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 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 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이 알려져 네티즌들 사이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감기에 좋은 지압법 중 가장 추천하는 것은 '대추혈 문지르기'다. 목을 앞으로 숙였을 때 목 뒤쪽 볼록 튀어난 뼈 바로 아래를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된다. 두 번째는 '풍지혈 누르기'다. 목 뒤 중앙에서 양쪽으로 양 1.5cm 떨어져 있는 약간 오목한 곳을 풍지혈이라 부르는데 엄지와 검지로 마사지 하듯 눌러주면 된다. 세 번째는 '코 양끝 문지르기'다. 양손 검지로 코 양끝을 3분 가량 문지르고 3회 정도 반복하면 된다. 네 번째는 '합곡혈 누르기'다. 엄지와 검지가 갈라진 뼈 사이 약간 움푹한 부분인 합곡혈을 찌릿한 느낌이 날 정도로 1~2분동안 강하게 누른다. 마지막으로는 '엄지손가락 비벼주기'다. 한 손 엄지를 이용해 다른 손으로 가싸고 비비거나 돌리면 감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에 대해 네티즌들은 "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 대박이다","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 혈자리라니 신기하네","감기에 좋은 지압 방법, 한번 해봐야지"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2015-06-02 19:24:04감격시대(사진=해당방송캡처) 김현중과 최지호가 한판 승부를 벌였다. 27일 방송된 KBS 2TV '감격시대 : 투신의 탄생'에서는 신정태(김현중 분)와 아카(최지호 분)가 일국회에서 결투를 했다. 신정태는 무통인 아카를 쉽게 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아카의 칼을 잘 피하며 신정태는 아카의 혈자리만 공격했다. 이에 아카의 오른손은 쓸 수 없게 됐고 아카는 왼손으로 칼을 잡고 다시 신정태를 공격했지만 신정태는 아카의 급소만 제대로 노렸다. 아카는 신정태에게 제대로 맞고는 그 자리에서 비틀거리며 움직이지 못했고 가야(임수향 분)는 아카의 혈자리만 공격해 움직일 수가 없다며 신정태의 실력에 당혹스러운 듯 했다. /파이낸셜뉴스 스타엔 hyein4027@starnnews.com김혜인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starnnews.com
2014-03-27 23:18:34[파이낸셜뉴스] 수지침이 각종 어지러움, 피로감, 두중, 정신 집중이 안될 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극심한 피로나 충격의 인사불성, 졸도, 급체, 경기 등을 속히 깨어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은 21일 "오안혈과 오기혈을 자극하면 대뇌혈류를 급격히 개선시켜 정신 집중이 안될 때 도움이 된다"며 "수지침은 피부를 찌르는 방법이 아니고 피부 충격자극을 주므로 안전해 누구든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안혈은 손톱 위 1mm 지점이며 오기혈은 손바닥 쪽으로 손끝에서 약 3mm 지점을 말한다. 수치침을 사용할 때는 손끝은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오안혈은 1번씩 열 손가락을 자극하며 2~6번 이상 반복해 준다. 오기혈은 1번씩 자극하되, 5~6번 반복한다.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우선 환자를 따뜻한 곳이나 외투, 이불 등을 깔고서 눕힌다. 2명 이상이 있으면 1명은 속히 응급실에 연락을 취하되, 정확한 장소를 알려야 한다. 환자의 머리는 낮추고 넥타이, 혁대, 신발을 풀어준다. 호흡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인공호흡이나 제세동기 등을 사용해 응급조치를 시행하도록 한다. 의식이 있는 경우 수지침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때는 수지침으로 다음 혈처를 1번씩 계속 돌아가면서 6번 이상 자극을 준다. 정신을 곧 차리지 않으면 손바닥 쪽을 자극하도록 한다. 한편, 고려수지침학회는 최근 순금과 특수 은을 결합해 충격자극을 주는 볼펜모양의 K수지침을 개발했다. 이 침은 피부에 금속 이온 자극을 급격히 줄 때 생체전류 활성화 작용으로 대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대뇌 혈류를 조절해 왕성하게 흐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K수지침을 사용할 때는 먼저 자극할 위치를 정하고 비벼주고 소독을 한다. K수지침을 똑바로 세우고 위의 손잡이를 누른다. 보통은 남자는 9번, 여자는 6번씩 사용한다. 응급처치할 때는 1번씩 돌아가면서 눌러 자극하는 것이 좋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2023-12-24 17:35:09[파이낸셜뉴스] 본초여담(本草餘談)은 한동하 한의사가 한의서에 기록된 다양한 치험례나 흥미롭고 유익한 기록들을 근거로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쓴 글입니다. <편집자 주> 옛날에 한 노인이 있었다. 노인은 한 마을의 산속에 살았는데, 100세가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얼굴이 마치 젊은이와 같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노인을 동자(童子) 도사라고 불렀다. 마을 사람들은 노인의 무병장수 비결이 무척 궁금했다. 무엇보다도 마을 사람들은 노인이 되면 모두들 치매에 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도사는 100세가 넘어도 눈이 밝아 가을철 가늘어진 동물의 털들을 서로 구분할 수 있었고, 100보 밖에서 떨어지는 낙엽소리까지 들을 정도였다. 그리고 매사에 사리를 분별할 줄 알았다. 마을 사람들은 “동자 도사님은 분명 집안에 불로장생의 비방(祕方)을 숨겨 놓고 먹는 것이 분명하오.”하면서 의심했다. 