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LG디스플레이가 내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는 내용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밸류업 프로그램)을 22일 공시했다. LG디스플레이는 밸류업을 위한 기본 방침을 기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로 정하고, 수익성과 재무구조 개선 관련 핵심 지표를 제시했다. 우선 내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22년 2·4분기부터 6개 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4·4분기 흑자 전환했지만, 올해부터 다시 영업손실로 돌아섰다. 다만 적자 폭은 지속해서 축소되는 추세다. LG디스플레이는 연간 순이익 전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익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운영으로 사업 성과를 확대하고, 원가 구조를 개선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형 패널 사업에서 중국 광저우 액정표시장치(LCD) 공장을 현지 기업 CSOT에 매각했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사업 구조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차입금 규모를 축소하고 재무 안정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총차입금을 지난해 3·4분기 17조5000억원에서 올해 3·4분기 14조8000억원으로 줄였고, 향후 13조원대로 축소할 방침이다. 또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 확보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 보유한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신규 확장 투자는 신중히 진행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 측은 "기업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기업지배구조보고서의 핵심 지표 준수율을 제고하고 국내 최상위 수준의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세부 과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11-22 15:00:55SK스퀘어 관계사인 드림어스컴퍼니는 올해 3·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750억원, 영업이익 18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아티스트 MD, 공연 굿즈 등 IP 연계사업의 실적이 호조세를 나타냈으며, 적극적인 비용 효율화에 집중한 결과 전년 대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이는 4분기 만에 달성한 흑자 성과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아티스트 MD 등 IP 연계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JYP엔터테인먼트, 미스틱스토리 등 대형 기획사 및 오드엔터테인먼트, 컴퍼니수수, 그리핀엔터테인먼트 등 탄탄한 팬덤을 가진 아티스트들이 소속된 국내 엔터테인먼트사들과의 협력을 통한 음원·음반 유통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는 지식형 구독 서비스 ‘롱블랙’ 결합 상품 출시 및 해태제과, 삼성금융네트웍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기업간거래(B2B) 서비스를 넓혀나가고 있다. 유수의 IP를 보유한 엔터테인먼트사와 협력을 통한 아이돌·밴드·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 기획 및 제작 비즈니스도 펼치고 있다.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지속적인 경영 효율화와 IP에 AI 역량을 결합한 솔루션 개발 및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통해 엔터테크기업으로서의 회사 밸류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2024-11-15 16:34:57[파이낸셜뉴스] 이미지센서에 주력하는 픽셀플러스가 분기 흑자 전환을 일궜다. 이미지센서는 디지털카메라에 들어가 눈 역할을 하는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다. 픽셀플러스가 15일 올해 3·4분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별도 기준 매출액 127억원, 영업이익 3억원이었다. 특히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직전 분기와 비교해 흑자로 전환했다. 픽셀플러스 관계자는 "글로벌 반도체 수요 감소 영향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으며 여기에 전년과 비교해 13% 원가절감을 달성했다"며 "지난 분기 적자에서 빠르게 흑자로 전환한 것은 전사적 비용 효율화 노력과 함께 충당금이 설정된 재고자산 환입 효과가 주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픽셀플러스는 자동차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자율주행 등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빠르게 기획한 뒤 설계한다. 관련 시장 침투를 위한 적극적인 사업 전략도 추진 중이다. 또한 자동차 시장 외에 스마트가전 분야에서도 이미지센서를 활발하게 적용한다. 픽셀플러스는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는 데 주력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이미지센서 제품을 개발해 시장 요구에 적극 대응하는 중이다. 김도형 픽셀플러스 상무는 "최근 3년간 고부가가치 이미지센서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인 'ASP(Average Sales Price)'가 지속적으로 높아진다"며 "자동차용 이미지센서 중 대형 수요처에 대한 '비포마켓(출고 전 차량에 장착 또는 탑재되는 시장)' 공급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매출 증대와 함께 수익성 향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2024-11-14 15:29:44[파이낸셜뉴스] 다올투자증권이 3·4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14일 다올투자증권은 3·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으로 25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직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이다. 3·4분기 당기순이익은 46억원이다. 증권의 경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대손비용이 크게 축소되고 영업력이 점차 회복되는 상황으로 경상이익만 놓고 보면 9월부터 흑자기조로 돌아섰다. 계열 저축은행도 부동산 PF 대출 규모를 지속적으로 축소함에 따라 대손비용이 크게 감소하면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졌다. 다올투자증권 관계자는 "흑자 규모는 크지 않으나 중소 증권사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에서 흑자를 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올투자증권은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면서 부동산 PF 리스크를 상당 부분 털어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실적 회복과 경영 안정화를 위해 영업기반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hippo@fnnews.com 김찬미 기자
