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1980년대 TV 만화로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일본 만화 ‘은하철도 999’의 원작자 마쓰모토 레이지가 85세 나이로 별세했다. 20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레이지는 지난 13일 오전 11시쯤 급성 심부전으로 세상을 떠났다. 마쓰모토는 고등학교 1학년 때인 1954년 투고한 ‘꿀벌의 모험’이 ‘만화소년’에 연재되며 만화가로 데뷔했다. 대중들에게 각인된 그의 작품은 1971년부터 1981년까지 ‘주간소년킹’에 연재된 ‘은하철도999’였다. 만화 작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TV 애니메이션은 물론 영화로도 제작됐다. 국내에서는 일본대중문화개방조치(1998년) 전이었던 1981년 MBC를 통해 ‘특선만화’로 한국인에게 처음 선보였다. 반응은 뜨거웠고 곧 정규 편성됐다. ‘은하철도 999’는 기계 백작에게 엄마를 잃은 테츠로(철이)가 신비로운 여인 메텔과 함께 복수를 꿈꾸며 우주로 향하는 여정을 그린다. 마쓰모토는 2017년 방한 기자회견 당시 “도쿄에서 일하고 싶었지만 기차표를 살 돈조차 없었는데, 도쿄의 편집자가 기차표를 보내줬다”며 “기차를 타고 터널을 빠져나가는데 마치 우주 세계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때 우주로 날아가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 ‘은하철도 999’를 구한한 계기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 밖에도 ‘천년여왕’ ‘우주해적캡틴 하록’ ‘우주전함 야마토’ 등 다양한 인기 작품을 탄생시켰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3-02-20 16:26:20십센치 은하철도999(사진=해당방송캡처) 십센치가 ‘은하철도999’속 캐릭터로 변신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크리스마스 기적’으로 꾸며져 뮤지션들의 파격적이 무대가 펼쳐졌다. 이날 방송에서 십센치(10cm)는 만화 ‘은하철도999’로 변신, 권정렬은 철이 윤철종은 메텔로 변신해 웃음을 자아냈다. 메텔로 분한 윤철종은 특유의 의상과 하이힐, 스모키 화장까지 했고 권정렬은 가발에 모자를 쓰고 노래를 열창했다. 특히 우스꽝스러운 분장과는 달리 진지하게 노래를 부르는 십센치의 모습이 오히려 관객들의 웃음을 자극했다. 한편 이날 ‘유희열의 스케치북’에는 십센치 외에도 김조한, 효린, 성시경, 스윗소로우, 김건모 등이 출연했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gnstmf@starnnews.com이슬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2-12-22 17:46:52지난 1980년과 1996년 MBC TV를 통해 두 차례 방영되면서 인기를 모았던 추억의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가 아이맥스 버전으로 다시 관객을 찾는다. 24일부터 서울 여의도 63빌딩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상영되고 있는 ‘은하철도 999 리턴즈’는 인기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공동연출자인 히데히코 가도타가 감독한 디지털 아이맥스 버전. 금발의 긴 생머리에 우수에 젖은 표정을 하고 있는 신비의 여인 메텔과 어린 탑승자 철이 외에도 인류의 멸망을 예언하는 미스터리 소녀 쥬라가 새로운 캐릭터로 등장한다. 메텔의 목소리 연기는 TV시리즈 ‘X파일’의 스컬리 역으로 유명한 성우 서혜정이, 새로운 주인공 쥬라 역은 TV영화 ‘스타워즈’에서 레아 공주를 연기했던 성우 박선영이 각각 맡았다. 지난해 7월 일본 현지 32개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대규모 개봉한 ‘은하철도 999 리턴즈’는 에피소드 1편에 해당하는 이번 영화에 이어 에피소드 2∼3편을 추가 제작할 예정이다. 가로 25m, 세로 18m의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상영되는 ‘은하철도 999 리턴즈’의 러닝타임은 총 32분으로 1일 평균 9회 상영된다. (02)789-5663 /jsm64@fnnews.com 정순민기자
2008-12-25 18:59:34▲ 김희철그룹 슈퍼주니어 김희철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빌딩에서 열린 tvN 침샘자극토크쇼 ‘수요미식회’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tvN ‘수요미식회’ 다양한 음식을 주제로 토크를 벌이는 이야기. 김유석, 홍신애, 박용인, 강용석, 전현무, 김희철등이 출연하는 ‘수요미식회’는 오는 21일 밤 11시 첫 방송 예정. / fn스타 fnstar@fnnews.com 김현우 기자
2015-01-13 14:19:29[파이낸셜뉴스] 커다란 파란색 숫자 ‘1’을 일기예보 그래픽으로 썼다가 논란이 된 MBC가 이번에는 ‘복면가왕 9주년' 특집 방송을 결방했다. 조국혁신당의 기호 9번이 연상된다는 이유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MBC는 지난 6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4월 7일 일요일 방송 예정이었던 ‘복면가왕’은 제작 일정으로 인해 결방한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은 복면가왕 9주년을 맞아 ‘은하철도 999’ 등 9를 강조한 선곡과 연출로 꾸며질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방송의 예고편을 보면 ‘출9(구) 없는 매력의 대결!’ 등 9를 강조한 그래픽이 많이 쓰였다. 방송이 연기된 이유는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내부에서 “조국혁신당 기호 9번과 겹쳐 오해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걸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지금이라도 ‘야당과 짜고 친다’는 정치권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당장 복면가왕을 방영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시관 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은 지난 7일 “국민의미래는 복면가왕 9주년과 조국혁신당 9번이 아무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결방 결정 이후) 기다렸다는 듯 조국혁신당 측이 ‘9틀막’이라는 정치적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MBC 제3노조는 ‘방송국 자체 판단임을 밝혔음에도, 조국혁신당이 마치 정치적 의도와 배경이 있는 