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과 웨이브 합병안에 웨이브의 주요 주주인 지상파 3사가 모두 동의했다. 다만 티빙 측 주요 주주인 KT가 아직 찬반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웨이브의 주요 주주인 지상파 3사 KBS·MBC·SBS가 최근 티빙과 합병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했다. 다만 티빙 측 주요 주주인 KT가 아직 합병안에 찬성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지난 2022년 티빙이 KT의 OTT 서비스 시즌을 흡수 합병하면서 KT 자회사 스튜디오지니는 티빙 지분 13.5%를 갖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우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3일 주최한 한국 OTT 포럼 세미나에서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플랫폼이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사업자에 대한 종속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우리나라에서 실질적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할 수 있는 OTT 사업자 탄생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가 합병에 찬성 입장을 내지 않고 있는 데는 자사의 인터넷TV(IPTV) 사업이 받을 영향을 우려하는 것 아니냐는 업계 해석이 나온다. 실제 KT는 유료방송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OTT의 시장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면서 KT의 올해 2·4분기 IPTV 가입자 수는 942만3000명으로 1년 전(947만명)보다 다소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상파까지 합의가 완료돼 KT만 동의하면 본 계약을 하면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본 계약 후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 절차를 거치면 내년 상반기에는 합병 법인이 출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티빙과 웨이브는 각각 1420억원, 7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과 공중파 콘텐츠 독점 제공으로 글로벌 OTT 플랫폼과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넷플릭스 1166만7082명, 티빙 786만7156명, 웨이브 427만2529명이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0-28 18:03:07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과 웨이브 합병안에 웨이브의 주요 주주인 지상파 3사가 모두 동의했다. 다만 티빙 측 주요 주주인 KT가 아직 찬반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웨이브의 주요 주주인 지상파 3사 KBS·MBC·SBS가 최근 티빙과 합병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했다. 다만 티빙 측 주요 주주인 KT가 아직 합병안에 찬성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지난 2022년 티빙이 KT의 OTT 서비스 시즌을 흡수 합병하면서 KT 자회사 스튜디오지니는 티빙 지분 13.5%를 갖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우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3일 주최한 한국 OTT 포럼 세미나에서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플랫폼이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사업자에 대한 종속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우리나라에서 실질적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할 수 있는 OTT 사업자 탄생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가 합병에 찬성 입장을 내지 않고 있는 데는 자사의 인터넷TV(IPTV) 사업이 받을 영향을 우려하는 것 아니냐는 업계 해석이 나온다. 실제 KT는 유료방송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OTT의 시장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면서 KT의 올해 2·4분기 IPTV 가입자 수는 942만3000명으로 1년 전(947만명)보다 다소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지상파까지 합의가 완료돼 KT만 동의하면 본 계약을 하면 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본 계약 후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 절차를 거치면 내년 상반기에는 합병 법인이 출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티빙과 웨이브는 각각 1420억원, 7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합병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과 공중파 콘텐츠 독점 제공으로 글로벌 OTT 플랫폼과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넷플릭스 1166만7082명, 티빙 786만7156명, 웨이브 427만2529명이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0-28 15:29:41LG유플러스 인터넷TV(IPTV) 서비스 ‘U+tv’가 ‘디즈니+’와 지상파 3사를 월 1만원대로 제공하는 ‘디즈니+지상파 자유이용권’ 프로모션형 상품을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지상파 3사 방송 콘텐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은 것은 국내 IPTV사 중 최초다. ‘디즈니+지상파’는 월 9900원의 ‘디즈니+(스탠다드)’와 월 1만6500원의 ‘지상파(KBS, MBC, SBS) 자유이용권’을 결합해 약 33% 할인된 월 1만7600원에 제공하는 프로모션형 상품이다. 