2024-11-14 13:44:16[파이낸셜뉴스] 나이벡은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43%증가한 57억8263만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억5071만원을 달성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다만 일회성 영업외비용 지출로 60억2708만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 누적기준으로도 매출액은 181억7189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6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억2662만원을 달성했다. 3분기 실적 성장은 ‘OCS-B’와, ‘OCS-B 콜라겐’ 등 핵심 제품의 수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주력시장인 유럽을 비롯해 중국과 미국에서도 판매가 늘어나면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반면 중국시장의 유통채널 다각화를 위한 일회성 영업권 보상비용이 발생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유지했다. 나이벡의 실적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다. 내년 초 유럽의료기기(CE MDR)인증 획득이 예상됨에 따라 골재생 바이오소재 제품들의 유럽내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의 VBP(의약품 대량구매) 정책이 골재생 소재와 같은 의료기기 분야로 확대됐을 뿐 아니라 유통구조 다변화를 통해 중국에서도 대규모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글로벌 임플란트 기업으로부터 콜라겐 중심의 제품들을 신규 수주했다. 해당 수주를 기점으로 기존 골재생 바이오소재에 이어 콜라겐 제품들도 내년부터 수출이 본격화되기 때문에 가파른 매출성장이 기대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나이벡 관계자는 “유럽과 중국의 시장환경 변화, 유통채널 다각화, 수출품목 다변화 등 여러 실적 증가요인들로 인해 내년에는 큰 폭의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며 “지난해 대규모 시설투자를 통해 바이오 소재공장 증설을 완료했기 때문에 판매 증가에 따른 생산 대응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골재생 바이오소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신규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CDMO 사업도 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내년에는 NP-201의 글로벌 임상과 적응증 확대, NIPEP-TPP가 적용된 각종 전달체 등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2024-11-14 08:47:37[파이낸셜뉴스] 쏘카가 3·4분기 영업 이익 46억원으로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쏘카는 12일 실적 공시와 컨퍼런스콜을 통해 3·4분기 매출이 1년전보다 3.8% 성장한 1170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4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쏘카 측은 차량 LTV 확대를 위해 중고차량 매각을 최소화해 3·4분기 중고차 판매 매출은 1억40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81억5000만원 대비 9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중고차 매출액을 제외하면 3·4분기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1.8% 늘어났다. 카셰어링 부문(단기 카셰어링+쏘카플랜) 매출이 1047억원으로 전년도 960억원에서 9.1% 성장했다. 지난 1년간의 투자가 수익성 확대로 이어지며 3·4분기 매출총이익률(GPM)이 본격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GPM은 22.6%로 전년 동기 대비 3.8%p 상승했다. 특히 1개월 이상 대여상품인 '쏘카플랜' 사업이 GPM 2.3% 흑자를 달성해 신성장사업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했다. 쏘카플랜은 지난 1년간 운영노하우 업그레이드, 고객 데이터 축적, 마케팅 투자 등에 힘입어 올 3분기 계약대수가 2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단기 카셰어링 사업은 3분기 1만9400대의 차량을 공급, 전년 대비 차량대수는 3.9% 늘어났으며 매출은 7.1% 상승했다. 또 쏘카플랜 계약자에 단기 카셰어링 이용혜택을 제공하고 계약연장, 반납 등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등 상품 경쟁력 강화로 계약차량당 매출액이 2분기 대비 18% 상승하며 GP 흑자로 이어졌다. 플랫폼 부문은 1년 전에 비해 42.3% 늘어난 매출 121억원을 기록했다. 쏘카가 제공하는 주차장 서비스인 '모두의주차장'은 주차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맞춘 제휴주차장 확대, 네이버 채널링 등의 효과로 1년새 거래액이 36.3% 성장했다. 쏘카는 전기자전거, 주차장, 숙박 등 플랫폼 부문의 3분기 거래액이 281억원으로 1년새 40.6% 증가하며 이용자 LTV 확대를 이끌었다고 강조했다. 쏘카는 비즈니스별 최적화된 차종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중고차 매각도 재개,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된 차량 배치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12개월 이상까지 연장된 새로운 쏘카플랜 상품을 출시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공항 편도 서비스, 방한 외국인 대여 서비스, 네이버 채널링, 항공예약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 2.0 전략을 추진하며 계절적 수요변화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했다"며 "신차구매가 줄어들고 합리적 소비가 확산되는 사회경제적 트렌드 변화에 맞춰 모빌리티 시장의 리더로서 새롭게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1-12 15:42:27[파이낸셜뉴스] 넷마블은 3·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6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4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206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넷마블의 올해 누적 매출은 2조148억원, 누적 영업이익은 1804억원이다. 3분기 해외매출은 5005억원으로 해외매출 비중은 전 분기 대비 1%p 증가한 77%를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43%, 한국 23%, 유럽 13%, 동남아 8%, 일본 7%, 기타 6% 순이다. 