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콘텐츠 전문 기업 덱스터스튜디오가 시그라프(SIGGRAPH 2024)에서 오픈USD가 접목된 시각특수효과(VFX) 파이프라인과 자체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D1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고 2일 전했다.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현지에서 지난달 28일 시작해 이달 1일까지 5일간 진행되는 시그라프는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 컨퍼런스로 업계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올해는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 젠슨황과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 대담으로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덱스터스튜디오는 이번 행사에서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 오토데스크(Autodesk)와 협력한 유일한 한국 스튜디오로서, 비전시리즈 세션 연사를 맡았다. 오토데스크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창의성 제고 방식, 개방성과 연결성을 갖춘 워크플로우로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살피고 글로벌 시각효과 스튜디오들도 초청해 각 사의 대표적 사례를 짚었다. 덱스터스튜디오에선 VFX본부장 제갈승 이사, 제작관리본부장 진종현 이사가 발표자로 나섰다. 제갈승 이사는 내부 VFX 파이프라인에 오토데스크 마야(Maya)와 오픈USD를 적용한 후 데이터 용량과 투입 시간이 줄어 효율성이 극대화됐다고 설명했다. 마야는 오토데스크에서 출시한 애니메이션 및 시각효과 소프트웨어, 오픈USD는 픽사(Pixar)에서 개발해 오픈소스로 배포한 3D 기술 언어다. 제갈승 이사는 “덱스터가 만들어내는 수준 높은 시각특수효과 뒤에는 체계적이고 고도화된 파이프라인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며 “작업 환경 변화 대응과 능률 향상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과정이 업계 종사자들에게 가장 유익한 테마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진종현 이사도 한국 영화 최초 인카메라 시각효과(ICVFX) VP 기술을 사용한 ‘더 문’으로 버추얼 프로덕션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실제 경험에 기반한 시행착오와 유의점을 집중적으로 분석해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 D1 세팅 과정 및 구조적 흐름까지 공유했다. 이번 세션에는 국제적으로 저명한 VFX 스튜디오들이 함께했다. △영화 ‘토르: 러브 앤 썬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 참여한 라이징 선 픽처스 △‘아쿠아맨’, ‘듄’의 VFX를 담당한 로데오 에프엑스 △‘반지의 제왕’, ‘아바타’ 시리즈를 탄생시킨 웨타 에프엑스 등이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4-08-02 10:21:15[파이낸셜뉴스] 대만 콘텐츠 전문가들이 덱스터스튜디오 작업 공정과 인프라를 둘러보고 제작 기술을 살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만금마장영화제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덱스터스튜디오는 본사를 방문했다. 영화제 측에서 주최하는 K-VFX 워크숍 일환으로, 대만 VFX 슈퍼바이저와 제작자, 감독 30여명이 참여했다. 대만금마장영화제는 영화제작 활성화 및 우수 작품과 영화인을 시상하기 위한 행사다. 1962년 개최돼 올해로 61회를 맞이했고 ‘중화권 오스카’로 불리며 높은 권위를 자랑한다. 탐방은 덱스터스튜디오가 구축한 올인원 후반작업 프로세스 전반 소개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디지털색보정(DI) 사업본부 견학, VFX 사례 분석, 자체 버추얼 스튜디오 D1 체험 순서로 진행됐다. 영상 부문은 DI본부장 박진영 상무, 제작관리본부장 진종현 이사가 맡았고 버추얼 프로덕션 파트는 VP본부장 이동준 이사가 강사로 나섰다. 특히 D1에서는 실제 프로젝트와 동일한 환경을 구현한 버추얼 프로덕션 시연이 있었다. 영화, OTT, 광고 등 다양한 영역을 망라한 노하우에 기반해 VFX, 촬영, 조명, 미술 등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활용되는 과정을 다뤘다. 2D ICVFX, 3D ICVFX, 하이브리드 ICVFX 워크플로우에 따른 세부 단계도 설명됐다. 