올해 말까지 가입하면 해지 시까지 프로모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를 보기 위해 여러 개 상품을 가입할 수 밖에 없는 고객의 가격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하나의 가격으로 여러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번들 상품을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12월 말까지 ‘디즈니+ 지상파 자유이용권’ 프로모션을 운영하고 추후 고객 반응을 분석해 상품 정규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디즈니+지상파 자유이용권’ 제공 대상은 UHD2∙3∙4, 사운드바 블랙1∙2를 이용하는 고객이며, U+tv, 공식 홈페이지 ‘유플러스닷컴’ 및 앱 ‘당신의U+’, 고객센터, 오프라인 매장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미디어 콘텐츠를 즐기는 U+tv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차별적인 경험을 만들어 가고 있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지상파 3사(KBS, MBC, SBS)와 종편 4사(TV조선, 채널A, MBN, JTBC)까지 7개 주요 방송사의 월정액을 바꿔가며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환승구독(월 2만5300원)’ 요금제를 출시한 바 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담당)은 “고객의 콘텐츠 이용행태가 특정 방송사나 OTT를 기억하지 않고 보고 싶은 콘텐츠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이러한 고객들이 콘텐츠를 가장 쉽고 편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차별적 고객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09-18 08:51:51케이블TV 업계가 다음달 3일부터 지상파의 무료주문형비디오(FOD, Free Video on Demand) 구매를 중단한다고 13일 밝혔다. LG헬로비전과 HCN, KCTV광주방송, 푸른방송, 남인천방송, JCN울산중앙방송, 씨씨에스 충북방송 등은 지난 2일부터 해당 내용을 시청자에게 고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콘텐츠를 접할 플랫폼이 늘면서 전체 FOD 시장에서 지상파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고 있다. 케이블 업계는 여러 플랫폼에 지상파 콘텐츠를 선공개하면서 IPTV와 케이블 FOD에는 3주 후에 공개하는 탓에 FOD 이용률이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2012년 지상파 콘텐츠는 전체 FOD 이용량의 약 60%를 상회했지만, 2022년에는 절반 수준인 30% 선으로 줄었다. 이용 건수도 2013년 1억3993만건에서 2023년 1418만건으로 크게 감소했다. 그러자 케이블 업계에서는 지상파 재전송 대가 산정 시 패키지로 묶어 구입하는 FOD 비용에 대해 불만이 커졌고 지난달 초부터 지상파와 집중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케이블 업계 측은 "지상파 FOD 이용률이 급락한 상황에서 FOD 대가 인상은 주주에 대한 업무상 배임 문제가 될 정도로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다만 지상파 콘텐츠 유료 VOD 서비스는 계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08-13 15:46:41[파이낸셜뉴스] 국내 지상파 방송사들이 2024 파리올림픽에서 일부 인기 종목만 중계해 비판을 받았다. 지난 28일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배드민턴 갤러리'에는 "배드민턴 여자 세계랭킹 1위 안세영 선수의 조별 라운드 첫 경기를 TV 생중계조차 하지 않은 지상파 3사의 '시청률 만능주의'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문이 올라왔다. 성명문에는 "안세영 선수는 '2024 파리올림픽' 배드민턴 여자 단식에서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이자, 이번 우승이 개인전 그랜드슬램 달성의 마지막 퍼즐인데 조별 라운드 첫 경기부터 철저히 외면당했다"며 같은 시간대 지상파 3사가 여자 양궁 단체전 4강전 경기를 중계한 것을 지적했다. 특히 "KBS 1TV조차 배드민턴 김원호, 정나은 선수의 혼합복식 조별 라운드 첫 경기를 중계한 이후, 안세영 선수 경기를 지연 중계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지난 2일 KBS·MBC·SBS 등 지상파 3사에 대해 '2024 파리올림픽' 중계 시 특정 종목의 경기를 과도하게 중복 편성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편성할 것을 권고한 바 있지만, 실효성 없는 조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결국 지상파 3사가 말하는 올림픽 정신은 '시청률'에 따른 '광고 수익'이었다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된 셈"이라며 "부디 안세영 선수의 조별 라운드 2경기부터는 차별하지 않고 TV 생중계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안세영은 배드민턴 여자 단식 예선 첫 경기에서 불가리아의 코비야나 날반토바를 만나 2-0(21-15 21-11)으로 승리했다. gaa1003@fnnews.com 안가을 기자
