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단월드 힐링명상, 스트레스 및 우울증 해소에 도움

단월드 힐링명상, 스트레스 및 우울증 해소에 도움

찬바람이 부는 가을이면 슬며시 찾아오는 우울증은 가슴에 쌓이는 마음의 피로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육체적 피로가 허리에 쌓이고, 정신적 피로가 목과 어깨에 쌓이듯 마음의 피로는 가슴에 쌓인다. 최근 이런 우울증으로 매사에 흥미와 자신감이 사라지며, 집중력 장애, 수면장애, 피로와 무기력이 계속되는 등의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로 중년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던 우울증은 이제 남녀와 연령에 관계없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가을에는 일조량이 줄면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량이 줄고 멜라토닌의 체내 농도가 높아지면서 우울감이 나타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된다. 얼마 전에는 우울증이 세포의 노화를 촉진시켜 신체 나이를 더 빨리 늙게 만든다는 연구결과까지 발표되면서 우울증 해결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울증을 벗어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상태를 벗어나고자 하는 자신의 의지다. 단 월드 대방동센터 단옥주 원장은 "우리 몸과 마음은 유기적으로 연결돼 몸을 통해서 마음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며 "우울하고 갑갑한 느낌이 들수록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여 기분을 전환하고 우울한 마음을 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단 원장은 기본적으로 적절한 수면과 식사, 술과 카페인을 줄이는 생활 습관변화의 필요성과 더불어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인 브레인명상법 몇 가지를 안내했다.

첫째는 가슴 두드리기다. 두 손으로 가슴을 두드리며 '아~'하고 시원하게 소리를 낸다. 이는 가슴에 정체된 에너지를 내보내고 정화하여 마음이 가벼워진다.

신나는 노래를 틀고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댄스명상도 도움이 된다. 움직임이 어색해도 상관없으며 아무도 보지 않는 방안에서 혼자 해도 좋다. 이때 박자나 리듬은 신경 쓰지 말고 음악에만 집중하면서 몸이 가는 대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끝난 후 호흡에 집중하면서 내쉬는 숨과 함께 자신 안에 정체된 에너지가 모두 빠져나가는 것을 상상한다. 정체된 감정, 혹은 마음이 신나는 소리와 몸의 움직임을 통해 에너지 변화를 이뤄 우울한 마음을 떨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간편한 도리도리 뇌파진동명상도 효과적이다. 편안한 상태에서 눈을 감고 도리도리 하며 목을 좌우로 흔든다. '도리도리'는 경추를 풀어주고 뇌를 계발하는 효과를 넘어서 뇌파를 안정시키고 내부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도리도리를 멈춘 후 마음의 파도가 가라앉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온 몸에 긴장을 풀어 주고 자신에게 힘을 주는 메시지를 떠올린다. 이러한 뇌파진동명상은 스트레스와 우울증 감소 외 수면의 질 향상에 탁월하게 높은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우울증의 가장 큰 요인으로 손꼽는 만큼 평소 브레인명상처럼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으로 스스로를 관리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단 월드는 운동요법, 명상요법, 호흡요법을 융합하여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브레인명상 컨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브레인명상에 관심이 있거나 직접 체험을 원하는 경우, 자신의 브레인컨디션을 점검하고 그에 맞는 호흡, 명상법을 일대일 개별 코칭으로 진행하는 원타임클래스(One time class)코스를 체험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