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종의 주가가 호실적을 기반으로 반등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등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대장주가 먼저 랠리를 펼침에 따라 전반적인 반등 국면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이날 코스피시장에서 전 거래일 대비 2.94% 오른 21만원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 10일(10.57%)에 2거래일 동안 14% 가까이 상승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펄어비스가 반등을 시현했다. 지난 10일 11.51% 올랐고, 이날 4.16% 추가로 상승해 3만8000원선을 회복했다. '붉은사막'의 마케팅 계획이 발표되면서 기대감이 반영되기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엔씨소프트와 펄어비스의 주가는 지난달 중순 각각 장중 저점 기준으로 연초 대비 31.88%, 31.08% 급락했었다. 신작 효과 부진에 더해 모바일 게임시장의 전반적인 수요 하락이 이유로 꼽혔다. 이런 가운데 게임업종은 대다수 기업의 1·4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상회하며 최근 분기 중에서 가장 높은 서프라이즈 비율을 나타냈다. 엔씨소프트의 1·4분기 매출액은 3979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약 17%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257억원으로 시장 예상치(139억원)를 크게 웃돌았다. 핵심 지식재산권(IP)인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 하락에도 인력 구조조정, 비용 통제 등으로 이뤄낸 성과다. 교보증권 김동우 연구원은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를 23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그는 "고정비 감소, 광고선전비 효율적 집행에 따른 수익성 개선에 따른 이익 성장은 매출 성장이 예상되는 2025년 가능할 것"이라며 "'배틀크러시' 'B&S S' '아이온2' 등 신작 출시와 '리니지 2M'의 동남아 지역 확장이 하반기에 이뤄져 내년에는 온기 반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NH투자증권 안재민 연구원은 "엔씨소프트의 1·4분기 실적은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이었다"라며 "2·4분기는 신규 게임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집행으로 해당 비용은 늘어나겠지만 최악의 환경은 지나갔다"고 전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게임업종에 대해 모바일 게임시장 결제액 회복, 비용 효율화, 메가히트 등장으로 오는 하반기부터 상승 흐름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780억달러로 전년 대비 2% 성장이 예상된다. 뚜렷한 성장세는 아니지만 2년 간의 역성장이 멈춘 점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상상인증권 최승호 연구원은 "결국 메가 콘텐츠 출시가 중요해졌다는 점에서 2025년부터는 본격적인 성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2024-05-13 18:15:21[파이낸셜뉴스]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엔씨소프트(엔씨)가 조직 및 인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분사와 권고사직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대표는 10일 열린 1·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고정 인건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5월 중에 권고사직을 단행을 할 것이고, 여러 기능 분사를 통해 본사 인원을 올해 말까지 4000명대 중반으로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씨 전체 직원 수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5023명이다. 직군별로 게임 개발과 관련된 연구개발직이 3591명으로 가장 많다. 이외에 사업·경영관리직 1107명, IT·플랫폼 직군 325명 등이다. 박 대표는 "미션 크리티컬한 기능의 인력을 제외하고는 모든 인력을 동결시킬 것이고, 많은 부분을 아웃소싱(외주)을 통해서 기능을 확충하겠다"며 "인원 효율화 작업은 이제 시작이고 계속해서 경영 효율화와 인원 효율화는 지속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부동산 보유 자산이 더 늘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 대표는 "올해 삼성동 타워를 매각해 신사옥 건축 비용을 충당하고, 추가 검토에 따라서는 현재 쓰고 있는 판교 R&D 센터도 자산 유동화를 거쳐서 부동산 자산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5-10 09:33:48[파이낸셜뉴스] 지난 3월 말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한 엔씨소프트(엔씨)가 전면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다. 조직과 인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분사 및 권고사직 프로그램을 실시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목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박병무 엔씨 공동대표는 이날 임직원 대상으로 진행한 온·오프라인 설명회에서 "최근 회사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경영진으로서 복잡한 심경과 무거운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고 굉장히 죄송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엔씨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70% 가량 급감하는 등 실적 부진의 늪에 빠졌다. 박 대표는 "엔씨는 매출 2조원대의 기업으로 압축 성장을 하는 과정에서 조직과 인원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며 "엔데믹 이후 게임산업 전반은 성장 정체기에 접어들었고, 우리 주력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는 시장 경쟁 격화로 더욱 힘든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에 지난해 말 대규모 전사 조직 개편을 진행했고, 전체 임원의 20%에 해당하는 인원의 계약을 종료하는 등 전사적인 체질 개선에 돌입한 바 있다. 엔씨가 이번에 시행하는 권고사직 프로그램은 이달 안으로 마무리할 방침이다. 박 대표는 "회사는 몇 퍼센트의 인원을 줄여서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안 하려고 한다"면서도 "회사가 효율적으로 가고,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경영 효율화 작업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대규모 조직 개편에 따라 기능상 축소가 있었던 조직, 중복 기능의 조직 통폐합에 따른 인원 조정, 기존에 진행된 구성원 평가에 입각한 인원 조정 등 3가지를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분사도 단행한다. 