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한국의 현대무용이 중남미 관객과 만났다. 5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중남미 3개국 4개 도시에서 총 1578명의 남미 관객이 지구 반대편에서 날아온 한국의 현대무용 공연에 환호했다. 한-우루과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우루과이·아르헨티나·브라질에서 개최된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중남미 3개국 무용 순회공연 프로그램이다. 한-우루과이 수교 60주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우루과이대한민국대사관이 한국과 우루과이의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중남미 지역에 한국 현대무용을 선보이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과 지리·언어적으로는 먼 국가이지만 한류의 인지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넌버벌 현대무용 공연을 마련했다. 우루과이는 한국과 지구 정반대편에 위치한 나라로, 1953년 한국전쟁 당시 약 7만 장의 모포를 지원한 국가다. 한국과는 1964년에 외교 관계를 맺었다. 최근 양국은 바이오테크, 그린수소 등 신산업 분야에서 경제적으로 협력하고 유엔 평화유지활동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정치·경제·국방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한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공연은 아트프로젝트보라의 ‘소무’와 고블린파티의 ‘옛날 옛적에’ 더블빌 무대로 진행됐다. 아트프로젝트보라는 한국적인 요소들을 현대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무용단체로, 한국 전통 가면극 중 유일한 여성 캐릭터로 각시탈을 쓴 역할에 착안한 작품 ‘소무’를 선보였다. 고블린파티는 한국의 전통 옛이야기를 재해석해 현대무용과 음악으로 풀어내며 한국과 남미 사이 ‘옛 시절’에 대한 접점을 만들었다. 두 차례 우루과이 공연은 전석 매진됐다. 브라질에서는 전석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다. 특히 이번 무용 순회공연은 아르헨티나의 대표 공연예술축제인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페스티벌(FIBA)과 브라질 전역에서 열리는 무용축제인 단싸 엠 뜨란씨뚜(Dança em Trânsito)와의 협력으로 이뤄졌다. 현지서 공연을 관람한 부에노스 아이레스 현대무용 축제 예술감독 록사나 그린슈타인은 “주제와 동작 등 모든 면에서 한국적 현대무용의 특징을 보여준 인상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전했다. 리우 데 자네이루 축제의 예술감독 지젤리 따삐아스는 다음해에도 한국 팀 초청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연 이후, 각 국가에서는 현지 수교국민 및 예술가들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워크숍도 진행됐다. 워크숍은 전문 무용수를 대상으로 한 창작 워크숍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현대무용-K팝 결합 워크숍을 각각 추진했다. 브루나이에서도 자우림·고블린파티X갬블러크루 공연 한편, 지난 10월 6일에는 브루나이와의 수교 40주년을 맞이해 수도 반다르스리브가완에서 아티스트 자우림과 고블린파티X갬블러크루의 무대가 펼쳐졌다. 이달 중순에는 라이베리아와의 수교 60주년을 기념한 순회공연도 예정돼 있다. 아티스트 신유진과 대한사람은 문화예술 분야 교류가 전무한 라이베리아(10일)와 나이지리아(7일)에서 한국의 퓨전국악을 선보이며 수교의 의미를 알릴 예정이다. 김도연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교류기획부장은 “중남미 국가를 순회하며 현지 축제와의 연계로 한국 문화예술의 파급력과 접근성을 높였다”며 “K팝, 클래식, 현대무용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해 수교국민들이 한류의 색다른 외연을 접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에서는 매년 한국과 수교 정주년을 맞이한 국가를 대상으로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를 진행한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11-05 17:59:19[파이낸셜뉴스] 무대 삼면을 활용한 미니멀한 무대. 머리와 허리를 숙인 무용수들이 마치 땅속 씨앗처럼 웅크리고 있다. 세상이 멈춘 듯한 미세한 정지. 그러다 아주 천천히, 조금씩 싹을 띄우듯 움직인다. 사위는 동트기 전 새벽처럼 여전히 어둡고, 무용수의 움직임이 뒤편 산 위로 일렁일렁 그림자를 만들어낸다. 현대무용 대표주자 김재덕과 한국무용 대가 국수호가 장르와 세대를 초월해 한 무대서 만났다.