2024-07-30 09:18:16지난해 국내 방송사업 매출이 10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인터넷TV(IPTV)를 제외한 지상파, 전국개별종합유선방송(SO·케이블TV), 위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홈쇼핑PP 등 모든 방송사업자의 매출·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이에 따라 향후 방송광고 등과 관련한 규제 완화 필요성이 대두될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채널수신료, 송출수수료 등 사업자 간 이해관계가 엮인 협상의 셈법도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9일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61개 방송사의 '2023년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했다.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18조9734억원을 기록, 2022년 대비 4.7% 감소했다. 2014년 이후 첫 연간 감소 전환이다. 사업자군별로는 지상파의 감소폭(10.2%)이 가장 컸다. 같은 기간 방송광고 매출은 3조830억원에서 2조4983억원으로 5847억원(23.3%) 줄었다. 지난 10년 간 방송광고 매출 중 가장 낮은 수치다. 지상파는 2817억원(23.3%) 감소한 9237억원, PP는 2762억원(16.9%) 줄어든 1조3600억원, IPTV는 237억원(24.7%) 감소한 742억원, 위성은 32억원(10.4%) 줄어든 275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SO의 광고매출은 9억원(0.8%) 증가한 1105억원으로 확인됐다. 김준혁 기자
2024-06-19 18:32:45[파이낸셜뉴스] 음주 뺑소니 혐의를 받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33)의 범죄가 징역 30년도 나올 수 있는 중범죄라는 법조인 의견이 나왔다. 박주희 변호사는 17일 ‘YTN 뉴스퀘어 2PM’에 출연해 김호중 사건에 대해 “이 사건을 접한 변호사들이 다들 안타까워했을 것”이라며 “이 사건이 이렇게까지 구속될 사안인가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얘기를 하는데, 만약에 그 자리에서 합의가 잘 되었다고 하면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로 끝났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김호중 씨에게 적용된 혐의 중에서 가장 무거운 범죄는 도주치상이다. 그러니까 사고를 내고 제대로 조치하지 않고 도주한 것에 대한 처벌이 ‘1년 이상’의 징역이라서 산술적으로만 따지면 징역 30년형까지 선고할 수 있는 형이다. 굉장히 무거운 형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설명했다. 김호중의 구속 기간이 17일까지에서 19일까지로 이틀 연장된 것에 대해선 “이틀 안에 구속 기소를 할 것인지, 불구속 기소 후 불구속 재판을 받게 할 것인지 밝혀질 것”이라며 “이미 한 차례 연장을 했다는 건 검찰 입장에서 증거 조사라, 참고인 조사 등을 충분히 볼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불구속 기소가 되어서 불구속 재판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지상파 3사에서 사실상 퇴출 당한 김호중의 향후 연예계 복귀에 대해선 “얼마 전 KBS에서는 출연규제심사위원회에서 김호중씨에 대해서 한시적 방송중지 처분을 내렸는데, 방송사의 처분뿐만 아니라 음주운전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굉장히 안 좋기 때문에 불투명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변호사는 “김호중씨 같은 경우는 단순히 음주운전을 해서 사고를 낸 것뿐만 아니라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했다는 부분에 있어 국민 정서상 괘씸죄가 추가됐을 것“이라며 “사실상 복귀까지는 시일이 오래 걸리지 않을까 싶다”고 봤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06-17 23:04:48[파이낸셜뉴스] 음주운전 뺑소니 혐의로 구속 송치된 가수 김호중이 지상파 3사에서 손절 당했다. 13일 SBS 홈페이지와 OTT 웨이브는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에 출연했던 김호중의 모습을 삭제했다. 김호중이 4년 전 출연한 ‘미우새’ 다시 보기 서비스도 중단했다. 아울러 MBC도 OTT 웨이브와 방송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김호중이 출연한 ‘구해줘 홈즈’, ‘안 싸우면 다행이야’ 방송분의 다시 보기를 중단했다. 또 KBS 역시 김호중이 출연했던 ‘편스토랑’,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불후의 명곡’, ‘설 특집 진성빅쇼 복 대한민국’ 등 다시 보기를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에 앞서 KBS는 지난달 29일부터 김호중에 대한 한시적 출연 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로써 현재 김호중의 모습은 지상파에서 볼 수 없다. 김호중은 지난 5월 9일 오후 11시 40분께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한 도로에서 음주운전 뺑소니 사고를 낸 혐의를 받고 있다. 구속 송치된 김호중은 현재 서울 구치소에 수감돼 조사받고 있다. 범인도피교사 혐의를 받는 소속사 대표와 증거인멸 혐의를 받는 소속사 본부장도 구속됐다. hsg@fnnews.com 한승곤 기자
