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콘서트'가 새 음악 개그를 시작한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KBS2 '개그콘서트' 1099회에서는 웃음과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새 코너 '아는 노래'를 처음 선보인다. 정범균, 박은영, 송필근, 윤승현, 나현영이 출연하는 새 코너 '아는 노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던 노래를 다른 시각으로 재해석한 뮤지컬 형식의 개그다. 첫 회 주제곡은 더 넛츠의 '사랑의 바보'로, '아는 노래' 팀은 대표적인 짝사랑 송인 '사랑의 바보'를 재해석한 미니 뮤지컬을 선보인다. '아는 노래'는 2006~2007년 방송됐던 인기 코너 '뮤지컬'의 명맥을 이을 전망이다. '아는 노래' 팀은 명품 연기력과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시청자들에게 마치 한편의 뮤직비디오를 보는 듯한 감정을 선물할 계획이다. 첫 녹화 현장에서도 '아는 노래' 팀의 열연에 몰입한 나머지 감동의 눈물을 흘리는 관객들이 꽤 있었다는 후문이다. '소통왕 말자 할매'에는 내조도 1등, 랩도 1등인 래퍼 트루디가 출연한다. 그는 "평소 리액션이 큰 편인데, 주변에서 기계적으로 반응한다고 오해한다"라는 고민을 털어놓는다. '말자 할매' 김영희는 트루디의 평소 리액션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한다. 트루디는 이날 함께 방청 온 절친과 함께 '맛있는 떡볶이를 먹었을 때' 상황극을 펼친다. 이를 지켜본 김영희가 트루디에게 어떤 해결책을 제시했을지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알지맞지'는 병원에서 펼쳐지는 커플들의 사랑싸움을 조명한다. 다쳐서 입원한 여자친구 채효령과 그의 남자친구 김시우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을 '커플 브레이커' 정태호, 남현승이 지켜볼 예정이다. 이날 김시우는 여자친구 채효령이 다쳤다는 소식에 병원으로 달려오는데, 채효령은 한걸음에 달려온 남자친구에게 오히려 집에 가라고 화낸다. 채효령이 토라진 이유는 무엇일지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이날 '개그콘서트'에선 '습관적 부부', '이토록 친밀한 연애', '이정수C 정세협C', '혹시 몰라서', '심곡 파출소', '데프콘 어때요', '오스트랄로삐꾸스'가 시청자들의 배꼽 사냥에 나선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KBS2 '개그콘서트'
2024-11-22 09:35:51[파이낸셜뉴스] ‘장구의 신’이라 불리는 트로트가수 박서진(29·사진)이 파이낸셜뉴스와 셀럽챔프가 함께한 ‘뉴트렌드 대상’ 음악 부문 예선 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파이낸셜뉴스와 셀럽챔프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투표는 영화·드라마, 음악, 핫아이콘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각 부문별 톱3를 뽑는 예선 투표는 지난 6일부터 19일 자정까지 이어졌다. 투표 결과, 박서진이 58.74%의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하며 1위에 올라섰다. 박서진은 올 상반기에도 ‘뉴트렌드 대상’ 음악 부문 1위를 차지하며 탄탄한 입지를 드러냈다. 경남 사천 출신인 박서진은 지난 2013년 싱글 앨범 ‘꿈’으로 데뷔했다. 이후 지역의 길거리 공연 중심으로 활동하다 2018년 발표한 신곡 ‘밀어밀어’로 전국구 가수로 거듭났다. 당시 KBS 1TV ‘전국노래자랑’ 초대가수로 자주 무대에 섰으며, 2018년 8월에 첫 단독 콘서트를 열어 성황리에 마쳤다. 이후 2022년 방영된 TV조선 ‘미스터트롯2’ 출연과 2023년 3월 발매한 신규 앨범 ‘춘몽’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확고한 팬덤을 구축했다. 지난 9월 종영한 TV조선 ‘미스터로또’에서는 개성 있는 음색과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현재 고정 패널로 출연하는 KBS 2TV 예능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서는 청년다운 솔직함과 인간미, 애틋한 가족애를 보여주며 팬들로부터 큰 신뢰와 지지를 얻고 있다. 2, 3위는 진해성(17.18%)과 장민호(11.32%), 4, 5위에는 손태진(4.89%)과 전유진(2.87%)이 랭크되며 트로트가수 전성시대임을 알렸다. 2012년에 데뷔해 ‘미스터트롯2’에서 최종 3위에 올랐던 진해성은 오는 12월 21일(서울)과 25일(창원)에서 데뷔 후 첫 단독 콘서트를 갖는다. 또 장민호는 오는 28일 발매 예정인 세번째 미니앨범 '에세이 ep.3'으로 팬들의 기대감을 한껏 모이고 있다. 고(故) 김현식의 '내사랑 내곁에'와 피노키오의 '사랑과 우정사이' 등을 작사·작곡한 오태호 작곡가가 참여한 이 앨범은 장민호가 1년 1개월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오는 12월 27~29일에는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 대양홀에서 단독 콘서트 '호시절:시간여행'을 연다. 