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의 ‘국수호·김재덕의 사계’ 공연을 통해서다. 지난 10월 31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 초연의 막을 올린 이 공연은 김재덕의 프롤로그로 시작을 열었다. 국수호와 김재덕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이 작품은 계절을 소재로 인간과 자연의 움직임을 무용으로 풀어냈다. 서로 창작을 보완하며 대본, 연출, 음악 등 전 과정을 함께 구상했다. 그렇게 김재덕은 봄과 여름, 국수호는 가을과 겨울의 안무를 맡았다. 이번 공연은 영상 등 미디어 장치를 최대한 배제했다. 무용수의 의상 역시 흰색 등 단색으로 색을 자제했다. 국수호가 연출한 가을과 겨울로 가면 한복에 은은한 색이 더해진다. 가을과 겨울은 봄과 여름에 비해 한국적 색채가 짙고 음악 역시 역동적으로 변화한다. 가을의 정령과 함께 풍성함을 노래하며 삶의 즐거움을 표현하는 남녀들의 모습이 눈에 띈다. 그러면서도 작품 전체의 미니멀한 기조는 유지된다. 부채춤을 추는 무용수의 춤사위는 한국무용이라기보다 한국적 현대무용처럼 보인다. 이어 소매 부분에 길고 검은 천이 달린 남자 무용수들의 몸동작에선 한국화를 그리는 붓이 연상되는데, 이 역시 현대적 세련미를 선사한다. 계절의 변화가 형형색색 색채로 표현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 몸의 움직임만으론 계절의 변화를 느끼기엔 다소 지루하다는 인상을 준다. 두 안무가의 색깔이 나뉜다는 점에서 '같은 주제를 자신만의 색채로 풀어낸' 더블빌 공연이라는 느낌도 든다. 국수호는 앞서 “춤이 고여 있지 않길 바라며, 더 젊어지고 싶어서 이 작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재덕은 “이번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밸런스”라며 “현대적인 것과 한국적인 것, 서사와 추상, 유형과 무형 등 국수호 선생님과 저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말했다. 11월 3일까지 세종M씨어터.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11-01 11:25:58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은 가을 시즌을 맞아 '국수호·김재덕의 사계' 공연을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전통 한국춤의 대가 국수호와 현대무용가 김재덕의 공동 작업으로 탄생한 이번 작품은 계절을 소재로 인간과 자연의 움직임을 무용으로 풀어낸다. 세대와 장르, 안무 스타일이 뚜렷하게 다른 국수호와 김재덕은 서로의 창작을 보완하며 대본, 연출, 음악 등 전 과정을 함께 구상한 협업 공연을 완성했다. 김재덕은 봄과 여름, 국수호는 가을과 겨울의 안무를 맡아 각각의 계절을 표현함으로써 시간의 영원성과 반복되는 순환의 의미를 담아냈다. 동양철학의 근본 원리인 '무형에서 유형', '양에서 음'으로 이어지는 순환의 원리를 바탕으로, "사계의 시간은 자연이자 인간의 몸”이라는 메시지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이번 공연은 영상 등 미디어 장치를 최대한 배제해 신체 움직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3면을 활용한 미니멀한 무대 미장센으로 여백의 미를 극대화했다. 무대 디자인은 연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는 박동우가, 의상은 홍콩 출신 패션디자이너 영친이 맡았다. 음악은 서울시무용단 '일무'에 참여해 주목받은 안무가 김재덕이 맡았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이번 '국수호·김재덕의 사계'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특별한 무대"라며 "국내외 최고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만큼 한국 무용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공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1302@fnnews.com 장인서 기자
2024-10-02 10:12:26[파이낸셜뉴스] 국립국악원 무용단은 내달 16∼17일 서울 서초구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고려가무'를 공연한다고 30일 밝혔다. 고려시대의 정형화된 춤 양식인 궁중무용 '정재'를 고려 특유의 정취를 가미한 새로운 해석과 상상력으로 재구성한 공연이다. 전통무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앞장섰던 국립국악원의 첫 고려시대 전통무용 복원 시도다. 국립국악원은 조선에 비해 고려의 궁중무용이 더 자유분방했을 것이라는 해석으로 새로운 춤 동작과 대형, 박자 등을 끌어냈다. 국립국악원 무용단 김충한 예술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안무가 김혜자, 박성호, 백미진 등 3명이 안무 조율에 참여했다. 