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바른 자세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부정한 자세와 불균형한 체형은 혈액순환을 막아 체내에 노폐물을 쌓이게 하고 부기를 유발하는 주범이다. 반대로 척추를 바로 세워 자세를 교정하면 군살을 뺄 수 있다.
척추교정으로 잘록한 허리 만들기
척추를 바로 세운 자세는 몸의 순환을 돕고 신체에 긴장감을 불어넣어 군살이 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구부정한 척추를 바로 세우려면 푹신한 의자보다는 딱딱한 바닥과 의자에 앉는 것이 좋다. 앉을 때는 등받이에 엉덩이와 허리 등이 닿도록 척추를 곧추세워 앉는다.
척추를 교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은 조깅과 수영이다. 조깅이나 수영을 하면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시켜주며 탄력 있는 몸매라인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틈틈이 허리를 움직여주는 맨손체조까지 곁들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 하루 중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면 허리를 뒤로 젖히는 동작을, 서 있을 때가 많은 경우 상체를 앞으로 굽히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 척추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다.
골반교정으로 애플힙 만들기
골반은 신체의 균형을 담당하는 핵심 부위다. 골반이 비틀어지면 엉덩이가 처지거나 다리가 붓는 등 하체 라인이 흐트러진다. 틀어진 골반을 교정하면 허리와 엉덩이, 허벅지 치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골반 교정에 효과적인 동작으로는 요가의 반활자세가 있다. 골반에 긴장을 불어넣는 반활자세는 탄력 있는 곡선의 애플힙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반활자세를 취하려면 먼저 바닥에 배를 깔고 엎드린다. 그후 오른다리를 구부려 왼손으로 오른 발목을 잡고 오른손을 앞으로 뻗도록 한다. 숨을 내쉬면서 상체와 오른다리를 동시에 들어 올리며 복식호흡을 유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매끈한 각선미 위해 다리 꼬는 버릇 고쳐야
양쪽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다리가 곧지 않고 휘어져 있으면 서 있거나 걸을 때 무리가 가게 된다. 또 근육과 인대들이 비대칭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리 라인이 울퉁불퉁해지고 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겨 다리부종이 생길 수 있다.
매끈한 하체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리를 꼬는 버릇이나 비스듬히 기대어 앉는 버릇을 버린다.
더불어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과 인대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에어로빅이나 줄넘기 등 근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하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다리의 혈액순환을 돕는 족욕과 반신욕 등도 매끈한 각선미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 TV조선 드라마 '한반도' 방송화면 캡처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