결선 투표는 22일부터 12월 5일 자정까지 진행된다. 각 부문 최종 우승을 차지하는 셀럽은 파이낸셜뉴스 뉴트렌드 대상 상패와 함께 연합광고가 예정돼 있으며, 1위에 오른 스타에 대한 우승 기사를 지면과 온라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셀럽챔프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2024-11-22 08:52:42[파이낸셜뉴스] 콘텐츠미디어그룹 NEW의 계열사 뮤직앤뉴와 웹툰 스튜디오 더그림엔터테인먼트(박태준 만화회사)가 음악 콘텐츠 사업 활성화를 위해 손잡았다. 20일 뮤직앤뉴에 따르면 박태준 만화회사와 웹툰 IP 기반의 음악 사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K웹툰 및 만화의 영향력이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 등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어 양사의 음악 사업 협력은 웹툰IP 확장과 부가가치를 높일뿐 아니라 K팝의 저변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뮤직앤뉴는 음악과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박태준 만화회사 IP를 기반으로 작품의 스토리와 캐릭터에 최적화된 컬래버 OST를 비롯해 다채로운 음악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뮤직앤뉴는 앞서 음원 차트를 점령했던 ‘태양의 후예’부터 최근 히트작 ‘굿파트너’, 그리고 다수의 인기 드라마, 예능, 웹툰 등의 OST를 기획, 제작했다. 뮤직앤뉴가 OST 제작과 유통에 참여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는 ‘소년법칙(기획제작 박만사, 제작총괄 병장, 글 해태, 그림 호인)'이다. 네이버웹툰을 통해 매주 일요일 연재중인 ‘소년법칙’은 ‘박태준 유니버스’를 이끄는 대표작 ‘외모지상주의’의 세계관과 연결되는 액션 웹툰이다. 이후 신작 ‘벤타블랙(글·그림 신신성)’을 비롯해 웹툰을 여러 각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웹툰IP와 음악 시너지 창출을 위해 OST 제작과 프로듀싱을 맡고 있는 뮤직앤뉴 김기태 이사는 “K웹툰의 성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웹툰 스튜디오인 박태준 만화회사와의 협업은 팬덤 문화 형성은 물론, 브랜드 이미지 강화, 콘텐츠 제작 포트폴리오 확장의 의미가 있다”며 “웹툰IP와 시너지를 통해 K팝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11-20 10:18:42‘음악을 한다는 것은 연주할 줄 아는 것이 아니라, 들을 줄 아는 것을 의미한다.’(클라우디오 아바도) 국내외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 사이에 명성이 높은 ‘풍월당’을 설립한 박종호(64) 대표는 지난 2021년 발간된 음악 교양서 ‘클래식을 처음 듣는 당신에게’의 첫 장에 이 문장을 실었다. 당시 클래식이란 무엇이고 왜,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또 무슨 가치가 있는지도 모른 채 시류와 유행에 휩쓸려 우왕좌왕하는 모든 이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 박 대표는 자신이 문화관광해설사 같은 역할을 할 뿐, 각자의 인생에서 클래식을 탐험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바람과 달의 운치를 이름에 담은 ‘풍월당’은 지난 2003년 서울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 ‘레코드 가게’로 처음 손님을 맞이했다. 이후 클래식 음반 매장이자 카페, 아카데미, 여행 콘텐츠, 기획 출판과 전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는 인생학교로 진화해왔다. 현재 그는 본업인 정신과 전문의를 그만두고 문화예술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클래식 관련 다수의 도서를 집필하며 풍월당 주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다음은 박종호 대표와의 일문일답. ―클래식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클래식은 ‘클래스’(class)에서 나온 말이다. 또 클래스는 고대 로마시대에 계급을 일컫는 데서 유래했다. 당시 로마 사람들을 6단계의 계급으로 분류했는데, 가장 높은 계급을 라틴어로 ‘클라시쿠스’(Classicus)라 불렀다. 이후 클래식은 어떠한 분야에서 최상위의 가치를 지칭하는 말이 됐다. 사람들은 음악이나 문학, 저술 분야에서 최상위의 것들을 클래식이라 부르기 시작했는데 걸작, 영구불변의 가치를 지닌 대상들이 클래식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클래식 음악에 어떤 가치가 있나. ▲클래식을 고전음악이라고도 부른다. 간혹 지금의 클래식이 과거에는 대중음악이었다고 설명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과거 바흐나 모차르트 시대에도 클래식 음악, 그리고 가요나 민요 등 민중들을 위한 음악은 확연히 구별됐다. 