2024-06-13 14:30:01【파이낸셜뉴스 대구=김장욱 기자】 '대구에서 세계 최고 비즈니스 무대 뉴욕에 우뚝 서다!' 대구 출신의 젊은 여성이 미국 3대 지상파 방송 NBC를 거느린 NBCU(NBC Universal)의 메인 디자이너로 활약하고 있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NBCU 소속으로 넷플릭스, 디즈니 등과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 중 하나인 피콕(Peacock)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근무 중인 탁효정씨(Emma Tak). 피콕은 NBC의 뉴스와 영화, 드라마,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미국풋볼리그(NFL)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들을 공급하는 회사이다. 이곳에서 탁씨는 시청자들이 앱이나 웹으로 시청할 때 가장 첫 화면인 UI(유저 인터페이스)/UX(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앱이나 웹에 접속한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인데, 미래기술인 인공지능(AI)을 비롯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과 같은 혁신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탁씨는 "힘든 순간들도 많았고,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도 있었다"면서 "하지만 디자인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세계 최고의 도시 뉴욕에서 계속 성장하고 싶고 기회가 된다면 정보기술(IT) 기업에서 기술적인 도전도 해보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1993년 대구시 수성구에서 태어난 그는 넓은 세상에서 많이 보고 경험하길 원했던 부모님의 권유로 초등학교 졸업 후 싱가포르로 유학을 가서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이후 미국 뉴욕으로 가서 시각미술 분야 명문학교인 School of Visual Arts 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했다. 대학 졸업 후 처음 입사한 곳은 뉴욕의 디자인 에이전시 퍼스트본(Firstborn). 이곳에서 2017년부터 3년간 근무하며 아디다스, 애플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과 디자인 개발 작업을 수행했다. 특히 애플의 의뢰로 교육 플랫폼을 개발한 프로젝트는 D&AD와 The Webby 등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뉴욕에서 두 개의 에이전시와 대기업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쌓고, 재능이 뛰어나고 능력 있는 사람들과 협업할 기회가 많이 있었던 것이 든든한 자산이었다"라고 밝혔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2024-06-05 13:29:26케이블TV가 지난 8년간 영업이익이 급감했으나 지상파 재송신료는 3배 증가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한국방송학회 주최로 열린 '지속 가능한 유료 방송 생태계 조성방안' 세미나에서 공유된 자료에 따르면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SO)의 방송사업 영업이익률은 2013년 14.5%를 기록한 뒤 2021년 5.6%로 지난 8년간 8.9%포인트 감소했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 8년간 69.38%(4961억→1518억원) 줄었다. 그럼에도 지상파가 SO에 받는 재송신료 매출액은 2013년 1254억원에서 2021년 4079억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발제자로 나선 김용희 경희대 교수는 "합리적 기준 없이 협상력 우위에 있는 사업자들이 일방적 인상을 요구하는 양상을 보인다"며 "지상파는 공적 책무 관련 사회적 가치 창출 수준이 타 방송사 대비 저조해 공영방송의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 조사에 따르면 지상파 3사의 콘텐츠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광고 매출액은 2013년 이후 감소 추세(2013년 1조4천409억원→2021년 9천103억원)가 이어지고 있으며 무료 VOD 시청 건수도 연평균 18.8% 줄었다. 시장 내 비중도 2012년 60% 이상에서 2022년 30% 초반으로 줄었으며 시청률 역시 37%포인트(54.93→34.89%) 감소했다. 김 교수는 "KBS, EBS는 국가 공공재원이 투입된 공영방송으로, 제공하는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공공저작물에 준하는 성격이기에 자유로운 이용 보장이 필요하다"며 "KBS 2TV와 MBC는 공영방송이 운영하므로 자율적 이용 약정인 '협정 동시 재송신' 아닌 '의무 재송신'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내 방송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건강한 방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대통령 자문기구인 '방송전문위원회'를 설치하고 객관적 평가 기준을 마련해 채널의 합리적 대가를 산정하고 분쟁을 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토론에 참석한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이중희 부회장은 "지상파 재송신료는 현재 산정하는 객관적인 룰 자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디지털전환 시절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가 셋톱박스 없이도 디지털 지상파 방송을 저가에 볼 수 있게 도입된 복지형 상품인 8VSB 상품의 경우 도입 목적을 고려해 재송신료 면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05-16 22:3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