넷마블은 오는 14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G-STAR 2024’에서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스타 다이브)’ 신작 2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챔피언십’ 오프라인 대회는 물론 신작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무대 행사 등 다채로운 이벤트로 이용자들과 소통한다는 계획이다.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2025년에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일곱 개의 대죄: Origin’ 등 기대작을 포함, 총 9종의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1-07 16:17:39[파이낸셜뉴스] 넷마블은 3·4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6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고 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4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206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1-07 16:02:07[파이낸셜뉴스] 쿠팡이 올해 3·4분기 매출 10조60000억원대를 기록하며 분기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도 148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와우 멤버십 가격 상승에도 활성고객은 전년 동기 대비 11% 늘었으며, 고객 1인당 매출 역시 8%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6일(한국시간)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 10조6900억원(78억6600만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으로 전년 동기(8조1028억원·61억8355만달러) 대비 32% 늘었다. 지난해 12월 인수한 파페치 매출(5966억원·4억3900만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74억27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쿠팡의 3·4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으로, 전년 1146억원(8748만달러)과 비교해 29% 증가했다. 달러 기준으로는 25% 늘어난 수준이다.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지난해 1196억원(9130만달러) 대비 27% 줄었으며,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1.5%)에 비해 하락했다. 다만, 영업손실(342억원)과 당기순손실(1438억원)을 기록한 지난 2·4분기와 비교하면 흑자 전환했다. 쿠팡의 분기 매출 최대 실적은 20% 증가한 로켓배송과 사용자 및 1인당 구매액수 증가가 이끌었다. 쿠팡의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은 2250만명으로, 전년 동기 2020만명과 비교해 11% 증가한 것. 이는 지난 2·4분기(2170만명)보다 80만명 늘어난 규모다. 프로덕트 커머스 고객의 1인당 고객 매출은 43만2160원(318달러)으로 전년 대비 8% 늘었고, 올 2·4분기(42만3400원·309달러)에 비해서도 증가했다. 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 매출은 9조3650억원(68억91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 이는 올 2·4분기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18%) 보다 높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부문의 3·4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9억75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성장했다. 올 3·4분기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은 적자를 기록했다. 최근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은 9억3500만달러로, 전년 동기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18억5500만달러)과 비교해 9억2000만달러 줄었다. 이번 3·4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3억8300만달러(약 5205억원)를 투자한 영향이다. 쿠팡은 올 들어 2026년까지 대전· 광주·경북·부산 등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 1만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로켓그로스(FLC)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R.lux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로켓배송 셀렉션 확대로 인한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또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2024-11-06 06:50:33[파이낸셜뉴스] 위메이드가 3·4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144억원, 영업이익 518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0%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14.1% 늘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4% 하락한 359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25% 증가하고,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위메이드는 지난 2·4분기에 24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미르' IP 라이선스 매출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위메이드는 신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Legend of YMIR) 출시를 위한 막바지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해 북유럽 신화 특유의 거칠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를 커뮤니티 중심으로 개편했다. 이용자 간 활발한 소통 지원 등 기능성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향후 위믹스 가치 상승과 생태계 확장으로 이어지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위메이드맥스의 2024년 3·4분기 매출은 약 190억원, 영업손실 약 21억원, 당기순손실 약 48억원을 기록했다. 위메이드는 약 10종의 신작 개발 및 매드엔진 자회사 편입 등 중장기적인 미래 사업 성장 동력을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2024-11-05 16:3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