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언 박세미가 케이팝(K-POP) 알고리즘을 파헤치기 위해 길거리 인터뷰를 시도했다. 4일 유튜브 채널 '웃음 최고가 매입'에서 공개된 웹예능 '알껴리즘'(제작 SK브로드밴드) 2회에서는 코미디언 박세미가 게스트로 함께 해준 동료 코미디언 이창호와 '케이팝 알고리즘'을 낱낱이 파헤치는 현장이 공개됐다. 이날 방송국이 밀집한 서울 상암동에 나타난 박세미는 "케이팝 알고리즘을 찾기 위해 상암에 왔다"며 아이돌 댄스를 즉석에서 선보여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이어 '부캐'인 아이돌 매드몬스터로 활동한 개그맨 이창호를 게스트로 소개한 뒤, 길거리 인터뷰를 시작했다. 그러다 젊은 여성들을 만난 박세미와 이창호는 "혹시 인터뷰 가능하시냐?"고 물었고, 이들은 "오늘 역조공 받았다. 씨엔블루의 팬!"이라며 흔쾌히 인터뷰에 응했다. 직후, 여성 팬들은 "씨엔블루의 몇 년 차 팬이냐?"라는 박세미의 질문에 "데뷔 때부터 좋아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만났다. '할배블루'가 될 때까지 오래오래 살아서 '팬'하겠다"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갑작스런 눈물에 당황한 박세미는 "누가 보면 이창호 씨 때문에 우는 줄 알겠다"고 장난스럽게 말해 분위기를 반전시켰고, 나아가 "유튜브 알고리즘을 공개해줄 수 있는지?"라고 부탁했다. 여성 팬들은 "씨엔블루를 비롯해 오빠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많이 본다"며 '흑백요리사' 등을 언급했는데, 박세미는 이들의 열정적인 팬심에 "나도 이런 팬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부러워했다. 다음으로, 박세미와 이창호는 아이돌 응원 플래카드를 들고 있는 남녀에게 다가가, "어떤 가수의 팬이신지 궁금하다. 혹시 유튜브 알고리즘을 보여주실 수 있는지?"라고 물었다. 두 사람은 "세이마이네임의 사전녹화를 보러 함께 왔다"고 답한 뒤, '세이마이네임' 관련 유튜브 알고리즘 콘텐츠를 보여줬다. 그런가 하면, 박세미, 이창호는 82메이저의 팬이라고 밝힌 여성 4인도 인터뷰했는데, 이들은 자신들의 알고리즘에 대해 '엠카운트다운', '로또 명당', '차은우' 등이 있음을 알렸다. 이에 박세미는 "앗, 차은우 씨!"라면서 "이분은 만인의 남자"라며 폭풍 공감했고, 이창호 역시 "차은우 씨는 인정해야 한다"고 맞장구쳐, 모두가 '차은우' 하나로 대동단결하는 훈훈한 장면을 연출했다. 이후로도 박세미와 이창호는 밴드 엑스디너리 히어로즈 팬, 있지 팬, 키스오브라이프 팬 등 많은 이들을 인터뷰하며 이들의 유튜브 알고리즘을 파헤쳤다. 마지막으로 두 사람은 '케이팝 알고리즘'에 대해 총평을 내놨다. 이창호는 "(팬 분들이) 아이돌을 왜 사랑하는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라고 밝혔고, 박세미는 "제가 생각하는 케이팝의 알고리즘은 '예능총집합'인 것 같다. 아이돌 스타들이 요리, 먹방, ASMR, 종이접기 등을 다 한다.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있다면, 그 가수 하나만으로도 이런 예능을 다 보는 셈이다. 역시 케이팝은 대단하다"라고 명쾌하게 결론지었다. 매주 특정 집단의 유튜브 알고리즘을 샅샅이 파헤쳐보는 박세미의 '알고리즘 침투 프로젝트'인 웹예능 '알껴리즘'은 유튜브 채널 '웃음 최고가 매입'을 통해서 매주 월요일 저녁 6시 30분 공개된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SK브로드밴드 '알껴리즘'
2024-11-05 10:58:13가수 제니(JENNIE)가 막강한 솔로 파워를 자랑했다. '케이팝레이더'는 한 주간 어떤 아티스트가 많이 성장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증감률 기반 차트인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를 18일 발표했다. 이번 주 차트에서 제니는 '만트라(Mantra)'로 컴백과 동시에 1위에 올랐다. 제니의 '만트라'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0월 3주차 집계 기간(2024년 10월 19일 ~ 2024년 10월 16일) 동안 3507만 뷰를 기록하며, 컴백 주에만 3000만 뷰를 넘기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에도 케이팝 평균인 2200명을 훌쩍 넘어선 43000명을 기록해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같은 기간 동안 제니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46000명이 증가해 큰 상승세를 보였다.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평균 팔로워 증가량인 1900명을 크게 웃돌며 제니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입증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제니가 컴백하자마자 1위를 차지했다"며 "뮤직비디오와 스포티파이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 TOP 10에는 그룹 세븐틴(SEVENTEEN)의 '러브, 머니, 페임(LOVE, MONEY, FAME (feat. DJ Khaled))'이 2위,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의 '겟 라우드(Get Loud)'가 4위에 올랐다. 