것처럼 상황을 몰고 가고 있다’며 ‘MBC와 조국혁신당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고 했다. MBC 노동조합(3노조)도 성명을 통해 “복면가왕 9주년이 조국혁신당 기호 9번과 겹쳐 오해를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 조용히 어떤 이유도 대지 않고 방송을 순연하면 된다”며 “그런데 이런 내용이 한 매체 단독 기사로 투표 사흘 전 나와 조국혁신당을 홍보해주는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2024-04-08 07:22:58[파이낸셜뉴스] 한일의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사가 글로벌 타깃 킬러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CJ ENM(대표 강호성)은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기업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글로벌 타깃 킬러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IP 협력 사업 현황을 공개하고, 향후 사업 전략을 발표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지난 8일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중 열리는 '제17회 아시아 콘텐츠&필름 마켓(이하 ACFM)'의 일환으로 열렸으며, ‘한-일 국경과 장르를 넘는 협업: 이제는 결실을 거둘 때!’를 주제로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 주식회사가 공동 주최했다. 앞서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지난해 10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가 보유한 IP를 활용해 콘텐츠 공동 제작을 비롯하여 신규 IP 발굴을 위해 손을 잡았다. 1956년, 아시아의 디즈니를 목표로 설립한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은하철도999', '드래곤볼', '원피스', '프리큐어', '슬램덩크', '미소녀 전사 세일러문', '엉덩이 탐정' 등 수많은 글로벌 히트작을 내놓았다. 누적 255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1만3,100화에 달하는 시리즈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온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다. 이번 컨퍼런스는 양사 협력 체결 만 1년을 맞아 양사가 진행한 공동 협력 사업 진행 경과를 발표하는 한편 향후 새로운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열렸다.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 콘텐츠&필름마켓 오석근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CJ ENM 이종민 IP개발센터장과 토에이 애니메이션 와시오 타카시 총괄 프로듀서가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 간의 사업 경과를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K-콘텐츠와 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의 동반 성공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어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차승재 교수가 이들과 함께 한-일 IP 차이점과 유사점, 융합에 대한 기대효과 및 산업과 문화 차를 극복하기 위한 협업의 비결에 대해 토론했고 양사가 각각 발굴, 창출하고자 하는 IP는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토에이 애니메이션 와시오 타카시 총괄프로듀서는 “한국 콘텐츠는 스토리, 세계관으로 전 세계를 놀라게 하지만 일본 콘텐츠는 아마추어인 주인공이 점점 성장하는 과정에 시청자들이 몰입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두 나라의 특징을 융합하면 지금까지 없던 재미난 콘텐츠가 선보여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민 CJ ENM IP개발센터장은 “한국은 유연한 인력 운영과 빠른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이 공감할 만한 트렌디한 IP를 기획하고 빠르게 결과를 창출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콘텐츠를 제작했다면 일본의 경우 시작부터 끝까지 견고함을 잃지 않는 최고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장인 문화가 특징”이라며 “양사 협업 과정에서 일본 콘텐츠 기업이 오랜 시간 글로벌 진출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알게 됐고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글로벌 시도와 데이터, 우리의 시스템과 기획 역량이 합쳐지면 훨씬 더 빨리 글로벌로 진출할 해답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2부에서는 CJ ENM의 스튜디오인 JK필름 길영민 대표, 블라드스튜디오 서호진 대표가 토에이 애니메이션과의 협업 전략 및 사례를 발표했다. JK필름 길영민 대표는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IP를 확장하는 '트랜스미디어'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동시대적인 공감성을 강조하고,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소설가, 교수 등 다양한 분야 연구자들의 도움을 받아 세계관을 형성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블라드스튜디오 측은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공동 개발 중인 IP 3개를 처음 공개했다. ‘설화 유물 보존과’(가제)는 인간 세계에 사건 사고를 일으키는 요괴를 봉인하기 위해 맹렬히 활동하는 전승자들의 활약을 그린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장르인 소설 원작 기반 IP이며, 실사 연속물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양사가 동시 개발하고 있다. 또한 사고로 초능력을 얻게 된 K팝 엔터 업계 여직원들이 힘을 합쳐 극한 직장의 빌런들에 맞서는 판타지 오피스물 ‘슈퍼 걸즈’(가제)는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메가 히트 IP인 '프리큐어' 시리즈에서 영감을 받은 오리지널 IP로, 실사 연속물 시리즈로 기획 진행 중이다. 