게 이 세계에 끌려 무용계에 뛰어든 안무가 안성수(50·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사진)의 신작이다. "부담되지 않느냐"고 묻자 단호히 "그렇지 않다"며 웃는다. "뿌듯해 잠이 안 온다"는 게 그의 대답. 지난 8일 오후 서울 대학로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국립발레단이 정통 클래식 대작을 제쳐놓고 한국 안무가의 창작 모던 작품을 50주년 기념작으로 골랐다는 건 의미심장하다. 향후 이 발레단의 지향점이 이 안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서양 전통 발레 못잖게 컨템포러리 창작물에 공을 들이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될 이 작품의 타이틀은 '포이즈(Poise)'다. "균형을 뜻합니다. 밸런스(balance)로 하려다 어감이 약해서요." 안성수는 지난해 가을 패션디자이너 정구호(50 제일모직 전무)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다. 그의 서울컬렉션 패션쇼 초대 전화였다. 당시 모델들은 정씨가 디자인한 러시아 로마노프왕조시대의 의상과 장식물을 걸치고 나왔다. "몰락한 왕조의 느낌이 확 와닿았어요. 그 잔상이 계속 아른거렸습니다." 그 무렵 국립발레단 측의 안무 의뢰를 받게 되자 그는 곧바로 정씨에게 의상·무대 디자인, 연출까지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골방에 틀어박혀 2주 동안 러시아 작곡가 쇼스타코비치의 곡들을 틀었다. 그 뒤 7곡을 골랐다. 영감을 좇아 움직이고, 음악부터 고르는 건 그의 오랜 작업 스타일이다. "주제는 자연스럽게 혁명과 불안, 혼돈 그 뒤 찾아오는 균형, 안정으로 잡았어요. 혁명은 어차피 세상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잖아요. 세상 사람들의 불안은 균형이 깨지면서 생기는 감정이고요." 발레 ‘포이즈’ 쇼스타코비치의 페스티벌 서곡이 무대를 연다. 빠르고 경쾌한 음악이다. 피아노 협주곡 2번에선 과거에 대한 회상에 빠진다. 발레모음곡 '볼트'에선 화려한 발레 테크닉을 뽐낸다. "여기까지가 1막입니다. 1막은 화려한 시대, 2막은 혁명과 혼돈 그리고 균형의 주제가 드러납니다. 2막의 첫 4분은 음악 없이 오브제만으로 호기심을 자극해요." 붉은광장 앞,무용수들의 국민체조가 시작되면 혁명의 날이 밝아 오른다. 동화같은 음악 '황금시대'는 역으로 혼란을 상징한다. 재즈모음곡 세 곡을 지나 교향곡 10번의 난해한 음이 흐르면서 '균형'의 결말이 다가온다. "외국 발레학교에선 쇼스타코비치 곡으로 발레 연습을 많이 합니다. 쇼스타코비치 곡이 발레와 잘 어울려요. 극 중간엔 바흐의 골든베르크 변주곡 4개가 섞입니다. 무대가 바뀔 때, 무용수가 옷을 갈아입을 때도 바흐 곡이 나와요. 격정적인 음악 사이로 바흐 곡이 흥분을 진정시킵니다." 그의 안무는 발레와 현대무용의 기술을 자유자재로 오간다. "발레와 현대무용 사이에 경계는 없다"고 말하는 그는 "발레는 테크닉, 현대무용은 개념"이라고도 했다. 그는 무용수의 하체엔 발레 테크닉을 엄격하게 적용시키고, 상체엔 자유를 허한다. 때문에 대체로 클래식 음악에 서양식 복장, 무대를 공연 재료로 삼지만 그의 작품에선 동양적인 느낌이 난다. "작품할 때 한국적인 걸 찾지 않아요. 어차피 제가 한국인인데 제가 만들면 한국적인 거 아닐까요." 혼돈과 균형의 '포이즈' 무대는 정구호의 선명한 오브제로 시각화된다. 그는 원형 턴테이블에 이 메시지를 담아낸다. 두 사람은 17년 전 미국 뉴욕의 한 레스토랑에서 안무가 안은미의 소개로 처음 만났다. 그간 4∼5차례 협업을 했다. 오랫동안 서로의 작품에 끌렸던 관계지만, 일이 없을 땐 3∼4년 연락 없이도 지냈다. 안성수는 인간관계를 애써 관리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말수도 별로 없다. 그 많은 무용 관련 협회 어느 한 곳에도 가입해 있지 않은 사람이다. 그는 "운이 닿아 일을 하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표현한다. 대신 곤경에 처해 있을 때 주로 구세주처럼 등장한 이는 또 정구호다. "제 무용단체 안성수픽업그룹이 해외공연 계약이 잘못되면서 빚에 허덕인 때가 있었어요. 구호 선생님이 서울 남산 하얏트호텔에서 제 작품 '봄의 제전' 공연을 주선해줬죠. 그 덕분에 빚을 갚았습니다. 구호 선생님은 급할 때 그렇게 잘 등장하세요." "좋은 안무는 무용수의 좋은 점을 잘 살리는 안무" "좋은 안무가는 무용수를, 옆사람을 괴롭히지 않는 사람"이라고 말할 때 그의 표정은 선량하기 그지 없었다. 나이 스물 둘, 1980년대 중반 미국 풍광 좋은 마이애미에서 영화를 공부했던 안성수는 "그 시절은 번민의 나날"이었다고 회상한다. 당시 스트레칭을 위해 무용과 수업을 기웃거리다 거기서 새 인생을 찾은 그는 내친김에 줄리아드 대학에서 무용을 정식으로 배웠다. 졸업 후 한국으로 돌아와 '봄의 제전''볼레로''몸의 협주곡' 등으로 이름을 날렸고 2006년 무용계 오스카상 '브누아 드 라 당스' 안무가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jins@fnnews.com 최진숙 기자
