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바일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만화·전자책 앱은 한국 IT기업 계열사가 운영하는 라인망가(네이버)와 픽코마(카카오)인 것으로 조사됐다. 라인망가는 40대 이상에서, 픽코마는 20~30대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14일 일본 모바일 분석업체 앱에이프의 '만화·전자책 앱 시장 조사 보고서 2024'에 따르면,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가 20대와 30대에선 픽코마, 40대·50대·60대에선 라인망가가 가장 많았다. 다만, 10대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일본 유명 만화출판사 슈에이샤(集英社)에서 만든 소년점프플러스가 1위에 올랐다. 한편, 일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만화·전자책 앱은 총 506개(6월 기준)로, 이용자들이 1개월간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만화·전자책 앱은 1.1개,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9.7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이용자 연령별로 나눠보면 30대의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12.7분으로 가장 많았고, 20대(10.7분)와 60대(10.7분), 40대(10.6분), 50대(10.3분), 10대(9.3분) 순으로 만화앱을 사용하는 시간과 빈도가 높았다. 또 지역별로는 일본 내 10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모두 라인망가와 픽코마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jsm64@fnnews.com 정순민 기자
2024-09-15 13:25:51[파이낸셜뉴스] 카카오픽코마 산하 웹툰 스튜디오 ‘스튜디오원픽’은 카카오픽코마 한국오피스에서 디지털 콘텐츠 기업 ‘메타크래프트’, 테크 기반 웹툰 콘텐츠 스타트업 ‘동주’와 글로벌향 웹툰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웹툰 제작에 필요한 기획력, 지식재산권(IP), 제작 솔루션을 갖춘 3개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각 사의 강점을 토대로 글로벌 플랫폼에서 선보일 작품을 제작하고, IP 확장까지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제작된 작품은 전자만화・소설 플랫폼 픽코마(카카오픽코마, 일본)를 포함한 글로벌 플랫폼에서 연재할 예정이다. 현재 노벨피아에서 서비스중인 웹소설 '전지적 1인칭 시점' 원작으로 한 웹툰 제작에 착수했다. 글로벌 독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충족시킬 작품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스튜디오원픽’은 한국과 일본에서 개성을 살린 특색있는 작품을 다수 선보였다. ‘메타크래프트’는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를 운영, 판타지, 무협, 로맨스, 공포, 공상과학(SF) 등 다양한 장르의 웹소설·웹툰 IP를 보유 중이다. ‘동주’는 최적의 웹툰 작가 팀 빌딩 및 제작을 지원하는 올 인 원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산하의 웹툰 제작 스튜디오 ‘스피노프’에 도입 중이다. 김현주 스튜디오원픽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은 각기 다른 강점을 보유한 3개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다채로운 매력의 참신한 작품을 선보이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그 동안 웹소설 원작의 웹툰을 한국과 일본에서 발표한 다수의 경험을 토대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유정석 메타크래프트 대표는 “노벨피아가 보유한 많은 작품이 웹툰, 게임으로 재탄생돼 글로벌 이용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새롭게 주목받는 작품이 발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윤광식 동주 대표는 “웹툰 제작에 필요한 최적의 팀 빌딩과 제작을 지원하는 당사의 솔루션을 통해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작품 제작의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라며 "3개사가 시너지를 발휘해 발표할 작품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7-12 11:39:59[파이낸셜뉴스] 네이버웹툰이 웹툰 플랫폼 기업 중 처음으로 미국 나스닥 시장에 성공적으로 데뷔하면서 일본 웹툰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픽코마의 상장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픽코마 日 증권시장 데뷔는 언제 "시장환경 등 살피는 중" 29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의 미 증시 진출 등 성과가 주목 받으면서 전자만화·소설 플랫폼을 운영 중인 카카오픽코마의 상장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카카오픽코마도 일찍부터 상장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카카오픽코마(구 카카오재팬)가 일본 현지에서 서비스하는 일본 법인인 만큼 도쿄 증권시장에서의 상장을 준비해왔다. 2017년 전신인 카카오재팬 시절에 상장 추진설이 제기됐고, 2021년에는 배재현 카카오 수석부사장이 카카오픽코마의 전신인 카카오재팬의 기업공개(IPO)를 검토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이르면 2022년 말이나 2023년 초에 상장이 유력하다고 점쳐졌지만, 엔데믹 등 여파로 정보기술(IT) 기업, 스타트업 등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됐고, 지난해는 카카오 그룹이 위기를 맞으면서 상장설도 다시 잠잠해졌다. 카카오픽코마 관계자는 상장과 관련해 "시장환경과 여러 요인을 종합하며 상장 시기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픽코마는 2022년 이후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000만명을 돌파했고, 거래액 및 매출도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픽코마의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일본 전자서적 전체 시장의 성장률을 웃돌았고, 올해 리텐셜 강화와 더불어 신규 이용자 유입 증가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픽코마는 2023년 거래액이 사상 처음 1000억엔(약 8600억원)을 경신하는 등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네이버웹툰 美 나스닥 상장, 북미서 웹툰 사업 주목 이번 네이버웹툰의 상장으로 카카오픽코마 등의 상장도 추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네이버웹툰이 미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서 K-콘텐츠 및 웹툰 시장의 가치도 높게 평가 받았다는 해석이다. 