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에 자주 발생하는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갑자기 뇌혈관에 순환 장애가 일어나 의식이 없어지고 신체가 마비되는 뇌혈관 질환을 뜻한다.
뇌졸중은 일반적으로 찬 기온에 의해 혈관 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인체의 말초 동맥이 수축돼 혈관 저항이 높아지고 자연히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뇌졸중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 결정되며 뇌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경색 '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이 터져 생기는 뇌출혈 '출혈성 뇌졸중'으로 구분된다.
뇌졸중이 생기면 환자의 성격과 행동, 생활에 급격한 변화가 생기게 된다. 기본적인 일상생활에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게 돼 사회적 지위, 가정에서의 위치 상실을 느끼게 되며 무력감과 당혹, 수치심 등을 느끼게 된다.
또한 뇌졸중의 예방법으로는 수시로 건강 체크를 해주는 것과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소금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있다.
담배는 절대 피우지 말아야 하며 술도 1~2잔 이상은 위험하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지기 쉽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이나 갑자기 힘을 쓰는 일 등을 자제하고 맨손 체조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한다.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소식에 네티즌들은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겨울에 더 조심해야 겠다"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성격도 바뀌는구나"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담배 끊어야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