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신간]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각풀이 대입 논술정석

[신간]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각풀이 대입 논술정석

대학 입시의 새로운 태풍의 눈으로 자리 잡은 논술, 이제는 생각과 논리를 강조하는 대학입시체제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각풀이 대입 논술정석(출판사 생각나눔)'은 대학입시 준비로 지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논술 방법의 핵심만을 뽑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논술은 단지 글을 쓰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논술은 제시문(text)에서 출제된 의도에 맞게 해법을 전개할 수 있어야만 한다. 즉, 논술은 체계적인 이해와 접근을 통하여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자기주장과 의견의 전달방법이다.

이 책에서는 대학 입시준비생의 관점에서 논술을 쉽게 이해하고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글쓰기 기법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논술은 교육과정과는 별도의 학습내용으로 알려졌지만, 이제는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제되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교육과정의 변화가 체계적인 논술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젠 학교와 학원, 그리고 가정에서도 논술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이 책은 현장에서 수십 년간 글을 써 왔던 전문가의 실전 노하우(know how)가 고스란히 압축되어 있다. 논술의 개념부터 작성 방법, 고득점 전략 등 대학 논술을 앞둔 입시생들이 원하는 바의 핵심을 추려 단계별로 정리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학 입시생들이 고액 과외비를 들여 학원 강사를 찾아다니고 장기간에 걸쳐 논술수업을 받는다는 것은, 논술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단면이다.

저자 역시 하루아침에 논술능력이 극대화되거나 배양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단계별로 논술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물론 고득점의 논술답안을 쓰기 위한 기법과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물론 그 전에, 좋은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단계별·분야별 세부내용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또한, 특정 사건이나 현상을 심층적이고 논리적으로 다루기 위한 글쓰기 능력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그 능력을 보다 전략적·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맞춤 교재로 나온 것이 다.

이 책은 특히 논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다시 말해 '논술이 어렵다고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대학 입시생들'을 위한 친절한 길잡이(guideline)가 되어줄 것이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