그때 한 남자가 “제가 도사님의 집에서 소일거리를 도와준다고 하면서 머물면서 그 비법을 알아보겠습니다.”라고 했다. 남자는 산속에 있는 노인의 집을 찾아가 이래저래 핑계를 대면서 머물 것을 요청했다. 노인은 젊은이가 먹을 것까지 들고 찾아와 집안일을 도와주겠다고 하니 거절할 이유가 없었다. 노인의 집에는 방이 하나밖에 없어서 잠도 함께 자야 해서 노인의 일거수일투족 모든 것을 알 수가 있었다. 남자는 노인의 집 마당도 쓸고 산에서 나무도 하고 물도 길러오고 장작도 팼다. 그러면서 틈틈이 노인의 행동을 관찰했다. 노인은 특별하게 하는 것이 없었다. 그냥 먹는 것도 마을 사람들과 같이 평범했다. 그렇게 하루가 지나고 밤이 되어 잠을 자고 다음 날 새벽이 되었다. 그런데 방안 어디선가 탁탁한 물체가 탁탁탁하고 부딪히는 소리에 남자는 잠을 깼다. 남자가 거슴츠레 눈을 뜨고 보니 노인이 잠자리에 일어나서 앉아 자신의 치아를 여러번 부딪치는 것이다. 노인은 100세가 넘었지만 아직도 치아가 탁탁탁하고 가볍게 소리가 났다. 그리고서는 혀를 입안에서 여기저기 굴리더니 그때 나온 침을 여러 번에 걸쳐서 삼키는 것이다. 남자는 누운 상태로 실눈을 뜨고 계속해서 노인을 관찰했다. 노인은 아직 동트기 전의 어두운 방 안에서 눈알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돌리고, 다시 눈을 감은 채 정신을 보았다가 다시 눈알을 돌리는 것을 반복했다. 노인은 또다시 양 손바닥을 열이 나게 비빈 후 두 눈을 수차례 문질렀다. 그리고 오른손을 머리 위로 넘겨 왼쪽 귀를 여러 번 당기고 다시 왼손을 머리 위로 넘겨 오른쪽 귀를 여러 번 당겼다. 귀를 절반으로 접기도 하고 귓불을 아래로 잡아당기기도 했다. 어두운 방이지만 귓바퀴가 붉게 물드는 듯했다. 이렇게 며칠 동안 유심히 관찰했더니 아침마다 일어나서 하는 행동이 반복되었다. 남자는 노인의 행동이 궁금해서 미칠 지경이었다. 그래서 “저는 도사님의 무명장수하는 비결을 알아내고자 이 집에 찾아왔습니다.”라고 이실직고를 했다. 그러자 노인은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껄껄껄하고 웃으며 “젊은이, 처음부터 말을 하지 그랬나.”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그 이유를 설명해 주기 시작했다. 노인은 “먼저 눈알을 돌리는 것은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양생법이네. 옛날에 서진인이란 사람이 눈병을 앓았는데, 눈알 돌리기와 눈을 감고 있는 것을 반복했더니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눈에는 황금 수레바퀴 같은 신광이 저절로 나타나고 영원히 눈이 어두워지지 않고 가는 털도 보이게 되었다네. 그래서 그는 항상 ‘눈알을 돌리니 눈이 어두운 게 없어졌다’라고 노래까지 하고 다녔다네.”라고 하는 것이다. 실제로 눈동자를 돌리면 시력을 보호하고 정신을 맑게 하고 기억력에도 좋다. 또한 운동자 운동은 스트레스와 심리적으로 예민함을 줄이고 기억을 긍정적으로 재처리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눈동자 운동은 왼쪽으로 5회, 오른쪽으로 5회를 돌리고, 위아래, 좌우, 대각선으로 양쪽 모서리를 쳐다보는 식으로 운동하면 좋다. 이어서 노인은 “손바닥을 열이 나게 비빈 후 두 눈을 문질러도 눈의 예장(瞖障, 백내장)이 저절로 없어지고 눈이 밝아지며 풍(風)이 사라진다네. 그리고 이마를 넘어 머리카락이 나는 곳까지 문지르면 얼굴에서 빛이 나지. 또한 콧마루를 문지르면 폐기(肺氣)가 좋아지네. 마지막으로 횟수에 상관없이 손으로 귓바퀴를 문지르면 신기(腎氣)를 보하고 귀가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네. 이렇게 하면 귀도 밝아지네.”라고 하는 것이다. 손바닥을 문질러서 열이 나게 하는 자체도 전신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말초혈액순환을 도와서 수족냉증에도 좋고 뇌혈류순환도 촉진시킨다. 또한 손바닥의 열기로 눈을 감싸주면 눈물샘을 자극해서 눈물의 분비를 촉진하고 눈 기름샘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준다. 보통 눈과 귀가 밝아지는 것을 총명(聰明)이라고 한다. 총명은 치매의 반대말이다. 그래서 늙어서도 잘 보이고 잘 듣는 것은 정신을 맑게 하는 것 자체가 치매를 예방하는데 무척 중요하다. 귀를 자주 만져주는 것도 귀가 먹는 것을 막아주면서 동시에 전신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귓불을 자극하는 것은 뇌를 자극하는 것과 같다. 남자는 노인에게 묻기를 “도사님은 이 방법을 어떻게 아셨습니까?”라고 했다. 그러자 노인은 책을 몇 권 꺼내서 보여줬다. 한 책 표지에는 <황정경(黃庭經)>이라고 쓰여 있었다. 노인은 “이 책은 대대로 내려온 가보인데, 내가 젊어서부터 우연히 이 책 내용을 읽고서 그때부터 날마다 실행에 옮겼다네. 그러나 이 내용을 무시하고 행하지 않았던 다른 가족들이 이미 모두 죽었거나 병들었네.”라고 했다. 책을 펼쳐 보니 ‘그대가 오래 살고자 한다면 곤륜(崑崙)을 닦아야 한다. 머리는 빗질을 많이 해야 하고 손은 얼굴에 두어야 하고 치아를 자주 맞부딪쳐야 하고 침은 항상 삼켜야 하고 기는 세심하게 단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가 곤륜을 닦는 방법인데, 곤륜은 곧 머리를 가리킨다.’라고 쓰여 있는 것이다. 곤륜(崑崙)은 전설 속의 옥이 난다는 높은 산이름이면서 발목에 있는 혈자리 이름으로도 쓰인다. 노인이 행했던 방법들도 다른 책 여기저기에 기록이 되어 있었다. 그러고 보니 노인은 침을 한 번도 뱉는 것을 보지 못했다. 당시에 보면 사람들은 침을 뱉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당시 집에는 모두들 타구(唾具, 침 뱉는 그릇)가 있어서 거기에 대고 가래침을 뱉었다. 심지어 가래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길거리나 집안 아무 곳에서나 퉤퉤하고 침을 뱉었다. 남자는 노인에게 “도사님은 침을 다시 삼키십니까? 침은 더러운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모두 뱉어내는 것 아닌가요?”하고 물었다. 그러나 노인은 “침을 뱉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 오래산다네.”