블라드스튜디오 서호진 대표는 "이 밖에도 판타지 애니메이션 시리즈 ‘크리스탈’(가제) 역시 초기 단계이지만 양사가 공동으로 IP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CJ ENM IP개발센터 이종민 센터장은 “두 회사가단순히 IP를 교환하거나 라이선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IP를 창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며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십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세상에 없는 새로운 IP'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토에이 애니메이션 와시오 타카시 총괄프로듀서는 “애니메이션 특성상 메가 IP로 성장하는데 20년 이상 시간이 걸린다.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세계 곳곳에 미래 세대를 위한 씨앗을 뿌리는 중이며 수확도 함께 거두어 동시에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며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 지금까지 없던 작품을 만들기 위해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 ENM은 ‘파라마운트글로벌(舊 바이아컴CBS)’,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 등 글로벌 미디어기업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올 1월 프리미엄 스튜디오 ‘피프스 시즌(舊 엔데버 콘텐트)’을 인수하며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2-10-10 10:11:50[파이낸셜뉴스]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는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기업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서머너즈 워’ 지식재산권(IP) 확장을 위해 협업하고 라이트 노벨을 공동 제작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제작사다. 1956년 설립 이후 원피스, 드래곤볼, 은하철도999 등 국내를 포함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해오고 있다. 또 TV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영화 배급과 캐릭터 등 자체적으로 키워낸 글로벌 IP를 활용해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컴투스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영향력을 가진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자사의 글로벌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서머너즈 워)’ IP 확장을 위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또 서머너즈 워 세계관을 토대로 한 다양한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 공동기획 및 제작을 추진한다. 양사는 먼저 서머너즈 워 IP를 활용해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이트 노벨 콘텐츠를 기획하고, 오는 2022년 상반기 중 일본 주요 라이트 노벨 레이블을 통해 출판할 계획이다. 작품은 라이트 노벨 최대 시장인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타깃으로 제작되며, 양사는 향후 해당 작품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다각화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서머너즈 워는 2014년 출시 이후 동서양에서 세계적 인기를 얻으며, 지금까지 글로벌 1억 3000만건 이상 다운로드와 2조7000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1-11-09 14:51:29CJ ENM은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기업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양사 지식재산권(IP) 활용을 통한 글로벌 타깃의 킬러 콘텐츠 공동 제작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 양사는 지난 8일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가 보유한 IP를 활용한 콘텐츠 공동 제작을 비롯해 신규 IP 발굴을 위해 손을 잡기로 했다.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아시아의 디즈니라 불릴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다. 1956년 창립 이래 극장 개봉작 255편,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228편을 비롯해 총 1만3100화에 이르는 세계 최다 규모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도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드래곤볼', '원피스', '마징가 Z', '슬램덩크', '은하철도999', '소년탐정 김전일'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IP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세계적으로 콘텐츠 경쟁력이 입증된 한일 최고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의기투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사랑의 불시착', '호텔 델루나'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증된 CJ ENM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세계적으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풍부한 IP가 결합해 새로운 시너지 창출을 예고하고 있다.신규 IP를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으로 동시에 만들어 한일 양국은 물론 전세계에 공급할 수도 있다. 