실제 네이버웹툰의 본사인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주식 공모가 희망 범위 상단인 주당 21달러에 공모가격이 결정돼 현지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향후 네이버웹툰은 북미 등 글로벌 각지에서 서비스와 사업을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최고경영자(CEO) 겸 창업자는 지난 27일(현지시간) 나스닥 상장 후 진행된 미디어 간담회에서 "(입사 후) 지난 20년을 돌아본 소회는 사실 아직도 실감이 잘 안 난다. 다만 어젯밤에 상장이 결정되고 나서는 울컥한 마음이 들었다"며 "향후 북미에서의 플랫폼 확장과 광고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분야에 투자를 할 것 같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용수 웹툰 엔터테인먼트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웹툰이라는 게 하나의 글로벌 산업으로 인정 받았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웹툰은) 한국인이 만든 카테고리와 산업이고, 한국인이 만든 콘텐츠 포맷이고, 한국인들이 만들었던 플랫폼과 에코 시스템을 미국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그냥 글로벌 산업으로 받아줬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6-28 18:09:16[파이낸셜뉴스] 카카오픽코마가 웹소설·웹툰 출판사에이템포미디어 산하 웹툰 스튜디오 '아트리'와 오는 8월 19일까지 약 두 달 간 ‘오리지널 웹툰 콘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주제는 결혼, 이혼, 복수 키워드를 포함한 ‘여성향 현대 로맨스 장르(전연령, 15세 이용가)’로, 신인 작가와 기성 작가 구분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제출 분량은 회차당 60~70컷 내외의 그림으로 표현된 그림 콘티 최소 3화 이상이며 총 35~40화 내외로 완결 가능해야 한다. 대상 작품 1개와 우수상 작품 2개를 선정해 상금을 수여하고, 수상작은 웹툰으로 제작된다. 웹툰으로 제작된 작품은 픽코마(일본)를 비롯해 여러 나라의 독자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당선작 발표는 9월 10일이다. 카카오픽코마가 일본에서 운영 중인 전자만화·소설 플랫폼 ‘픽코마’는 일본 만화 및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제작된 웹툰, 소설, 웹소설을 서비스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전체 카테고리(게임 포함)에서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하고, 단일 플랫폼 최초로 거래액 1000억엔(약 8800억원)을 경신하기도 했다. 카카오픽코마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 수상작을 글로벌에서 사랑받는 웹툰으로 제작해 많은 독자들과 연결하고자 한다”며 “전세계 독자들과 작품으로 만나길 희망하는 작가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6-17 14:13:40‘라인 사태'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웹툰의 일본어 서비스 라인망가가 지난달 약 4년 만에 일본 애플리케이션(앱) 마켓 시장 매출 1위에 오르면서 우려를 불식시켰다. 월 거래액 1억엔(약 8억9000만원)의 매출을 내는 히트작을 선보이며 일본 웹툰 시장에서 플랫폼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4일 모바일데이터 분석 업체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지난달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일본 앱 마켓에서 라인망가는 게임 포함, 전체 앱 중 매출 1위를 기록했다. 그 뒤를 카카오픽코마가 운영 중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이었다. 라인망가가 단일 앱 기준으로 일본 앱 마켓에서 카카오픽코마를 제친 것은 2020년 7월 이후 처음이다. 라인망가에서 화제작이 꾸준히 배출되면서 이 같은 성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라인망가는 지난해 웹툰 '입학용병'이 월 거래액 '1억엔'을 넘기고 '약탈신부', '재혼황후', '상남자' 등 월 1억엔을 버는 대형작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왔다. 최근 일본 웹툰 제작사가 만든 '신혈의 구세주'까지 월 거래액 1억엔을 돌파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임수빈 기자
2024-06-04 19:08:19[파이낸셜뉴스] 카카오픽코마가 데이터에이아이가 발표한 ‘2024 상위 퍼블리셔 어워드’에서 5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고 12일 밝혔다. 공개된 전 세계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퍼블리셔 중 만화 애플리케이션(앱) 퍼블리셔는 카카오픽코마가 유일하다. 수상내역은 전 세계 소비자 지출 기준 △전 세계 전체 퍼블리셔 상위 35위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에 본사를 둔 퍼블리셔 상위 18위(모바일 퍼포먼스 스코어 기준) △전 세계 상위 모회사 18위 △일본에 본사를 둔 상위 모회사 2위 △일본에 본사를 둔 상위 앱 3위이다. 카카오픽코마는 일본과 프랑스에서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를 운영 중이다. 픽코마는 전자책 형식의 일본 만화와 한국, 일본, 중국 등 각국의 웹툰을 서비스하며, 2020년 7월부터 현재까지 글로벌 디지털 만화 플랫폼 1위를 영위하고 있다. 픽코마는 높은 리텐셜(재방문율) 비율을 가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디지털 만화 플랫폼 최초로 거래액 1000억엔(약 9000억원)을 경신하고 데이터에이아이 집계 기준 연간 소비자 지출 1위, 액티브 유저 1위를 기록했다. 올해 1월, 2월 합산 액티브 유저 1위도 유지하며 일본 만화 앱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 중이다. 