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하루종일 침을 뱉지 않고 늘 머금고 있다가 삼키면 사람의 정기(精氣)가 늘 머물러 얼굴과 눈에서 빛이 나지. 침은 진액으로 다시 되돌릴 수 있고 삼킬 수 있다고 해서 회진법(迴津法)이라고 하네. 치아를 마주치는 것을 고치법(叩齒法)이라고 하는데, 이와 함께 혀로 입안을 돌리는 것은 침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네. 옛날에 어떤 사람이 침을 자주 뱉어서 진액이 마르고 몸이 말라 갔는데, 내가 회진법을 알려주자 한참을 수련하니 몸이 다시 윤택해 적이 있네.”라고 하는 것이다. 침은 소화를 돕고 구강질환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사실 노인이 아침마다 치아를 부딪치는 행위는 소리를 나게 하는 목적이 아니라 악관절에 압력을 가하는 저작행위였다. 저작운동을 하면 단순하게 침 분비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뇌혈류순환을 촉진하면서 상부경추의 부정열을 맞춰주기 때문에 뇌척수액의 순환도 원활해진다. 고치법은 치아를 세게 부딪치는 것보다는 아주 가볍게 부딪히게 해야 하고 어금니를 악무는 정도로 압력이 가해지게 하면 된다. 특히 양쪽 악관절을 모두 고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자는 이러한 비법을 모두 알려준 도사에게 감사를 전하고 마을에 내려와 도사에게서 배운 바대로 마을 사람들에게 일러주었다. 그 마을 사람들은 모두들 도사의 양생비법을 실천하게 되었고, 어느덧 그 마을은 노망든 노인들이 없이 장수마을이 되어 있었다. * 제목의 ○○은 ‘곤륜(崑崙)’입니다. 오늘의 본초여담 이야기 출처 <동의보감> 按摩導引. 養生書曰, 夜臥覺, 常叩齒九通, 嚥唾九過, 以手按鼻之左右上下數十過. 又曰, 每朝早起啄齒, 幷漱津唾滿口嚥之, 縮鼻閉氣, 以右手從頭上引左耳二七, 復以左手從頭上引右耳二七, 令耳聰延年. 又曰, 熱摩手心, 熨兩眼每二七遍, 使人眼目自然無障瞖, 明目去風. 頻拭額上, 謂之修天庭, 連髮際二七遍, 面上自然光澤. 又以中指於鼻梁兩邊揩二三十遍, 令表裏俱熱, 所謂灌漑中岳, 以潤於肺. 以手摩耳輪不拘遍數, 所謂修其城郭, 以補腎氣, 以防聾聵. (안마도인. 양생서에 밤에 잠이 깼을 때는 늘 치아를 9번 맞부딪치고 침을 9번 삼킨 후 손으로 코의 좌우와 상하를 수십 번 문지른다고 하였다. 또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치아를 맞부딪치고 침으로 입안을 헹군 뒤 한 입 가득 삼킨다. 코를 찡그리고 숨을 멈춘 뒤 오른손을 머리 위로 넘겨 왼쪽 귀를 14번 당기고 다시 왼손을 머리 위로 넘겨 오른쪽 귀를 14번 당긴다. 이렇게 하면 귀가 밝아지고 오래 산다고 하였다. 또 손바닥을 열이 나게 비빈 후 두 눈을 14번 문지르면 눈의 예장이 저절로 없어지고 눈이 밝아지며 풍이 사라진다. 이마를 자주 문지르는 것을 천정을 닦는다고 하는데, 발제까지 14번 문지르면 얼굴에서 절로 빛이 난다. 또한 중지로 콧마루 양쪽을 20~30번 문질러 표리가 모두 열이 나게 하는 것을 중악에 물을 댄다고 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폐를 적셔준다. 횟수에 상관없이 손으로 귓바퀴를 문지르는 것을 성곽을 닦는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신기를 보하고 귀가 먹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하였다.) ○ 古人治肝勞, 有養之之法. 彭眞人患目疾, 不計晝夜, 瞪目注視, 閉之少頃, 依法再行, 積功而視秋毫. 徐眞人亦患目疾, 暗室正坐, 運睛旋還八十一數, 閉目集神, 再運, 不數年而神光自現, 狀如金輪, 永除昏暗. 施眞人歌曰, 運睛除目暗, 皆養之之法也. (옛날 사람들은 간로를 치료하는 양생법을 알고 있었다. 팽진인이 눈병을 앓을 때 밤낮으로 눈을 뜨고 바라보다가 잠시 눈을 감았다가 하였다. 이 방법을 계속 반복하였더니 가는 털도 보이게 되었다. 서진인도 눈병을 앓았다. 어두운 방에 바르게 앉아 눈을 81번 돌리고, 눈을 감은 채 신을 모았다가 다시 눈을 돌리는 것을 반복하였더니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황금 수레바퀴 같은 신광이 저절로 나타나고 영원히 눈이 어두워지지 않았다. 시진인이 노래하기를, “눈알을 돌리니 눈이 어두운 게 없어졌다”고 하였다. 이것이 모두 양생하는 방법이다.) ○ 攝養要訣. 黃庭經曰, 子欲不死修崑崙, 謂髮宜多櫛, 手宜在面, 齒宜數叩, 津宜常嚥, 氣宜精鍊. 此五者, 所謂修崑崙, 崑崙謂頭也. (양생의 요결. <황정경>에서 “그대가 오래 살고자 한다면 곤륜을 닦아야 한다”고 했다. 머리는 빗질을 많이 해야 하고 손은 얼굴에 두어야 하고 치아를 자주 맞부딪쳐야 하고 침은 항상 삼켜야 하고 기는 세심하게 단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가 곤륜을 닦는 방법인데, 곤륜은 곧 머리를 가리킨다.) ○ 迴津法. 眞人曰, 常習不唾地. 盖口中津液, 是金漿玉醴, 能終日不唾, 常含而嚥之, 令人精氣常留, 面目有光. 盖人身, 以津液爲本, 在皮爲汗, 在肉爲血, 在腎爲精, 在口爲津, 伏脾爲痰, 在眼爲淚. 曰汗, 曰血, 曰淚, 曰精, 已出則皆不可迴, 惟津唾則獨可迴, 迴則生生之意又續矣. 有人喜唾, 液乾而體枯, 遇至人, 敎以迴津之術, 久而體復潤矣. (회진법. 진인이 “늘 땅에 침을 뱉지 않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입안의 진액은 금장과 옥례이다. 하루종일 침을 뱉지 않고 늘 머금고 있다가 삼키면 사람의 정기가 늘 머물러 얼굴과 눈에서 빛이 난다. 사람의 몸은 진액이 근본이다. 피부에서는 땀이 되고, 살에서는 피가 되며, 신에서는 정이 되고, 입에서는 침이 되며, 비에 잠복하면 담이 되고, 눈에서는 눈물이 된다. 땀이나 피나 눈물이나 정은 나온 뒤에는 돌이킬 수 없지만, 오직 침은 돌이킬 수 있다. 돌이키게 되면 생겨나고 생겨나는 뜻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침을 자주 뱉어서 진액이 마르고 몸이 말라 갔다. 지인을 만나 회진법을 배운 후 한참을 수련하니 몸이 다시 윤택해졌다.) / 한동하 한동하한의원 원장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2024-11-20 09:09:46[파이낸셜뉴스] 본초여담(本草餘談)은 한동하 한의사가 한의서에 기록된 다양한 치험례나 흥미롭고 유익한 기록들을 근거로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쓴 글입니다. <편집자 주> 옛날에 항상 멍하게 앉아 있는 부인이 있었다. 