그는 "대다수 기능이 본사에 집중되어 있는 형태로는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하는데 제약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일부 조직의 기능을 연내 분사해 성장시켜 가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와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엔씨는 불가피하게 떠나게 되는 직원을 위해 기존 대비 상향된 퇴직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회사가 다양한 변화를 추진하는 만큼 사우분들 기대와 함께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앞으로의 변화 과정에서도 명확한 이해와 정보 공유가 필요할 때, 오늘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5-09 18:43:55[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는 6년 연속 ‘인디크래프트’ 후원사로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엔씨는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주관하는 글로벌 인디게임 공모전 ‘인디크래프트’를 통해 게임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인디크래프트’는 2017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게임 공모전이다. 국내 중소 게임사 개발자 육성과 경쟁력 있는 인디게임 발굴을 목표로 운영된다. 올해는 326개에 달하는 인디게임 출품작이 등록되며 역대 최다 모집을 기록했다. ‘인디크래프트’ 외에도 엔씨는 부산에서 열리는 ‘지스타’를 비롯해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 플레이엑스포, 대만 게임쇼 등 국내외 주요 게임쇼에 중소형 게임사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8년 동안 엔씨(NC)의 후원으로 100여 개가 넘는 스타트업과 중소 게임사들이 주요 게임쇼에서 자사 게임을 홍보하고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엔씨(NC) 장현영 대외협력센터장은 “엔씨소프트는 대·중·소 게임 기업이 상생하는 생태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망 인디게임 발굴과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5-02 11:05:18지난 3월 말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한 엔씨소프트(엔씨)가 권고사직 카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70% 가량 급감하면서 인건비 등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결정으로 분석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최근 비개발·지원 부서에 소속된 직원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권고사직을 통보하고 있다. 정확한 구조조정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권고사직 대상 직원 수는 최소 수십 명 규모고, 이 중 개발 직군에 속하는 직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엔씨 관계자는 "체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인력과 관련해 확정된 내용은 없다"고 설명했다. 엔씨는 지난해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인력 규모와 구성에 대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전체 직원이 5000여명 인데 이 중 경영관리직원이 1500명이나 돼 게임사 답지 않다는 것이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엔씨 전체 직원 수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5023명이다. 직군별로 게임 개발과 관련된 연구개발직이 3591명으로 가장 많다. 이외에 사업·경영관리직 1107명, IT·플랫폼 직군 325명 등이다. 권고사직을 단행하는 근본적인 배경에는 경영 실적 악화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엔씨는 지난해 매출이 2022년 대비 30.8%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75.4% 급감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냈다. 기존 캐시카우였던 '리니지' 모바일 게임 3부작(리니지M·리니지2M·리니지W)의 매출이 빠르게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엔씨는 이에 적극적으로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변화경영위원회를 출범해 경영 효율화 방안을 논의해왔다. 지난해 말에는 박병무 전 VIG파트너스 대표를 창사 이래 처음으로 공동대표로 영입했고, 인공지능(AI) 금융 사업도 접었다. 아울러 올해 모바일 게임 '트릭스터M'을 개발한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 소속 직원 70여 명에게 권고사직을 통보하고, 법인을 2월 15일부로 정리하기도 했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4-24 18:51:54[파이낸셜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엔씨소프트에 대한 현장 조사에 나섰다. 엔씨소프트 측이 '슈퍼 계정'을 활용해 게임 내 경쟁 콘텐츠에 참여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리니지M의 개발사 엔씨소프트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리니지M과 리니지2M 운영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조사 대상은 NC의 '리니지 슈퍼 계정' 의혹인 것으로 알려졌다. 게임사들이 관리자 권한을 이용해 강력한 아이템을 가진 캐릭터를 생성, 이용자 간 경쟁 콘텐츠에 몰래 참여했는지 여부다. 유저 간 경쟁이 핵심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에서 관리자가 만든 슈퍼 계정이 일반 이용자와 몰래 경쟁하는 것은 기만적인 방법에 해당한다. 아울러 최근 여러 게임에서 문제가 불거졌던 아이템 확률 조작이 리니지M 등 엔씨소프트의 게임에서 발생했는지도 함께 들여다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앞서 게임 아이템 확률 조작 의혹과 관련해 그라비티, 위메이드 등 게임사를 연이어 현장 조사한 바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하고 있는 사안에 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법 위반 사항이 있다면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2024-04-22 14:07:10[파이낸셜뉴스] 한국투자증권은 5일 엔씨소프트에 대해 "약 2조원 규모의 현금 등 자산가치를 감안할 때 현재 주가에서 하방 리스크는 제한적이나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위기 상황에 대한 회사의 해결책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호윤 연구원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유저 성향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엔씨소프트의 신작에 대한 흥행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이익 모멘텀이 낮아지는 구간"이라고 지적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엔씨소프트의 올해 실적 개선 가시성이 높지 않다고 봤다. 