또한 그룹 이펙스의(EPEX)'의 '마이 걸(My Girl)'이 6위, 걸그룹 있지(ITZY)의 '골드(GOLD)'가 8위를 기록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및 증감률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지난 해 11월에는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3 K-POP RADAR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NEW CHAPTER'라는 메인 테마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팬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다. slee_star@fnnews.com 이설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2024-10-18 14:10:22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레이더는 11일 한 주간 아티스트의 성장세를 증감률을 기반으로 분석한 위클리 팬덤 차트를 발표했다. 해당 차트에서 캣츠아이는 신곡 'Touch(터치)'로 1위에 올랐다. 캣츠아이의 '터치'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0월 2주차 집계 기간(2024년 10월 3일부터 9일까지) 동안 394만 조회수를 추가로 기록하며, 전주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스포티파이에서의 팔로워 증가량 역시 눈에 띄었다. 해당 집계 기간 동안 4만 3천 명의 팔로워가 증가했으며, 이는 K팝 평균인 1천 5백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캣츠아이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7만 9천명, 트위터 팔로워는 2천 9백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다른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2천 4백명, 트위터 팔로워는 평균 205명 늘어, 캣츠아이의 성장을 더욱 부각시켰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캣츠아이가 또다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특히 스포티파이, SNS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TOP 10에는 그룹 에스파(aespa)의 ‘슈퍼노바(Supernova)’가 2위, 신인 그룹 미야오(MEOVV)의 '미야오(MEOW)'가 3위에 올랐다.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의 선공개곡 ‘R.E.M’은 5위를 기록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로,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케이팝 팬들의 덕질을 편리하게 만드는 스케줄 알림 서비스인 '블립(BLIP)'을 운영하고 있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제공)
2024-10-11 15:38:16[파이낸셜뉴스]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가 글로벌 대표 케이팝 시상식인 ‘2024 MAMA AWARDS(마마 어워즈)’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다고 10일 밝혔다. 비자는 현지시간 기준 오는 11월 21일 미국 LA 돌비씨어터, 11월 22~23일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진행되는 2024 MAMA AWARDS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3년 동안 독점 후원사로서 케이팝 시장 다변화에 기여하고, 결제 경험과 다양한 혜택을 선사할 예정이다. 비자가 음악계로 확장해 K-POP을 후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자가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만큼 대상 부문이 비자의 타이틀과 함께 시상되며, 비자 브랜드 특별상이 신설될 예정이다. 비자는 CJ ENM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케이팝 팬들을 대상으로 선행 판매도 실시한다. 1차 선행 판매 티켓은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공식 티켓 구매 플랫폼에서 비자 브랜드 카드 또는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다. 비자는 아태지역의 주요 카드사 및 금융사와 함께 VIP 패키지를 구성해 전용 입장 트랙, 웰컴 키트, 한정 굿즈 및 프라이빗 이벤트 등의 상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패트릭 스토리 비자 코리아 사장은 “한국과 아시아를 뛰어넘어 전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K-POP의 가장 큰 축제인 MAMA AWARDS를 후원하게 돼 매우 기대되고 기쁘다”라며 “비자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의 결제를 처리하고 있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 기업으로서, K-POP 나아가 전 세계 음악 및 엔터테인먼트와 예술 산업의 결제 분야에서도 그 저변을 확대하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2024-10-10 12:28:54[파이낸셜뉴스] 이화여자대학교(이화여대)는 지난 19일 교내 ECC에서 ‘제1회 글로벌 호크마세미나 데이’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백지연 이화여대 호크마교양대학장을 비롯한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2학기 새로 입학한 학부 외국인 유학생 400여 명을 맞이하기 위해 마련됐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행사는 한지영 이화여대 호크마교양대학 특임교수와 이화여대 국제사무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유학생 선배 프리스카 씨의 사회로 진행됐다. 