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카드업계 VIP 마케팅]‘부자고객’특급대우로 모십니다



카드사들이 VIP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금연체없이 씀씀이가 큰 초우량 고객들을 타깃으로 특화된 서비스 기능을 가진 고급카드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타깃층은 주로 재산 10억원 이상의 자산가, 대기업 임원급,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 등이다. 올 상반기까지만 해도 카드사들의 경영 전략은 구조조정 마무리와 건전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었다. 그러나 최근 우량자산 증대와 함께 수익성 확대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상대적으로 연체와 부실위험이 없는 VIP 회원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추세다.

과거와 같이 무차별적인 현금서비스나 무이자할부 등을 실시할 경우 자칫 예전과 같은 부실을 양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카드사들은 골프장 부킹 서비스, 무료 항공권 제공 등의 혜택을 주요 서비스로 하는 플래티늄 카드를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플래티늄카드란 일반적인 카드인 실버, 골드카드의 상위개념이다. 연회비는 5만∼10만원선.

■삼성카드

삼성카드는 지난해 5월초 플래티늄 골프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기존 플래티늄 회원 동반자에게 국내 왕복 항공권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 외에도 국내 주요 골프장(56개)의 주중 및 주말 부킹 서비스를 실시한다. 해외 유명 골프장 부킹 및 그린피 할인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삼성카드는 플래티늄 카드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국내선 무료 왕복 항공권 1매, KTX특실 이용권 2매, 국내 특급호텔(호텔 신라 등 6개) 뷔페 이용권 2매 가운데 1개의 서비스를 선택해 연간 1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내 3대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 2∼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도 실시한다.

플래티늄 스카이패스 카드의 경우 주요 호텔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 면세점 할인 , 다이닝 서비스, 해외 여행 컨시어지 서비스, 삼성 서울병원 종합건강검진 우선예약 서비스 등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한다.

■신한카드

신한 플래티늄회원은 24시간 여행상해보험, 휴일 상해보험, 골프 종합보험 등에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된다. 또한 토?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의 모든 상해사고에 대해 보장하는 휴일상해보험과 골프 경기, 연습중 발생한 상해사고 및 골프 용품 손해를 보상하는 골프종합보험도 눈여겨볼 만한 서비스.

두 보험 모두 사망 및 후유장애의 경우 최고 1억원, 기타 상해시 5000만원까지 보장하고 골프종합보험의 경우 100만원까지 골프 용품 손해를 보상한다. 골프 관련 서비스도 다양하다. 제휴 골프장 회원대우로 주중 무료 예약 및 그린피 5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50여개 골프장 주중 무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2주 전에 전화로 예약하면 주중에는 서울 근교의 프라이빗 골프장을 횟수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도 있다.

여행과 관련해서는 전 세계 여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또 예약을 대행하는 ‘컨시어지 서비스’가 있다.

아울러 해외로 나갈 때 아시아나 항공이나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ANA 전일본공수의 비즈니스 클래스 항공권을 구입하면 동반자 티켓은 50%를 할인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 LG카드

LG 플래티늄 골프 카드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부킹 대행 서비스, 골프장 이동 편의를 위한 고급 수입 밴(스타크래프트 쉐비 밴) 정상가 대비 75% 할인 렌트, 무료 골프보험 가입 등이 제공된다. 또한 홀인원 축하금 100만원, 전용 홈페이지 통한 상품 구입 및 프로 레슨, 우수회원 초청 레슨 등도 서비스된다. 여기에 특급호텔 무료 발레파킹 및 식음료 할인, 주요 면세점 할인 등의 플래티늄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GS 칼텍스정유 주유시 80원 적립, 3대 백화점 3개월 무이자,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할인 등의 생활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이달 초 출시한 ‘롯데 플래티늄카드 샤롯데’를 하반기 주력상품으로 정하고 카드상품 판매와 우량회원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롯데 플래티늄카드 샤롯데’는 롯데카드가 처음으로 출시한 플래티늄 카드로 연회비 2만원의 저렴한 가격에 국내 최상급 수준의 VIP 서비스를 담고 있다.

이 카드는 기존 롯데카드가 제공하던 서비스에 쇼핑과 여가 및 여성 관련 서비스와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한층 강화시켜 접목시킨 다기능 실속 플래티늄카드이다.

특히 19세기 프랑스 유명 작가 죠셉 프레드릭의 작품을 롯데의 기업 명칭의 기원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샤롯데 이미지로 원용하여 플래티늄카드로서의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잘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주요 서비스는 국내 모든 주유소에서 주유시 리터당 50원 적립, 골프 예약 서비스, 항공권 할인, 구매물품 보상, 여행자 보험가입 서비스 등이 있다. 이밖에도 국내 40여 개 골프장의 주중, 주말 골프예약 서비스와 8개 특급호텔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 KB카드

KB카드는 플래티늄 회원들에게 통합한도 2000만원 이상, 현금서비스 1000만원의 최고 이용한도를 제공하고 무보증 신용여신 최고 5000만원, 현금서비스 수수료 5∼50%, 할부 수수료 5∼30%, 카드론 5∼10%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수도권 및 지방 40여개 골프장 주중 라운딩 예약 서비스와 365홈케어를 통한 건강검진 무료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신규 회원에 한해 특급호텔 무료 우대 숙박권을 제공하며 매년 1회 국내선 동반자 무료 왕복 항공권 제공 및 국내·국제선 항공권 5% 할인 서비스와 무료 상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 namu@fnnews.com 홍순재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