대만금마장영화제 집행위원회 원톈샹 최고경영자(CEO)는 “대만 영화 및 영상 제작 관계자들이 덱스터스튜디오를 방문해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돼서 뜻깊다”며 “참가자들이 각 분야 베테랑인 만큼 수준 높은 내용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덱스터스튜디오 CSO 김혜진 이사도 “시장 잠재력이 큰 대만을 비롯해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당사에 꾸준한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며 “한국이 콘텐츠와 지적재산권(IP)을 넘어 기술과 인프라 측면에서도 선도적 위치를 차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4-07-12 10:14:02[파이낸셜뉴스] 콘텐츠 전문기업 덱스터스튜디오가 유럽에서 현지 ‘K-드라마’ 팬들을 상대로 특강을 진행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덱스터스튜디오 임원들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제3회 2024 K-드라마 모임(K-Drama MOiM)’에 초청돼 지난달 27일 현지 팬들을 마주했다. VFX본부장 제갈승 이사와 제작관리본부장 진종현 이사가 강연자로 나섰다. 주스페인한국문화원이 개최한 이 행사는 한국 드라마 애호가들이 콘텐츠 제작 전문 영역 지식을 습득하고 문화 전반까지 심층적으로 이해하도록 마련된 자리다. 현지 팬들과 콘텐츠 제작 종사자, VFX 기업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강연자들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 ‘기생수: 더 그레이’ 작업 비하인드와 덱스터스튜디오가 가진 제작 파이프라인 강점을 소개한 후 작품 속 비주얼 구현 과정에 관한 폭넓은 질의응답이 오갔다. 다음 날인 28일엔 영화제작, 연출로 잘 알려진 타이예술학교(TAI Escuela de Artes) 마스터클래스에도 초대돼 영상 제작 및 포스트프로덕션 전공 학사, 석사생 50여명을 대상으로 실무 지식과 경험을 공유했다. 신재광 주스페인한국문화원장은 “스페인과 유럽 내 K콘텐츠 인기를 가까이 지켜보며 한국 문화를 가장 자연스럽게 소개할 매체는 콘텐츠라고 봤다”며 “한국 대표 VFX 제작사 덱스터스튜디오의 설명으로 색다른 관점으로 드라마를 이해할 수 있었다는 참가자들의 호평이 있었다”고 전했다. 제갈승 이사는 “최근 공개된 한국 드라마들이 전 세계 시청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며 VFX를 향한 반응도 커지고 있다”고 했고 진종현 이사는 “심도 있는 여러 질문을 받으며 한국 콘텐츠를 지켜보는 애정도 여실히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CSO 김혜진 이사도 “현지 제작사, VFX 스튜디오들을 만나 향후 협업 가능성 물꼬를 텄다“며 “네트워킹 강화와 교류에 힘써 당사 포트폴리오 확장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4-07-05 09:37:10[파이낸셜뉴스] 최근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외계+인> 2부’ 시각특수효과(VFX) 작업에 덱스터스튜디오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덱스터스튜디오는 해당 작품 VFX와 디지털 색보정·디지털 이미징 테크니션(DI&DIT)을 맡았다. 자회사 라이브톤은 음향 작업을 담당했다. ‘외계+인 2부’는 앞서 공개된 1부와 연결되는 이야기로 구성된다. 흥행도 하고 있다. 지난 8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KOBIS) 기준 예매율 1위에 올랐고, 개봉 첫날인 지난 10일엔 관객 9만4446명을 동원해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했다. 덱스터스튜디오 VFX 수퍼바이저 제갈승 이사는 “1부는 세계관을 정립하고 이를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중요했다”며 “2부에선 관객들이 받아들이기 쉽게 스토리 라인을 따라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VFX에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색보정을 책임진 컬러리스트 박진영 이사는 “난이도 높은 VFX 장면들이 더욱 흥미롭게 느껴지도록 생동감 있는 컬러 표현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라이브톤 최태영 대표는 “1부와 2부는 같은 영화라는 점에서 음향적인 일치감 유지에 초점을 맞췄다”며 “반면 작품 개요와 같은 사건 중심으로 진행되는 1부와 달리 2부는 관객들의 몰입감을 높이는 서사 중심의 정서적 스토리를 따르는 작업을 했다”고 전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4-01-12 09:11:10[파이낸셜뉴스] 넷마블은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대한항공과 함께 버추얼 휴먼· VFX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기내 안전영상을 제작했다고 4일 밝혔다. 기내 안전의 체험할 수 있는 가상의 건축물 '대한항공 세이프티 라운지'를 VFX 기술로 구현하고, 버추얼 휴먼 '리나'가 대한항공 명예 승무원이 돼 안전수칙들을 승객들에게 직접 안내한다. 