클래식 음악은 하나의 정연한 규칙과 법칙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당시에도 여러 음악들 중 최상의 형태를 지녔고, 가장 높은 이상을 담고 있었다. 그렇기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생각이나 가치관, 인생까지 변화시키는 큰 힘이 있다.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비교한다면. ▲음악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며 우열을 나누는 건 불가능하다. 또 나누더라도 의미가 없다. 다만 클래식이 가진 고유의 가치는 말할 수 있다. 클래식에 ‘고전’이라는 말을 붙이는 것은 클래식이 여흥이나 오락을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과 사회에 기여하고 그 정신을 담으려고 했기 때문이다. 물론 클래식이 귀족의 여흥을 위해 봉사한 적도 있었지만, 그것은 거의 바로크 시대, 즉 모차르트와 하이든 이전의 이야기였다. 1800년대 이후 약 100여년이 클래식의 황금기라 할 수 있는데, 이때의 클래식은 즐거움이 아니라 사상을 표현한 음악이었다. 클래식을 들을 때마다 우리는 역사상 인류를 선도했던 위인들을 만나는 셈이다. ―클래식의 대중화라가 가능할까. ▲사회 곳곳에서 ‘클래식의 대중화’라는 말을 너무 쉽게 쓴다. 클래식과 대중은 서로 다른 층위에 있는 단어들이고 의미 자체가 충돌한다. ‘동쪽의 서쪽화’라는 말이 모순인 것처럼 표면적으로는 불가능하다. 모차르트는 인간의 숭고함과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그너는 시대적 혁명의 의미를, 베르디는 조국 독립의 갈망을 자신의 음악에 담으려 했다. 일반 대중에게 영합하지 않고 시대적 정신을 지킨 것이어서 클래식으로 평가받았는데 그것이 대중화가 된다면 그 자체로 클래식의 정신이 훼손된 거다. 반대로 ‘대중의 클래식화’가 돼야 한다고 본다. ―‘대중의 클래식화’는 어떻게 이룰 수 있나. ▲클래식을 조미해 원래의 맛을 변형시킨다면 의미가 있을까. 오히려 대중이 클래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물론 교육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 교육이라는 것이 음악회에서 하는 짧은 해설이나 TV나 라디오 프로에서 음악가에 관한 일화를 소개하는 일과는 차원이 다르다. 긴 시간을 두고 능동적이고 포괄적인 공부를 해서 스스로 음악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오히려 대중이 개별화 돼야 한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지성을 갖추고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 본인의 지성에 부합하는 음악을 찾으면 된다. 클래식을 듣는 행위는 내가 선택하고 나의 취향과 즐거움을 위해서 끊임없이 스스로를 탐구하고 섭렵해나가는 과정에 가깝다. ―구체적으로 어떤 공부가 필요한가. ▲음악 감상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피아노나 악기부터 먼저 배울 것이 아니라, 다른 공부도 필요하다. 특히 역사와 사회, 문학 등 다른 예술 분야를 접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면 좋다. 결국 음악도 인문학의 하나이며, 음악 감상의 주류가 된 바로크 이후의 클래식은 인문 정신의 총아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베토벤의 음악은 그가 살았던 유럽의 정치적 배경과 나폴레옹 전쟁, 귀족 계층의 쇠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위대한 작곡가들의 명곡들은 단순히 아름다운 소리의 나열만이 아니라 심오한 사상의 또 다른 표현들인 것이고 클래식 감상은 위대한 사상을 배우는 인문 공부다. 혹여 지금은 공부 생각이 없더라도 음악을 진정으로 좋아하게 되면 저절로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입문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클래식의 세계에 들어갈 때 클래식 감상의 몇 가지 특징을 알아두는 게 좋다. 먼저, 클래식 감상은 시간을 투자하는 일이다. 임의로 시간 조절이 가능한 미술 관람이나 독서와 달리 1시간짜리 교향곡이나 3시간짜리 오페라는 공연장에 들어앉은 이상 꼼짝없이 들어야 한다. 또 클래식은 명상하듯 집중해서 들어야 한다. 만약 일하거나 놀면서 베토벤을 틀어 놓는다고 해도 그것은 배경음악으로 그칠 뿐이다. 멜로디를 따라 음악이 진행되는 과정을 들을 줄 알게 되면 음악은 하나의 이야기처럼 다가온다. 클래식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고 지식을 깨우치는 것, 결국 그것이 클래식 듣는 진짜 이유다. ―풍월당의 운영 철학은. ▲지금까지 직업도 나이도 국적도 다양한 사람들이 풍월당과 인연을 맺어왔다. 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나 역시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 강의를 꾸준히 듣는 회원들 덕분에 풍월당이 유지된다고 봐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는 운영의 어려움이 커지면서 여러 가지 새로운 시도를 했다. ‘풍월한담’이라는 무크지를 발행해 고객들과 연결고리를 이어갔다. 