올해 출시 예정인 작품들은 프로젝트 TL 글로벌, 배틀크러쉬, 블레이드앤소울S, 아직 미공개된 기존 IP(지적재산권)의 스핀오프게임, 블레이드앤소울2 중국 등이다. 정 연구원은 "블레이드앤소울2의 중국 출시를 제외하면 다른 게임들은 매출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다. 올해 엔씨소프트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2% 줄어든 780억원"이라며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2024-04-05 07:08:09[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 난투형 대전 액션 신작 ‘배틀크러쉬'가 29일 오후 3시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종료한다. 엔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출시를 앞둔 배틀크러쉬는 지난 21일부터 3월 29일까지 9일 동안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다. 한국, 북미, 유럽, 아시아, 동남아 등 글로벌 97개국의 이용자가 PC(스팀)와 모바일(안드로이드)을 통해 테스트에 참여했다. 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는 쉬운 조작 난이도의 캐주얼한 게임성, 빠른 게임 템포, 난투형 대전 액션 장르에 충실한 재미, 배틀패스 중심의 BM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엔씨는 배틀크러쉬 공식 디스코드 채널을 통해 테스트에 참여한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있다. 이번 테스트 역시 지난해 10월 진행된 1차 테스트 이후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키보드, 마우스를 활용한 PC 조작감 개선, 로비 UI 개편, 적 처치 보상 추가 등 개선된 게임성을 선보였다. 배틀크러쉬 개발을 총괄하는 강형석 캡틴은 “테스트 기간 동안 배틀크러쉬를 즐겨 주신 이용자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더 재미있는 게임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3-29 10:35:46[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엔씨)가 올 한 해를 글로벌 원년으로 삼고, 새로운 장르의 게임을 글로벌에 대거 출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병무 엔씨 공동대표는 28일 경기 성남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열린 제27기 정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모든 게임을 글로벌 위주로 출시하겠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엔씨의 지난해 연간 연결 매출은 1조7798억원, 영업이익은 137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1%, 75% 줄었다. 이에 엔씨는 실적 개선 등 위기 돌파를 위해 지난해 말 사모펀드 VIG파트너스의 박병무 대표를 공동대표로 영입, 창사 이래 첫 공동대표 체제를 예고했다. 창업자인 김택진 대표는 게임 개발 사업, 박병무 공동대표는 경영 효율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에 각각 집중해 '원팀' 체제로 회사 위기를 이겨내겠다는 목표다. 박 공동대표는 "김택진 대표는 계속 글로벌 기업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동대표로서) 저는 △글로벌라이제이션 △경영효율화 △데이터 작업 프로세스 완비 △인수합병(M&A)과 투자를 통한 지식재산권(IP) 확보 등 4가지 키워드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주가 하락에 대한 사과의 뜻도 전했다. 박 공동대표는 "지난해 이래 글로벌 게임 시장은 불안한 상태"라며 "엔씨 역시 대내외적인 어려움이 존재하고, 주가 하락 등에 대해 주주분들에게 매우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엔씨는 여러 중요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 20여 년의 숱한 역경 속에서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다수의 흥행 IP를 보유하고 있고, 우수한 인재와 자산이 존재한다"며 "성공과 실패 노하우도 축적돼 있다. 이를 활용하면 충분히 다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믿고, 주가도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 엔씨는 사내이사로 김택진 대표, 박병무 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두 대표는 이후 열린 이사회를 통해 공동대표로 확정됐다. 이를 포함해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이 될 사외이사 선임의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 총 7개 의안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2024-03-28 13:32:26[파이낸셜뉴스] 엔씨소프트가 구글 클라우드와 AI, 클라우드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글로벌 협업을 추진한다. 27일 엔씨에 따르면 김택진 대표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 위치한 구글 본사에서 마크 로메이어 구글 클라우드 AI 및 머신러닝 인프라 부문 부사장 등과 만나 협업을 논의했다. 양측은 클라우드와 AI 분야의 글로벌 협업 영역 확대를 목표로 논의를 진행했고 AI, 클라우드 및 생산성에 대한 중장기 협업 모델을 수립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게임 개발 과정 전반에 AI 기술 적용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위한 데이터 분석, 라이브 서비스 운영 최적화에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게이밍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플랫폼 개발 △전사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제미나이 포 구글 워크스페이스’ 도입 등의 협력을 추진한다. 양사는 글로벌 협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엔씨는 이번 협력을 발판 삼아 제미나이, 젬마 등이 포함된 구글 클라우드의 ‘버텍스 AI’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언어모델 ‘바르코(VARCO)’를 한층 더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이번 논의를 시작으로 양사 간 글로벌 협업을 확대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글로벌 이용자들의 새로운 게이밍 경험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와 생태계 구축을 함께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크 로메이어 구글 클라우드 부사장은 “엔씨소프트는 구글 클라우드와 다양한 영역에서 밀접하게 협업해온 고객"이라며 “AI 및 생산성 등 보다 많은 영역에서 협업을 확대해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더욱 새롭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2024-03-27 14:2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