회사측은 "이번 영상이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전세계 승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그린 크로마 실사 촬영과 FULL 3D 작업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픽토그램, 모션그래픽, 3D 이펙트, 3D 조형물 등 오브제들을 활용해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전했다. 영상에 등장하는 버추얼 휴먼 ‘리나’, ‘메이브’ 등은 오프라인 렌더링와 실시간 렌더링을 모두 활용,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승객들이 안전수칙을 이해하고 따라하기 쉽도록 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1-04 08:40:44‘이순신 3부작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할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이하 노량)가 ㈜엠83(이하 M83, 대표 김호성, 정성진)이 대규모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 작업으로 완성한 해상 전투와 연출력에 힘입어 빠르게 흥행 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M83은 전작 ‘한산: 용의 출현’(이하 한산)의 메인 VFX 스튜디오로서 ‘물’ 없이 해전을 연출해낸대 이어, 노량을 통해 더욱 진보된 기술로 마지막 해전을 완벽하게 장식하게 됐다. 영화 노량은 425년 전 조선의 운명을 바꾸었던 전략과 전술로 세계 해전사에 길이 남은 ‘노량해전’을 대한민국 영화 사상 최초로 스크린에 구현한 영화이다. 촬영 세트장 내 실제 판옥선 크기를 그대로 재현했고, 촬영 전 애니메이션 작업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게 한 프리 비주얼(Pre-Visualization)과 카메라 동선 리허설 등으로 프로덕션의 완성도를 높였다. M83은 노량을 통해 VFX 신기술로 업계 리더로서의 면모를 더욱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작 한산에서 연출된 약 180여 척의 전투 장면과 크게 대조적으로 노량에서는 조선과 일본 그리고 명나라까지 더해진 1,000여 척의 전투로 그 난이도는 일반인이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판이함을 보여줬다. 또한 노량해전은 임진왜란 7년간의 전쟁 중 유일한 야간 전투였던 만큼 어둠 속에서도 치열했던 전투 장면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도록 기술적 진보와 함께 많은 공을 들였다는 후문이다. M83 박민수 VFX 슈퍼바이저는 “자체 개발한 군중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대규모 전투를 묘사했고, 함선들이 충파되는 장면에서는 단계적 시뮬레이션 기술로 생생함을 더했으며, 워크플로우 기술로 불, 연기, 바람에 흩날리는 깃발과 같은 것들은 자동 연출되게 하는 방식 등으로 기술력 내재화에도 힘썼다”고 설명했다. 또한 “M83 임직원 모두의 각별한 노력과 공이 담긴 작품이고, 이러한 대규모 스케일의 해전은 흔히 경험할 수 없는 만큼, 우리가 느낀 감동을 관객분들도 스크린을 통해 함께 느꼈으면 한다”고 전했다. M83의 정성진 대표는 “노량은 100 여분이라는 긴 시간을 해상 전투 장면에 할애하여 과거 해전 영화 들에서는 느끼지 못한 스펙터클한 영상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며 “VFX 기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대규모 워터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휴먼 △대형 폭발과 같은 FX(Special Effects, 특수효과)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현존하는 최고 사양의 컴퓨팅과 시뮬레이터를 사용했고, 역사적으로도 가장 크고 치열했던 노량해전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목표이자 목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관객들도 전장 한복판에서 함께 싸우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M83이 K-VFX 기술과 노하우를 모두 담은 만큼 우리 기술로 만든 토종 영화를 더욱 즐겁게 관람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M83은 노량의 전편이자, 작년 7월에 개봉한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을 비롯, 영화 '승리호', 드라마 '빈센조' 등 국내외 대작의 메인 VFX 스튜디오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다수의 블록버스터 작품들을 통해 더욱 진보된 VFX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0년 창립 이후 단기간 내에 대형스튜디오로 성장한 데에 이어, 설립 4년만에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준비에 매진하고 있어, 미디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23-12-28 09:34:20[파이낸셜뉴스] 넷플릭스 드라마 ‘경성크리처’ 시각특수효과(VFX) 작업을 덱스터스튜디오가 담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공개된 ‘경성크리처’ 파트1 VFX 디자인에 덱스터스튜디오가 참여했다. 