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100세까지 사는 법? ‘장수촌 노인들’에게 배워보자

누구나 건강한 몸으로 오래 살기를 바라지만, 모두가 그렇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으로 백세 이상 노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중국의 '카슈카르', 파키스탄의 '훈자', 남미의 '비루카밤바' 지역 장수촌 노인들의 장수 비결 식습관을 살펴보자.

100세까지 사는 법? ‘장수촌 노인들’에게 배워보자



'카슈카르 지역' 노인들의 장수 비결은 옥수수와 살구씨?

중국 카슈카르 지역의 백세 장수 노인 중 92.7%를 차지하는 802명이 위구르족이다. 이들은 정백하지 않은 미정백의 밀가루와 옥수수를 주식으로 한다. 옥수수 가루로 만들어 구운 빵과 옥수수 가루 죽은 이 지역 백세 장수노인들이 평소 즐겨먹는 음식이다. 또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반면 고기는 적게 먹기 때문에 비만한 사람이 적다.

반면, 같은 지방에 거주하지만 쌀밥과 흰 밀가루, 육식을 많이 섭취하는 지역 공무원들은 위구르족보다 당뇨병 발병률이 100배나 높다. 위구르족은 살구를 씨까지 먹는데, 살구씨 기름은 동맥경화 억제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채식과 포도과즙 음료 즐기는 '훈자 지역'

파키스탄 북동부에 위치한 훈자는 세계적 장수촌이다. 이 지역은 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꺼기인 밀기울를 통째로 빻아 만든 빵인 '챠파티'를 주식으로 한다. 밀기울은 칼로리가 낮고 무기질이 풍부하며 소화가 잘 되는 건강식품이다.

이 지역에는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하며 완전히 채식만 하는 백세 노인들도 많다. 이들은 주로 밭농사를 지으며, 매일 부지런히 몸을 움직인다. 이 지역은 이슬람 문화권에 속해 술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으나, 포도의 과즙을 숙성시킨 음료인 '훈자 파니'를 많이 마시는 것이 특징적이다.

휴일에는 만사 제쳐두고 휴식, '비루카밤바 지역'

남미의 비루카밤바 지방의 백세 장수 노인들은 '유카'라는 감자와 옥수수, 콩류 중에서도 특히 푸른 콩, 바나나 그리고 옥수수를 삶아서 만든 '레페'라는 스프를 매일 즐겨 먹고 있다.
이들은 토란과 유사한 감자류인 '유카'와 곡류를 주식으로 하며, 채소류를 즐겨 먹는다. 식사량 또한 많지 않아 평소 소식이 생활화 돼 있다.

비루카밤바 지역 노인들은 훈자 지역과 마찬가지로 주로 농사를 통한 육체 노동을 하고 있으나 휴일에는 만사를 제쳐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료제공: 국가건강정보포털 / 사진출처 : SBS ′모닝와이드′ 방송화면 캡처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