빠른 사업 전개를 위해 양사 인력이 함께 참여하는 TF 구성도 이미 완료됐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21-10-12 18:11:30[파이낸셜뉴스] CJ ENM은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기업 토에이 애니메이션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양사 지식재산권(IP) 활용을 통한 글로벌 타깃의 킬러 콘텐츠 공동 제작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CJ ENM과 토에이 애니메이션 양사는 지난 8일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가 보유한 IP를 활용한 콘텐츠 공동 제작을 비롯해 신규 IP 발굴을 위해 손을 잡기로 했다. 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아시아의 디즈니라 불릴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다. 1956년 창립 이래 극장 개봉작 255편,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228편을 비롯해 총 1만3100화에 이르는 세계 최다 규모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도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드래곤볼', '원피스', '마징가 Z', '슬램덩크', '은하철도999', '소년탐정 김전일'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IP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세계적으로 콘텐츠 경쟁력이 입증된 한일 최고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의기투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사랑의 불시착', '호텔 델루나'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증된 CJ ENM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세계적으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토에이 애니메이션의 풍부한 IP가 결합해 새로운 시너지 창출을 예고하고 있다.신규 IP를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으로 동시에 만들어 한일 양국은 물론 전세계에 공급할 수도 있다. 빠른 사업 전개를 위해 양사 인력이 함께 참여하는 TF 구성도 이미 완료됐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21-10-12 09:34:47이름을 대면 알 만한 시민단체의 한 간부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전 정의연 이사장)의 해명을 수긍할 수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우리는 아예 정관에 외부감사를 못 박았어요. 99, 999 같은 숫자는 나올 수가 없지요." 정의연·윤미향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졌다. 의혹이 까도 까도 나오는 양파 껍질 같다. 친일, 반일 거대 담론은 내 깜냥 밖이다. 다만 회계에 대해선 몇 마디 거들고 싶다. 일본 만화 '은하철도'도 아니고, 999는 심했다. 정의연이 백번 잘못했다. 위안부 후원금은 단 1원도 허투루 쓸 돈이 아니다. 같이 일하던 분의 자녀에게 김복동장학금을 준 것은 오해를 부를 만하다. 이해충돌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쉼터 관리인에 이사장의 부친을 앉힌 것도 마찬가지다.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두둔할 마음은 눈곱만큼도 없다. 다만 엉터리 회계는 비단 정의연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사실 한국의 회계 투명성 순위는 주요국 중 꼴찌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IMD)은 지난해 한국의 회계 투명성 순위를 63개국 중 61위로 매겼다. 2017년엔 맨꼴찌다. 대우조선해양을 보면 우리 수준이 보인다. 우리가 중국 통계를 믿지 못하는 것처럼 선진국들은 한국 회계를 불신한다.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다. 다행히 기업 회계는 환골탈태를 선언했다. 외부감사법을 전부 뜯어고쳤다. 삼성전자처럼 큰 회사들은 올해부터 '6+3' 시스템을 적용받는다. 6년 동안 감사인을 자율선임하면 그 뒤 3년은 금융당국이 감사인을 강제로 지정한다. 기업과 감사인(회계법인) 간 유착의 싹을 자르기 위해서다. 6+3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 그만큼 강력한 회계투명성 보장 장치다. 비영리조직 회계는 갈 길이 멀다. 사립유치원, 사립학교, 종교단체, 요양병원, 공동주택(아파트)이 대표적이다. 시민단체와 같은 공익법인도 마찬가지다. 관할기관도 다르고 적용하는 법도 제각각이다. 정의연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모금액이 100억원 이상인 단체만 외부 회계감사를 받는다"며 "정의연은 변호사와 회계법인을 통해 내부감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정관을 보면 정의연은 감사직무(12조), 회계업무보고(29조) 등 나름 체계를 갖췄다. 하지만 내부감사에만 의존한 탓에 '999'에서 보듯 전문성은 제로다. 정도진 교수(중앙대·경영학)는 해법으로 외부감사 공영제를 제시한다. 1단계로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 같은 공적 기관이 전문가 풀을 짠다. 2단계로 공인회계사회가 정부, 지자체에 외부감사인을 추천한다. 3단계로 정부, 지자체가 외부감사인을 선임해 공익법인 회계를 맡긴다. 이는 회계에 공공성을 가미한다는 점에서 버스공영제와 비슷한 면이 있다. 문재인정부에서 사립유치원은 엉터리 회계로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비리를 들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스타로 떴다. 박 의원은 지난달 총선에서 서울 최고 득표율(64.4%)로 재선에 성공했다. 더도 덜도 말고 정의연 같은 공익법인 회계도 사립유치원처럼 다루면 된다. 자기 편이라고 다른 잣대를 대면 안 된다. 이웃 일본은 알아주는 회계 선진국으로 꼽힌다. 정의연 논란은 일본 보기에 참 부끄럽다. 공인회계사회 최중경 회장은 '회계가 바로 서야 경제가 바로 선다'고 말한다. 살짝 과장하면 '회계가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정의연 회계 논란이 남긴 교훈이다.paulk@fnnews.com 곽인찬 논설실장
2020-05-18 16:4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