또한 백지연 호크마교양대학장의 인사, 입학처 재학생 서포터즈 ‘이화로사’의 학교 소개가 이뤄졌고 이화여대 재즈댄스 및 댄스동아리의 케이팝 축하공연과 국악동아리의 축하연주 등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백지연 호크마교양대학장은 “편안한 모국에서 모국어로 공부할 수 있을 텐데 어렵고 낯선 한국에 와서 대학 공부를 하고자 용기를 낸 여러분에 박수와 칭찬을 보낸다”며 “이화여대에서의 시간이 즐거운 배움과 성장의 시간이 되길 바라고 학교 역시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이날 열린 글로벌 호크마세미나 데이는 외국인 신입생을 위한 한국어 및 적응지도 교과목 ‘글로벌호크마세미나1: 이화첫걸음’을 수강하는 12개 분반 전체의 외국인 유학생과 담당 교수가 한자리에 모여 학기 초 친목을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교육부의 ‘스터디코리아 300K’ 정책 발표 이후 올해 국내 유입한 외국인 유학생은 처음으로 20만을 넘어섰다. 이화여대는 교육의 국제화와 글로벌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증대되는 외국인 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적극 지원하고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화여대는 중장기적인 외국인 유학생 유치 계획에 따라 2025학년도부터 국제학부와 간호대학을 제외한 모든 학부 외국인 신입생을 1년간 호크마교양대학 글로벌학부 소속으로 관리하여 기초 교양과 한국어 역량을 함양해 내실 있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할 계획이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2학년 전공에 진입하기 전에 한국어 교육과 대학생활 적응 맞춤 지도를 통해 기초소양을 집중 교육하고, 일정 수준의 한국어능력 기준을 취득한 후 전공으로 진입시키는 촘촘한 학사관리 체제를 갖추는 등 다양한 외국인 유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통해 체계적이고 세심한 외국인 학생 학사 운영 체계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2024-09-23 16:57:34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가 베일을 벗었다.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된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는 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를 발표했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르세라핌이 '크레이지(Crazy)'로 1위 자리에 올랐다. 르세라핌의 '크레이지'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8월 5주차 집계 기간 (2024년 8월 29일 ~ 2024년 9월 4일) 동안 3,651만뷰를 기록했다. 또한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케이팝 평균인 1천 4백명을 훌쩍 뛰어넘는 5만 8천명을 나타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해당 일주일 동안 르세라핌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6만 5천명, 트위터 팔로워는 4천 9백명 증가하며 큰 증가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4천 1백명, 트위터 팔로워는 평균 252명 증가한 수준이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그룹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의 선공개곡 '부모님 관람불가(Dangerous)'가 3위,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스태리 나잇(Starry Night)'이 5위로 진입했다.이어 그룹 라이즈(RIIZE)의 선공개곡 '콤보(Combo)'가 8위로, 그룹 데이식스(DAY6)의 '녹아내려요(Melt Down)'이 10위로 진입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slee_star@fnnews.com 이설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2024-09-06 16:30:53트리플에스, 키스오브라이프, QWER, 영파씨 등 5세대 중소 기획사 소속의 많은 걸그룹 활동 관련 분석 자료를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케이팝레이더는 각 5세대 걸그룹의 팬덤 크기를 원의 크기로 표현하였으며, 대형 기획사를 제외한 걸그룹들의 팬덤 크기도 같은 형식으로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케이팝레이더는 각 걸그룹의 성과를 ‘데뷔 활동’과 ‘가장 최근 활동’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 데뷔 활동 분석 ▲ 유튜브 성과 초기 7일 동안 유튜브 구독자 증가량에서는 트리플에스가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했으며, 유니스와 키스오브라이프가 그 뒤를 이었다. 30일 동안의 활동 결과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팬덤 유입은 키스오브라이프가 유니스보다 높아 2위를 차지했다. ▲ 인스타그램 성과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은 초기 7일 동안 유니스가 가장 높았고, 배드빌런과 비비업이 뒤를 이었다. 30일간의 결과에서는 유니스가 가장 큰 성장을 이루었으며, 키스오브라이프가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다. ▲ 트위터 성과 트위터에서는 트리플에스가 초기 7일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이어 유니스, 키스오브라이프순의 성과를 기록했다. 