또 유료 구독서비스를 도입해 기획 음반과 예술 서적, 굿즈 등을 매달 구독자들의 집으로 배송한다. 구독자는 4년간 700명까지 늘었다. 강의는 15년째 비공개로 운영 중인데 매년 봄·가을학기로 나눠 진행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들 역시 클래식으로 안내하는 부수적인 방법들에 지나지 않는다. 클래식의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해나가는 일의 본질을 함께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2024-11-19 13:13:59[파이낸셜뉴스] 국가유산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29일과 30일 전라북도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대공연장에서 'WITH 무형유산'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시각장애인 전통예술단인 '관현맹인전통예술단'이 '아리랑, 세상에 울리다'를 주제로 경기, 진도, 해주 등 다양한 지역의 아리랑 선율을 연주하며, 전통 국악기와 현대 음악이 조화를 이루는 무대를 선보인다. 제주 민요와 브라질의 보사노바 리듬이 어우러진 'The Girl from Jeju', 본조 아리랑과 구아리랑의 서정적 선율이 돋보이는 '맑은 아리랑', 진도 아리랑을 재해석한 '신명의 아리랑' 등 다양한 곡들도 연주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무료로 진행되며, 관람 신청은 오는 20일 오전 9시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공연을 계기로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모두가 함께 무형유산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11-19 12:20:53【파이낸셜뉴스 횡성=김기섭 기자】2024년 대관령음악제 기획공연 '강원의 사계' 마지막 시리즈인 '겨울'이 오는 29일 저녁 7시 횡성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19일 강원문화재단에 따르면 2024 강원의 사계 '겨울' 공연은 바로크 합창음악의 명지휘자 김선아 지휘자와 소프라노 윤지, 국내 대표 고음악 연주 단체인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 무대로 막을 내린다. 이번 공연을 이끌 김선아 지휘자는 국내 최고 바로크 합창 음악 지휘자로 일본 다카라즈카 국제합창콩쿠르, 야마나시 고음악콩쿠르 등에서 입상했으며 독일 뒤셀도르프 Philippuskirche 교회음악감독 및 국립합창단 부지휘자를 역임했다. 이후 성남시립합창단 등 국내 대표 합창단에서 객원지휘를 했으며 현재 부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지휘자,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 음악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협연자 소프라노 윤지는 독일 바이로이트 음악축제, 국립오페라단, 평창대관령음악제, 바흐솔리스텐서울, TIMF 앙상블 등에서 솔리스트로 협연하는 등 유럽 및 한국에서 고음악 전문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제11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클래식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과 국내 최고 수준의 고악기 연주자들로 구성된 최고의 원전 연주단체로 바로크 시대의 기악곡을 중심으로 시대악기로 다양한 작품을 연주하는 콜레기움 무지쿰 서울이 김선아의 지휘와 소프라노 윤지의 협연으로 연주된다. 신현상 강원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대관령음악제만의 수준 높은 클래식 음악을 통해 강원도민을 비롯해 많은 관람객이 문화를 향유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욱 다채롭고 차별화된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의 사계 '겨울' 공연 티켓은 전석 3만원으로 음악제 홈페이지와 인터파크 티켓에서 판매 중이다. kees26@fnnews.com 김기섭 기자