이 작품은 글앤그림미디어·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제작, 스튜디오드래곤이 공동 제작했다. ‘경성크리처’는 지난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드라마 ‘스토브리그’로 알려진 정동윤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배우 박서준이 장태상, 한소희는 죽은 사람도 찾아내는 소문난 토두꾼 윤채옥을 연기했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 ‘경성크리처’는 한국을 비롯 홍콩,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14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진종현 덱스터스튜디오 이사가 총괄 수퍼바이저를 맡았다. 진 이사는 “경성의 혼란스러운 시대적 상황과 의문의 실종 사건이 맞물려 위화감 없이 표현되는 게 주요 지점이었다”고 설명했다. 덱스터스튜디오는 앞서도 넷플릭스 콘텐츠에 참여했다. ‘마스크걸’은 디지털 색보정(DI) 작업을, 올해 초 공개된 ‘정이’에서는 VFX 기술을 담당했다. ‘좀비버스’는 설립 이래 최초로 VFX 디자인을 맡은 예능이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3-12-26 14:39:32[파이낸셜뉴스] 덱스터스튜디오가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실사화 넷플릭스 시리즈 ‘유유백서’ 시각특수효과(VFX) 작업을 맡았다고 15일 알렸다. 해당 작품은 액션, 오컬트 장르 만화(comics) 원작으로 일본 대표 영상콘텐츠 기업 로봇(ROBOT)이 제작을 맡았고 지난 14일 넷플릭스에서 전 세계 동시 공개됐다. 제작 공식화는 지난 2021년 11월 이뤄졌다. ‘유유백서’는 사춘기 불량소년 유스케가 자동차 사고로 위기에 처한 어린아이를 구하다 죽음을 맞이해 정해진 수명을 다 살지 못하게 되자, 사후세계(영계) 특별한 룰이 적용된 ‘탐정’으로 활약하는 이야기로 구성된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덱스터스튜디오뿐 아니라 영화 ‘어벤져스’, ‘아쿠아맨’, ‘블랙 팬서’, ‘트랜스포머’ 등 수 많은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작품을 담당한 ‘스캔라인’과 영화 ‘데스노트’와 넷플릭스 시리즈 ‘아리스 인 보더랜드’로 알려진 ‘디지털 프론티어’가 동반 참여했다. 덱스터스튜디오 관계자는 “이 작품은 장르 특성상 화려한 색채가 강하고 VFX 비중이 높아 실력 있는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대거 투입됐다”며 “한국에서는 당사가 메인 스튜디오로 나섰다”고 말했다. VFX 작업을 총괄한 박병주 수퍼바이저는 “이색적 콘셉트가 돋보이는 이펙트 작업이 많았고 차원을 이동하는 시공간적 특징이 있었다”며 “연출자 츠키카와 쇼 감독 요청에 따라 독특한 비주얼과 움직임을 디자인 했다”고 전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3-12-15 11:09:30[파이낸셜뉴스] 덱스터스튜디오가 약 37억원짜리 시각특수효과(VFX) 기술 공급 신규 계약을 성사시켰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덱스터스튜디오는 최근 제작사 클라이맥스스튜디오를 대상으로 드라마 <D(가제)> VFX 기술 공급 계약을 맺었다. 계약 금액은 프리 프로덕션 1억6000만원에 본 계약 35억1000만원을 합산한 총 36억 7000만원이다. 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2024년 6월 17일 까지다. 덱스터스튜디오는 지난해 11월 클라이맥스스튜디오와 드라마 <A(가제)>에 대한 60억원 규모 VFX 기술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10개월 만에 추가 계약까지 이끈 셈이다. 덱스터스튜디오 관계자는 “항상 신선하면서도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제작사와 함께하는 만큼 영상 구현과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K콘텐츠 강세로 여러 소재와 콘센트의 작품들이 제작되면서 VFX 추가 수혜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2023-09-08 10:48:24[파이낸셜뉴스] 덱스터스튜디오는 클라이맥스스튜디오와 37억원 규모의 드라마 'D'(가제) VFX(시각효과)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공시했다. 계약금액은 최근 매출액의 5.57%에 해당되며 계약기간은 내년 6월 17일까지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3-09-08 09:4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