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성인 여드름, 원인 찾아내 근본 치료해야

성인 여드름, 원인 찾아내 근본 치료해야

존스킨한의원 부평점 이임렬 원장 “내부 장기 원인 해소해야 재발 적어”

사춘기에도 나지 않던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성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화장품 부작용 또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성인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들이다.

성인 여드름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염증 후유증으로 인해 피부에 자국이 생기고, 깨끗하지 않은 손톱으로 여드름을 짜게 되면 흉터가 평생 남을 수도 있다. 따라서 더 악화되기 전에 생활습관을 고치거나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양 불균형은 피부의 최대 적이므로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챙겨 먹고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스낵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초콜릿이나 기름진 음식, 육류 등은 꼭 피해야 할 음식들이다. 과도한 술, 담배도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다.

수면은 여드름 예방에 최고의 방법이다. 숙면을 취하면 피부의 진피와 피하조직의 모세혈관에서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돼 피부가 깨끗하고 매끈해진다. 반대로 잠이 부족하면 신체의 혈액순환이 균형을 잃어 피부표면의 모세혈관도 혈액순환이 정체되어 피부색이 어둡고 노쇠하고 창백하게 변한다.

화장품 사용은 어떨까? 지나치게 많은 기초 화장품을 바르는 것은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피하고, 색조 메이크업도 가능하면 가볍게 하는 것이 좋다. 세안 역시 하루에 두 번 정도, 최대한 자극을 줄여 문지르지 않도록 한다. 여드름은 유분이 많고 수분이 적은 상황에서 생기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 공급을 병행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여드름의 원인을 파악해 이를 해결해야 여드름을 완치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의 원인을 내부 장기의 불균형과 비정상적으로 열이 쏠리는 현상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존스킨한의원 부평점 이임렬 원장에 따르면 우리 인체는 상부의 뜨거운 기운인 심화(열)와 하부의 차가운 기운인 신수(한, 냉)가 기혈순환의 도움을 받아 조화로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오장육부의 문제나 식이적, 환경적, 사회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심화(열)와 신수(한, 냉)의 조화로운 상태가 깨지게 되면 뜨거운 기운인 열은 위로 뜨게 되고 차가운 한기는 아래로 가라앉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체 내의 열이 모두 얼굴로 올라와 여드름을 만든다는 것이 한방의 시각이다.

존스킨한의원 부평점 이임렬 원장은 “대부분의 성인 여드름은 내부적으로 순환장애나 대장의 숙변, 자궁의 어혈 등에 기인한 노폐물 축적형이 많다”며 “여드름이 피부에 생기는 것이라고 피부 치료만 한다면 효과는 일시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내부 장기에서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해야만 치료가 잘 되며 재발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한편 존스킨한의원은 한약복용과 침 치료, 뜸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고 있어 부평피부과, 인천피부과, 인천여드름 한의원, 부평여드름 한의원, 부평역피부과 등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임렬 원장은 “피부는 한번 깊은 손상을 받으면 평생 없어지지 않는 상처를 남긴다”며 “여드름 때문에 울퉁불퉁한 흉터가 남기 전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