매사에 하는 일이 두렵고 누군가 잡으러 오는 듯한 불안감도 느꼈다. 부인은 어떤 일을 해도 즐겁지가 않았고 가슴이 답답했다. 걷거나 서 있는 것도 힘들어서 항상 앉아만 있었다. 남편이 “도대체 어디가 불편한 것이요?”라고 물어도 대답이 없었다. 마치 넋이 나간 것 같았다. 남편은 부인을 데리고 약방을 찾았다. 의원이 진찰을 해 보더니 “이것은 심(心)의 병이요. 제가 약을 처방하고 침치료를 해 볼텐데, 그럼 좋아질 수 있을 것이요.”라고 하면서 환약을 물과 함께 마시게 하고 더불어서 소부혈과 신문혈 그리고 내관혈과 간사혈에 침을 놓았다. 그랬더니 부인의 눈이 초롱초롱해졌다. 부인은 “눈이 밝아지고 머릿속의 안개가 걷히는 것 같습니다. 답답했던 가슴도 시원해졌습니다.”라고 하는 것이다. 의원은 “앞으로 이 환약을 복용하면서 침치료를 계속하시면 좋아지실 겁니다.”라고 안심을 시켰다. 부인과 남편이 되돌아가자 약방에서 의술을 배우는 제자가 물었다. “스승님, 원래 심(心)은 군주(君主)와 같은 장기라 병들지 않고 만약 병이 든다 할지라도 약이 없다고 했는데, 스승님은 심병이라고 하면서 치료를 하시니 어떻게 된 겁니까?”라고 질문이었다. 그러자 의원은 “우리 몸의 심(心)에는 2개가 있다. 바로 눈에 보이는 심과 눈에 보이지 않는 심이다. 눈에 보이는 심을 혈육지심(血肉之心)이라고 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심은 신명지심(神明之心)이라고 한다. 나는 부인의 신명지심을 치료한 것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제자가 “눈에 보이지 않는 신명의 심장이 있다니요?”하고 말했다. 그러자 의원은 “요즘 의원들은 유형의 물질에만 집착하고 무형의 기(氣)를 알지 못한다. 유형이란 형이 쌓인 것으로 허하고 실함이 분명히 드러나서 어렵지 않게 인식할 수 있지만, 신(神)은 무형으로 순식간에 변화하고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쉽게 무시된다. 그래서 내경에서는 ‘조잡한 의사는 형(形)에 집착하고, 훌륭한 의사는 신(神)을 고수한다’고 한 것이다.”라고 설명해 주었다. 옛날에는 오장은 각기 정신기능이 있다고 여겼다. 특히 심(心)에는 신(神, 정신의 추진)이 깃들여 있다. 심 이외의 다른 장부에도 정신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간(肝)은 혼(魂, 정신의 발동), 비(脾)는 의(意, 정신의 통합), 폐(肺)는 백(魄, 정신의 억제), 신(腎)은 지(志, 정신의 안정)가 깃들여 있다. 이처럼 모든 장기에 정신기능이 있지만 심을 제외하고 다른 장기를 유형(有形)의 장기와 무형(無形)으로 구분하여 설명한 바는 없다. 오직 심만이 유형의 심장과 무형의 신명으로 구분한 것이다. 이때 신(神, 신명)은 심의 정신이면서 나머지 모든 정신활동의 중심이 된다. 제자는 잠자코 듣고 있더니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그러더니 다시 “그렇다면 신명(神明)은 눈에 보이지 않는데, 도대체 심장의 어디에 있다는 것입니까?”라고 묻자, 의원은 “의서에 보면 심(心)은 신명의 집이라고 했다. 신명이 심에 머문다는 것은 정신과 기억, 감정 등이 모두 심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심 중에서도 심을 감싸고 있는 포락(胞絡)에 모인 정화(精華)로운 기운이 바로 신명(神明)이라 할 것이다.”라고 했다. 제자는 “그래서 침치료를 할 때 정신과 관련된 증상은 주로 심포경(心包經)에 있는 혈자리를 이용하는 것입니까?”라고 묻자, 의원은 “네가 이제 좀 의안(醫眼)이 생기려나 보구나. 심경(心經) 또한 정신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지만, 여기에는 심포경(心包經)이 주로 관여한다고 볼 수 있다. 내가 부인에게 놓은 침자리인 소부와 신문은 심경에 있고 내관혈과 간사혈은 심포경에 있다. 이들 혈자리는 모두 신명(神明)을 통(通)하게 하는 혈들이다.”라고 했다. 제자가 다시 물었다. “신명을 통하게 한다는 것은 대체 어떤 의미입니까?” 그러자 의원이 답하기를 “신명이 통하면 매사에 신이 난다. 그리고 일을 처리하는 것이 마치 어지럽게 얽힌 실타래가 풀리듯이 매끄러워진다. 또한 문 밖을 나가지 않아도 천하를 알고 창밖을 보지 않아도 하늘의 도(道)를 아는 것과 같다. 세상만사가 마치 깨끗한 강바닥을 보듯이 밑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신명이 통하는 것이다. 신명이 통하면 한마디로 지혜로워진다.”라고 했다. 신명(神明)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정신이 밝고 맑아 기운이 온 천지에 퍼지는 기운이다. 천지간에 퍼져 있는 신명을 천지신명(天地神明)이라고 해서 소원을 빌기도 했다. 우리는 신나게 일을 할 때 그리고 일이 잘 될 때 ‘신명난다’고 한다. 신명이 나면 자신의 신명을 천지신명이 돕는다. 그래서 안되는 일도 되는 것이다. 제자가 잠자코 있다가 용기를 내더니 “스승님, 얼마 전 서역을 다녀온 의원의 말을 들으니 서역 의원들은 정신이 니환궁(泥丸宮, 머리)의 수해뇌(髓海腦, 뇌)에서 나온다고 주장한다고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자 스승은 “서역인들이 인간의 신체를 논함에 뇌수(腦髓)에 신이 깃들여 있다고 하는데, 만약 전적으로 그렇다면 우울하거나 불안이 심하고 잠을 오래도록 자지 못하면 왜 뇌수보다 심장에 먼저 병이 들겠느냐? 반대로 이러한 정신질환을 치료하면 심장이 다시 건강해지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느냐? 이것을 보면 심장이 바로 신명의 집이요 일신의 주인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라고 하는 것이다. 제자는 끄덕이더니 고개를 숙이고 물러났다. 심에 깃들여 있는 신명(神明)이란 감정과 기억이다. 전통적인 서양의학에서는 감정과 기억을 전적으로 뇌의 영역으로 보고 있지만, 최근에는 뇌와 심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가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심장은 감정과 함께 과거 경험에 대한 기억을 담당하고, 실제 뇌는 논리적 사고를 담당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세포기억설이 관여하는데, 세포기억설은 우리 몸의 모든 개별 세포에는 그 사람의 과거의 경험과 학습이 모두 기억되어 있다는 가설이다. 