2012-06-11 17:11:31중견 안무가 안성수와 전미숙의 현대무용 명작을 차례로 만나는 무대가 열린다. 안성수와 전미숙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로 함께 후학들을 양성하며 각자 '안성수픽업그룹' '전미숙무용단'을 꾸려 안무가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의 대표작들이 21일부터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무대에 올려진다. 안성수픽업그룹은 21일 '장미'와 '메이팅 댄스(Mating Dance)', 22일 '피아졸라 공부'와 'Life 볼레로 2005'를 선보인다. '장미'는 러시아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지난 2008년 7월 춘천아트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인 뒤 2009년 7월 완성작으로 초연됐다. 그해 서울아트마켓의 '팸스초이스'로 선정돼 북미지역 공연 관계자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다. 'Life 볼레로 2005'와 '메이팅 댄스'는 안성수의 대표 레퍼토리인 '볼레로 연작시리즈' 작품들이다. '메이팅 댄스'가 볼레로의 기본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해석을 보여준 작품이라며 'Life 볼레로 2005'는 반복되는 변주를 바탕으로 생의 희로애락을 표현했다. '메이팅 댄스'에선 암컷과 수컷으로 설정된 남녀 무용수들이 서로 유혹하기 위한 춤을 춘다. 'Life 볼레로 2005'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춤으로 시각적인 환상을 갖게 한다. 27∼28일 같은 장소에서 전미숙무용단의 공연이 이어진다. '전미숙의 Edge'란 타이틀이다. 전미숙 특유의 냉소적인 주제의식과 사회적 풍자가 짙게 드러난 작품 3편을 묶어 한 무대에 올려진다. '나는 잠수한다'는 세상을 거꾸로 바라보는 한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고 '반갑습니까'는 겉과 속이 다른 인간의 이중성을 꼬집는다.욕망을 갈구하는 인간들의 저속한 속성을 비판한 작품 '약속하시겠습니까'도 만날 수 있다. 티켓가격은 두 공연 2만∼3만원으로 저렴하다. /jins@fnnews.com최진숙기자
2011-01-20 17:13:54안성수의 볼레로 vs 전미숙의 엣지+사진 중견 안무가 명작 차례로 무대 중견 안무가 안성수와 전미숙의 현대무용 명작을 차례로 만나는 무대가 열린다. 안성수와 전미숙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로 함께 후학들을 양성하며 각자 ‘안성수픽업그룹’ ‘전미숙무용단’을 꾸려 안무가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의 대표작들들이 21일부터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무대에 올려진다. 안성수픽업그룹은 21일 ‘장미’와 ‘메이팅 댄스(Mating Dance)’, 22일 ‘피아졸라 공부’와 ‘Life 볼레로 2005’를 선보인다. ‘장미’는 러시아 작곡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지난 2008년 7월 춘천아트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인 뒤 2009년 7월 완성작으로 초연됐다. 그해 서울아트마켓의 ‘팸스초이스’로 선정돼 북미지역 공연 관계자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다. ‘Life 볼레로 2005’와 ‘메이팅 댄스’는 안성수의 대표 레퍼토리인 ‘볼레로 연작시리즈’ 작품들이다. ‘메이팅 댄스’가 볼레로의 기본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해석을 보여준 작품이라며 ‘Life 볼레로 2005’는 반복되는 변주를 바탕으로 생의 희로애락을 표현했다. ‘메이팅 댄스’에선 암컷과 수컷으로 설정된 남녀 무용수들이 서로 유혹하기 위한 춤을 춘다. ‘Life 볼레로 2005’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춤으로 시각적인 환상을 갖게 한다. 27∼28일 같은 장소에서 전미숙무용단의 공연이 이어진다. ‘전미숙의 Edge’란 타이틀이다. 전미숙 특유의 냉소적인 주제의식과 사회적 풍자가 짙게 드러난 작품 3편이 묶어 한 무대에 올려진다. ‘나는 잠수한다’는 세상을 거꾸로 바라보는 한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고 ‘반갑습니까’는 겉과 속이 다른 인간의 이중성을 꼬집는다.욕망을 갈구하는 인간들의 저속한 속성을 비판한 작품 ‘약속하시겠습니까’도 만날 수 있다. 티켓가격은 두 공연 2만∼3만원으로 저렴하다./jins@fnnews.com최진숙기자