증가량 면에서는 키스오브라이프가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트위터는 팬 유입 증가율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낮아, 전반적인 유입이 어려운 플랫폼임을 보여주었다. ▲ 스포티파이 성과 초기 7일 동안 스포티파이 팔로워 수는 트리플에스가 가장 많았으며, 키스오브라이프와 유니스가 그 뒤를 이었다. 유입 증가량 측면에서는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 ▲ 뮤직비디오 성과 뮤직비디오 조회 수에서는 배드빌런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트리플에스와 키스오브라이프가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팬덤의 실제 참여를 보여주는 팬덤 인터랙션 지표에서는 유니스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비비업과 배드빌런이 뒤를 이었으며, 조회 수 대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조회 수 대비 인터랙션 지표’는 비비업, 유니스, 영파씨가 높았다. # 최근 활동 분석 가장 최근 활동의 경우 2번 이상의 정식 활동을 진행한 6개 그룹(트리플에스, 키스오브라이프, 영파씨, 큐더블유이알, 캔디샵, 비비업)의 성과를 분석했다. ▲ 유튜브 성과 최근 활동에서 트리플에스는 7일차와 30일차 모두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고, 팬 유입량은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장 많았으며, 유입으로 인한 증가율은 QWER이 가장 높았다. ▲ 인스타그램 성과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장 많은 팔로워 증가를 기록했으며, 팬 유입량은 키스오브라이프, 트리플에스, 영파씨 순이었다. 유입으로 인한 증가율은 QWER이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다. ▲ 트위터 성과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고, 트리플에스, 영파씨 순으로 팔로워 증가가 일어났다. 증가율 면에서는 영파씨와 QWER이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며 트위터 팬덤 확대에 성공했다. ▲ 스포티파이 성과 스포티파이에서도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으며 QWER과 영파씨가 높은 유입 증가율을 기록했다. ▲ 뮤직비디오 성과 영파씨가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으며, 키스오브라이프가 팬덤이 얼마나 참여했는지를 보여주는 팬덤 인터랙션 지표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다. 조회 대비 인터랙션 지표에서도 키스오브라이프와 트리플에스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 걸그룹 유형 분류 케이팝레이더에서는 자체 개발한 우세 콘텐츠 유형-대중성 분류 모델을 사용해 걸그룹 10팀을 분류했다. 상대적으로 영상 콘텐츠에서 높은 성적을 보인 그룹은 ‘영상 우세형’으로, 음원 관련 성적이 더 우세한 그룹은 ‘음원 우세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추가로 대중성 지표를 개발해 4분면에 표현함으로서 걸그룹들을 4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음원이 우세하며 대중성이 높은 걸그룹으로는 키스오브라이프가 있었으며, 영상이 우세하며 대중성이 보다 낮은 걸그룹으로는 배드빌런이 꼽혔다. 또한 트리플에스, 유니스 등은 우세 콘텐츠 유형과 대중성 모두 중간 정도인 것으로 드러났다. 5세대 걸그룹은 대형 기획사 소속 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중소 기획사 출신 팀들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더욱 다채로운 K-POP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각 그룹의 팬덤 유입 성과에 주목하며, 이들의 활약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5세대 걸그룹의 전체 분석 결과는 케이팝레이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lee_star@fnnews.com 이설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2024-09-05 11:29:16'2024 보령머드축제 개막기념 K-POP SUPER LIVE'(이하 '케이팝 슈퍼 라이브')가 여름의 뜨거운 열정을 선사했다. 지난 20일 보령시 머드엑스포광장에서 개최돼 '보령머드축제'의 문을 화려하게 연 '케이팝 슈퍼 라이브'가 지난 24일 밤 KBS2를 통해 방송됐다. '케이팝 슈퍼 라이브'는 올해로 27주년을 맞은 한국의 대표 페스티벌이자 아시아 3대 축제로 선정된 '보령머드축제'의 개막 기념과 함께 '2025-2026년 충남 방문의 해' 프리 이벤트로 진행됐다. 이날 '케이팝 슈퍼 라이브'에는 K팝 아티스트들이 대거 출연해 축제를 찾은 국내외 관광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시그니처(cignature) 지원, 위클리(Weeekly) 지한, 유니스(UNIS) 임서원이 MC를 맡아 함께 호흡을 맞추며 긍정 에너지를 전했다. 본격적인 공연에서는 BADVILLAIN(배드빌런)이 'BADVILLAIN(배드빌런)' 무대로 포문을 열었다. 이어 올아워즈(ALL(H)OURS)가 '도깨비(SHOCK)' 무대를 선보였고 3대 여름 축제에 걸맞은 상의 탈의 깜짝 퍼포먼스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다음으로 유니스(UNIS)가 'SUPERWOMAN (슈퍼우먼)'으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발산했다. 