세포기억설은 장기이식 이식자가 이식 후 공여자의 성격, 습관을 그대로 닮고 심지어 능력까지 나타낸다는 가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장기이식을 하는 경우, 특히 심장이식 후에 이식을 받은 이식자에게 전에 경험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억이 형성되고 전에 없었던 언어능력과 그리기 능력, 음악적 재능이 나타내는 것이다. 이 기억과 능력들은 심장을 이식해 준 공여자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장기이식보다는 특히 심장이식 때 자주 나타난다. 이러한 가설들을 보면 눈에 보이는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육지심(血肉之心)이라는 가시적인 심장에 신명지심(神明之心)이라는 비가시적인 감정과 기억이 내포되어 있는 것과 일맥상통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몸에는 두 개의 심장이 있다. * 제목의 ○○은 ‘심장’입니다. 오늘의 본초여담 이야기 출처 <의학입문> 心, 君臟也, 神明居焉. 心者 一身之主, 君主之官. 有血肉之心, 形如未開蓮花, 居肺下肝上是也. 有神明之心, 神者, 氣血所化, 生之本也. 萬物由之盛長, 不著色象, 謂有何有? 謂無復存, 主宰萬事萬物, 虛靈不昧者是也. 然形神亦恒相因. (심은 군주의 장기니 신명이 거처한다. 심은 한 몸의 주인이요 군주의 관직이다. 혈육의 심이 있으니 형체가 아직 피지 못한 연꽃과 같고 폐의 아래 간의 위에 거처한 것이 바로 심이다. 신명의 심이 있으니 신은 기혈이 화생한 근본이다. 만물이 심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색상을 드러내지 않으니라. 심이 있다면 어디에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가? 흔적이 없다는 것을 일컫는다. 만사와 만물을 주재하여 허령하여 어둡지 않은 것이 이 심이니라. 그래서 형체와 정신이 또한 항상 서로 원인이 된다.) <동의보감> 回春曰, 心者一身之主, 淸淨之府, 外有包絡以羅之. 其中精華之聚萃者, 名之曰神, 通陰陽, 察纖毫, 無所紊亂. (회춘에 “심은 우리 몸의 주인이고 청정한 곳인데 밖으로는 포락이 감싸고 있다. 그 중에서 정화가 모인 것을 신이라 한다. 신은 음양을 통하고 아주 미세한 것까지 살피면서도 혼란함이 없다”고 하였다.) <경악전서> 凡 經曰: “得神者昌, 失神者亡”, 卽此之謂. 今之人, 多以後天勞慾, 戕及先天, 今之醫, 只知有形邪氣, 不知無形元氣. 夫有形者, 迹也, 盛衰昭著, 體認無難, 無形者, 神也, 變幻倏忽, 挽回非易. 故經曰: “麤守形, 上守神”. 嗟呼! 又安得有通神明而見無形者, 與之共談斯道哉? (내경에서 말한 “신을 얻으면 번창하고, 신을 잃으면 망한다”가 바로 이를 말한다. 요즘 사람들은 후천의 노욕으로 선천까지 손상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의사들은 무형의 원기를 알지 못하고 유형의 사기만을 알 뿐이다. 유형이란 형이 쌓인 적이니 왕성과 쇠약이 분명히 드러나서 어렵지 않게 인식할 수 있지만, 무형이란 신으로 순식간에 변화하여 한번 손상되면 만회가 쉽지 않다. 따라서 내경에서는 “조공은 형을 고수하고, 상공은 신을 고수한다”고 하였다. 아! 어떻게 신명을 통하여 무형의 원기를 볼 수 있는 사람을 만나 이 도를 함께 이야기하겠는가?) / 한동하 한동하한의원 원장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2024-11-13 17:00:0224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도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부터는 며칠 남지 않은 날 동안 새로운 지식을 더 흡수하기보다는 당일에 맞춘 컨디션 관리가 더 중요하다. 시험 시간에 맞게 몸을 미리 적응시켜두면 시험당일 한결 편안하게 시험을 치를 수가 있을 것이다. 해마다 시험당일은 날씨가 추웠다. 가뜩이나 시험이라 긴장이 되는데 날씨도 추우니 손발이나 배는 차고 머리는 뜨겁고 지끈거리기 쉽상이다. 이런 것을 상열하한이라고 하는데, 머리만 뜨겁고 다른 부분은 차게되면 시험 당일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럴 때는 적합한 혈자리를 손으로 눌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눈이 침침하고 앞머리가 아프면 양쪽 눈 바깥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인 '태양혈'을 지긋이 눌러주는것이 좋고, 뒷목이 뻣뻣하고 뒤통수가 당기면 귀 뒤와 후두부 아래쪽 '풍지혈'을 눌러주는것이 좋으니, 그런 증세가 있을때는 적극 응용해보도록 하자. 특히 아침식사를 조금이라도 하는 습관을 들여놔야 시험 당일 첫 문제부터 머리가 활기차게 잘 돌기 시작할 것이다. 탄수화물은 뇌 활성화를 위한 포도당을 공급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원래 아침을 먹지 않다가 갑자기 먹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아침을 안 먹던 사람들도 이제부터는 소화 잘 되는 음식들로 조금씩이라도 아침먹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 또, 시험을 앞두고 걱정이 많아져서 자주 체하는 사람들은 그럴 때마다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 사이에 '합곡혈'을 누르면 도움이 된다. 시험당일에는 핫팩을 배에 붙이고 있는것도 좋다. 그동안 밤에 집중력이 높아 공부가 잘 된다고 늦게 자던 습관이 있던 사람들은 남은 기간 동안 신체사이클을 확실히 바꿔놓도록 하자. 지금부터는 최소 7시간 정도 충분히 잠을 잘 수 있어야 하며 기상시간을 수능당일과 일치시켜야 몸이 적응할 수 있다. 불안해서 잠이 안 온다면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수면유도제나 우황청심원을 복용할 수도 있겠지만, 시험을 앞두고 평소에 안 먹던 약을 먹기보다는 그 전에 한의원을 미리미리 내원하여 침치료를 통해 기혈순환을 조절하는게 훨씬 더 안전하다. 침 치료는 혈중 엔도르핀을 증가시켜 긴장을 해소하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실제 연구에서도 침 치료 후 심장 박동이 안정되고, 손발의 땀 분비가 줄어드는 등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이 줄어드는 것이 확인 되었다.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날에 맞춘 건강한 생활습관과 한의약의 도움을 받아 무리 없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을 준비하는 전국의 모든 수험생이 건강하고 슬기롭게 수험생활을 마무리 하기를 기대한다. 이마성 매일365 한의원장