2011-01-20 14:16:50안성수픽업그룹의 ‘몸의 협주곡’이 내달 21일과 22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서 무대 오른다. 2010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공동제작작이자 안성수픽업그룹의 2010년 초연작. 무용수들은 몸의 움직임을 통해 멜로디를 표현한다. 특히 작품 속 우리시대의 스포츠영웅들을 위한 ‘골 세레머니’ 장면은 2010년 예술경영지원센터 ‘한-핀 국제협력사업 개발지원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안성수픽업그룹 몸의 협주곡 워크숍&프리뷰’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것이라고 안성수픽업그룹측은 밝혔다. /jins@fnnews.com 최진숙기자
2010-09-19 19:38:42안성수픽업그룹의 ‘몸의 협주곡’이 내달 21일과 22일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서 무대 오른다. 2010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공동제작작이자 안성수픽업그룹의 2010년 초연작. 무용수들은 몸의 움직임을 통해 멜로디를 표현한다. 특히 작품 속 우리시대의 스포츠영웅들을 위한 ‘골 세레머니’ 장면은 2010년 예술경영지원센터 ‘한-핀 국제협력사업 개발지원사업’ 일환으로 마련된 ‘안성수픽업그룹 몸의 협주곡 워크숍&프리뷰’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것이라고 안성수픽업그룹측은 밝혔다. /jins@fnnews.com최진숙기자
2010-09-19 15:40:04남성 안무가 안성수(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자신이 이끄는 무용단 안성수픽업그룹과 함께 내달 3∼4일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두편의 무용을 선보인다. 20세기 위대한 춤곡을 주제로 한 무용이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에서 영감을 받은 ‘장미’, 모리스 라벨의 ‘볼레로’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안무실험 끝에 탄생한 ‘Life 볼레로’. 안성수픽업그룹은 안성수가 1991년 미 줄리어드 재학 시절 창단된 단체다. 안성수가 뉴욕 에서 주로 활동하던 시절(1991∼1996)엔 뉴욕에 기반을 둔 다국적 무용수들과 함께 조이스극장, 링컨센터, 센트럴파크 여름무대, DTW 등 주요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했다. 이후 1998년 서울에서 재결성됐다. /jins@fnnews.com 최진숙기자
2010-08-31 19:54:52서울시발레단 창단 사전 공연 '봄의 제전'이 전석 매진됐다고 세종문화회관이 19일 밝혔다. 오는 8월 공식 창단을 앞둔 서울시발레단의 창단 사전 공연 '봄의 제전'은 오는 26~28일 3일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세종문화회관 측은 48년 만에 창단되는 국내 공공 발레단의 첫 번째 무대에 대한 관객의 관심이 ‘전 회차 매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지난 2월 서울시발레단 창단 발표와 함께 예매가 시작된 이번 공연은 티켓 오픈 2주 만에 전체 객석의 60%가 넘게 판매되면서, 서울시발레단과 컨템퍼러리 발레에 대한 관객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여줬다. 서울시발레단은 안무가와 무용수, 작품을 중심에 둔 국내 최초의 공공 컨템퍼러리 발레단으로, 이미 대중화 되어버린 클래식 발레의 물결 속에서 국내 컨템퍼러리 발레에 새로운 숨을 불어넣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번에 무대에 오르는 '봄의 제전'은 안성수, 유회웅, 이루다 3인 안무가의 작품을 트리플빌(3편을 묶은 공연)로 선보일 예정으로, 서울시발레단은 이번 공연을 통해 프로덕션 운영 체계 등을 사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4-20 14:4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