또한 홍지윤은 '가보자GO', '분내음' 무대를 연이어 선보이며 분위기를 달궜고, 8TURN(에잇턴)은 'RU-PUM PUM (러펌펌)' 무대로 좌중을 압도했다. 위클리는 'LIGHTS ON (라이트 온)', 'After School (애프터 스쿨)' 무대를 차례로 선보이며 깜찍한 매력으로 시선을 모았다. 계속해서 시그니처가 '풍덩' 무대로 축제의 분위기를 뜨겁게 만들었고, ATBO가 'Next to Me (넥스트 투 미)', 'Mayday (메이데이)' 무대를 연이어 선보이며 다채로운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채연은 'Don't (돈트)', ' KNOCK (노크)' 무대로 화려한 댄스를 선보여 관객을 사로잡았다. 이무진은 '에피소드', '잠깐 시간 될까'로 감성 짙은 무대를 완성시켰고, JD1은 'who Am I (후 엠 아이)', 'ERROR 405 (에러 405)'로 강한 존재감을 발산했다. 또한 비투비(BTOB)는 '너 없인 안 된다', '그리워하다'로 다채로운 음악을 선보였고 마지막으로 백호는 'No Rules (노 룰스)', '엘리베이터'로 열정적인 무대를 꾸몄으며 한여름을 뜨겁게 달구는 화끈한 퍼포먼스를 완성했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KBS2 '케이팝 슈퍼 라이브'
2024-07-25 13:40:34블랙핑크 멤버 리사(LISA)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된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는 5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를 발표했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리사가 '락스타(Rockstar)'로 1위를 차지했다. 리사의 '락스타'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7월 1주차 집계 기간 (2024년 6월 27일 ~ 2024년 7월 3일) 동안 무려 6,910만뷰를 기록하였다. 또한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케이팝 평균인 2천 2백명을 훌쩍 뛰어넘는 26만 3천명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적을 보여주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해당 일주일 동안 리사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무려 26만 9천명 증가하며 압도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7천 1백명 증가한 수준으로 리사의 압도적인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모든 부문에서 압도적 수치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며 "이번에는 또 어떤 기록을 세울지 기대되는 아티스트"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의 '포에버(FOREVER)'가 2위, 걸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의 '스티키(Sticky)'가 3위로 진입했다. 이어 그룹 NCT 위시의 '송버드(Songbird)'가 4위로, 그룹 올아워즈(ALL(H)OURS)의 '도깨비(SHOCK)'가 5위로 진입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78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지난 해 11월에는 케이팝 전문 컨퍼런스 '2023 K-POP RADAR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NEW CHAPTER'라는 메인 테마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팬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다. enterjin@fnnews.com 한아진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2024-07-05 16:25:24[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서비스 '이프랜드(ifland)'에 케이팝(K-POP) 아이돌과 글로벌 팬들이 만날 수 있는 팬 커뮤니티 '케이팝 호텔'을 10일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케이팝 호텔은 각 아이돌이 각자 개성을 3차원(3D)·확장현실(XR) 기술로 메타버스에 입힌 팬 커뮤니티다. 호텔 형식으로 구현해 각층별로 다른 아이돌을 만나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는 호텔 전층을 조망할 수 있는 '인트로 화면'과 1층부터 99층까지 각 아이돌이 층별로 체크인하는 '아티스트 라운지', 멤버별 특색을 담은 '멤버룸' 등 총 3가지 공간으로 구성된다. 케이팝 호텔에 가장 먼저 들어오게 된 아이돌은 '에스파'와 이프랜드 대표 걸그룹 '이프랜디스'다. 라이즈와 산다라박은 각각 올해 6월 말과 9월에 입실할 예정이다. SKT는 팬 커뮤니티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이전부터 볼루메트릭 3D 모션 등의 기술을 적용해 왔다. 이프랜드는 이외에도 케이팝 코스튬, 이프홈 꾸미기 아이템, 볼류메트릭 아이템 등을 선보인다. SKT는 향후 이프랜드에 인공지능(AI) 기능을 적용하는 등 차별화된 메타버스 경험으로 새로운 케이팝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 CO 담당(부사장)은 "이프랜드가 제공하는 3D 몰입형 아티스트 콘텐츠와 참여형 팬미션을 통해 팬과 아티스트, 팬들 상호 간에 더 확장된 소통을 기대한다"며 "케이팝 호텔은 팬과 앝스트가 만나는 새로운 글로벌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2024-06-09 09:3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