2024-11-19 09:08:48부산시는 18일 오전 서울 에스엠컬쳐앤콘텐츠(SM C&C)에서 SM C&C, 부산관광공사와 부산 대중음악 산업 발전 및 글로벌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케이(K)-컬처와 연계한 대중음악 콘텐츠의 고도화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구축해 부산 대중음악 산업 발전과 글로벌 확장 협력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관광 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마련됐다. 한류 행사는 국내외 관광객을 부산으로 유입하는 중요한 관광콘텐츠지만, 일회적인 공연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축제 기능과 산업 역할이 공존하는 부산형 음악 콘텐츠 행사로 확장해 지역 음악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변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부산 대중음악 산업화를 위한 콘텐츠 기획·개발과 브랜드 지식재산권(IP) 확장, 부산 대중음악 생태계 발전 도모, K-콘텐츠를 기반한 부산형 글로벌 음악 축제 도약,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제관광도시 브랜딩 강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협약에 따라 K-팝 이외 다양한 장르를 더해 공연 콘텐츠를 확장하고 첨단기술 활용과 '축제 스토리텔링', '팬덤 프로그램' 개발 등 부산만의 독특한 색깔을 입힐 예정이다. 공연 이외에 대규모 회의, 시사회 등을 추진해 지역 음악산업 관계자들과 대형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의 신진 뮤지션들이 대규모 무대에 올라 공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획사 아이돌 데뷔와 홍보 무대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SM C&C와 협력은 부산이 K-팝, K-컬처와 연계한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류 행사가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원천이 되고 부산이 한국 대중음악을 발전시키는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2024-11-18 18:39:12[파이낸셜뉴스] 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18일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와 함께 K컬처 콘텐츠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민관 공동사업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M C&C는 K-POP과 연계한 부산형 대중음악 축제를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 브랜드로 확장한다. SM C&C와 부산시는 첨단기술 등을 활용해 축제 스토리텔링, 팬덤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확장하고, 케이팝(K-POP) 외 다양한 장르의 결합한 공연 콘텐츠로 확대한다. 공연 외에 대규모 회의(콘퍼런스), 시사회(쇼케이스) 등 산업적 역할이 공존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해 지역 음악산업 관계자들과 대형(메이저) 기업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해 음악산업 시장의 외연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또 부산시의 국제관광도시 브랜딩을 고도화해 부산형 대중음악 축제를 시작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문화 관광 콘텐츠 IP사업 모델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민관 공동사업으로 진행하는 부산형 대중음악 콘텐츠 육성 사업을 총괄하고, 부산관광공사는 사업 공동 기획과 운영을 담당한다. SM C&C는 콘텐츠와 페스티벌 분야 전문가 투입, 페스티벌 브랜드IP사업 기획 및 직접적인 투자를 협약하고 부산 대중음악 산업화와 글로벌 확장을 시도한다. 남궁철 SM C&C 대표는 "SM C&C가 보유한 체계적인 글로벌 IP사업 전문성과 다년간 축적한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의 인적, 물적자원 및 노하우를 토대로 부산형 대중음악 축제가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성공적인 도약을 이루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lean@fnnews.com 이정화 기자
2024-11-18 16:43:37[파이낸셜뉴스] 부산시는 18일 오전 서울 에스엠컬쳐앤콘텐츠(SM C&C)에서 SM C&C, 부산관광공사와 부산 대중음악 산업 발전 및 글로벌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케이(K)-컬처와 연계한 대중음악 콘텐츠의 고도화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구축해 부산 대중음악 산업 발전과 글로벌 확장 협력을 통해 부산이 '글로벌 관광 허브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마련됐다. 