이 같은 기록은 모두 픽코마 단일 플랫폼으로 이룬 결과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카카오픽코마의 수상은 픽코마에 좋은 작품을 제공해주신 많은 업계 관계자 및 이용자들의 성원에 힘입은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해 글로벌 만화 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3-12 11:33:27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경신했다. 22일 카카오픽코마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픽코마'가 지난해 첫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경신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현재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중 단일 플랫폼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 또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데이터에이아이가 집계한 '2023 모바일 앱 마켓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도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일본 1위', '글로벌 17위(게임 앱 제외시 7위)'에 올랐다.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순위는 2022년에 비해 일본과 글로벌에서 각각 2계단, 3계단씩 상승했다. 카카오픽코마는 픽코마의 성장 요인으로 작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작품 First 정책'을 꼽았다. 지난해 이용자가 직접 구성한 작품리스트를 공개하는 '픽리스트'를 신설하는 한편, 최근 공개된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의 제작위원회에 참여해 원작에 대한 관심을 재점화했다. 픽코마는 전자책 형식의 일본 만화와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제작된 웹툰 등을 서비스 중이며, 2020년 하반기부터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순위에서 1위를 수성해 오고 있다. 올해 픽코마는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조윤주 기자
2024-01-22 18:05:46[파이낸셜뉴스]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경신했다. 22일 카카오픽코마에 따르면 지난 2016년 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픽코마'가 지난해 첫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경신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한 것이다. 현재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중 단일 플랫폼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 또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데이터에이아이가 집계한 ‘2023 모바일 앱 마켓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도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일본 1위’, ‘글로벌 17위(게임 앱 제외시 7위)’에 올랐다.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순위는 2022년에 비해 일본과 글로벌에서 각각 2계단, 3계단씩 상승했다. 카카오픽코마는 픽코마의 성장 요인으로 작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작품 First 정책’을 꼽았다. 지난해 이용자가 직접 구성한 작품리스트를 공개하는 ‘픽리스트’를 신설하는 한편, 최근 공개된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의 제작위원회에 참여해 원작에 대한 관심을 재점화했다. 픽코마는 전자책 형식의 일본 만화와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제작된 웹툰 등을 서비스 중이며, 2020년 하반기부터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순위에서 1위를 수성해 오고 있다. 올해 픽코마는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축적된 플랫폼 운영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픽코마는 만화를 사랑하는 이용자와 수많은 파트너들의 성원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다”며 "글로벌 만화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1-22 10:36:11[파이낸셜뉴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픽코마를 흡수합병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카카오픽코마는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 운영사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날 공시를 내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픽코마는 글로벌에서 웹툰을 비롯한 스토리 지식재산권(IP) 사업 협력을 위해 옵션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면서도 "카카오픽코마를 흡수합병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3-02-15 18:07:04[파이낸셜뉴스] 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9월 한 달 동안 일본 앱마켓에서 게임 포함 전체 애플리케이션(앱) 통합 매출 1위를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에이아이의 집계에 따르면, 픽코마는 올해 9월 기준 △일본 전체 앱(게임 포함) 매출 1위 △글로벌 만화 앱 매출 1위 △글로벌 전체 앱(게임 제외) 매출 7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픽코마는 일본 출판사들이 출간하는 만화, 소설 및 한국, 일본, 미국 등 해외 각국의 인기 웹툰을 앱과 웹을 통해 서비스 중이다. 올해 3·4분기 기준 픽코마의 월간활성사용자(MAU)는 1000만명 이상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픽코마는 지난 해 9월 유럽법인 '픽코마 유럽'을 설립하고 올해 3월 프랑스에서도 동명의 서비스를 시작한 바 있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픽코마는 누구나 장소와 시간에 제약없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에 맞춰 폭넓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2-11-04 17:3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