2024-11-07 19:13:50[파이낸셜뉴스] 24년도 대입수학능력시험도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부터는 며칠 남지 않은 날 동안 새로운 지식을 더 흡수하기보다는 당일에 맞춘 컨디션 관리가 더 중요하다. 시험 시간에 맞게 몸을 미리 적응시켜두면 시험당일 한결 편안하게 시험을 치를 수가 있을 것이다. 해마다 시험당일은 날씨가 추웠다. 가뜩이나 시험이라 긴장이 되는데 날씨도 추우니 손발이나 배는 차고 머리는 뜨겁고 지끈거리기 쉽상이다. 이런 것을 상열하한이라고 하는데, 머리만 뜨겁고 다른 부분은 차게되면 시험 당일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럴 때는 적합한 혈자리를 손으로 눌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눈이 침침하고 앞머리가 아프면 양쪽 눈 바깥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인 '태양혈'을 지긋이 눌러주는것이 좋고, 뒷목이 뻣뻣하고 뒤통수가 당기면 귀 뒤와 후두부 아래쪽 '풍지혈'을 눌러주는것이 좋으니, 그런 증세가 있을때는 적극 응용해보도록 하자.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은 감기이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1월은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이럴 때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소화기능을 올려주는 따뜻한 생강차가 좋다. 여기에 더해 실 습도와 온도 관리, 충분한 수분 섭취, 청결유지 등 생활 관리까지 만전을 기한다면 남은 기간 감기에 걸리지 않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수능을 치룰 수 있다. 아침식사를 조금이라도 하는 습관을 들여놔야 시험 당일 첫 문제부터 머리가 활기차게 잘 돌기 시작할 것이다. 탄수화물은 뇌 활성화를 위한 포도당을 공급하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원래 아침을 먹지 않다가 갑자기 먹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아침을 안 먹던 사람들도 이제부터는 소화 잘 되는 음식들로 조금씩이라도 아침먹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다. 또, 시험을 앞두고 걱정이 많아져서 자주 체하는 사람들은 그럴 때마다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 사이에 ‘합곡혈‘을 누르면 도움이 된다. 시험당일에는 핫팩을 배에 붙이고 있는것도 좋다. 그동안 밤에 집중력이 높아 공부가 잘 된다고 늦게 자던 습관이 있던 사람들은 남은 기간 동안 신체사이클을 확실히 바꿔놓도록 하자. 지금부터는 최소 7시간 정도 충분히 잠을 잘 수 있어야 하며 기상시간을 수능당일과 일치시켜야 몸이 적응할 수 있다. 불안해서 잠이 안 온다면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수면유도제나 우황청심원을 복용할 수도 있겠지만, 시험을 앞두고 평소에 안 먹던 약을 먹기보다는 그 전에 한의원을 미리미리 내원하여 침치료를 통해 기혈순환을 조절하는게 훨씬 더 안전하다. 침 치료는 혈중 엔도르핀을 증가시켜 긴장을 해소하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실제 연구에서도 침 치료 후 심장 박동이 안정되고, 손발의 땀 분비가 줄어드는 등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이 줄어드는 것이 확인 되었다.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날에 맞춘 건강한 생활습관과 한의약의 도움을 받아 무리 없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을 준비하는 전국의 모든 수험생이 건강하고 슬기롭게 수험생활을 마무리 하기를 기대한다. /이마성 매일365 한의원장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2024-11-06 15:48:35[파이낸셜뉴스] # “에라 모르겠다. 술이나 퍼 마시자!” 장 대리 일행은 북한산을 등산하다 말고 내려와 치킨집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당초 가을 단풍을 구경하기 위해 직장 동기들과 삼삼오오 모였으나, 단풍이 제대로 피지 않은 탓에 산중턱에서 하산을 결정한 것이다. 김 대리와 그의 동기들은 점심부터 해질녘까지 ‘치맥(치킨+맥주)’으로 과음을 하고 일어섰다. 그런데 다음날 김 대리의 발가락이 붓고 통증이 심해져 출근을 하지 못했다. 김 대리는 연차를 내 병원을 찾았고, 통풍 진단을 받았다. 역대급 무더위가 초가을까지 지속되면서 올해 단풍 절정기가 예년에 비해 2주 가량 뒤로 밀렸다. 매년 이 맘 때쯤 SNS에 100만개 이상 올라오던 ‘단풍구경’ 인증글도 아직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다음주부터는 단풍구경 인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최근 단풍 구경 행렬이 11월 초순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쌀쌀한 날씨 속 등산을 계획 중인 만성 통풍 질환자의 경우 주의가 요구된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해서 붙여진 질환명이다. 