김충한 예술감독은 "고려는 국립국악원이 그간 다루지 않았던 시대라서 오히려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면서 "절제의 미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정재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09-30 12:42:45국립현대미술관은 다원예술 2024 '우주 엘리베이터'를 오는 25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우주에 대한 상상력과 감각을 탐구하는 프로젝트다. 전시명인 ‘우주 엘리베이터’는 러시아 과학자인 콘스탄틴 치올코프스키가 1895년에 제안한 개념으로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정지궤도까지 엘리베이터로 연결하는 일종의 건축 방식이다. 인간이 자기 충족적인 지구를 떠나 새로운 현실인 우주로 가야 하는 ‘이유’와 지구 바깥으로 가기 위한 ‘방법’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우주 엘리베이터’를 소재로 공학적 상상력과 인간의 본질적 욕망과 두려움을 예술의 관점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예술의 중요성과 과거 구상의 유효성 그리고 절대로 사라지지 않는 인간의 본원적인 감각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무대다. 전시는 내년 2월까지 총 10개의 개별 프로그램을 월별로 진행하며, 다양한 젊은 작가를 선보이는 쇼케이스도 예정돼 있다. 오는 25일 일본 연출가 도시키 오카다의 연극 '우주선 인-비트윈호의 창문'으로 문을 연다. 인간 승무원 4명과 안드로이드 승무원 1명을 태운 우주선 인-비트윈(In- Between)호의 우주여행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6월과 7월에는 한국 안무가 노경애의 무용과 전통음악 박민희의 공연이 펼쳐진다. 8월에는 한국과 영국의 미디어아트 듀오 김치앤칩스의 '또 다른 달'이 미술관 야외에 설치된다. 또 하반기(10월~2025년 2월)에는 우주를 상상하면서 과거와 미래, 의식과 무의식, 공학과 예술 등을 연결하고 여러 감각을 융합해보는 작업을 선보인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급변하는 예술 환경에 발맞춰 매년 다채로운 매체의 융합을 보여주는 국립현대미술관 다원예술의 새로운 시도는 계속된다”며 “‘우주 엘리베이터’라는 재미있고도 미래적인 주제를 통해 미술관에서 다양한 상상과 현실을 예술로 연결해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2024-05-09 10:39:39[파이낸셜뉴스] 국립정동극장(대표이사 정성숙)이 봄날에 맞춰 현대무용가 안은미, 안애순, 안성수의 걸작 세 편을 선보이는 기획공연 '봄날의 춤'을 개최한다. 27일 국립정동극장에 따르면 4월 3일과 5일, 7일에 차례대로 공연을 선보인다. '봄날의 춤'은 지난해 열린 국립정동극장 '한여름 밤의 춤'의 후속 시리즈다. 작년 전통무용에 이어 올해는 현대무용 장르 거장을 초청했다. 첫날인 4월 3일에는 안무가 안은미의 '거시기모놀로그'가 무대에 오른다. 2019년과 2021년 영등포문화재단에서 공연된 작품으로 그간 잘 다뤄지지 않았던 할머니 세대의 첫날밤 이야기를 소재로 한다. 언어가 부족해 수치와 부끄러움의 기억으로만 남아있던 6-90대 여성들의 목소리를 무대 위에 재생시키고 무용수의 몸을 통해 주체적인 메시지를 회복하는 과정을 그리는 작품이다. 4월 5일에는 안무가 안애순의 '척'이 관객들을 만난다. '척'은 2021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아시아무용커뮤니티레퍼토리 제작 공연으로 초연된 작품이다. 아시아의 전통적 측량법 도량형 ‘척(尺)’이라는 절대적 기준 아래 사라졌던 개인의 세계에 주목한다. 해당 공연은 오는 5월부터 영국 런던과 맨체스터에서 투어 공연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4월 7일 공연은 안무가 안성수의 '스윙어게인'이 장식한다. 2018년과 2019년 국립현대무용단에서 공연된 '스윙'을 발전시킨 작품이다. 리드미컬한 에너지의 스윙 음악에 1980년대 유행곡들과 영화 ‘그린북’의 OST 등을 추가해 음악적으로 더욱 많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작곡가 라예송의 해설이 함께한다. 국립정동극장과 인터파크티켓을 통해 오는 2월 29일부터 예매할 수 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2-27 09:18:20[파이낸셜뉴스] 세종대학교 김형남 교수( 사진)가 제15대 한국현대무용협회 이사장에 취임했다. 24일 한국현대무용협회는 김 신임 이사장이 오늘(24일)부터 4년간의 임기 기간을 갖는다고 밝혔다. 한국현대무용협회는 올해 첫 사업인 CODAKO 컴퍼니 워크숍을 앞두고 있으며, 상반기 국제현대무용제(MODAFE), 청년예술가 육성프로젝트 신인데뷔전, 한국현대무용 콩쿠르 등의 사업을 준비 중이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4-01-24 10:45:28[파이낸셜뉴스] 국립현대무용단은 11일 신임 김성용 단장 겸 예술감독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기관 비전 및 신규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했다. 