한류 행사는 국내외 관광객을 부산으로 유입하는 중요한 관광콘텐츠지만, 일회적인 공연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축제 기능과 산업 역할이 공존하는 부산형 음악 콘텐츠 행사로 확장해 지역 음악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변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부산 대중음악 산업화를 위한 콘텐츠 기획·개발과 브랜드 지식재산권(IP) 확장, 부산 대중음악 생태계 발전 도모, K-콘텐츠를 기반한 부산형 글로벌 음악 축제 도약,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제관광도시 브랜딩 강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협약에 따라 K-팝 이외 다양한 장르를 더해 공연 콘텐츠를 확장하고 첨단기술 활용과 '축제 스토리텔링', '팬덤 프로그램' 개발 등 부산만의 독특한 색깔을 입힐 예정이다. 공연 이외에 대규모 회의, 시사회 등을 추진해 지역 음악산업 관계자들과 대형 기업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의 신진 뮤지션들이 대규모 무대에 올라 공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획사 아이돌 데뷔와 홍보 무대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SM C&C와 협력은 부산이 K-팝, K-컬처와 연계한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류 행사가 지속 가능한 음악 콘텐츠 원천이 되고 부산이 한국 대중음악을 발전시키는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2024-11-18 09:23:33에이티즈(ATEEZ)가 빛나는 순간을 맞이했다. 지난 15일 오후 2시 미니 11집 '골든 아워 : 파트 2(GOLDEN HOUR : Part.2)'를 발매한 에이티즈가 다양한 국내외 음악 차트에서 호성적을 거두며 컴백의 청신호를 밝히고 있다. 에이티즈의 미니 11집은 '골든 아워'의 두 번째 이야기로, 약 6개월 만에 금의환향 했다. 이번 신보의 타이틀곡 '아이스 온 마이 티스(Ice On My Teeth)'는 발매 이후 벅스 실시간 차트 1위를 기록했고, 수록곡 '딥 다이브(DEEP DIVE)', '씬1 : 밸류(Scene 1 : Value)', '맨 온 파이어(Man on Fire)', '셀피쉬 왈츠(Selfish Waltz)', '이너프(Enough)' 모두 줄지어 6위까지 휩쓸었다. 이어 멜론 핫 100 차트에도 차트인하며 음원 파워를 입증했다. 또한 미니 11집 '골든 아워 : 파트 2'는 한터차트 피지컬 앨범 실시간 차트 2위를 차지한 것은 물론, 포카앨범 버전이 3위, 디지팩 버전이 4위로 뒤따르며 상위권을 장악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음악 차트들을 통해 미니 11집을 향한 전 세계 K팝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스 온 마이 티스'는 미국, 영국, 호주 등을 포함한 44개 국가 및 지역의 아이튠즈 '톱 송(Top songs)' 차트에 진입했다. '골든 아워 : 파트 2'는 핀란드, 독일, 스페인 등이 포함된 79개 국가 및 지역의 애플 뮤직 '톱 앨범(Top Albums)' 차트에 입성했고, 덴마크, 캐나다, 뉴질랜드 등을 포함한 50개 국가 및 지역의 아이튠즈 '톱 앨범(Top Albums)' 차트에 상위권에 랭크되며 압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미니 11집 발매와 동시에 공개한 '아이스 온 마이 티스' 뮤직비디오 반응 역시 폭발적이다. 미국, 캐나다를 포함한 24개 국가 및 지역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트렌딩 순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약 15시간 만에 1000만 뷰를 돌파했다. 더불어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전작들도 다시 차트에 등장해 컴백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불태우고 있다. 미니 6집 '제로 : 피버 파트 2(ZERO : FEVER Part.2)'의 수록곡 '테이크 미 홈(Take Me Home)'이 칠레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3위를, 정규 2집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 윌(THE WORLD EP.FIN : WILL)'의 수록곡 '유스(Youth)'가 콜롬비아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27위를 기록하는 등 차트 역주행을 이뤄내고 있다. 이처럼 에이티즈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각종 글로벌 음악 차트를 섭렵하며 월드와이드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미니 11집의 앨범명처럼 빛이 나는 '골든 아워'를 맞이한 에이티즈가 계속해서 써내려갈 새로운 레코드에 대중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편, 에이티즈는 16일 오후 3시 15분에 방송하는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한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KQ엔터테인먼트
2024-11-16 14:1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