통풍은 체내 노폐물인 요산이 관절에 결정 형태로 쌓여 염증을 유발, 통증을 키운다. 통풍의 주요 증상으로는 관절 주변이 빨갛게 부어 오르고 열 감과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된다 문제는 등산의 경우 발가락과 같은 하지관절에 반복적 자극이 가해져 통풍을 재발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늘어난 활동량이 육체적 스트레스를 일으켜 통풍의 원인 물질인 요산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실제 통풍 환자 330명을 대상으로 한 국내 병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겨울철 통풍 발생률은 17.2%에 그친 반면, 활동량이 많은 봄, 여름, 가을철 통풍 발생률은 각각 25.4%, 36.7%, 20.7%에 달했다. 무엇보다 하산 후 일부 등산 모임에선 탈수와 친목 도모를 이유로 음주 등 뒷풀이를 갖는 경우도 많아 통풍 유발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맥주 효모에는 요산 성분이 있어 맥주를 마시는 것은 요산을 직접 섭취하는 것과 같다. 아울러 육류, 내장류, 생선류 등에는 요산의 주성분인 퓨린이 다량 함유돼 있다. 한의학에서는 통풍이 발병했을 때 침과 약침, 한약 등을 병행하는 한방통합치료로 통증을 호전시킨다. 우선 통풍 주변 혈자리에 침을 놓아 통증을 완화한다. 순수 한약재 성분을 정제해 주입하는 약침은 관절 주위에 염증을 해소시킨다. 아울러 한약 처방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 후 요산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다. 특히 한약 처방의 경우 소풍활혈탕(疎風活血湯), 황련해독탕(黃連解毒湯) 등은 요산 수치를 낮춰 관절 붓기와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통풍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 부위의 요산 결정체가 녹아 증상이 호전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면 통증 부위가 혹처럼 굳거나 관절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본인의 혈중 요산 수치를 파악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적 치료를 받길 권한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2024-10-30 15:53:06[파이낸셜뉴스] 가을철 소화 불량으로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특별한 질환을 우려해 내과 검진을 함께 받는 경우도 있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특별한 원인 없이 상부 위장관 증상이 만성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기능성 소화불량이라고 한다. 이진혁 함소아한의원 울산분원 대표원장은 "검사를 해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않고 소화제만 반복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한의학에서는 소화불량 증상을 타고난 체질과 연관해서 이해할 때가 많아 한방치료를 받으면 개선될 수 있다"라고 28일 조언했다. 한의학에서는 소화기 체질의 강약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본다. 속이 찬 사람과 따뜻한 사람은 소화되는 능력이 다르고 신경성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또한 가족력으로 인한 문제도 있다. 통상적인 원인은 생활 환경에 있는 경우가 많다. 소화력이 좋았던 사람도 급하게 식사를 하거나 억지로 먹는 경우 식후에 소화를 시킬 시간 없이 오래 앉아 있거나 하게 되면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럴 때는 반복되는 환경적 원인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문제는 생활 환경 개선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소화 불량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 근본적인 치료에 대해 집중을 한다. 위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법을 같이 병행한다. 소화기 증상을 ‘기’의 문제로 본다. ‘기’는 위장의 움직이는 모습을 전 체적으로 말하는 용어다. 음식이 들어오면 위장이 움직여야 한다. 이때 막혔다면 막힌 길을 뚫어준다. 관련 혈자리를 따주기도 하고 침뜸 및 한약치료를 하기도 한다. 이 원장은 “위장이 덜 움직이면 기가 모자른다고 보고 위장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치료를 한다”며 “ 환자들은 소화가 안되면 무조건 따거나 소화제를 자주 먹지만 이런 방법은 소화력을 근본적으로 도 와주는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자주 하면 더 자주 따고 더 자주 소화제를 찾게 된다. 그럴 때는 소화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병행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2024-10-28 16:22:50중국 남부의 호남, 귀주, 운남, 그 남쪽으로 광서성을 가로 지르는 산맥이 남령회랑(南嶺回廊)이다. 그 회랑은 베트남과 라오스 그리고 태국과 미얀마까지 이어진다. 중국인들이 이곳을 '회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사람들이 이동하며, 살고 있는 지역의 의미로 읽힌다. 지난 7월 타계한 예일대학의 제임스 스콧(1936~2024)이 2009년에 '조미아'(Zomia, 연세대 이상국 교수 번역)라고 명명했던 남중국과 내륙동남아를 연결하는 가파른 비탈의 산악이다. 한때는 ‘골든 트라이앵글’의 양귀비 재배로 소탕 대상이었지만, 최근에는 북조선 동포들의 탈북 루트였다. 공자시대부터 정치권력을 피해 안식처를 찾았던 사람들이 모여들었으며, 지배와 통제가 없는 무릉도원으로 여겼던 곳이다. 