신임 김성용 단장은 “국립현대무용단이 갖춰야 할 정체성을 강화하고, 국내 곳곳과 해외를 넘나들며 ‘모두와 함께 춤추는 현대무용’이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국립현대무용단으로 만들어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김성용 단장은 “단장으로 임명되기 전부터 무용계의 구성원으로서 국립현대무용단의 역할에 대해 늘 고민해왔다. 예술감독과 무용수들이 구심점이 되어 선보이는 무대를 통해 무용단의 색채를 선명히 만들고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3년 임기 내 중점적으로 추진할 신규 프로젝트로 ‘댄스 그라운드(가칭) 오픈’, ‘지역상생 프로젝트’, ‘아시아 교류 확대’를 내세웠다. 이를 통해 현대무용 창작 환경을 개선하고, 일반 시민의 현대무용 향유 기회를 확대하며, 서울 중심을 벗어나 지역과 해외를 아우르는 폭넓은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성용 신임 단장 겸 예술감독은 지난 5월 11일 문화체육관광부를 통해 임명됐다. 임기는 3년이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2023-09-12 07:12:43[파이낸셜뉴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김성용 댄스컴퍼니 무이 대표를 11일자로 국립현대무용단 단장 겸 예술감독에 임명했다. 신임 단장의 임기는 3년이다. 김성용 신임 단장은 현대무용을 전공한 전문무용수로, 한양대 무용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거쳤다. 국내 최고 권위의 대회 중 하나인 동아무용콩쿠르의 금상 수상을 시작으로, 일본 나고야 국제 현대무용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입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무용가로서 일찌감치 두각을 나타냈다. 무용수 출신 안무가로서 특유의 소통과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작품을 만들어 왔으며, 국내뿐 아니라, 프랑스, 미국, 일본 등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펼쳐,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무용수들의 뛰어난 역량을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대구시립무용단의 예술감독 및 상임 안무가를 역임하며, 행정가로서의 면모도 보여준 바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신임 단장이 예술가로서 무대에서 쌓아온 경험과 젊고 창의적인 리더십을 통해 국립현대무용단이 한 단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 세계인이 모든 분야·장르의 K-컬처에 갈채를 보내고 있는 만큼 신임 단장이 한국 현대무용도 세계 무대로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2023-05-11 14:55:05[파이낸셜뉴스] LG아트센터가 국내 대표 현대 무용안무가 김설진, 김재덕과 함께 현대무용과 스트릿 댄스, 춤의 경계를 허무는 무대를 선사한다. 다음달 2일과 3일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이틀간 진행되는 '브레이크 스루'는 김설진 안무가와 무버의 '달의 얼굴', 김재덕 안무가와 엠비크루의 '마당'등 두 편의 공연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공연인 '마당'은 김재덕과 엠비크루가 2021년 ‘서울거리예술축제’에서 공연한 '마당-인터렉션'을 재창작한 작품이다. 서대문의 작은 인쇄소에서 선보였던 '마당-인터렉션'은 좁은 공간에서 펼쳐지는 다이나믹한 안무로 호평 받은 바 있다. 이번에 공연하는 '마당: Pull-in'은 기존 공연장의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시도하지 못했던 동작들을 포함해 대극장 무대와 조명 연출을 이용해 안무가와 무용수들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낼 예정이다. 김재덕과 함께 공연하는 엠비크루는 2002년 결성되어 다수의 비보이 대회에서 우승한 국내의 대표적인 비보이 단체다. 이번 공연에는 박재형, 박문성, 유권욱, 김수강, 전성현, 이성준, 황인경 등 7명의 멤버가 출연한다. 두 번째 공연인 '달의 얼굴: Phase of the Moon'은 안무가 김설진이 자신이 이끄는 크리에이티브그룹 ‘무버’와 함께 선보이는 신작이다. 현대 무용, 비보잉, 스트릿 댄스, 발레 등 다양한 댄스 스타일을 가진 7명의 출연자가 개개인의 개성이 담긴 움직임을 펼쳐낸다. 김설진 안무가는 “'달의 얼굴'은 춤을 살아온 이들의 이야기”라며 “이들의 이야기가 개개인의 삶과 어떻게 닿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서 출발한 작품”이라고 밝혔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2022-11-30 14: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