체구는 작지만 '잘 먹고 잘 살며', 심신으로 건강한 사람들이 이곳의 주인공인 '야오(Yao)'다. 문자 역사를 자랑하는 한족들은 야오 사람들을 지칭하는 글자의 변천사를 보인다. 오랜 문서들은 '요(猺)', 중공시대부터는 '요(徭)', 요즈음은 '요(瑤)'라고 적는다. 개 구(狗) 변에서 두 인(人) 변, 구슬 옥(玉) 변으로 바뀌었다. 털북숭이 짐승 취급을 하다가 사람을 거쳐서 귀한 옥의 의미를 부여한다. 순제(舜帝)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내력을 전설로 이어오면서, 화전으로 곡식을 키우고 닭과 돼지와 함께 살아가는 '산악 노마드'다. 산의 정령이 야오에게 내려준 이슬이 가계 전래의 발효차 원조인 육보차(六保茶)며, 요순남진(堯舜南進)과 다라낭(茶箩娘) 전설이 차문화의 관념적 배경이다. 불과 물의 조화가 생명줄이고, 화전할 땅을 찾아 다닌다. 이동 단위는 가족이기 때문에, 가족결속력이 이 세상 어느 곳보다도 강력하다. 자신들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조도(祖圖)엔 개 중에는 으뜸인 '용견'(龍犬)이 등장한다. 개가 조상인 토템신앙이다. 주몽설화와도 통하는 물을 건너는(過海) 그림도 포함한다. 첩첩산중에서 자신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정령(anima) 뿐이다. 죽은 조상이 정령에 가담한다. 사람이 죽은 자리에서 묘를 쓴다. 5대까지의 묘소는 기록으로 남겼다. 성묘를 하기 위해서 과거의 터전을 찾아가는 길은 월경(越境)일 수밖에 없다. 글자가 없었던 야오 사람들은 중국의 한자를 빌어서 자신들의 내력을 기록했다. '가선단'(家先單)과 '조도'(祖圖)라는 이름의 공통적으로 전해지는 가보 문서다. 세월이 흐르면서, 야오 사람들이 사용하던 한자의 모습도 바뀌었다. 조상의 초혼굿을 위한 제례문은 모두 칠언시(七言詩)다. 해독이 가능할 것 같지만, 음차와 새로 만든 한자들이 상당수 가미되었다. 미얀마든, 태국이든, 베트남이든, 라오스든, 광서성이든, 야오 사람들의 구성진 가락이 붙은 칠언시 초혼문서의 형식은 동일하다. 굴원(屈原)의 ‘초혼사’보다도 자연 냄새가 물씬 풍긴다. 야오의 아이덴티티를 끊임없이 재확인하고 이어가는 문화과정이 조상을 위한 제례다. 항상 새로운 산을 찾아서 개산(開山)을 하고 화전을 일구면서 살아가는 과정이 녹녹치 않다. 정령의 허락이 있어야 개산도 농사도 가능하다. 문화내탄(文化耐彈, cultural resilience)의 조상제사는 그 자체가 생존전략이자 삶의 구심점이다. 서양학자든 동양학자든 연구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야오의 종교가 도교라고 규정하고, 도교의 논리로 야오의 종교를 분석하는 논문을 쓰지만, 아니다. 그것은 겉모양만 도교이고 도사라는 직함이다. 살아남기 위해서 대전통의 껍데기를 둘러쓴 겉모양만 본 것이다. 야오의 정신은 스스로 살아남기 위하여 대전통(大傳統)의 굴레 속에 꼭꼭 숨어 있다. 한자와 도교의 중국식 대전통은 야오의 소전통(小傳統)이 살아남기 위한 방패 역할을 해준다. 마치 누에의 번데기가 살아남기 위해서 고치라는 방탄막을 둘러쓰고 있는 것처럼. 나는 이러한 현상을 포낭주의(包囊主義, cocoonism)라고 부른다. 자연의 은혜로 살아가는 야오 사람들의 문화에 비친 현대인류상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국가권력이 확연하게 드러나는 국경이라는 괴물이 야오 사람들의 이동 루트를 점점 더 철통같이 막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오 사람들은 월경하는 성묘길을 다닌다. 닭을 키워서 조상에게 바치는 제례를 지킨다. 목에서 나온 계혈은 조상맞이를 위한 제례장소를 씻기 위해 뿌려진다. 돼지도 새해와 추석의 조상맞이에 동원된다. 네 발 묶인 돼지는 멱을 따서 돈혈을 받는다. 제(祭)라는 글자가 '혈식'(血食)이라는 의미가 와 닿는다. 돼지는 삼등분으로 각을 낸다. 머리를 자르고, 목 부분에서 세로로 몸통을 절반으로 가른다. 닭과 돼지를 키우는 일은 집안의 노인 몫이다. 조상되기 전의 인생 단계가 의미 있게 다가온다. 육도와 좁쌀로 만든 떡이 조상께 바치는 젯밥이다. 혼인에도 조상이 개입한다. 청혼을 받은 측은 며칠 동안 조상의 허락을 기다린다. 그동안 집안에 궂은 일이 생기면, 조상이 허락하지 않는 혼인이라는 판단이 선다. 씨받이 역할을 해야 하는 데릴사위를 들이는 과정에서도 조상이 개입한다. 산을 지고 바람을 맞으며 나무와 짐승들 사이에서 음식을 구해야 하는 야오 문화의 이해는 애니미즘(animism)의 소환 공부를 재촉한다. 국가주의에 멍든 인류문화의 모순판이 야오 사람들에 의해서 드러나는 ‘조미아’ 문화가 탈국가체제의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일 수 있다. 국가주의의 희생양으로 세상을 떠도는 중동의 쿠르드는 인터넷상의 가상국가를 만들었다. 언젠가는 생명이 다할 국가주의를 대체할 인류의 아이디어는 분명하게 존재한다. 그것을 찾는 작업이 인류학자에게 부여된 사명일 수 있다. 에드워드 타일러의 '원시문화'를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하늘 푸른 시월 중순, 이틀간 요코하마의 카나가와대학에서 '야오의 다면성과 통일성'이라는 제목의 국제심포지움이 열렸다. 일본을 비롯해 중국 남령회랑의 성들과 홍콩과 대만에서, 그리고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국의 학자들과 미국에 거주하는 라오스 출신의 야오 가족도 참석했다. 야오 공동체를 형성한 식탁에서 “효이윱!”이라는 건배사로 술판이 벌어졌다. 평생 야오를 연구해온 야오족문화연구소장 히로타 리츠코(廣田律子) 교수의 각고의 노력 끝에 맺은 결실이다. 24편의 논문과 40여명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재일교포 중국문학자인 교토대학의 김문경 교수도 토론자로 참석했다. 라오스에 근접한 타이 북부 치앙라이에서 온 사엘리오 박사의 자민속지(自民俗誌) 내용은 감동 그 자체였다. 야오의 살림살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김 교수는 끊임없이 눈물을 흘린다. 재일교포의 삶과 겹치는 장면들을 읽었을 것이다. 전경수 서울대 인류학과 명예교수 jsm64@fnnews.com 정순민 기자
2024-10-20 11: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